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J 5/10
(11) 공개번호 실1999-0015289
(43) 공개일자 1999년05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7-0028519
(22) 출원일자 1997년10월14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정몽규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박재홍
울산광역시 남구 무거2동 신복현대아파트 101동 1502호
(74) 대리인 송한천
심사청구 : 있음
(54)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
요약
본 고안은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와 사이드게이트를 동시에 고정시키는 로킹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표면으로부터의 돌출부위가 감소하여 작업중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또한 외관상 보기 좋은 형태를 가진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의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는, 리어게이트(3)와 상기 리어게이트(3)와 로킹되는 한 쌍의
사이드게이트(5)를 가진 화물트럭에 있어서, 상기 리어게이트(3)의 상부표면의 일측단부에 인접하여 삽
입공간(33) 내부에 형성된 핸들고정홈(25); 상기 핸들고정홈(25)에 일단부가 결합되며 타단부는 회동가
능하게 힌지부(29)에 의하여 결합되는 핸들(21); 'ㄱ'자로 절곡된 형상을 가지며 상부에는 상기
핸들(21)과 힌지결합하기 위한 힌지부(29)가 형성되고 측면연장부의 내측단부에는 내측으로 연장된 돌출
부(23a)가 형성되어 있으며, 삽입공간(33)의 내측에 형성된 힌지부(27)에 의하여 이동가능하게 고정되는
로커(23); 그리고 상기 로커(23)의 돌출부(23a)가 삽입, 고정되는 것으로서 사이드게이트(5)의 표면에
형성된 삽입공간(35)의 내측에 형성된 로커고정홈(31)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사용되는 화물차량의 사시도,
도 2는 도 1의 로킹부의 사시도,
도 3은 본 고안에 의한 로킹장치가 설치된 화물트럭의 사시도,
도 4는 도 3의 로킹장치의 사시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화물트럭, 3 : 리어 게이트,
5 : 사이드 게이트, 10: 로커(locker),
11: 핸들, 13: 체결부재,
15: 지지부재, 20: 로킹장치,
21: 핸들, 23: 로커,
23a: 돌출부, 25: 핸들고정홈,
27,29: 힌지부, 31: 로커고정홈,
33,35: 삽입공간.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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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15289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와 사이드게이트를 동시에 고정시키는 로킹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표면으로부터의 돌출부위가 감소하여 작업중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또한 외관상 보기 좋은 형태를 가진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에 관한 것이다.
통상적으로 차의 후위부에 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화물차량에서는 화물의 적재를 용이하게 하기 위하여
화물적재칸의 후면에 힌지에 의하여 고정되는 리어게이트(3)와, 역시 힌지에 의하여 화물차량의 측면에
고정되며 상기 리어게이트(3)와 단부모서리가 서로 접촉하는 한 쌍의 사이드게이트(5)를 사용하고 있다.
이러한 종래 화물차량에서는 화물운송중의 안전을 위하여 리어게이트(3)와 사이드게이트(5)를 로킹장치
를 사용하여 고정시킨다.
도 1 및 도 2는 각각 종래 화물차량의 사시도와 리어게이트 및 사이드게이트를 결합하는 로킹부의 사시
도로서 이것을 참고하여 종래 로킹장치의 문제점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시된 바와 같이 리어게이트(3)와 사이드게이트(5)의 단부가 서로 수직으로 세워진 상태에서 면접촉되
면 리어게이트(3)의 수직표면상에 설치된 핸들(11)을 이동시켜 사이드게이트(5)의 단부면에 형성된 체결
부재(13)에 삽입하여 결합시키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핸들(11)은 리어게이트(3)의 표면에 형성된
한 쌍의 지지부재(15)에 의하여 분리가 불가능하도록 고정되어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구조는 도면에서 보는 바와 같이 리어게이트(3)의 표면으로부터 돌출되어 있으며,
핸들(11)이 완전히 분리되지 않기 때문에 화물을 적재하는 경우에 외부로 돌출된 부분이 충격을 받으면
핸들(11)의 형태가 변형되어 핸들사용이 불가능한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외관상으로도 보기 안좋은 형
상을 가지고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본 고안의 목적은 화물차량의 리어
게이트 표면으로부터의 돌출부위가 감소하여 작업중의 안정성이 향상되고 또한 외관상 보기 좋은 형태를
가진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는, 리어게이트(3)와 상기 리어게
이트(3)와 로킹되는 한 쌍의 사이드게이트(5)를 가진 화물트럭에 있어서, 상기 리어게이트(3)의 상부표
면의 일측단부에 인접하여 삽입공간(33) 내부에 형성된 핸들고정홈(25); 상기 핸들고정홈(25)에 일단부
가 결합되며 타단부는 회동가능하게 힌지부(29)에 의하여 결합되는 핸들(21); 'ㄱ'자로 절곡된 형상을
가지며 상부에는 상기 핸들(21)과 힌지결합하기 위한 힌지부(29)가 형성되고 측면연장부의 내측단부에는
내측으로 연장된 돌출부(23a)가 형성되어 있으며, 삽입공간(33)의 내측에 형성된 힌지부(27)에 의하여
이동가능하게 고정되는 로커(23); 그리고 상기 로커(23)의 돌출부(23a)가 삽입, 고정되는 것으로서 사이
드게이트(5)의 표면에 형성된 삽입공간(35)의 내측에 형성된 로커고정홈(31)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
로 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고하여 본 고안의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본 고안은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와 사이드게이트를 고정시키기 위한 로킹장치로서, 특히 로킹장치의 대
부분이 리어게이트의 상부표면 내부로 함입되어서 외부돌출부분이 감소함으로서 작업중의 파손우려가 감
소하고 또한 외관상으로도 보기 좋은 효과를 주는 로킹장치이다.
도 3과 도 4는 각각 본 고안에 의한 로킹장치가 설치된 화물차량(1)의 사시도와 로킹장치(20)의 사시도
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 사용되던 로킹장치(도 1참조)과 비교하면 로킹장치의 몸체 대부분이 리어
게이트(3)의 상부표면에 감추어진 것을 알 수 있다. 이것은 리어게이트(3)의 상부표면상에
포밍(forming)을 주고 그 사이에 형성된 공간부(삽입공간)에 로킹장치를 삽입함으로서 달성될 수 있다.
또한 사이드게이트(5)에서도 역시 포밍부를 형성하고 그 안으로 로커(23)를 삽입함으로서 외부로 돌출되
는 부분이 현저하게 감소되는 것이다.
상기와 같은 로킹장치의 상세한 구조를 도 4를 참고하여 설명한다. 리어게이트(3)의 상부표면에는 삽입
공간(33)이 형성되어 있으며 삽입공간(33)의 내부표면에는 핸들고정홈(25)이 형성되어 있다. 상기 핸들
고정홈(25)에는 핸들(21)이 걸리는 형태로 고정되어서 결합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상기
핸들(21)의 타단부는 힌지부(29)에 의하여 결합되어서 핸들(21)은 상하회동이 가능하다.
핸들(21)이 연결되는 힌지부(29)는 로커(23)에 일체로 형성되어 있다. 상기 로커(23)는 'ㄱ'자형태를 가
지며 일부는 리어게이트(3)와 접촉하고 나머지는 사이드게이트(5)와 접촉하는 형태를 가지고 있다. 특히
리어게이트(3)와 접촉되는 부분의 상부표면에는 핸들(21)과 연결되는 힌지부(29)가 돌출되어 있음을 알
수 있다.
상기 로커(23)는 또한 삽입공간(33)의 일측부에 구성된 힌지부(27)에 의하여 리어게이트(3)에 고정된다.
따라서 로커(23)는 힌지부(27)를 축으로 하여 역시 이동이 가능한 구조를 가진다.
사이드게이트(5)와 접촉되는 로커(23)의 다른 부분도 역시 삽입공간(35)으로 삽입되어서 고정된다. 특히
로커(23)의 단부에는 내측으로 연장된 돌출부(23a)가 형성되어 있으며, 사이드게이트(5)의 삽입공간(35)
내측표면에도 상기 돌출부(23a)가 삽설, 고정되는 로커고정홈(31)이 형성되어 있다. 전체적인 구조를 다
시 설명하면, 핸들(21)은 힌지부(29)에 의하여 이동가능하게 고정되어 있으며, 로커(23)는 힌지부(27)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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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하여 이동가능하게 고정됨을 알 수 있다.
상기와 같은 구조를 가진 본 고안의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의 작동상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
다. 도 4는 로킹상태를 나타내고 있다.
잠금상태를 해제하기 위해서는 리어게이트(3)의 상단부에 설치된 핸들(21)을 수동으로 핸들고정홈(25)으
로부터 들어 올린 후에 핸들(21)을 힌지부(29)를 중심으로 사이드게이트(5)방향으로 이동시킨다. 이에
따라서 로커(23)가 느슨해지면서 로커(23)의 돌출부(23a)가 삽입공간(35) 내부에 위치한 로커고정홈(31)
으로부터 이탈되어서 사이드게이트(5)로부터 로커(23)가 분리된다. 이러한 상태에서 작업자는 리어게이
트(3)를 하방을 향하여 이동시켜서 적재공간을 확보한 후에 화물을 적재하는 것이 가능하다. 이 때
로커(23)와 핸들(21)은 삽입공간(33) 내부로 삽입시킬 수 있으므로 작업하는데 지장을 초래하지 않는다.
또한 로커(23)를 사용하여 리어게이트(3)와 사이드게이트(5)를 결합하기 위해서는 먼저 리어게이트(3)와
사이드게이트(5)를 서로 면접촉시킨 상태에서 로커(23)를 힌지부(27)을 중심으로 회전시켜
사이드케이트(5)에 형성된 로커고정홈(21)에 삽입시킨 후에 핸들(21)을 힌지부(29)를 중심으로 이동시켜
서 리어게이트(3)의 핸들고정홈(25)에 끼워줌으로서 결합이 완료된다.
고안의 효과
상기와 같이 본 고안에 의하면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표면으로부터의 돌출부위가 감소하여 작업중의 안
정성이 향상되고 또한 외관상 보기 좋은 이점이 있는 것이다.
본 고안은 기재된 구체예에 대해서만 상세히 설명되었지만 본 고안의 사상과 범위내에서 변형이나 변경
할 수 있음은 본 고안이 속하는 분야의 당업자에게는 명백한 것이며, 그러한 변형이나 변경은 첨부한 실
용신안등록청구범위에 속한다 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리어게이트(3)와 상기 리어게이트(3)와 로킹되는 한 쌍의 사이드게이트(5)를 가진 화물트럭에 있어서,
상기 리어게이트(3)의 상부표면의 일측단부에 인접하여 삽입공간(33) 내부에 형성된 핸들고정홈(25);
상기 핸들고정홈(25)에 일단부가 결합되며 타단부는 회동가능하게 힌지부(29)에 의하여 결합되는
핸들(21);
'ㄱ'자로 절곡된 형상을 가지며 상부에는 상기 핸들(21)과 힌지결합하기 위한 힌지부(29)가 형성되고 측
면연장부의 내측단부에는 내측으로 연장된 돌출부(23a)가 형성되어 있으며, 삽입공간(33)의 내측에 형성
된 힌지부(27)에 의하여 이동가능하게 고정되는 로커(23); 그리고
상기 로커(23)의 돌출부(23a)가 삽입, 고정되는 것으로서 사이드게이트(5)의 표면에 형성된
삽입공간(35)의 내측에 형성된 로커고정홈(31)으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차량의 리어게이트
로킹장치.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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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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