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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킹 시스템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17. 10:2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T 17/22
(11) 공개번호 실1999-0014394
(43) 공개일자 1999년05월06일
(21) 출원번호 20-1997-0027502
(22) 출원일자 1997년10월01일
(71) 출원인 현대전자산업 주식회사 김영환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산 136-1
(72) 고안자 진석식
서울특별시 송파구 송파동 133-14
민종대
경기도 이천시 대월면 사동리 현대전자아파트 106-906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없음
(54) 파킹 시스템
요약
본 고안은 차량에 장착된 다수개의 적외선 센서으로부터 인접 물체의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 모니터에 형
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도를 입력받아 주차 위치를 판단하고 진입 각도를 예측하는 파킹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상기 파킹 시스템은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도를 디스플레이하는 모니터(10)와, 상기 모
니터(10)로 데이타를 전송하는 CPU(20)와, 상기 CPU(20)로 차량의 바퀴 각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ECU(30)와, 상기 CPU(20)에 의해 작동되며 적외선 센서(40)의 발광 소자(42)를 구동시키는 구동
회로(50)와, 상기 적외선 센서(40)의 수광 소자(44)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CPU(20)가 인식할 수 있는
데이타로 변환시키는 수광 회로(55)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것에 의해, 차량에 다수개의 적외선 센서를 부착하여 상기 적외선 센서로부터 인접 물체의 위치 정보
를 입력받아 모니터에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조향각을 입력받아 주차 위치를 판단하고 진입 각
도를 예측하므로서, 차량을 안전하게 파킹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파킹 시스템을 블록도
도 2는 적외선 센서가 차량에 장착되는 위치를 도시한 개략도
도 3은 본 고안에 따른 파킹 시스템에 의해 차량이 주차되는 상태를 도시한 예시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모니터 20 : CPU
30 : ECU 40 : 적외선 센서
42 : 발광 소자 44 : 수광 소자
50 : 구동 회로 55 : 수광 회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을 안전하게 파킹시키기 위한 파킹 시스템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히는 차량에 장착된
5-1
공개실용신안실1999-0014394
다수개의 적외선 센서으로부터 인접 물체의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 모니터에 형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
도를 입력받아 주차 위치를 판단하고 진입 각도를 예측하는 파킹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경우, 후진 또는 주차시에 운전자가 백 미러를 통해 자차와 주위 장애물 사이의 거리를 판단하였
다. 이러한 경우, 밀집 지역에서 후진 또는 주차시 접촉 사고가 빈번히 발생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고안의 목적은 차량에 다수개의
적외선 센서를 부착하여 상기 적외선 센서로부터 인접 물체의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 모니터에 인접 물체
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조향각을 입력받아 주차 위치를 판단하고 진입 각도를 예측하므로서, 차량을 안전
하게 파킹시킬 수 있는 파킹 시스템을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고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파킹 시스템의 일예로서,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
도를 디스플레이하는 모니터와, 상기 모니터로 데이타를 전송하는 CPU와, 상기 CPU로 차량의 바퀴 각도
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ECU와, 상기 CPU에 의해 작동되며 적외선 센서의 발광 소자를 구동시키는 구동
회로와, 상기 적외선 센서의 수광 소자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CPU가 인식할 수 있는 데이타로 변환시키
는 수광 회로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러한 구성에 의해, 변속 레버가 R 레인지에 위치하게 되면, CPU는 구동 회로를 작동시키고, ECU로부터
자차 바퀴의 조향각 정보를 입력받고, 적외선 센서의 수광 소자로 입력된 신호를 수광 회로를 거쳐 입력
받아 차량 바퀴의 조향각을 연산하여 최적의 진입 각도를 결정하고, 모니터로 데이타를 전달하여 자차에
인접한 물체의 위치를 형상화하고 차량의 현재 진입 위치 및 최적 진입 각도를 디스플레이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실시예를 도 1 내지 도 3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1을 참조하면, 본 고안에 따른 파킹 시스템은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도를 디스플레
이하는 모니터(10)와, 상기 모니터(10)로 데이타를 전송하는 CPU(20)와, 상기 CPU(20)로 차량의 바퀴 각
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ECU(30)와, 상기 CPU(20)에 의해 작동되며 적외선 센서(40)의 발광 소자(42)
를 구동시키는 구동 회로(50)와, 상기 적외선 센서(40)의 수광 소자(44)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CPU(20)
가 인식할 수 있는 데이타로 변환시키는 수광 회로(55)로 구성된다.
상기 CPU(20)는 인터럽트(Interrupt) 기능을 이용하여 아웃풋 신호와 동시에 타이머를 작동시켜 인풋 신
호까지의 시간을 체크한다. 그리고, 식 1을 통하여 자차와 인접 물체 사이의 거리를 계산하고, 상기 계
산을 4회 반복하여 그 평균을 구하므로서, 자차와 인접 물체사이의 거리를 평균거리를 계산한다.
(식 1)
물체간의 거리(L) = 타이머 동작시간(T) × 발생레이저의 고유주파수(F)
그리고, 상기 CPU(20)는 파워 스티어링 ECU(30)로부터 입력된 차량 바퀴의 조향각을 모니터(10)에 점선
으로 표시한다.
또한, 상기 CPU(20)는 차량 바퀴의 조향각, 자차와 인접 물체사이의 거리, 차량의 폭 등과 같은 정보를
연산하여 최적의 진입 각도를 결정한다.
상기 파워 스티어링 ECU(30)는 조향각 센서(도시하지 않음)로부터 입력된 정보를 CPU(20)로 전달한다.
도 2를 참조하면, 상기 적외선 센서(40)는 차량 정면, 양측면 그리고 후면에 각각 3개씩 장착되며, 빔을
방사하는 발광 소자(42)와, 상기 발광 소자(42)에서 방사되어 물체(60)에 부딪쳐 반사되는 광을 수광하
는 수광 소자(44)를 포함한다.
도 3을 참조하면, 상기 모니터(10)는 AV 시스템(Audio Vidio System)용 모니터로써, 통신선인 버스에 의
해 CPU(20)에 접속되며, 차량의 중심점을 중심으로 하여 자차에 인접한 물체(12,13)의 위치를 형상화하
고 차량의 현재 진입 위치(15,15')를 점선으로 표시하고, 최적 진입 각도(17,17')를 실선으로 디스플레
이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 본 고안의 파킹 시스템은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변속 레버(도시하지 않음)가 R 레인지에 위치하게 되면, CPU(20)는 구동 회로(50)를 작동시키고,
ECU(30)로부터 자차 바퀴의 조향각 정보를 입력받는다.
상기 구동 회로(50)에 의해 적외선 센서(40)의 발광 소자(42)가 빔을 방사하면, 상기 빔은 물체(60)에
반사되어 수광 소자(44)로 입력된다.
그러면, 수광 회로(55)는 상기 수광 소자(44)로부터 입력되는 신호를 CPU(20)가 인식할 수 있도록 데이
타로 변환시켜 상기 CPU(20)로 출력한다.
그러면, CPU(20)는 수광 회로(55)로부터 입력된 데이타와 ECU(30)로부터 입력된 차량 바퀴의 조향각 그
리고 차량의 폭 등을 연산하여 최적의 진입 각도를 결정하고, 모니터(10)는 CPU(20)로부터 데이타를 입
력받아 자차에 인접한 물체(12,13)의 위치를 형상화하고 차량의 현재 진입 위치(15,15') 및 최적 진입
각도(17,17')를 디스플레이한다.
그러면, 운전자는 현재의 바퀴각도를 재조정하여 최적의 바퀴각도와 일치시켜 물체 사이로 진입할 수 있
다.
5-2
공개실용신안실1999-0014394
고안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파킹 시스템은 차량에 다수개의 적외선 센서를 부착하여 상기 적외선
센서로부터 인접 물체의 위치 정보를 입력받아 모니터에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조향각을 입력
받아 주차 위치를 판단하고 진입 각도를 예측하므로서, 차량을 안전하게 파킹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고안에 따른 파킹 시스템을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고안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실용신안등록청구의 범위에서 청구하는 본 고안의 요
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고안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
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인접 물체를 형상화하고 자차의 바퀴 각도를 디스플레이하는 모니터(10)와, 상기 모니터(10)로 데이타를
전송하는 CPU(20)와, 상기 CPU(20)로 차량의 바퀴 각도에 대한 정보를 전달하는 ECU(30)와, 상기
CPU(20)에 의해 작동되며 적외선 센서(40)의 발광 소자(42)를 구동시키는 구동 회로(50)와, 상기 적외선
센서(40)의 수광 소자(44)로부터 출력되는 신호를 CPU(20)가 인식할 수 있는 데이타로 변환시키는 수광
회로(55)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킹 시스템.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모니터(10)는 통신선로인 버스에 의해 CPU(20)에 접속되며, 자차에 인접한 물체(12,13)의 위치를
형상화하고 차량의 현재 진입 위치(15,15') 및 최적 진입 각도(17,17')를 디스플레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킹 시스템.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CPU(20)는 수광 회로(55)로부터 입력된 신호와 ECU(30)로부터 입력된 차량 바퀴의 조향각 그리고
차량의 폭 등을 연산하여 최적의 진입 각도를 결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킹 시스템.
청구항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적외선 센서(40)는 차량 정면, 양측면 그리고 후면에 각각 3개씩 장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파
킹 시스템.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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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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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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