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스조임밴드(A hose tightens the band)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11) 공개번호 20-2009-0001893
(43) 공개일자 2009년02월27일
(51) Int. Cl.
F16L 33/04 (2006.01) F16L 33/10 (2006.01)
(21) 출원번호 20-2007-0014023
(22) 출원일자 2007년08월24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8월24일
(71) 출원인
김우탁
대구 수성구 만촌3동 만촌우방1차타운 113-101
(72) 고안자
김우탁
대구 수성구 만촌3동 만촌우방1차타운 113-101
(74) 대리인
김준호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54) 호스조임밴드
(57) 요 약
본 고안은 호스를 연결시에 연결부의 기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호스의 단부외주를 조여서 체결하는 호스조임밴드
에 관한 것으로 보다 구체적으로는 철사를 원형으로 형성하여 양단의 끝이 서로 교차하여 끝에 걸고리
(202)(202a)(203)(203a)를 형성한 한쌍의 밴드(2)(2a)를 연결구(201)로 연결하여 밴드본체(1)를 구성하고 조정
구(3)의 중심부에 암나사(301)를 형성하고 그 양측에 한쌍의 통공(302)(302a)을 형성하며 받침구(4)의 중앙부에
관통공(401)을 형성하고 그 양측에 통공(402)(402a)을 형성하여 밴드본체(1)의 일측 걸고리(202)(202a)를 조정구
(3)의 통공(302)(302a)에 투입하고 타측 걸고리(203)(203a)를 받침대의 통공(402)(402a)에 투입하며 나사부와
걸림돌부(501)의 경계면에 걸림턱(502)이 형성된 조정나사(5)를 걸림돌부(501)가 받침구(4)의 관통공(401)에 투
입되게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 나착결합하여 걸림턱 (502)이 관통공(401)의 입구둘레에 밀착되어 조정나사
(5)의 회전에 의해 조정구(3)와 받침구(4)사이의 간격을 조절함으로써 밴드본체(1)의 내경을 조정하여 호스를 조
임 할 수 있게 함으로서 조임력이 우수하고 조임구본체를 철사로 형성함으로써 소재의 절감할 수 있고 조임구의
구성이 간단하고
가공량이 적어 생산성이 우수한 호스조임밴드를 얻을 수 있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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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1893
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탄성력을 가지는 철사를 원형으로 권성하여 양단의 끝이 서로 교차하여 끝에 걸고리(202) (202a)(203)(203a)를
형성한 한쌍의 밴드(2)(2a)를 연결구(201)로 연결하여 밴드본체(1)를 구성하고 조정구(3)의 중심부에
암나사(301)를 형성하고 그 양측에 한쌍의 통공(302)(302a)을 형성하며 받침구(4)의 중앙부에 관통공(401)을
형성하고 그 양측에 통공(402)(402a)을 형성하여 밴드본체(1)의 일측 걸고리(202) (202a)를 조정구(3)의
통공(302)(302a)에 투입하고 타측 걸고리(203)(203a)를 받침대의 통공 (402)(402a)에 투입하며 나사부와 걸림
돌부(501)의 경계면에 걸림턱 (502)이 형성된 조정나사(5)를 걸림돌부(501)가 받침구(4)의 관통공(401)에 투입
하여 걸림턱(502)이 관통공(401)의 입구둘레에 밀착되게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 나착결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호스조임밴드
명 세 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유체 및 기체 등을 이송관로로 사용되는 호스를 연결시에 연결부의 기밀을 유지할 수 있도록 호스의<1>
단부외주를 조여서 체결하는 호스조임밴드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호스는 유체,기체 등을 운송하는 수단으로 산업전반에 걸쳐 널리사용되고 있으며 호스를 니플 등에<2>
연결하기 위하여 종래에는 니플의 호스연결부 외주에 돌환을 형성하여 호스를 돌환의 외측으로 끼워 고정하는
것이 있으나 이는 압력이 크게 걸리지 않는 호스의 연결에 사용되는 것이고 강한 압력을 받는 호스의 연결부는
호스의 연결부외주에 호스고정밴드를 체결하여 사용하게 된다.
상기와 같이 호스고정밴드는 종래에도 다양한 종류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으며 그 일 예로 탄성을 가진 판재<3>
를 원형으로 성형하여 일측단부의 내측으로 가이드공을 형성하여 그 내측으로 타측 다부를 투입하여 양측 끝단
부에 파지부를 형성하여 클립본체의 탄성력에 의해 호스를 조임하는 호스고정용 밴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으며
이는 밴드의 탄성력에 의해 호스를 조임하는 것은 그 조임력이 약한 결점이 있었고 이를 개선하여 근래에는 대
한민국실용신안 제0128074호의 도시된 바와 같이,
밴드 양단부의 교차부에 톱니를 형성함으로써 교차부에 톱니가 치합되어 가압력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호스<4>
고정밴드와 판재의 일측 끝단에 볼트를 밴드의 길이방향으로 공회전할 수 있도록 장치하고 타측에 볼트의 나
사부와 치합할 수 있도록 밴드본체에 횡방향으로 다수의 조임홈을 형성하여 볼트의 회전에 의해 타측의 밴드끝
이 당겨져 호스를 조임하는 호스조임밴드가 주로 사용되고 있다.
고안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하지만 상기와 같이되는 종래의 호스조임밴드는 탄성력이 우수한 소재의 금속을 이용하여 호스조임밴드를 제조<5>
함으로써 소재의 원가가 비싸고 가공공정이 복잡하여 생산성이 떨어지게 되어 제품의 가격이 상승하는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호스고정밴드를 호스에 체결이 어려운 결점이 있었다.
과제 해결수단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결점을 개선코자 안출한 것으로서 탄성력을 가지는 철사를 원형으로 권성하여<6>
양단의 끝이 서로 교차하여 끝에 걸고리(202) (202a)(203)(203a)를 형성한 한쌍의 밴드(2)(2a)를 연결구(201)
로 연결하여 밴드본체(1)를 구성하고 조정구(3)의 중심부에 암나사(301)를 형성하고 그 양측에 한쌍의
통공(302)(302a)을 형성하며 받침구(4)의 중앙부에 관통공(401)을 형성하고 그 양측에 통공(402)(402a)을 형성
하여 밴드본체(1)의 일측 걸고리(202) (202a)를 조정구(3)의 통공(302)(302a)에 투입하고 타측
걸고리(203)(203a)를 받침대의 통공 (402)(402a)에 투입하며 나사부와 걸림돌부(501)의 경계면에 걸림턱(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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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1893
이 형성된 조정나사(5)를 걸림돌부(501)가 받침구(4)의 관통공(401)에 투입되게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 나
착결합하여 걸림턱 (502)이 관통공(401)의 입구둘레에 밀착되어 조정나사(5)의 회전에 의해 조정구(3)와 받침
구(4)사이의 간격을 조절함으로서 밴드본체(1)의 내경을 조정하여 호스를 조임 할 수 있게 한 것이다.
효 과
상기와 같이 되는 본 고안은 조임나사를 조정하여 조임구를 조정함으로서 조임작업이 편리하고 견고한 조임력<7>
을 유지할 수 있으며 조임구본체를 철사로 형성함으로서 소재의 절감할 수 있고 조임구의 구성이 간단하고 제
조시에 가공량이 적어 생산성이 우수하며 제조원가를 절감할 수 있는 잇점이 있다.
고안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먼저 도 1은 본 고안의 사시도이고 도 3과 도 4에 본 고안의 요부단면도가 도시되어 있다.<8>
즉 본 고안은 탄성력을 가지는 철사를 원형으로 권성하여 양단의 끝이 서로 교차하여 끝에<9>
걸고리(202)(202a)(203)(203a)를 형성한 한쌍의 밴드(2)(2a)를 연결구(201)로 연결하여 한쌍의 밴드(2)(2a)가
일정간격을 유지하게 한 밴드본체(1)를 형성하고 사각편으로 형성되는 조정구(3)의 중심부에 암나사(301)를 형
성하고 그 양측에 한쌍의 통공(302)(302a)을 형성하며 받침구(4)의 중앙부에 관통공(401)을 형성하고 그 양측
에 통공(402)(402a)을 형성하여 밴드본체(1)의 일측 걸고리(202) (202a)를 조정구(3)의 통공(302)(302a)에 투
입하고 타측 걸고리(203)(203a)를 받침대의 통공(402)(402a)에 투입하여 끝단에 걸림돌부(501)를 형성함으로서
나사부와 걸림돌부(501)의 경계면에 걸림턱(502)이 형성된 조정나사(5)를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 결합하여
걸림돌부(501)가 받침구(4)의 관통공(401)에 투입하여 걸림턱 (502)이 받침구(4)의 관통공(401)의 입구둘레에
밀착되게 한 구조이다.
상기와 같이되는 본 고안은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서 조정나사(5)를 풀면 조정구(3)와 받침구(4)를 밴드본<10>
체(1)의 탄성에 의해 대향하는 걸고리(202) (202a)(203)(203a)가 밀어주게 되어 조정구(3)와 받침구(4)의 간
격이 좁아지게 된다.
따라서 밴드본체(1)의 내경은 확대되어 호스의 외주에 쉽게 끼울 수 있게 되고 조정나사(5)를 잠그게 되면 반<11>
침구의 관통공(401)에 투입된 걸림돌부(501)는 관통공(401)내에서 공회전하게 되고 조정구(3)의 암나사(301)에
의해 조정나사(5)의 나사부가 받침구(4)와 조정구(3) 사이로 이동함으로서 받침구(4)와 조정구(3) 사이가 넓어
지게 됨으로 교차된 밴드(2)(2a)의 걸고리(202)(202a)(203)(203a)가 외향으로 벌어지게 되어 밴드본체(1)의 내
경은 좁아지게 된다.
따라서 밴드본체(1)가 호스의 외주를 조여주게 되는 것이다. <12>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의 사시도<13>
도 2는 본 고안의 정면도<14>
도 3은 본 고안의 요부인 걸고리의 취부구조를 나타낸 단면도<15>
도 4는 본 고안의 요부인 조정나사의 취부구조를 나타낸 단면도<16>
도 5는 본 고안의 측면도이다.<17>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설명 ***<18>
1 : 밴드본체 2 : 밴드<19>
201 : 연결구 202,202a,203,203a : 걸고리<20>
3 : 조정구 301 : 암나사<21>
302,302a,402,402a : 통공 4 : 받침구<22>
401 : 관통공 5 : 조정나사<23>
501 : 걸림돌부 502 : 걸림턱<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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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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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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