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롤러식 도저용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E02F 9/20
(11) 공개번호 실2000-0005470
(43) 공개일자 2000년03월25일
(21) 출원번호 20-1998-0016295
(22) 출원일자 1998년08월29일
(71) 출원인 현대중공업 주식회사 김형벽
울산광역시 동구 전하동 1번지
(72) 고안자 채석호
서울특별시 성동구 응봉동 대림아파트 8동 506호
(74) 대리인 박희규
심사청구 : 없음
(54) 크롤러식 도저용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
요약
본 고안은 하나의 스프로켓(Sprocket)으로 협소한 트랙(Narrow track)과 넓은 트랙(Wide track)을 용도
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프로켓 허브에 관한 것으로, 스프로켓 허브(2)의 내주상
면에 형성된 볼트 끼움구멍(11)을 축방향으로 관통된 형태가 되도록 하고, 스프로켓 허브(2)와 결합되는
쪽의 종단 드라이브축(1) 단부에 상기 볼트 끼움구멍(11)과 일치되는 볼트 끼움구멍(11)이 형성되어진
허브연결판(10)을 결합하여, 상기 종단 드라이브축(1)의 허브 연결판(10)과 스프로켓 허브(2)가 볼트(6)
에 의해 쉽게 결합되거나 해체될 수 있도록 구성함에 따라,
트랙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마다 상기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 방향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기술에 따른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구조에 대한 단면도,
도 2는 종래기술에 따른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구조에 대한 분리사시도,
도 3은 본발명에 따른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구조에 대한 분리사시도,
도 4는 본 발명의 요부인 스프로켓 허브의 단면도,
도 5는 본 발명에 협소한 트랙이 결합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단면도,
도 6는 본 발명에 넓은 트랙이 결합되어진 상태를 도시한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종단 드라이브축 2 : 스프로켓 허브
3 : 스프로켓 4 : 허브캡
5 : 트랙 6, 7 : 볼트
8 : 최종 감속기어 9 : 스퍼 기어
10 : 허브 연결판 11, 12 : 볼트 끼움구멍
20 : 스플라인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5-1
공개실용신안실2000-0005470
본 고안은 하나의 스프로켓(Sprocket)으로 협소한 트랙(Narrow track)과 넓은 트랙(Wide track)을 용도
에 따라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제작된 스프로켓 허브에 관한 것으로, 조립시 스프로켓 허브의 조립
방향을 선택함에 의해 하나의 스프로켓으로 두가지 종류의 장비를 함께 사용할 수 있도록 한 스프로켓
허브에 관한 것이다.
도저란 트랙터 앞 부분에 토공판인 블레이드를 설치하여 송토, 굴토, 삭토 및 확토작업을 수행하는 장비
로서, 무한궤도식으로 된 크로울러형과 고무타이어를 사용한 휠형이 있는데, 크로울러형의 경우 접지압
력이 적으므로 습지와 같은 험지에서의 작업용도로 주로 사용된다.
이와 같은 크로울러형 도저에서는, 기관→토오크 컨버터→트랜스미션→드라이브 샤프트→액슬→파이널
드라이브 기어→스프로켓→트랙의 순으로 동력이 전달되어지는데, 종래 구조의 스프로켓 허브는 도 1
및 도 2에서 보는 바와 같이 종단 드라이브축(1)의 외주면과 스프로켓 허브(2)의 내주면에 각각 스플라
인(20)이 형성되어 서로 끼움결합되어지며,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외주면상에는 다수개의
볼트구멍(12)이 일정간격으로 형성되어 다수개의 스프로켓(3)이 볼트(7)에 의해 결합되고, 상기 스프로
켓 허브(2)의 내측 상면에는 허브캡(4)이 볼트(6)에 의해 결합되어지며 상기 스프로켓(3)의 외주면에는
트랙(5)이 연결되어져 있다.
이와 같은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에서는, 스프로켓(3)의 위치가 기어(8)(9)쪽으로 너무 근접하게 될 경
우 트랙(5)의 측면이 이들과 간섭을 일으키게 되므로 트랙(5)의 폭을 고려하여 어느 정도 이격되어지도
록 구성되지만, 전술한 종래의 구조에서는 스프로켓 허브(2)가 종단 드라이브축(1)에 대해 항상 일정
한 방향으로만 결합되도록 구성되어져서 상기 스프로켓(3)과 기어(8)(9)사이의 간격이 조정 될 수 없도
록 구성되어져 있으므로, 협소한 트랙을 사용하다가 넓은 트랙으로 바꾸어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종단
드라이브축(1)을 긴 것으로 바꿔 사용하여야 하는데, 이와 같이 종단 드라이브축(1)을 변경하기 위해서
는 작업자가 무거운 소재를 직접 들어서 옮겨야 하므로 작업시간이 많이 걸릴뿐만 아니라 부상의 위험도
큰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스프로켓 허브를 종단 드라이브축에 대해 반대방향으로도 결합할 수 있도록 구성함에 따라 스프로켓의
축방향위치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따라 트랙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 신속하고도 안
전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이를 위한 해결방법으로 본 고안에서는, 스프로켓 허브의 내주상면에 형성된 볼트 끼움구멍을 축방향으
로 관통된 형태가 되도록 하고, 스프로켓 허브와 결합되는 쪽의 종단 드라이브축 단부에 상기 볼트 끼움
구멍과 일치되는 볼트 끼움구멍이 형성되어진 허브연결판을 결합하여, 상기 종단 드라이브축의 허브 연
결판과 스프로켓 허브가 볼트에 의해 쉽게 결합되거나 해체될 수 있도록 구성함에 따라,
트랙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마다 상기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 방향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이하, 첨부도면에 의해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도 3은 본발명에 따른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구조에 대한 분리사시도이며, 도 4는 본 발명의 요부인 스
프로켓 허브의 단면도로서 상기 도면에서 보면,
종단 드라이브축(1)과, 상기 축과 축방향으로 결합되며 외측 상면에 다수개의 볼트 끼움구멍(12)들이 일
정간격으로 형성되어져 있으며 내측 상면에도 다수개의 볼트 끼움구멍(11)들이 형성되어져 있는 스프로
켓 허브(2)와,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외측 상면에 볼트(7)에 의해 결합되며 그 외주면에는 기어가 형
성되어져 있는 스프로켓(3)과,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내측 상면에 볼트(6)에 의해 결합되는
허브캡(4) 으로 구성된 크롤러식 도저용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에 있어서,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내주상면에 형성된 볼트구멍(11)을 축방향으로 관통된 형태가 되도록 하고, 스
프로켓 허브(2)와 결합되는 쪽의 종단 드라이브축(1) 단부에 상기 볼트 구멍(11)과 일치되는 볼트 끼움
구멍(11)이 형성되어진 허브연결판(10)이 결합되도록 하여, 상기 종단 드라이브축(1)의 허브 연결판(10)
과 스프로켓 허브(2)가 허브캡(4)과 함께 상기 볼트(6)에 의해 분리가 용이하도록 결합되어져 있다.
따라서, 상기 볼트(6)는 허브 캡(4), 스프로켓 허브(2) 및 허브 연결판(10)에 형성된 볼트 끼움
구멍(11)을 모두 관통하여 결합될 수 있도록 충분한 길이로 형성되어져야 하며, 상기 스프로켓 허브(2)
에 형성된 볼트 끼움구멍과, 허브 캡(4)에 형성된 볼트 끼움구멍과, 허브 연결판(10)에 형성된 볼트 끼
움구멍은 축방향으로 각각 일치되어질 수 있도록 같은 위치에 형성된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은 다음과 같이 작동하게 된다.
협소한 트랙(5)을 사용하고자 할 경우에는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스프로켓 허브(2)의 스프로켓(3)이
기어(8)(9)측에 근접되도록 종단드라이브축(1)에 상기 스프로켓 허브(2)를 결합하면 되며,
이와 같은 상태에서 넓은 트랙(5')으로 변경하고자 할 경우에는, 먼저 볼트(6)를 풀어 종단
드라이브축(1)의 허브 연결판(10)으로 부터 상기 스프로켓 허브(2)와 허브 캡(4)을 분리한 다음,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을 반대방향으로 돌려서 스프로켓(3)의 위치가 기어(8)(9)측으로 부터 멀어지도록 한
뒤 다시 볼트(6)를 상기 볼트 끼움구멍(11)에 체결하여 상기 허브캡(4)과 함께 허브연결판(10)에 결합하
면 된다. (도 6 참조)
5-2
공개실용신안실2000-0005470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원고안에서는 종단 드라이브축(1)의 선단에 허브 연결판(10)이 결합되어
져서 허브캡(4)과 함께 스프로켓 허브(2)가 볼트(6)에 의해 체결되는 구조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트랙(5)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 상기 스프로켓 허브(2)만 돌려 끼워주면 된다.
이와 같이, 본원고안에서는 트랙(5) 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시에 무거운 종단 드라이브축(1)을 교체하지
않고 비교적 가벼운 스프로켓 허브(2)만 교체하면 되므로 작업시간이 적게 걸릴뿐만 아니라 부상의 위험
도 적어진다.
고안의 효과
이와같이 본 고안은, 스프로켓 허브(2)를 종단 드라이브축(1)에 대해 반대방향으로도 결합할 수 있도록
구성함에 따라 스프로켓(3)의 축방향위치를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이에 따라 트랙(5)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 신속하고도 안전한 작업이 가능하도록 하고 있다.
또한, 본 고안에서는 스프로켓 허브(2)의 내주상면에 형성된 볼트 끼움구멍(11)을 축방향으로 관통된
형태가 되도록 하고, 스프로켓 허브(2)와 결합되는 쪽의 종단 드라이브축(1) 단부에 상기 볼트
끼움구멍(11)과 일치되는 볼트 끼움구멍(11)이 형성되어진 허브연결판(10)을 결합하여, 상기 종단 드라
이브축(1)의 허브 연결판(10)과 스프로켓 허브(2)가 볼트(6)에 의해 쉽게 결합되거나 해체될 수 있도록
구성함에 따라,
트랙의 폭을 변경하고자 할 때마다 상기 스프로켓 허브의 결합 방향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종단 드라이브축(1)과, 상기 축과 축방향으로 결합되며 외측 상면에 다수개의 볼트 끼움구멍(12)들이 일
정간격으로 형성되어져 있으며 내측 상면에도 다수개의 볼트 끼움구멍(11)들이 형성되어져 있는 스프로
켓 허브(2)와,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외측 상면에 볼트(7)에 의해 결합되며 그 외주면에는 기어가 형
성되어져 있는 스프로켓(3)과,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내측 상면에 볼트(6)에 의해 결합되는
허브캡(4) 으로 구성된 크롤러식 도저용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에 있어서,
상기 스프로켓 허브(2)의 내주상면에 형성된 볼트구멍(11)을 축방향으로 관통된 형태가 되도록 하고, 스
프로켓 허브(2)와 결합되는 쪽의 종단 드라이브축(1) 단부에 상기 볼트 구멍(11)과 일치되는 볼트 끼움
구멍(11)이 형성되어진 허브연결판(10)이 결합되도록 하여, 상기 종단 드라이브축(1)의 허브 연결판(10)
과 스프로켓 허브(2)가 허브캡(4)과 함께 상기 볼트(6)에 의해 분리가 용이하도록 결합되어진 것을 특징
으로 하는 크롤러식 도저용 스프로켓 허브 결합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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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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