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01M 19/00
(11) 공개번호 실1999-0016983
(43) 공개일자 1999년05월25일
(21) 출원번호 20-1997-0030426
(22) 출원일자 1997년10월31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정몽규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홍성훈
울산광역시 동구 동부동 150 현대패밀리 동부아파트 115-406
(74) 대리인 하문수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
요약
본 고안은 차량의 고속 주행시 차내부에서 발생하는 부압(負壓)에 의하여 차량의 도어가 벌어지는 것을
측정할 수 있는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의 구조는 일측에 인장후크(11)가 돌출형성되어 인장력이 디스플레이부(12)에 표시되고 타측에는
와이어 결선홈(13)이 천공된 풀게이지(pull gauge)(10)와;
풀게이지(10)의 인장후크(11)와 와이어(2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글래스면(g)에 부착되는 글래
스 흡착판(20)과;
풀게이지(10)의 와이어 결선홈(13)과 와이어(3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필라(f)에 부착되는 필라
부착용 후크(30)로 구성된 구조로서,
고속 주행상태에서 차실내의 부압에 의한 도어의 벌어짐 현상을 주행 속도별 도어의 벌어짐량으로 측정
하여 측정치를 객관적으로 산출하여 벌어짐량을 최소화 시킬수 있는 신차의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
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본 고안의 사시도.
도2는 본 고안의 장착 상태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풀게이지 11 ; 인장후크
12 ; 디스플레이부 13 ; 와이어 결선홈
20 ; 흡착판 21, 31 ; 와이어
30 ; 인장후크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의 고속 주행시 차내부에서 발생하는 부압(負壓)에 의하여 차량ㄷ어가 벌어지는 것을 측
정할 수 있는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시작차 단계에서 각종 성능 시험을 하는데 성능시험중 차량의 고속주행 상태에서 차실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아지는 부압(負壓)이 발생하여 차체 도어의 윈드 필라 또는 윈드 글래스가 외측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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로 벌어지는 변형 시험이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한 점을 감안하여 고속 주행상태에서 차실내의 부압에 의한 도어의 벌어짐 현상을 주행
속도별 변형 상태로 측정하여 측정치를 객관적으로 산출하여 벌어짐량을 최소화 시키려는데 본 고안의
목적이 있는것으로서, 본 고안은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측에 인장후크가 돌출형성되어 인장력
이 디스플레이부에 표시되는 풀게이지(pull gauge)와;
풀게이지의 후크와 와이어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글래스면에 부착되는 글래스 흡착판과;
풀게이지의 본체와 와이어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필라에 부착되는 필라부착용 후크로 구성된 차
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를 제공하려는데 본 고안의 기술적 과제가 있는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일실시예와 작용을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살펴본다.
도1은 본 고안인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의 사시도로서 일측에 인장후크(11)가 돌출형
성되어 인장력이 디스플레이부(12)에 표시되고 타측에는 와이어 결선홈(13)이 천공된 풀게이지(pull
gauge)(10)와;
풀게이지(10)의 인장후크(11)와 와이어(2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글래스면(g)에 부착되는 글래
스 흡착판(20)과;
풀게이지(10)의 와이어 결선홈(13)과 와이어(3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필라(f)에 부착되는 필라
부착용 후크(30)로 구성된다.
상기한 구성을 갖는 본 고안인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의 작용은 도2에 도시한 바와같
이 차량의 내부 일측면 윈드 글래스(g)면에 흡착판(20)을 부착하고 타측 도어의 윈드필라(f)면 일측에
인장후크(30)을 장착한다.
상기 상태에서 시험차량을 고속 주행하면서 각 속도별 풀게이지의 인장수치 즉 도어의 벌어짐량을 수치
화한다.
상기와 같이 산출된 도어의 벌어짐량은 객관적으로 수치화 할 수 있어 차량의 고속주행시 도어의 벌어짐
을 방지할수 있는 차랴의 설계에 직접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기한 구성과 작용을 하는 본 고안인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는 고속 주행상태에서
차실내의 부압에 의한 도어의 벌어짐 현상을 주행 속도별 도어의 벌어짐량으로 측정하여 측정치를 객관
적으로 산출하여 벌어짐량을 최소화 시킬수 있는 신차의 설계에 이용할 수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일측에 인장후크(11)가 돌출형성되어 인장력이 디스플레이부(12)에 표시되고 타측에는 와이어
결선홈(13)이 천공된 풀게이지(pull gauge)(10)와;
풀게이지(10)의 인장후크(11)와 와이어(2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글래스면(g)에 부착되는 글래
스 흡착판(20)과;
풀게이지(10)의 와이어 결선홈(13)과 와이어(31)에 의해 연결되고 차량의 윈드 필라(f)에 부착되는 필라
부착용 후크(3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하는 차량의 고속 주행시 도어 벌어짐 측정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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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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