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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에서 유압 시스템의 통풍 장치(ARRANGEMENT FOR VENTING OF HYDRAULIC SYSTEM IN MOTOR VEHICL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27. 12:3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09-0034331
(43) 공개일자 2009년04월07일
(51) Int. Cl.

B60T 17/04 (2006.01) F15B 21/04 (2006.01)
B60T 17/22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7000246
(22) 출원일자 2009년01월07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번역문제출일자 2009년01월07일
(86) 국제출원번호 PCT/SE2007/000326
국제출원일자 2007년04월05일
(87) 국제공개번호 WO 2007/142570
국제공개일자 2007년12월13일
(30) 우선권주장
0601267-8 2006년06월08일 스웨덴(SE)
(71) 출원인
알-마다나트, 네일
스웨덴, 에스-163 66 스판가, 바킨지 플랜 21 -
2티알.
(72) 발명자
알-마다나트, 네일
스웨덴, 에스-163 66 스판가, 바킨지 플랜 21 -
2티알.
(74) 대리인
허용록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54) 차량에서 유압 시스템의 통풍 장치
(57) 요 약
유압 회로(10, 20, 30), 특히 차량용 유압 브레이크 회로를 통풍시키는 장치는 차량 휠용 브레이크(40) 등의 각
동력부(40)를 작동시키기 위해 각각 배치된 다양한 슬레이브 실린더(30)에 연통하는 파이프 시스템(20)을 통한
마스터 실린더(10)를 포함하고, 각 슬레이브 실린더(30)는 폐쇄가능한 통풍 밸브(32)를 가진 통풍 니플(31)을 가
진다. 상기 장치는 니플에 연결가능한 배수라인(73, 75)에 연관된 수용 베슬(72) 및 수용 베슬(72)을 향해 열리
는 체크 밸브(77)를 포함한다. 상기 배수라인(73, 75)은 상기 니플(31)을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74)를 포함하는
브랜치 라인(75)을 가지고, 상기 브랜치 라인은 깨끗한 유압유용 저장 베슬(71)에 연결된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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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3433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유압 회로(10, 20, 30), 특히 차량용 유압 브레이크 회로를 통풍시키는 장치로서, 상기 회로는 차량 휠용 브레
이크(40) 등의 각 동력부(40)를 작동시키기 위해 각각 배치된 다양한 슬레이브 실린더(30)에 연통하는 파이프
시스템(20)을 통한 마스터 실린더(10)를 포함하고, 각 슬레이브 실린더(30)는 폐쇄가능한 통풍 밸브(32)를 가진
통풍 니플(31)을 가지고, 상기 니플에 연결가능한 배수라인(73, 75)에 연관된 수용 베슬(72) 및 수용 베슬(72)
을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77) 그 자체를 포함하는 상기 장치에 있어서,
상기 배수라인(73, 75)은 상기 니플(31)을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74)를 포함하는 브랜치 라인(75)을 가지고,
상기 브랜치 라인(75)은 깨끗한 유압유용 저장 베슬(71)에 연결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풍 장치.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마스터 실린더(10)는 상기 마스터 실린더(10)를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51)를 통해 상기 마스터 실린더
(10)로 유출될 수 있는 깨끗한 유압유의 저장부(50)에 연결되고,
깨끗한 유압유를 가지는 상기 장치의 저장 베슬(71)에 대한 상기 브랜치 라인에서의 체크 밸브는 마스터 실린더
(10)와 그에 연관된 유압유의 저장부(50) 사이에서의 상기 체크 밸브(51)보다 낮은 압력차에서 열리기 위해 배
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풍 장치.
청구항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장치의 라인의 체적은 하나의 작업 행정(working stroke)에서 상기 마스터 실린더(10)의 최대 펌핑 체적보
다 매우 작은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풍 장치.
청구항 4
제 1 항 내지 제 3 항 중 어느 한 항에 있어서,
상기 배수라인(75) 및 상기 브랜치 라인(73)에 속하는 상기 체크 밸브(74, 77)는, 장비 하우징(70)으로부터 돌
출된 파이프부를 고정하는 장비 하우징에 맞춰지게 되고, 그리고 상기 슬레이브 실린더의 니플(31) 및 각 저장
부(71, 72)로 인도하는 호스로의 연통을 제공하는 호스부의 연결을 허용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통풍 장치.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유압 회로, 특히, 첨부된 독립 청구항의 서론에 나타난 종류의 차량에서의 유압 브레이크 회로를 통<1>
풍시키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유압 회로, 특히 유압 브레이크 회로는 각각 배치된 다양한 슬레이브(slave) 실린더와 연통하는 파이프 시스템<2>
을 통하는 마스터(master) 실린더를 통상적으로 포함하여, 각 유닛, 특히 차량용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데, 각
슬레이브 실린더는 개폐가능한 통풍 밸브를 포함하는 통풍 니플(nipple)을 가지며, 상기 장치는 슬레이브 실린
더에 연결될 수 있는 배수관을 가진 수용 베슬(vessel)을 포함하고, 수용 베슬을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를 포함
한다.
이전에 공지된 통풍 장치의 문제점은, 상기 통풍 장치가 마스터 실리더 및 이에 연관된 유압유(hydraulic<3>
fluid) 저장 설비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상기 유압유 저장 설비는, 통풍되는 특정 슬레이브 실린더를 향해 시스
템에서의 새로운 유압유를 펌핑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는, 마스터 실린더의 상대적으로 빠른 펌핑 동안, 마스터
실린더, 즉 브레이크 시스템의 브레이크 페달을 파괴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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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34331
발명의 상세한 설명
그러므로, 본 발명의 목적은 슬레이브 실린더의 통풍 동안, 마스터 실린더에 대한 손상의 위험을 감소시키는 장<4>
치를 제공함에 있다.
추가적인 목적은 2 개의 다른 베슬, 즉 깨끗한 유압유만을 나르는 베슬 및 오래된 유압유만을 수용하는 또 다른<5>
베슬을 가진 장치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추가적인 목적은 장치의 빠르고 용이한 연결 및 각 슬레이브 실린더의 빠르고 용이한 통풍을 허용하<6>
는 장치를 제공함에 있다.
추가적인 목적 및 이점은 아래에 설명된 제시에 나타나 있다.<7>
이러한 목적은 본 발명에 의해 완전히 또는 일부로 달성된다.<8>
본 발명은 첨부된 독립 청구항에 나타나게 된다.<9>
본 발명의 실시예는 첨부된 종속 청구항에서 나타나게 되고, 그 설명은 아래에서 그리고 첨부된 도면에 의해 설<10>
정된다.
실 시 예
도 1은 차량용 유압 브레이크 회로를 도시한 것이고, 상기 회로는 마스터 실린더(10)를 포함하는데, 마스터 실<13>
린더(10)의 유체-충진 공간(11)은 파이프라인 시스템(20) 및 브랜치 파이프(21)를 통해 각 슬레이브 실린더(3
0)와 연통한다. 각 슬레이브 실린더(30)는 그 피스톤 및 이에 연관된 차량 휠(wheel)용 작동 브레이크(40)에 연
결된 피스톤 로드를 가지는 것으로 가정될 수 있다.
각 슬레이브 실린더(30)는 유체로 채워진 슬레이브 실린더(30)의 일부 중 최상부에 바람직하게 연결된 니플(3<14>
1)을 가진다. 니플(31)은 파이프 라인부의 형태로 제시되고, 개폐가능한 밸브(32)를 포함한다.
마스터 실린더(10)는, 베슬(50)이 마스터 실린더(10)를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51)를 통해 마스터 실린더(10)의<15>
유체 공간에 연통되는 유압유의 저장 베슬(50)과 연관되어 제시된다.
마스터 실린더(10)의 피스톤 및 피스톤 로드는, 유체 공간(11)이 그 가장 큰 체적을 가지는 나머지 상태에 대해<16>
보통 부하가 걸린 풋-동작 브레이크 페달(60)에 직접적으로 또는 간접적으로 연결된다.
유압 브레이크 회로용 통풍 장치(70)는 시스템의 오래된 브레이크 유체를 담는 수용 베슬(72)을 포함한다. 라인<17>
(73)은 베슬(72)의 상부에서 수용된 그 일측의 말단부(73') 및 니플(31)의 자유 말단에 연결된 그 타측의 말단
부를 가진다. 라인(73)에는 베슬(72)에 연결된 라인(73)의 말단과 라인(73)으로부터 나온 브랜치 라인(branch
line)(75) 사이에 위치된 체크 밸브(77)가 구비된다. 브랜치 라인(75)은 라인(73)을 향해 열리는 체크 밸브(7
4)를 포함한다. 브랜치 라인(75)은 깨끗한 유압유를 포함하는 저장 베슬(71)의 하부 영역 아래로 연장된다.
라인(73,75)의 체적은 마스터 실린더(10)의 최대 스웹 체적(swept volume)보다 더 작은 것이 바람직하다. 체크<18>
밸브(74)는 마스터 실린더와 저장부(50) 사이에 체크 밸브(51)를 가로지르는 것보다 압력이 낮아지는 곳에서 열
리기 위해 배치되는 것도 바람직하다.
라인(73)이 니플(31)에 단단하게 연결되고 밸브(32)가 열리는 경우,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은, 예를 들면, 브<19>
레이크 페달(60)에 의해 작동되고, 공기 및 가능한 유체 또한 라인(73, 73') 및 체크 밸브(77)를 통해 슬레이브
실린더(30)에서 수용 베슬(72)로 이동된다. 페달(60) 및 피스톤이 마스터 실린더(10)에서 되돌아 가는 경우, 깨
끗한 유압유는 브랜치 라인(75) 및 체크 밸브(74), 니플(31) 및 밸브(32)를 통해 우선적으로 저장 베슬(71)로부
터 슬레이브 실린더(30)로 유출된다. 피스톤의 최대 위치 사이에서 챔버(10)의 체적이 상대적으로 큰 차이가 있
음에 따라, 장치(70)에 의한 시스템에서의 유압유의 효과적인 교체는 마스터 실린더(10)에 의해 상대적으로 약
한 펌핑 동작을 포함한다.
도 1에서 도시된 바와 같이, 2 개의 체크 밸브(74,77)는 라인부(73 및 75)의 동봉된 부위에 대응하는 파이프가<20>
고정될 수 있는 공유 장비 하우징(78)에 맞춰질 수 있는데, 이러한 파이프는 동봉부(78)로부터 돌출되고 장치의
외부 라인부가 연결된 말단부를 가진다. 이러한 외부 라인부는 호스의 형태일 수 있다.
유압유용 저장 베슬, 예를 들면, 저장 베슬(71)은 호스(미도시)에 의해 마스터 실린더(10)의 저장 베슬(50)에<21>
연결될 수 있어서, 유압유가 베슬(50)을 가로질러 유출되도록 허용하여 베슬(50)에서의 유체 레벨이 최저 한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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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34331
값 아래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한다. 베슬(50) 및 베슬(71) 사이의 호스는 폐쇄가능한 밸브(미도시)를 가질 수
있다.
저장 베슬(71)은 마스터 실린더(10)의 저장 베슬(50)보다 더 높은 레벨에서 위치가 정해질 수 있다. 베슬<22>
(71,72,50)은 종래 방식으로 통풍되어 공기 유입 및 유출을 허용하기 때문에, 이러한 베슬에서의 대기압을 아래
에서 그리고 위에서 각각 막는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본 발명은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일례의 형태로 하술된다.<11>
도 1은 차량용 유압 브레이크 회로 및 그에 연결된 통풍 장치를 개략적으로 도시한 것이다.<12>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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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9-00343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