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01M 17/00
(11) 공개번호 실1999-0016071
(43) 공개일자 1999년05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7-0029455
(22) 출원일자 1997년10월23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정몽규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장필건
울산광역시 북구 천곡동 532 현대아파트 103-1314
(74) 대리인 하문수
심사청구 : 없음
(54)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
요약
본 고안은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에 관한 것으로 특히 차량 개발시 내구 시험의 일환으로 벨전
로드(BELGIAN ROAD)를 주행할 때 쇽업소바내에 있는 오일의 마찰로 인하여 발생하는 마찰열을 계절과 주
행거리에 구애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냉각시킬 수 있도록하여 내구 시험을 용이하게 한 것인데, 그 구성
은 냉각수 탱크(100)에서 튜브(140)를 연결하여 냉각수(130)가 충진되는 냉각수 릴레이 챔버(2)를 쇽업
소바(1)의 하단부에 설치된 스프링 시트(3)위에 설치하고, 상기 쇽업소바(1)의 몸체 외주연에 습포(4)를
감싸서 상,하단부에 SUS 밴드(5)와 고무밴드(6)로 각각 고정시키는 한편, 상기 습포(4)의 하단부는 냉각
수 릴레이 챔버(2)의 상면에 형성된 습포 배출 홈(7)으로 삽입시키되
상기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는 스폰지(8)가 내설됨을 특징으로한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이
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종래 구성을 나타낸 상태도.
도2는 본 고안의 구성도
도3은 도2 A-A선의 단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쇽업소바 2. 냉각수 릴레이 챔버
3. 스프링 시트 4. 습포
5. SUS 밴드 6. 고무 밴드
7. 습포 배출 홈 8. 스폰지(또는 솜)
100 냉각수 탱크 130. 냉각수
140. 튜브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고안은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 개발시 초기에 내구 시험의 일환으로 벨전 로드 내구를 실시하는데 이 내구 조건은 일
반 도로에 비해 약 100배 가혹한 조건으로 일반상태에서 주행하게 된다.
4-1
공개실용신안실1999-0016071
이와같은 상태에서 계속 주행하게 되면 쇽업소바내 감쇠오일이 마찰열 증가로 쇽업 소바가 자주 파손되
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하여 종래에는 도 1에 도시된 바와같이 약800M 주행후 운전자는 모터(110)를 구동
시켜 냉각수 탱크(100)에 있는 냉각수(130)를 노즐(120)을 통하여 쇽업소바(1) 몸체에 약 20분간 분사하
여 냉각시켜왔다.
그러나 상기와같은 방법으로 쇽업소바를 냉각시킬 때에는 냉각수 탱크에 항상 냉각수가 보충되어 있는지
확인하여야 하므로 불편함이 있었고, 또한 동절기에는 노즐이 빙결되어 냉각수가 분사되지 못하므로 쇽
업소바의 냉각시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와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본고안은, 차량 개발시 내구 시험의 일환으로 벨전 로드(BELGIAN
ROAD)를 주행할 때 쇽업소바내에 있는 오일의 마찰로 인하여 발생하는 마찰열을 계절과 주행거리에 구애
받지 않고 지속적으로 냉각시킬 수 있도록한 데 목적을 둔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고안의 기술적 과제는, 쇽업소바의 몸체에 습포를 감싸서 밴드로 고정시
키고 하부에는 스폰지가 내설된 냉각수 릴레이 챔버를 설치하여 냉각수 탱크에서 연결된 튜브를 통해 공
급되는 냉각수가 습포를 항상 적셔주도록한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를 제공하므로서 그 목적은
달성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도면에 의거, 본 고안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설명한다.
도2내지 도3에 도시된 바와같이 냉각수 탱크(100)에서 튜브(140)를 연결하여 냉각수(130)가 항상 충진되
는 냉각수 릴레이 챔버(2)를 쇽업소바(1)의 하단부에 설치된 스프링 시트(3)위에 설치하고, 상기 쇽업
소바(1)의 몸체 외주연에는 습포(4)를 감싸서 SUS밴드(5)와 고무밴드(6)로 고정시키되 상기 습포(4)의
하단부는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 인입되도록 습포 배출홈(7)으로 삽입한 구성이다.
상기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는 냉각수(130)가 축축히 적셔있도록 스폰지(또는 솜)(8)를 내장시키고,
습포(4)의 상단부는 SUS밴드(5)로 꼭 조여 고정시키고 하단부는 고무밴드(6)로 너슨하게 고정시킨 구성
이다.
이와같이 구성된 본고안의 작용 효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냉각수 탱크(100)에서 공급된 냉각수(130)가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 공급되어 스폰지(8)를 축축하게
적셔주고 이 냉각수(130)는 모세관 현상에 의하여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 삽입된 습포(4)의 하단부
부터 쇽업소바(1)에 감싸진 습포(4)의 상단부까지 적셔주게되어 쇽업소바(1)를 냉각시켜준다.
고안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고안은 쇽업소바에 냉각수가 계속 적셔지므로 약800M 구간마다 운전자가 냉각시켜야하는
불편함을 없앨 뿐만아니라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항상 냉각의 효과를 줄 수 있도록하여 차량 개발시 내
구 시험에 편리하도록 한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냉각수 탱크(100)에서 튜브(140)를 연결하여 냉각수(130)가 충진되는 냉각수 릴레이 챔버(2)를
쇽업소바(1)의 하단부에 설치된 스프링 시트(3)위에 설치하고, 상기 쇽업소바(1)의 몸체 외주연에
습포(4)를 감싸서 상,하단부에 SUS 밴드(5)와 고무밴드(6)로 각각 고정시키는 한편, 상기 습포(4)의 하
단부는 냉각수 릴레이 챔버(2)의 상면에 형성된 습포 배출 홈(7)으로 삽입시켜서됨을 특징으로한 내구
시험용 쇽업소바 냉각 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냉각수 릴레이 챔버(2)내에는 스폰지(8)가 내설됨을 특징으로한 내구 시험용 쇽업
소바 냉각 장치.
도면
4-2
공개실용신안실1999-0016071
도면1
도면2
4-3
공개실용신안실1999-0016071
도면3
4-4
공개실용신안실1999-00160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