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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 드럼 브레이크 및 그 조립 방법(MOTOR VEHICLE DRUM BRAKE AND RELATED ASSEMBLING METHOD)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29. 17:49

공개특허 10-2004-010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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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F16D 51/48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102220
2004년12월03일
(21) 출원번호 10-2004-7017953
(22) 출원일자 2004년11월08일
번역문 제출일자 2004년11월08일
(86) 국제출원번호 PCT/EP2003/004311 (87) 국제공개번호 WO 2003/095859
(86) 국제출원출원일자 2003년04월25일 (87) 국제공개일자 2003년11월20일
(30) 우선권주장 02/05768 2002년05월07일 프랑스(FR)
(71) 출원인 로베르트 보쉬 게엠베하
독일, 슈투트가르트 70469, 베르너스트라쎄 1
(72) 발명자 뒤뿌이뱅상
프랑스 에프-94300 뱅센느 뤼 레이몽 뒤 땅쁠르 52
(74) 대리인 정진상
박종혁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 드럼 브레이크 및 그 조립 방법
요약
차량의 조립 및 분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본 발명은 드럼 브레이크(1)를 조립하고 분해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
조립 및 분해 방법에서, 드럼 브레이크(1) 내부에서 2개의 브레이크 슈(4, 5)의 작동 간극은 미리 조절된다. 본 발명은
브레이크 슈(4, 5)가 잠재적으로 드럼 브레이크의 작동 간극과 부합하는 데 필요한 간격을 유지하면서 조립 간극에
대응하여 서로에 대해 클램핑되는 위치에서 브레이크 슈(4, 5)를 드럼 브레이크(1)가 제공받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6)의 단일의 동작(A, B)이 브레이크 슈(4, 5)가 조립 간극으로부터 작동 간극으로 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대표도
공개특허 10-2004-010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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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인어
드럼 브레이크, 지지 플레이트, 드럼, 브레이크 슈, 핸드 브레이크 레버
명세서
기술분야
본 발명은 차량 드럼 브레이크 및 그것을 조립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차량에서의 드럼 브레이크의 양산
조립을 개선하기 위한 것이다. 본 발명은 또한 마모된 드럼 브레이크의 교체를 용이하게 하기 위한 것이다.
배경기술
드럼 브레이크는 드럼 및 브레이크 지지 플레이트를 포함하고 있다. 드럼 및 지지 플레이트는 원형의 형상이다. 지지
플레이트는 드럼 내에 삽입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드럼 브레이크는 드럼에 의해 차량의 적어도 한쪽 휠의 림에 먼저 동심적으로 고정된다. 드럼 브레이크는 또한 지지
플레이트를 통해 차량의 한 액슬에 고정된다.
드럼 및 지지 플레이트는 2개의 브레이크 슈를 통해 서로에 접촉된다. 2개의 브레이크 슈는 원호 형상이고, 서로 직경
상 반대쪽에 배치된다. 드럼과 지지 플레이트는 함께 특정 직경의 원을 형성한다. 브레이크 슈의 외면 상에, 드럼의 맞
닿음 원주면을 마주하여, 브레이크 라이닝이 배치되어 있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차량의 휠을 제동하기 위해 드럼의
맞닿음 원주면에 가압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2 개의 슈 각각은 핸드 브레이크 레버 및 슬랙을 처리하기 위한 레버에
힌지되어 있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는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에 의해 당겨지고, 이 케이블은 운전자의 제어하에 작동
된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는 슈가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이동하여 드럼의 맞닿음 원주면을 가압하는 방식으로 각각의
슈 상에 힘을 가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슬랙 처리 레버는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됨에 따라 2개의 브레이크 슈를 드
럼의 원주면을 향해 이동시키도록 설계되어 있다.
몇가지 경우에 있어서는, 브레이크 액추에이터가 2개의 브레이크 슈가 만나는 위치인 슈의 한쪽 단부에 설치될 수 있
다. 브레이크 액추에이터는 또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아 누르는 것에 응답하여 양 슈 상에 힘을 가하도록 설
계되어 있어, 양 슈는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이동하여 드럼의 원주면을 가압하게 된다.
브레이크 드럼은 2개의 브레이크 슈를 지지하는 지지 플레이트, 핸드 브레이크 레버, 슬랙 처리 레버, 및 제동 액추에
이터를 드럼 내부에 삽입함으로써 조립된다. 그와 같은 조립은 2개의 슈를 위한 조립 간극을 필요로 한다. 2개의 브레
이크 슈의 조립 간극은 드럼의 원주면 상의 소정 지점과 2개의 브레이크 슈에 의해 형성되는 원 상의 대응하는 다른
지점 사이의 거리에 상응하며, 2개의 브레이크 슈가 드럼 내부에 삽입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데 요구되는 평균 거
리는 약 0.8 mm이다. 일단 드럼 내부에 삽입되면, 2개의 브레이크 슈는 작동 간극을 취하도록 서로 멀어지게 이동되
는 것을 필요로 한다. 작동 간극은 드럼의 직경에 대한 브레이크 슈의 최적 간격에 대응된다. 이 최적 간격은 휴지시에
브레이크 슈와 드럼 사이에 아무런 접촉도 없게 되도록 하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최적 간 극은 소정 레벨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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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동에 대해 상대적으로 즉각적인 제동이 발생하도록 드럼의 맞닿음 원주면에 충분히 근접하여야만 한다. 예를 들어,
브레이크 슈의 외경과 드럼의 직경 사이의 작동 간극 또는 거리는 약 0.3 mm 내지 0.4 mm 이다.
조립 간극으로부터 작동 간극으로 이행하기 위해서, 브레이크 페달 및 브레이크 액추에이터를 사용하는 것이 알려져
있다. 이를 위해, 조작자는 여러차례의 연속적인 답력을 브레이크 페달에 가하여, 유압 작용이 일어나도록 한다. 이 유
압이 가해짐과 동시에, 브레이크 슈는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이동하고, 슬랙 처리 장치는 점차로 슈가 너무 멀리 떨어
져 있는 휴지위치로 복귀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지 래칫과 맞물림한다. 여러차례 유압을 가하는 것이 요구되며, 이는
조립 라인의 끝 시점에서 수행된다. 하나의 예로서, 조작자는 조립 간극을 약 0.8 mm 로부터 0.3 mm 내지 0.4 mm
의 작동 간극으로 감소시키기 위해 브레이크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유압을 여러차례 가하는 것이 필요하다. 이런 방
식으로 유압을 가하는 것은 지루운 일이다.
게다가, 드럼 브레이크가 사용되는 시간 동안, 브레이크 라이닝이 마모된다. 브레이크 라이닝은 제동시에 드럼의 원
주면에 대해 가압되어 마찰되기 때문에 마모되게 된다. 양 브레이크 슈에 의해 형성되는 원 상의 한 지점과 드럼의 원
주면 상의 대응하는 한 지점 사이의 거리는 증가한다. 이 거리는 실질적으로 슬랙 처리 레버에 의해 작동 간극 범위
내로 규칙적으로 조절된다.
하지만, 브레이크 라이닝과 드럼의 원주면 사이의 마찰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그 사용 때문에, 드럼의 벽이 침삭되게
만든다. 이는 드럼의 벽에 단차부를 형 성한다. 그와 같은 단차부가 형성되기 때문에 그리고 양 브레이크 슈에 의해 형
성되는 원과 드럼의 원주면 사이의 거리의 자동적이고 규칙적인 재조정으로 인한 2개의 브레이크 슈 사이의 간격의
증가 때문에, 드럼으로부터 2개의 브레이크 슈를 추출하는 것이 매우 어렵게 되거나 나아가서는 불가능하게 될 수 있
다.
발명의 상세한 설명
그와 같은 상황하에서, 작동 간극을 조절하기 위해 가해질 필요가 있는 유압의 횟수를 감소시키는 방식으로 조립 라
인에서의 조립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본 발명은 2개의 브레이크 슈 사이의 간격이 공장에서 소정의 작동 간극으로 미
리 조절되는 방식의 조립 방법을 제안하고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서는, 조립 라인에서 수행되는 작업들은, 조작자가
더 이상 2개의 브레이크 슈 사이의 간격을 작동 간극이 되도록 하기 위해 유압 조절을 수행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보
다 더 쉽게 된다. 조립 간극으로부터 작업 간극으로 이행하기 위해서는 핸드 브레이크를 한번만 작동시키는 것으로
충분하다.
조립 라인 작업을 용이하게 하기 위해, 2개의 브레이크 슈를 드럼 내로 삽입하는 것이 더 쉽도록, 본 발명은 보다 큰
조립 간극을 가지고 브레이크 슈가 드럼 내로 삽입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을 제공한다. 이렇게 하기 위해, 2
개의 브레이크 슈는 그것들이 형성하는 직경이 감소되도록 서로에 대해 가압된다.
드럼 브레이크가 보다 쉽게 분해되도록 하기 위해, 특히 드럼의 벽이 침삭된 단차를 갖게 된 후에 드럼으로부터 브레
이크 슈를 추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도록, 본 발명은 분해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에 의하면, 분해 방법은 드럼 내
에 존재 하는 슬롯 및 핸드 브레이크 레버 상에 존재하는 받침부 때문에, 2개의 브레이크 슈를 서로를 향해 가압함으
로써 2개의 드럼 브레이크 슈를 드럼으로부터 추출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되어 있다. 2개의 브레이크 슈를 서로를 향
해 이동시키는 것은 그것들이 형성하는 원의 직경을 감소시키는 것에 해당한다.
본 발명은 따라서 지지 플레이트, 드럼, 2개의 브레이크 슈, 및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에 힌지된 핸드 브레이크 레
버를 포함하고 있는, 차량 휠용 드럼 브레이크로서,
- 지지 플레이트 및/또는 드럼은 개구부를 구비하고 있고, 이 개구부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에
대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상승시키기 위해 그리고/또는 당기기 위해 상기 개구부에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도
록 하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가 재치되는 위치에 배치되고; 그리고
- 핸드 브레이크 레버는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와 대면하는 그것의 면들 중 하나의 면 상에 2개의 슈 중 하나의
슈와 협력 작동하는 받침부를 구비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를 제공한다.
본 발명은 또한 드럼 브레이크를 조립하는 방법으로서,
- 공장에서, 2개의 브레이크 슈의 간격을 기준 드럼에 대응하여 작동 간극으로 조절하는 단계;
- 핸드 브레이크 레버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로부터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상승시키고, 그런 다음 핸드 브레이크 레버
를 상기 브레이크 슈의 외측 림을 향해 미는 단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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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브레이크 슈를 차량 휠의 브레이크 지지 플레이트 내에 위치시키는 단계;
-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을 핸드 브레이크 레버에 연결시키는 단계; 및
-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을 사용하여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당겨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 상의 받침부를 핸드 브레이크
레버가 힌지된 슈의 내측 림에 대해 재위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를 조립
하는 방법을 제공한다.
본 발명은 또한 드럼 브레이크를 분해하는 방법으로서,
- 제1 브레이크 슈에 힌지되어 있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 상에 존재하는 받침부가 드럼 브레이크의 상기 제1 브레이크
슈의 내측 림에 걸음되어 있는 위치에서 상기 드럼 브레이크의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로 분해를 시작하는 단계;
-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가 상기 힌지 축선에 대해 평행한 방향으로 힌지되어 있는 상기 제1 브레이크 슈로부터 상
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이격시키는 단계;
-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상기 제1 브레이크 슈의 외측 림을 향해 미는 단계; 및
- 상기 제1 브레이크 슈 및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지지하고 있는 상기 드럼 브레이크의 지지 플레이트로부터 상기 드
럼 브레이크의 드럼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를 분해하는 방법을 제공한
다.
본 발명은 다음의 실시예와 첨부된 도면으로부터 보다 잘 이해되어질 것이다. 도면은 본 단지 설명을 위한 것일 뿐 본
발명을 제한하는 것은 아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드럼 브레이크의 모식도;
도 2a 내지 2c는 본 발명의 드럼 브레이크를 조립 및 분해하는 단계를 도시한 도면;
도 3은 본 발명의 드럼 브레이크의 단면도; 그리고
도 4a 및 4b는 본 발명의 2개의 실시예에서의 핸드 브레이크 레버의 받침부와 브레이크 슈 사이의 협력 작동을 도시
한 모식도.
실시예
차량용 드럼 브레이크(1)는 본 발명에 따라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지지 플레이트(2), 드럼(3), 2개의 브레이크 슈(4
, 5), 및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에, 이 경우에서는 슈(4)에, 힌지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포함하고 있다.
지지 플레이트(2)는 직경(7)을 가지고 직각으로 꺽여진 원주부(8)을 가지고 있는 원형 형상이다. 지지 플레이트(2)는
휠 샤프트(도시 안됨)를 수용하기 위한 중앙 구멍(9)을 포함하고 있다. 지지 플레이트(2)는 그것을 차량의 액슬에 고
정하기 위한 볼트를 수용하는 작은 크기의 다른 구멍(10)을 가지고 있다.
지지 플레이트(2)(도 1)의 내부에는 차례로 원영역을 차지하는 2개의 원호형 브레이크 슈(4, 5)가 있다. 이들 2개의
슈(4, 5)와 지지 플레이트(2)의 원주부(8) 사이에 드럼(3)이 삽입되어 있다. 드럼(3)은 지지 플레이트(2) 내부에 삽입
되는 드럼의 일부분인 원주부(11)를 가지고 있다. 드럼(3)은 드럼(3) 평면에 수직으로 뻗어있고 두께(13)를 가진 벽(1
2)을 가지고 있다. 드럼(3)의 벽(12)은 외면(14)과 내면(15)을 가지고 있다. 외면(14)은 지지 플레이트(2)의 원주부(8
)와 대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내면(15)은 2개의 슈(4, 5)와 대면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드럼(3)은 벽(12)의 내면(15
)에서 직경(16)을 가진다.
2개의 편평한 슈(4, 5) 각각은 직각을 이룬 외측 림(17) 및 내측 림(18)을 가지고 있다. 림(17)은 드럼(3)의 원주부(11
)와 대면하여 위치된다. 슈(4, 5) 각각의 림(17) 상에 브레이크 라이닝(19)이 배치되어 있다. 브레이크 라이닝(19)은
제동시 드럼(3)의 벽(12)의 내면(15)을 가압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2개의 슈(4, 5)는 함께 그것들의 외측 림(17)에 의
해 직경(20)을 형성하고, 직경(20)은 드럼(3)의 직경(16) 보다 작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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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슈(4, 5)는 각각 핸드 브레이크 레버(6)와 슬랙 처리 레버(21)를 이송한다. 레버(6, 21)는 22와 같은 개별의
핀을 통해 슈(4, 5)에 힌지된다. 최종의 힌지(23, 24)는 슈(4, 5)의 각각의 단부들 중 하나에서 서로에 대면하여 위치
되고, 힌지(23, 24)를 제공하는 단부들로부터 먼 쪽의 단부들은, 슈가 도 1의 평면에 수직인 피벗 축선 둘레로 힌지(2
3, 24)를 중심으로 피벗운동할 때. 이동하여 서로 접촉될 수 있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6) 상의, 힌지(23)로부터 먼쪽의 단부에, 후크(25)가 있다. 이 후크(25)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
가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도시 안됨)에 의해 당겨질 수 있도록 해준다.
슬랙 처리 레버(21)는 슈(5)에 힌지되어 있다. 레버(21)가 힌지된 위치에, 슈(5)의 외측 림(17)과 대면하여, 쇼울더(2
6)가 있다. 일련의 톱니와 같은 기어 장치가 레버(21)가 힌지되는 단부 반대쪽의 레버(21)의 단부(27)에 존재한다. 이
단부(27)는 그것이 맞물릴 수 있는 자동 조절을 위한 장치(28)에 상보적인 형상으로 되어 있고, 상기 장치(28)는 예컨
대 일련의 톱니와 같은 것을 포함하고 있다. 장치(28)에 의해, 이 단부(27)는 브레이크 라이닝(19)과 벽(12)이 마모되
어 감에 따라 드럼(3)의 직경(16)에 대한 2개의 슈(4, 5)의 간격을 조절하는 기능을 한다.
2개의 브레이크 슈(4, 5)는 모두 링크(29)에 연결되어 있다. 링크(29)는 브레이크 슈(4, 5)가 멀어지게 이동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어, 브레이크 슈(4, 5)가 직경(20)에 대응하는 서로로부터의 특정 거리로 유지되되도록 해준다. 조립시
에, (큰) 조립 간극이 존재할 때에는, 브레이크 슈(4, 5)는 서로 근접한다. 사용에 있어, 작동 간극이 존재할 때에는, 브
레이크 슈(4, 5)는 서로로부터 더 떨어져서 유지된다. 2개의 단부 각각에서 링크(29)는 개별의 포크(도시 안됨)를 가
진다. 링크(29)의 양 단부에 있어서, 한쪽 단부에서 포크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와 함께 브레이크 슈(4)에 걸음하여
위치되도록 그리고 다른쪽 단부에서 포크는 조절 레버(21)와 함께 브레이크 슈(5)에 걸음하여 위치되도록 설계되어
있다. 슈(4, 5)는 링크(29)를 정하기 위한 돌출부를 가지고 있다.
2개의 슈(4, 5)는 또한 2개의 힌지(23, 24) 위치에서 브레이크 슈(4, 5) 상에 그리고 힌지(23, 24)로부터 멀리 떨어진
2개의 단부 위치의 브레이크 슈 상(4, 5) 상에 각각 위치된 30과 같은 리턴 스프링들에 의해 함께 유지된다. 스프링(3
0)은 2개의 슈(4, 5)가 먼쪽으로 이동된 후에 2개의 슈(4, 5)를 휴지위치를 향해 가압한다.
2개의 힌지(23, 24) 사이에는 제동 액추에이터(31)가 배치되어 있다. 이 제동 액추에이터는 브레이크 라이닝(19)을
드럼(3)의 원주부(11)에 대해 가압하기 위해 유압구동하에 2개의 브레이크 슈(4, 5)를 서로로부터 멀어지게 이동시키
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라, 지지 플레이트(2)는 또한 플레이트(2)의 원주부(8)를 향하고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위치된 위치와
일치하여 위치된 개구부(32)를 가지고 있다. 아래에 설명되는 바와 같이, 이 개구부(32)는 드럼으로부터 브레이크 슈
(4, 5)를 추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개구부(32)는, 조작자가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그것이 힌지되는 브레이
크 슈(4)에 대해 상승시키도록 지지 플레이트(2) 바깥쪽으로부터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으로, 핸드 브레이크 레
버(6) 아래에 위치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라, 드럼(3)이 개구부(32)와 마찬가지로 또는 그 대신에 개구부(33)(도 3)를 포함할 수 있다. 이 개구부(3
3) 또한 마모된 슈(4, 5)를 드럼(3)으로부터 추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 개구부(33)는, 조작자가 예컨대 후크
형 공구에 의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당김으로써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이동시키도록 드럼(3)의 바깥쪽으로부
터 접근할 수 있게 해주는 방식으로, 핸드 브레이크 레버(6)와 일치하는 선상에 위치되어 있다.
본 발명에 따라, 도 1, 2a 내지 2c에 도시된 바와 같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또한 힌지(23)와 후크(25) 사이에서
브레이크 슈(4)에 맞부딪히게 되는 그것의 면들 중 하나의 면 상에 위치되는 받침부(34)를 가지고 있다. 이 받침부(34
)는 예컨대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스탬핑 가공함으로써 만들어진다. 스탬핑 가공은 핸드 브레이크 레버(6)의 벽의
일부분이 특정 깊이를 가진 함몰부를 형성하도록 하향 가압되는 상식으로 실행된다. 받침부(34)에 대응하는 이 함몰
부는 슈(4)와 협력 작동하도록 기능한다.
받침부(34)는 도 4a 및 4b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2가지 실시예에서 슈(4)의 플랭크와 함께 협력 작동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 있어서는, 도 4a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받침부(34)는 슈(4)의 내측 림(18)에 지
지됨으로써 슈(4)의 플랭크와 협력 작동한다. 선택적으로, 본 발명의 제2 실시예에 있어서는, 도 4b에 도시된 바와 같
이, 받침부(34)는 슈(4) 내에 만들어진 개구부(35) 내에 장착됨으로써 슈(4)와 협력 작동한다. 개구부(35) 내부에서,
받침부(34)는 따라서 개구부(35)의 외주부(35.1)의 일부분에 지지될 수 있다. 이 경우에, 받침부(34)를 개구부(35)의
외주부(35.1) 한쪽 부분으로부터 외주부(35.1)의 다른쪽 부분으로 이동시킴으로써 받침부(34)가 개구부(35) 내부에
서 일정 행정을 거쳐 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개구부(35) 내부에서의 받침부(34)의 이 행정은 그에 따라서 핸
드 브레이크 레버(6)가 힌지(23)를 중심으로 일정 행정만큼 이동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따라서, 본 발명에 있어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2개의 위치(A, B)를 취할 수 있다. 위치
(A)에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받침부(34)가 슈(4)에 지지된 상태로 슈(4)의 외측 림(17)으로 후방으로 밀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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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c 참조). 위치(A)에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2개의 브레이크 슈(4, 5)가 서 로에 대해 가압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어, 이 위치(A)에 있을 때 직경(20)을 감소시킨다.
위치(B)에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도 4a 및 4b를 참조하여 상술한 2가지 방식 중 하나의 방식으로 슈(4)에 대해
가압된다. 구체적으로는, 도 1 및 도 4a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제1 실시예에서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받
침부(34)를 통해 슈(4)의 내측 림(18)을 가압한다. 선택적으로, 도 4b에 도시된 바와 같이 제2 실시예에서는, 핸드 브
레이크 레버(6)는 2개의 브레이크 슈(4, 5)를 유지시켜, 이 위치(B)에서는, 2개의 브레이크 슈(4, 5)는 본 발명에 따라
주어진 작동 간극에 대응하는 직경을 형성한다.
본 발명에 있어서, 브레이크 슈(4, 5)를 드럼(3) 내에 삽입시키는 것은 드럼(3)의 직경(16)에 대한 2개의 브레이크 슈(
4, 5)의 조립 간극(36)과 작동 간극(37) 모두를 필요로 한다. 도 3은 본 발명의 드럼 브레이크(1)의 조립 간극(36) 및
작동 간극(37)을 단면으로 도시하고 있다. 본 발명에 따라, 드럼 브레이크의 조립 간극(36)은 종래의 드럼 브레이크의
조립 간극(38)보다 크다. 종래의 조립 간극(38)은, 상기 2개의 브레이크 슈(4, 5)가 서로에 대해 가압되지 않았을 때,
드럼(3)의 원주부 상의 한 지점과 2개의 브레이크 슈(4, 5)에 의해 형성되는 직경(20)의 원 상의 대응하는 한 지점 사
이의 거리에 상응한다. 본 발명에 따른 조립 간극(36)은, 브레이크 슈(4, 5)가 서로에 대해 가압될 때, 드럼(3)의 직경(
16) 상의 한 지점과 2개의 브레이크 슈(4, 5)에 의해 형성되는 직경(20)의 원 상의 대응하는 한 지점 사이의 거리에
상응한다. 본 발명에 따른 이 큰 조립 간극(36) 덕분에, 슈 (4, 5)가 드럼(3)의 벽(12)에 맞닿게 됨이 없이 브레이크 슈
(4, 5)를 삽입하는 것이 용이하다.
본 발명에 따라, 드럼 브레이크(1)의 작동 간극(37)은, 일단 2개의 브레이크 슈(4, 5)가 드럼(3) 내에 삽입되면, 2개의
슈(4, 5)가 드럼(3)의 원주부(11)에 접촉하지 않는 것을 보장하는 단일의 방식으로 2개의 슈(4, 5)를 직경(20)까지 바
깥으로 드럼(3)의 원주부(11)를 향하도록 위치시키는 기능을 한다. 단일의 적용으로, 브레이크 슈(4, 5)에 의해 형성
된 원은, 브레이크가 작동되어질 때 상대적으로 즉각적인 제동이 발생하는 것을 보장하도록 드럼(3)의 원주부(11)에
충분히 근접하는 직경(20)을 취해야만 한다. 받침부(34)가 적용되는 본 발명의 실시예에 따라 슈(4)의 내측 림(18)에
또는 개구부(35)의 내부에 설치될 때, 드럼 브레이크는 그것의 작동 간극을 가지고 조립된다. 받침부(34)가 브레이크
슈(4) 위에 있을 때에는, 드럼 브레이크는 그것의 조립 간극을 가지고 있게 된다.
도 3은 또한 단차부(39)가 드럼(3)의 벽(12) 내에 형성되어 있는 것과 드럼 브레이크(1)가 사용되는 동안 2개의 브레
이크 슈가 작동 간극(37)으로 이격되어 있는 것과 함께 브레이크 라이닝(19)의 마모를 보여주고 있다.
드럼 브레이크(1)에서, 드럼(3)으로부터 브레이크 라이닝(19)을 가진 브레이크 슈(4, 5)를 주로 하여 구성된 조립체(4
0)(도 3 참조)를 지지 플레이트(2)와 함께 제거하는 것이 가능하다. 하지만, 라이닝(19)이 계속적인 제동 동작 중에 드
럼(3)의 원주부(11)와 마찰됨에 따라, 브레이크 라이닝(19, 19.1, 19.2)은 마모되고 두께가 더 얇아지게 된다. 자동 조
절 장치(28)가 이 마모로 초래되는 간격(41)에 대응하는 슬랙을 처리하여, 작동 간극(37)에 대응하는 간격을 유지시
킨다. 하지만, 라이닝(19, 19.1, 19.2)이 마모되는 것과 동시에, 라이닝(19)도 제동시에 마찰할 때마다 드럼(3)의 벽(1
2) 내를 침삭하여 들어간다. 그 결과, 단차부(39)가 드럼(3)의 벽(12) 내에 형성된다. 이 단차부(39)의 형성과 라이닝(
19)의 마모로 초래되는 슬랙(41)의 처리로 인해, 조립체(40)는 드럼(3)으로부터 뒤로 후퇴되면서도 더 오랜 기간 사
용될 수 있을 정도로 커진다.
본 발명의 조립 및 분해 방법은 이런 문제점을 해소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준다.
조립 방법에 대해서는, 공장에서 레버(6)가 위치(B)에 있고, 레버(6)가 슬랙 처리 범위의 초기에 있는 동안 작동 간극(
37)에 대응하는 링크(29)를 채택하는 것이 가능하다. 슈(4, 5) 사이의 간격은 링크(29)를 채택함으로써 조절된다. 이
채택은 드럼(3)의 형상을 나타내는 지그를 사용함으로써 실행될 수 있다. 그런다음,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위치(B)
로부터 위치(A)로 이동된다(도 1, 2a-2c). 위치(A)에 도달하기 위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그것이 힌지된 브레이
크 슈(4)로부터 상승된다(도 2b). 이 상승은 힌지(23, 24)의 축선에 평행한 방향으로 갭을 형성한다. 이를 위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예컨대 스크루드라이버(42)와 같은 적당한 공구에 의해 개구부(32)를 통해 지지 플레이트(2) 바
깥쪽으로부터 밀어지고, 이에 의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지지 플레이트(2)의 내부쪽으로 상승시킨다. 선택적으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후크를 가진 공구에 의해 당겨짐으로써, 개구부(33)를 통해 드럼(3) 바깥쪽으로부터 상승될
수 있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받침부(34)가 슈(4)위에 놓일 때까지 상승된다(도 2b). 그런다음 핸드 브레이크 레
버(6)는 드럼(3)의 내부를 통해 슈(4)의 외측 림(17)을 향해 밀어진다(도 2).
위치(A)에서 레버(6)가 외측(17) 림(17)까지 밀어졌을 때,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링크(29)의 포크로부터 멀리 이
격된다. 받침부(34)는 개구부(35)의 내부에 위치될 수 없다. 또는, 선택적으로 다른 실시예에서는 받침부(34)는 슈(4)
의 내측 림(18)에 맞닿아 있을 수 없다. 슈(4)는 따라서 개구부(35) 및/또는 받침부(34) 및 링크(29)의 포크로부터 해
제된다. 2개의 슈(4, 5)는 따라서 서로에 대해 가압될 수 있다. 이런 방식으로 서로 가압될 때, 조립 간극(36)은 일반
적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는 조립 간극(38)보다 크다. 2개의 브레이크 슈(4, 5)에 의해 형성되는 직경(20)의 원은 링크
(29)에 의해 결정되고, 기껏해야 일반적인 간극(38)보다 큰 조립 간극(36)을 부여하는 원의 크기가 될 수 있다. 핸드
공개특허 10-2004-010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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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 레버(6)가 위치(A)에 있을 때 드럼(3)의 원주부(11) 상의 지점과 직경(20)의 원 상의 대응하는 다른 지점 사
이의 거리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위치(B)에 있을 때보다 크다. 위치(A)에서, 2개의 슈(4, 5)는 따라서 서로에 대
해 가압되며, 동시에 그럼에도 불구하고 잠재적으로 미리 조절된 작동 간극(37)을 가진다. 2개의 슈(4, 5)는 그때에
드럼(3)과 조립될 수 있다.
2개의 브레이크 슈(4, 5)는 그에 따라 드럼(3) 내로 삽입됨과 동시에 서로 클램핑된다. 그런 다음, 핸드 브레이크 케이
블은 핸드 브레이크 레버(6)의 후크(25)에 연결된다. 그 때에 한번만 당겨지는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을 사용함으로
써,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위치결정되고,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위치(A)로부터 위치(B)로 이동시킨다. 도 2a 내
지 2c를 참조하여 상술한 것과 반대로, 위치(B)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받침부(34)가 제2 실
시예와 관련하여 개구부(35) 내부에서 봉쇄될 때까지 또는 제1 실시예와 관련하여 받침부(34)가 슈(4)의 내측 림(18)
에 대해 봉쇄될 때까지, 드럼(3)의 중심을 향해 밀어진다(도 2b). 종래에 20여 번의 동작이 필요했던 것과는 달리 단
일의 동작만으로 충분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라, 다음에 분해 과정이 설명된다.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초기에 상승된다. 이는 도 2a 내지 2c를 참조
하여 상술한 것과 동일한 단계들을 수행함으로써 이루어진다. 스크루드라이브(42)와 개구부(32)를 사용하여, 초기에
위치(B)에 있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지지 플레이트(2) 뒤에서부터 밀어진다.
선택적으로, 후크형 공구와 개구부(33)를 사용하여,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개구부(33)를 통해 작동함으로써 당겨
진다. 이는 받침부(34)를 슈(4) 위로 그리고 개구부(35) 밖으로 이동시킨다(도 2b). 그런 다음 핸드 브레이크 레버(6)
는 슈(4)의 외측 림(17)을 향해 밀어져,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위치(A)에 위치시킨다(도 2c). 2개의 브레이크 슈(4,
5)는 서로를 향해 이동되어, 본 발명의 조립 간극(37)을 차지한다. 그 때에 2개의 슈(4, 5)는 드럼(3)의 벽(12) 내의
단차부(39)에 의해 방해받지 않는 위치에 있게 된다. 그 때에 2개의 드럼 브레이크 슈(4, 5)는 드럼(3)으로부터 추출
될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지지 플레이트(2), 드럼(3), 2개의 브레이크 슈(4, 5), 및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에 힌지된 핸드 브레이크 레버(6)
를 포함하고 있는, 차량 휠용 드럼 브레이크(1)에 있어서,
- 지지 플레이트(2) 및/또는 드럼(3)은 개구부(32, 33)를 구비하고 있고, 이 개구부(32, 33)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
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에 대해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상승시키기 위해 그리고/또는 당기기 위해 상기 개구부(32, 3
3)에 접근하는 것을 가능하게 해주도록 하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재치되는 위치에 배치되고; 그리고
-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와 대면하는 그것의 면들 중 하나의 면 상에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의 브레이크 슈(4)와 협력 작동하는 받침부(34)를 구비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1).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받침부(34)는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의 브레이크 슈(4)의 내측 림(18)에 대해 가압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1).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받침부(34)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힌지된 2개의 브레이크 슈 중 하나의 브레이크 슈(4)에 형
성된 개구부(35)와 협력 작동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1).
청구항 4.
- 공장에서, 2개의 브레이크 슈(4, 5)의 간격을 기준 드럼(3)에 대응하여 작동 간극(37)으로 조절하는 단계;
-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4)로부터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상승시키고, 그런 다음 핸드 브레
이크 레버(6)를 상기 브레이크 슈(4)의 외측 림(17)을 향해 미는 단계;
- 브레이크 슈(4, 5)를 차량 휠의 브레이크 지지 플레이트(2) 내에 위치시키는 단계;
-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을 핸드 브레이크 레버(6)에 연결시키는 단계; 및
- 핸드 브레이크 케이블을 사용하여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당겨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 상의 받침부를 핸드 브레
이크 레버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의 내측 림(18)에 대해 재위치시키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공개특허 10-2004-01022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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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레이크(1)를 조립하는 방법.
청구항 5.
-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외측 림(17)을 향해 밀므로써, 받침부(34)는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힌지된 브레이크
슈(4)의 개구부(35) 내에 위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제 1 항에 따른 드럼 브레이크(1)를 조립하는 방법.
청구항 6.
제 4 항 또는 제 5 항에 있어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는 상기 브레이크 슈의 외측 림(17) 쪽으로 밀어지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조립 방법.
청구항 7.
- 제1 브레이크 슈(4)에 힌지되어 있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6) 상에 존재하는 받침부(34)가 드럼 브레이크의 상기 제
1 브레이크 슈(4)의 내측 림(8)에 걸음되어 있는 위치에서 상기 드럼 브레이크의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6)로 시작
하는 분해를 단계;
-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6)가 상기 힌지 축선에 대해 평행한 방향으로 힌지되어 있는 상기 제1 브레이크 슈로부터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이격시키는 단계;
- 상기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상기 제1 브레이크 슈(4)의 외측 림(17)을 향해 미는 단계; 및
- 상기 제1 브레이크 슈 및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지지하고 있는 상기 드럼 브레이크의 지지 플레이트로부터 상기
드럼 브레이크(1)의 드럼(3)을 추출하는 단계;를 포함하고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드럼 브레이크(1)를 분해하는 방
법.
청구항 8.
제 7 항에 있어서, 핸드 브레이크 레버(6)를 밀므로써, 받침부가 상기 제1 브레이크 슈(4)에 존재하는 개구부(35) 내
에 위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분해 방법.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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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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