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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원격시동장치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02N 11/08
(11) 공개번호 특1998-076814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3672
(22) 출원일자 1997년04월14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남광수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기아자동차주식회사 내
(74) 대리인 정은섭, 김동진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의 원격시동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원격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의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는 기어가 물린 상태에서
클러치를 밟지 않는 이상 시동이 걸리지 않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 시동이 무용지물이 된다는 문제점
이 있어서 이를 해결하고자, 원격지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기위해 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송신부(10)와, 상
기 송신부(10)에서 출력된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부(20)와, 상기 수신부(20)로부터의 신호를 받고 기
어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어확인센서(30)와, 상기 기어확인센서(30)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입력받아
기어가 중립인 상태인지를 판단하여 신호를 출력하는 원격시동제어부(40)와, 상기 원격시동제어부로(40)
부터 기어가 중립이 아닌 경우의 신호를 받아 클러치를 동작시키는 클러치작동부(50)와, 차량의 시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시동부(60)로 이루어지며, 상기 클러치작동부(50)는 클러치페달(52) 하단부에 링크(54)
로 연결된 액츄에이터(56)가 설치된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를 제공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를 도시한 구성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원격시동장치에서 주요부를 확대 도시한 측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송신부20 : 수신부
30 : 기어확인센서40 : 원격시동제어부
50 : 클러치작동부52 : 클러치페달
54 : 링크56 : 액추에이터
60 : 시동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원격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기어가 중립이 아닌 경우에도 원격 시동이 이루어
질 수 있도록 된 차량의 원격시동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원격시동장치는 전자회로를 이용하여 원거리에서 무선 리모콘으로 차량의 시동을 걸 수 있도
록 되어 있으며, 차량의 워밍업을 시킴으로서 시동을 건 직후 출발로 인한 엔진의 무리함을 해소시킬 수
있다는 등의 여러 장점이 있어서 많은 운전자가 설치하고 있다.
종래 원격시동장치의 구성은 크게 송신부와, 수신부와, 시동부로 나눌 수 있다.
즉, 운전자가 원격지에서 리모콘을 통해 시동 신호를 송신하게 되면, 차량 내 설치된 수신부는 신호를 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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력받아 시동부로 출력하고, 그리고 신호를 입력받은 상기 시동부는 차량의 시동을 걸도록 되어 있는 것이
다.
그러나, 종래의 차량의 원격시동장치에서 기어가 물린 상태에서는 클러치를 밟지 않는 이상 시동이 걸리
지 않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원격 시동이 무용지물이 된다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창안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기어가 중립이 아닌 상
태에서도 원격지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 수 있도록 된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실행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원격지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기위해 신호를 송신하기 위
한 송신부와, 상기 송신부에서 출력된 신호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부와, 상기 수신부로부터의 신호를 받고
기어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어확인센서와, 상기 기어확인센서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입력받아 기어가
중립인 상태인지를 판단하여 신호를 출력하는 원격시동제어부와, 상기 원격시동제어부로부터 기어가 중립
이 아닌 경우의 신호를 받아 클러치를 동작시키는 클러치작동부와, 차량의 시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시동
부로 이루어지며, 상기 클러치작동부는 클러치페달 하단부에 링크로 연결된 액츄에이터가 설치된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를 제공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제시된 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며, 도면에서 종래의 구성과 동일한
부분은 동일한 부호를 부여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차량의 원격시동장치를 도시한 것으로서, 원격시동장치의 구성은 운전자가 리모콘
의 작동으로 신호를 출력하게 되는 송신부(10)와, 차량 내 설치되어 상기 송신부(10)에서 출력된 원격 시
동신호를 수신하는 수신부(20)와, 기어가 물린 상태인지를 감지하는 기어확인센서(30)와, 기어상태를 판
단하여 시동 신호를 출력하는 원격시동제어부(40)와, 클러치를 작동시키는 클러치작동부(50)와, 차량의
시동을 걸게 되는 시동부(60)로 이루어진다.
또한,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클러치작동부(50)의 구성은 다음과 같다.
운전석 아래에 설치된 클러치페달(52)에는 그 하단부가 링크(54)로 연결되어 차량의 배터리(58)에 전원이
연결된 액추에이터(56)가 결합된다.
상기와 같이 이루어진 원격시동장치의 작용을 설명하면, 운전자가 시동을 걸기위해 송신리모콘(10)을 작
동시키면 시동신호가 출력된다.
차량 내 설치된 수신부(20)에서는 송신된 시동신호를 입력받은 후에 기어확인센서(30)에서 기어가 중립상
태에 있는지를 감지하여 신호를 출력한다.
상기 기어확인센서(30)로부터의 신호는 원격시동제어부(40)에 입력되어 기어가 중립상태에 있는지를 판단
한 후에, 기어가 중립이 아닌 경우에는 그 신호를 클러치작동부(50)에 출력한다.
상기 클러치작동부(50)는 상기 원격시동제어부로(40)부터 기어가 중립이 아닌 경우의 신호를 받게 되면
액추에이터(56)가 작동되고, 이에 상기 액추에이터(56)와 링크(54)로 연결된 클러치(52)가 동작되며, 클
러치(52)가 작동된 후에 시동부(60)에 신호를 출력하게 되고, 상기 시동부(60)에서는 차량의 시동을 걸게
된다.
한편, 상기 원격시동제어부(40)에서 기어가 중립인 경우에는 시동부(60)에 신호를 출력하고, 상기 시동부
(60)에서는 그 신호를 입력받고 차량의 시동을 걸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기어가 중립이 아닌 상태에서도 원격 시동을 걸 수 있어서 매우 편리
하고, 이에 차량 이용 시 편의성이 증가하는 이점이 있게 된다.
상기에서 본 발명은 하나의 실시예 만을 설명하였으나, 첨부된 청구범위에서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본
발명이 속한 분야의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는 본 발명의 정신을 벗어나지 않고 변형이 가능하고, 이러한
변형은 본 발명의 범위에 속한다는 것을 이해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원격지에서 차량의 시동을 걸기위해 신호를 송신하기 위한 송신부(10)와, 상기 송신부(10)에서 출력된 신
호를 수신하기 위한 수신부(20)와, 상기 수신부(20)로부터의 신호를 받고 기어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기어확인센서(30)와, 상기 기어확인센서(30)에서 출력되는 신호를 입력받아 기어가 중립인 상태인지를 판
단하여 신호를 출력하는 원격시동제어부(40)와, 상기 원격시동제어부로(40)부터 기어가 중립이 아닌 경우
의 신호를 받아 클러치를 동작시키는 클러치작동부(50)와, 차량의 시동을 시작하도록 하는 시동부(60)를
포함하여 이루어진 차량의 원격시동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클러치작동부(50)는 클러치페달(52) 하단부에 링크(54)로 연결된 액츄에이터(56)가 설치된 것을 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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징으로 하는 차량의 원격시동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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