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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급제동용 노면브레이크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T 401/14
(11) 공개번호 특1998-078662
(43) 공개일자 1998년11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7-016254
(22) 출원일자 1997년04월29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유제명
경기도 남양주시 도농동 남양아파트 8-107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급제동용 노면브레이크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의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급제동시 제동거리가 단축되도록 하기 위해, 차체의 저면
부에 하단부가 지면에 접촉 가능하도록 하는 노면브레이크(50)가 회동 가능하게 지지되고, 상기 노면브레
이크에 액츄에이터(60)가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며, 상기 노면브레이크의 압력감지기(80)와 차량의 속도계
(70)에 통전가능하게 연결되어 입력되는 감지신호에 따라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전자제어장치(90)가 상기
액츄에이터에 제어 가능하게 연결되도록 구성하여, 차량의 급제동시 속도계(70)의 급속한 속도변화가 전
자제어장치(90)에 입력되고, 이를 판단한 전자제어장치(90)가 액츄에이터(60)를 제어하여 노면브레이크
(90)에 입력되고, 이를 판단한 전자제어장치(90)가 액츄에이터(60)를 제어하여 노면브레이크(50)가 지면
에 마찰되도록 하므로, 브레이크페달을 조작하면 기존의 브레이크장치에 의해 바퀴의 회전이 제어되고,
동시에 노면브레이크(50)에 의해 차량 전체의 이동이 제어되어 전체 제동력이 향상되도록 하는 자동차 급
제동용 노면브레이크이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자동차의 바퀴 제동장치를 나타내는 개략도
도 2는 본 발명 급제동용 노면브레이크의 설치구조를 나타내는 측면도
도 3은 본 발명 급제동용 노면브레이크의 제어장치를 나타내는 블록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매스터실린더20 : 브레이크페달
30 : 브레이크백플레이트40 : 휠실린더
50 : 노면브레이크60 : 액츄에이터
70 : 속도계80 : 압력감지기
90 : 전자제어장치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제동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별도의 노면브레이크장치를 장치하여 급제동시 제동거리
가 단축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제동장치는 도 1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매스터실린더(master cylinder)(10)와 연동
되게 연결되는 매스터백(master vac.)이 설치되고, 상기 매스터백에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는 작동로드가
대쉬판넬을 관통하여 운전석에 설치되는 브레이크페달(20)에 조작 가능하게 연결되어 있다. 또한, 바퀴
및 브레이크드럼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브레이크백플레이트(brake back plate)(30)에 휠실린더(40)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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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치되어, 상기 휠실린더(40)가 유압파이프에 의해 상기 매스터실린더(10)에 연통되게 연결되고, 휠실린
더(40)에 의해 신축작동되는 브레이크슈우가 브레이크드럼의 내부에 장치되어 브레이크드럼의 회전을 제
어하도록 되어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자동차의 브레이크장치는, 실내에 장치되는 브레이크페달(20)을 조작하면, 매스터실
린더(10)의 유압이 유압파이프에 의해 휠실린더(40)에 작용하여 브레이크슈우가 확장되도록 하므로, 브레
이크라이닝이 브레이크드럼의 내주면에 밀착되어 바퀴의 회전을 제어하도록 한다.
이러한 자동차의 브레이크장치는 바퀴와 브레이크라이닝의 마찰력에 의해 차량이 정지하도록 되어 있다.
한편, 엔진브레이크의 제동방법은 이러한 자동차에서 기관과 바퀴가 동력학적으로 연결된 상태에서 기어
비율을 바꿈으로써 바퀴의 운동에너지가 기관의 회전속도를 높이는데 이용되도록 하므로 관성력이 저감되
도록 하여 바퀴의 회전수를 줄인다.
그러나 이러한 자동차는 급제동시 차량의 관성에 비해 제동력이 낮아 제동거리가 비교적 길게 되고, 이로
인해 사고로 이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지면에 접촉 가능하도록 하는 노면브레이크를 장
치하여 급제동시 상기 노면브레이크가 동시에 작동되도록 하므로 전체 제동력이 향상되도록 하고, 이로
인해 제동거리가 줄어들도록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먼저, 본 발명 제동장치도 도 1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매스터실린더(10) 및 매스터백에 연결되는 작동로
드가 대쉬판넬을 관통하여 운전석에 설치되는 브레이크페달(20)에 조작 가능하게 연결되고, 바퀴 및 브레
이크드럼이 회전 가능하게 설치되는 브레이크백플레이트(30)에 휠실린더(40)가 장치되어, 휠실린더(40)가
유압파이프에 의해 매스터실린더(10)에 연통되게 연결되며, 휠실린더(40)에 의해 신축작동되는 브레이크
슈우가 브레이크드럼의 내부에 장치되어 브레이크드럼의 회전을 제어하도록 된다.
단, 본 발명은 도 2와 도 3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차체의 저면부에 하단부가 지면에 접촉 가능하도록 하
는 노면브레이크(50)가 회동 가능하게 지지되고, 노면브레이크(50)에 액츄에이터(60)가 구동 가능하게 연
결되며, 노면브레이크(50)의 압력감지기(80)와 차량의 속도계(70)에 통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입력되는 감
지신호에 따라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전자제어장치(90)가 액츄에이터(60)에 제어 가능하게 연결됨을 그 기
술적 구성상의 기본 특징으로 한다.
이와 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주행중 속도계(70)로부터 속도신호를 입력받는 전자제어장치(90)가 속도
변화를 분석하여 일정 이상의 급속변화가 입력되면 급제동상황으로 판단하고 동시에 액츄에이터(60)에 제
어신호를 출력한다. 한편, 액츄에이터(60)에 제어신호가 출력되면 액츄에이터(60)가 노면브레이크(50)를
구동시켜 노면브레이크(50)의 하단부가 지면에 소정 압력으로 밀착되도록 한다. 이때, 노면브레이크(50)
의 하단부와 지면 사이의 압력이 압력감지기(80)에 감지되어 감지신호가 전자제어장치(90)에 입력되고,
전자제어장치(90)에서 입력되는 압력상태에 따라 가변적인 제어신호가 액츄에이터(60)에 출력하도록 하므
로, 노면브레이크(50)의 회동상태가 조정되도록 한다.
여기에서, 노면브레이크(50)는 하단부에 특수재질에 의한 패드가 결합되어, 지면에 접촉시 지면과의 마찰
력이 크게 되고, 불꽂이 발생되는 것이 방지되며, 마모율이 적게 된다.
이러한 본 발명은 차량의 급제동시 속도계(70)의 급속한 속도변화가 전자제어장치(90)에 입력되고, 이를
판단한 전자제어장치(90)가 액츄에이터(60)를 제어하여 노면브레이크(50)가 지면에 마찰되도록 하므로,
브레이크페달을 조작하면 기존의 브레이크장치에 의해 바퀴의 회전이 제어되고, 동시에 노면브레이크(5
0)에 의해 차량 전체의 이동이 제어되어 전체 제동력이 향상되도록 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이 구성되고 작동되는 본 발명은, 지면에 접촉되는 노면브레이크가 부가되어 급제동시 노면브레
이크가 동시에 작동되도록 하므로 제동거리가 줄어들도록 하는 효과를 갖는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체의 저면부에 하단부가 지면에 접촉 가능하도록 하는 노면브레이크(50)의 상단부가 회동 가능하게 지
지되고, 상기 노면브레이크에 액츄에이터(60)가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며, 상기 노면브레이크의 압력감지
기(80)와 차량의 속도계(70)에 통전 가능하게 연결되어 입력되는 감지신호에 따라 제어신호를 출력하는
전자제어장치(90)가 상기 액츄에이터에 제어 가능하게 연결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급제동용 노면브레
이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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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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