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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Slide reinforced structure for a vehicle seat)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2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7
B60N 2/06
(11) 공개번호 특2001-0048735
(43) 공개일자 2001년06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9-0053535
(22) 출원일자 1999년11월29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류정열
서울특별시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이창현
서울특별시동작구사당5동213-12(9/7)조은빌라301호
(74) 대리인 김병진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20)에 관한 것으로 자동차용 시트(10)에 결합되며 상단과 하단
이 굴곡된 형상을 가지고, 상기 하단에 소정의 개방부(26)가 형성된 어퍼채널(21)과 상부가 굴곡되며 상
기 개방부(26)에 삽입되는 로우 채널(23)과 상기 어퍼채널(21)의 굴곡된 하단과 상기 로우채널(23)의 굴
곡된 상부사이에 상기 자동차용 시트(10)가 전후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레일(22)과 상기 어퍼채널
(21)의 외측면에 보강지지판이 설치되는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20)에 있어서, 차량의 불의의 충
돌사고시 발생하는 상기 어퍼채널 (21)의 하부방향으로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어퍼채널(21)과
상기 로우채널(23)의 외측면에 내측면이 접하도록 보강 지지판(24)이 설치됨을 특징으로 한다.
따라서 불의의 충돌사고시 어퍼채널(21)의 하부방향으로의 변형을 억제하여 시트의 이탈을 방지한다.
그러므로 탑승객의 안전과 후방 승객의 안전을 보호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자동차 시트의 형상을 도시한 사시도이다.
도 2는 종래의 슬라이드 기구의 A - A'선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슬라이드 기구의 A - A'선 단면도이다.
*도면 중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자동차 시트 11 - 등받이 시트
12 - 쿠션 시트 20 - 슬라이드 보강기구
21 - 어퍼채널 22 - 레일
23 - 로우채널 24 - 보강 지지판
25 - 플레이트 26 - 개방부
30 - 락 레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시트하부에 설치되는 슬라이드
보강기구내의 어퍼채널과 로우채널의 외측면에 내측면이 접하도록 보강지지판을 설치하여 불의의 충돌 사
고시 시트가 이탈되는 것이 방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는 등받이시트와 쿠션시트로 구성된 시트하부에 설치되어 탑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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객의 체격이나 취향에 맞추어 쾌적한 승차감을 제공하기 위하여 자동차용 시트를 전후로 움직이는 것을
가능하도록 하는 레일을 보호하여 불의의 충돌사고시 자동차용 시트가 고정된 위치에서 이탈되지 않도록
보강하는 기구이다.
그리고 통상적으로 자동차용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는 상기 자동차용 시트에 결합되며 상단과 하단이 굴
곡된 형상을 가지며, 상기 하단에 소정의 개방부가 형성된 어퍼채널과 상부가 굴곡되며 상기 어퍼채널의
개방부에 삽입되는 로우 채널과 상기 어퍼채널의 굴곡된 하단과 상기 로우채널의 굴곡된 상부사이에 시트
가 전후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레일과 상기 어퍼채널의 외측면에 보강지지판이 설치되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는 어퍼채널의 측방향과 상부방향으로의 변형
을 방지하도록 어퍼채널의 외측면에 보강지지판이 형성되어 있어, 측방향과 상부 방향으로의 변형은 방지
할 수 있으나 상기 어퍼채널 의 굴곡된 하부방향으로는 보강 지지판이 설치되어 있지않아 차량의 주행중
불의의 충돌사고시 어퍼채널이 하부방향으로 변형되어 시트가 고정된 위치에서 이탈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한편 자동차용 시트가 고정된 위치에서 이탈하면 탑승객이 실내 기타 내장재와 충돌하여 상해가 더욱 커
지며, 상기 시트 후방의 승객에게도 상해를 가할 수 있는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어퍼채널의 상부 및 하부방향의 변형을 방지하여 차량주행중 불의의 충돌 사고시 고정
된 위치에서 자동차용 시트의 이탈을 방지하는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고정된 위치에서 자동차용 시트의 이탈을 방지하여 탑승객이 기타 차실내장재
와의 충돌로 인한 상해를 최소화 하여 탑승객의 안전과 상기 시트 후방 승객의 안전을 보장하는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러한 본 발명의 목적은 어퍼채널과 로우채널의 외측면에 내측면이 접하도록 보강 지지판이 설치되어 달
성된다.
이하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의해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일반적인 자동차 시트의 형상을 도시한 사시도이다.
도 2는 종래의 슬라이드 보강 기구의 A - A'선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슬라이드 보강 기구의 A - A'선 단면도이다.
도 1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등받이시트(11)와 쿠션시트(12)로 구성된 자동차용 시트(10)는 탑승자의 승차
감과 편의를 위해 설계 된다.
그리고 도 1, 도 3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는 상기 자동차용 시트(10)에 결
합되며 상단과 하단이 굴곡된 형상을 가지고, 상기 하단에 소정의 개방부(26)가 형성된 어퍼채널(21)과
상부가 굴곡되며 상기 개방부 (26)에 삽입되는 로우 채널(23)과 상기 어퍼채널(21)의 굴곡된 하단과 상기
로우채널(23)의 굴곡된 상부사이에 설치되는 레일(22)과 상기 어퍼채널(21)의 외측면에 보강지지판(24)이
설치되는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20)에 있어서, 상기 어퍼채널(21)과 상기 로우채널(23)의 외측
면과 내측면이 접하도록 보강 지지판(24)이 설치된다.
따라서 상기 보강 지지판(24)은 어퍼채널(21)의 굴곡된 하부와 측면을 함께 지지하므로 차량 주행중 불의
의 충돌사고가 발생하여도 상기 어퍼채널(21)의 상부와 측면, 하부방향으로의 변형을 방지하여 자동차용
시트(10)가 고정된 위치에서의 이탈을 억제하는 것이다.
한편 상기 레일(22)은 탑승자의 체격이나 취향에 맞추어 자동차용 시트 (10)를 전후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된 것이다.
한편 상기 자동차용 시트(10)의 위치고정하는 방법은 락장치가 연결된 락레버(30)를 상기 슬라이드 보강
기구(20)에 설치하여 탑승객이 상기 락레버(30)를 해제위치에 놓으면 상기 자동차용 시트(10)가 전후로
이동 가능해지고, 위치 보정 후 락레버(30)를 잠금위치에 놓으면 위치가 고정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그리고 상기 어퍼채널(21)의 변형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기 어퍼채널(21)과 상기 로우 채널(23)의 외측면
과 내측면이 접하는 보강 지지판(24)은 쿠션 시트 (12)와 연결되어 상기 자동차용 시트(10)를 차체에 고
정시키는 플레이트(25)에 설치된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은 본 발명의 구성에 의하면, 첫째, 불의의 충돌사고시 자동차 슬라이드 보강기구(20)내의 어퍼
채널(21)의 하부방향으로의 변형을 막아 위치 고정된자동차용 시트(10)의 이탈을 방지할 수 있다.
둘째,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20)내의 어퍼채널(21)의 하부방향으로의 변형을 막아 자동차용 시
트(10)의 이탈을 방지하므로서 탑승객이 주변의 내장재와의 충돌로 인한 상해와 상기 자동차용 시트(10)
와의 충돌로 인한 후방 승객의 상해를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므로 상기 자동차용 시트(10) 탑승객과 그 후방 승객의 안전을 보호하여 차량의 안전성을 증가시켜
제품의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매우 유용한 고안인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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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자동차용 시트(10)에 결합되며 상단과 하단이 굴곡된 형상을 가지고, 상기 하단에 소정의 개방부(26)가
형성된 어퍼채널(21)과 상부가 굴곡되며 상기 개방부 (26)에 삽입되는 로우 채널(23)과 상기 어퍼채널
(21)의 굴곡된 하단과 상기 로우채널(23)의 굴곡된 상부사이에 전후로 이동 가능하도록 설치되는 레일
(22)과 상기 어퍼채널(21)의 외측면에 설치되는 보강지지판으로 구성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어퍼채널
(21)과 상기 로우채널(23)의 외측면에 내측면이 접하도록 보강 지지판 (24)이 설치 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시트 슬라이드 보강기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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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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