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INSTALLING STRUCTURE OF AN ASSISTANT BUMPER OF A VEHICLE FOR PREVENTING INJURY OF PASSENGERS BY ABSORBING COLLISION ENERGY)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0R 19/24
(11) 공개번호 특1999-0034227
(43) 공개일자 1999년05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7-0055731
(22) 출원일자 1997년10월28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류정열
서울시금천구시흥동992-28
(72) 발명자 이상훈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천천동 333 주공아파트 127-202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
요약
본 발명은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차량의 전면에 양측단부에 체결홈(12)이 형성
된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가 차체에 볼트(40)체결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보조범퍼(10) 체결부(11)
의 체결홈(12)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고정홈(31)이 하부에 형성된 브라켓(30)의 상부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는 보강판(60)의 하부 전면에 취부하고, 상기 브라켓(30)의 고정홈(31)과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에 형성된 체결홈(12)을 일치시킨 후 볼트(40)체결 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전면에 설치됨으로
서, 정면 충돌사고 발생시 충돌에너지를 흡수하여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부상당하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
는 보조범퍼(10)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시에도 엔진룸으로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는 언더커버가
손상되는 것이 방지되도록 하는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차량에 보조범퍼가 설치되어 있는 상태를 보인 사시도
도 2는 종래 보조범퍼의 취부구조를 보인 단면도
도 3은 본 발명의 보조범퍼 취부구조를 보인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보조범퍼 11 : 체결부
12 : 체결홈과 30 : 브라켓
31 : 고정홈 40 : 볼트
60 : 보강판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더 상세하게는 차량의 전면에 보조범퍼를
설치시, 언더커버가 손상되는 것이 방지되도록 하는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전면에는 도 1에 도시하고 있는 있는 같이, 차량을 운행중 정면충돌사고가 발생하여
차량의 정면으로 충격이 가해지는 경우, 상기 충격에 의해 발생되는 충격에너지를 일차적으로 흡수하여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부상당하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는 보조범퍼(10)가 전면범퍼(20)의 전면에 설치되
어 있다.
여기에서 종래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는 도 2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보조범퍼(10)의 양측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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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9-0034227
부에 체결홈(12)이 형성된 체결부(11)를 형성하고, 상기 체결홈(12)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결합홈(51)
을 언더커버(50)에 형성하며, 상기 언더커버(50)에 형성된 결합홈(51)과 보조범퍼(10)의 체결홈(12)을
일치시킨 상태에서 볼트(40) 체결하고 있다.
이러한 종래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는 보조범퍼(10)의 양측단부에 형성된 체결부(11)의 체결홈(12)
이 차실의 전면에 형성된 엔진룸으로 이물질등이 유입되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기 위해 설치된
언더커버(50)에 볼트 체결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어 차량을 운행중 정면충돌사고가 발생하
는 경우 1차적으로 충격에너지를 흡수 및 분산시켜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부상당하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 엔진룸으로 도로에 묻어있는 흙탕물이나 빗물과 같은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된 언더커버(50)에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에 형성된 체
결홈(12)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결합홈(51)을 형성하여야 함으로서, 상기 언더커버(50)의 주된 역할인
소음방지 및 먼지 등의 이물질의 흡입방지에 악영향을 미치게 되어 기능을 상실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
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 종래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보조범퍼 체결부의 체결홈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고정홈이 하부에 형성된 브라켓의 상부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는 보강판의 하부 전면에 취부하
고, 상기 브라켓의 고정홈과 보조범퍼의 체결부에 형성된 체결홈을 일치시킨 후 볼트체결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도록 함으로서, 상기 차량의 전면에 보조범퍼를 설치하는 경우에도 엔진룸으로 이
물질이 유입되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는 언더커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를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본 발명의 그 기술적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의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도 도 3에 도시하고 있는 바와 같이 차량의 전면에 양측단부에 체
결홈(12)이 좌우 양측에 형성된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가 차체에 볼트(40)체결되는 것은 종래와 같
다. 단, 본 발명은 상기 보조범퍼(10) 체결부(11)의 체결홈(12)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고정홈(31)이
하부에 형성된 브라켓(30)의 상부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는 보강판(60)의 하부 전면에 취부하고, 상기
브라켓(30)의 고정홈(31)과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에 형성된 체결홈(12)을 일치시킨 후 볼트(40)체
결 됨을 그 기술적 구성상 기본 특징으로 한다.
이와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차량의 전면에 설치된 보강판(60)의 전면 하부에 브라켓의 상부 일측면을
용착하고, 상기 브라켓(30)의 하부에 형성된 고정홈(31)에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에 형성된
체결홈(12)의 중심을 일치시킨 후 볼트(0 체결하는 것에 의해 상기 보조범퍼(10)가 차량의 전면에 설치
된다.
발명의 효과
따라서 이러한 본 발명은 정면 충돌사고 발생시 충돌에너지를 흡수하여 차실에 탑승한 승원이 부상당하
는 것이 억제되도록 하는 보조범퍼(10)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시에도 엔진룸으로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을
억제하는 언더커버가 손상되는 것이 방지되도록 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보조범퍼 체결부의 체결홈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고정홈이 하부
에 형성된 브라켓의 상부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는 보강판의 하부 전면에 취부하고, 상기 브라켓의 고
정홈과 보조범퍼의 체결부에 형성된 체결홈을 일치시킨 후 볼트체결되는 것에 의해 차량의 전면에 설치
되도록 함으로서, 상기 차량의 전면에 보조범퍼를 설치하는 경우에도 엔진룸으로 이물질이 유입되는 것
이 억제되도록 하는 언더커버가 손상되지 않도록 하는 매우 유용한 발명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의 전면에 양측단부에 체결홈(12)이 형성된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가 차체에 볼트(40)체결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보조범퍼(10) 체결부(11)의 체결홈(12)과 중심과 내경이 동일한 고정홈(31)이 하부에
형성된 브라켓(30)의 상부를 차량의 전면에 설치되는 보강판(60)의 하부 전면에 취부하고, 상기
브라켓(30)의 고정홈(31)과 보조범퍼(10)의 체결부(11)에 형성된 체결홈(12)을 일치시킨 후 볼트(40)체
결 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보조범퍼의 취부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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