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F16H 57/00
(11) 공개번호 특1998-075827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2172
(22) 출원일자 1997년04월02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박기춘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신길 6동 4411번지
(74) 대리인 이세진, 김윤배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에 관한 것으로, 엔진과 변속기(1)의 접합부 양측에
판형상을 이루고 취부되도록 된 체결판(2)의 하단에 일정 하중을 갖는 진동저감부(4)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엔진과 변속기(1)의 축방향 결속에 따라 축방향 진동이 저감됨은 물론, 엔진과 변속기(1)의 축방향
과 수직을 이루는 방향의 진동이 체결판(2)의 진동저감부(4) 하중에 의해 감소되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체결판의 분리·결합사시도,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체결판의 사시도,
도 3은 종래구조로서, 도 2에 대응되는 사시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변속기2:체결판
3:몸체4:진동저감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에 관한 것으로, 특히 엔진과 변속기 각각의 상이한
진동을 상기 엔진 및 변속기의 결합에 의해 저감시킬 수 있도록 체결되는 체결판 자체의 진동을 저감시켜
전체적인 방진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된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의 접합부에는 두 부품의 상이한 진동을 저감시키고자 취부되는 체결
판이 부착되는바, 이 체결판은 엔진과 변속기의 연결부위 외측면에 축방향으로 뻗은 판형상을 이루고서
그 일측부가 엔진에 체결되고, 그 타측부가 변속기에 체결된다.
여기서, 상기 체결판은 종래에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대략 직사각형판 형상을 이룬 몸체(3)로 이루어
지면서 그 양측단에 볼트 체결구가 형성되어 엔진 및 변속기에 볼트를 매개로 체결되도록 된다.
또, 상기 체결판(2)은 엔진과 변속기의 진동저감을 위해 그 중량이 가볍고, 높은 탄발력을 갖는 재질로
이루어짐이 보편화되어 있다.
따라서, 엔진의 구동 및 자동차의 주행에 따라 엔진 및 변속기가 진동되고, 각 엔진 및 변속기의 상이한
진동이 체결판(2)에 의해 일체로 결속된 엔진과 변속기의 동일 진동으로 격감되는 한편, 상기 체결판(2)
자체의 탄력에 의해 엔진과 변속기에서 전해지는 진동이 감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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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상기와 같이 판형상을 이룬 체결판(2)이 엔진과 변속기의 축방향으로 체결되어 그 결속력 강화만
을 도모하도록 됨에 따라, 엔진과 변속기가 일체로 체결되어 축방향으로 길게 된 부품의 상하진동, 즉 축
방향에 대해 수직방향을 이루는 진동에 대한 방진효과가 저하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제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엔진과 변속기의 접합부에 취
부되는 체결판의 하단에 일정 하중이 추가되어 상기 엔진과 변속기의 일체물에 가해지는 축방향에 대한
수직방향 진동이 감소되도록 된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체결판의 하단에 일정 하중을 갖는 진동저감부가 일체로
형성되어, 엔진과 변속기의 축방향 진동이 체결판의 결속력에 의해 저감되도록 됨은 물론, 상기 체결판에
의해 일체로 결속된 엔진 및 변속기의 축방향에 대한 수직방향 진동이 상기 체결판의 진동저감부 하중에
의해 가해진 하방향 인력에 의해 저감되도록 된 구조로 되어 있다.
이하,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체결판이 변속기에 취부되는 것을 도시한 것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체결판
을 도시한 것으로, 종래구조를 도시한 도 3과 동일한 부위에는 동일한 참조부호를 표기하면서 그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기로 한다.
본 발명은, 엔진과 변속기(1)의 접합부 외측에 판형상을 이룬 체결판(2)이 부착되되, 이 체결판(2)은 상
기 접합부의 양측면에 각각 1개씩 한쌍의 체결판(2)이 축방향으로 배열되어 취부된다.
여기서, 상기 체결판(2)은 판형상을 이룬 몸체(3)의 하단에 대략 막대 형상을 이루도록 일정두께와 폭을
갖으면서 요구되는 하중을 지닌 진동저감부(4)가 일체로 형성되어 이루어진다.
따라서, 엔진과 변속기(1)가 체결판(2)의 몸체(3)에 의해 축방향으로 상호 견고히 접합되어 엔진(1)의 구
동 및 자동차의 주행에 따른 축방향 진동이 감소되고, 상기 엔진과 변속기(1)의 접합부 양측에 취부된 체
결판(2)의 진동저감부(4)에 의해 엔진과 변속기(1)의 축방향에 대한 수직방향 진동, 즉 상하방향의 굽힘
력과 이에 의한 관성이 진동저감부(4)의 하중에 의한 하방향 인력에 의해 상방향 진동이 상쇄되면서 저감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엔진과 변속기(1)의 접합부에 취부되는 체결판(2)에 의해 축방
향 진동이 저감되도록 됨은 물론, 상기 엔진과 변속기(1) 일체물의 상하방향 진동이 저감되도록 되어 방
진효과를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엔진과 변속기(1)의 접합부의 양측면에 판형상을 이룬 체결판(2)의 몸체(3)가 축방향으로 배열되어 취부
되도록 된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에 있어서,
상기 체결판(2) 몸체(3)의 하단에 일정두께와 폭을 갖으면서 일정 하중을 지닌 진동저감부(4)가 일체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엔진과 변속기 체결판의 방진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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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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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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