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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 10:2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0K 26/02
(11) 공개번호 특1998-078186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5644
(22) 출원일자 1997년04월25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홍동 992-28
(72) 발명자 오승철
인천광역시 남구 주안5동 15번지 11/5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
요약
본 발명은 액셀케이블과 결합되는 액셀페달의 결합부위가 안전하면서 간단 용이한 체결을 이루게 하여 유
격발생없이 가속페달의 조정을 안정되게 하면서 작업 공수를 절감하여 편리한 작업을 이루게 하는 것으로
서, 종래에는 액셀페달을 밟을 경우에는 유격이 발생하여서 응답성 성능이 저하되는 관계로 불안정한 사
용이 되는 문제점이 있어서, 본 발명에서는 엑셀케이블(10)의 선단에 부착되는 보울트(14)가 엑셀페달
(12)의 상부에 형성된 체결공(16)으로 끼워져서 너트(18)로 체결되도록 구성하여 자동차의 엑셀페달과 엑
셀케이블의 체결을 안전하고 견고하게 하면서 유격발생없이 조작을 이루게 하여 엔진에 공기량을 증가감
조절을 용이하게 이룸으로써 운전조작이 양호하게 하는 자동차용 엑셀케이블 결합구조.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기술에 의한 액셀케이블의 결합 요부단면도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액슬케이블이 결합된 상태의 요부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 액셀케이블, 12 : 액셀페달, 14 : 보울트, 16 : 체결공, 18 : 너트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의 엔진 추진력을 조정하게 되는 액셀케이블의 결합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
게는 액셀케이블과 결합되는 액셀페달의 결합부위가 안전하면서 간단 용이한 체결을 이루게 하여 유격발
생없이 가속페달의 조정을 안정되게 하면서 작업 공수를 절감하여 편리한 작업을 이루게 하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엔진속도를 감속하거나 가속하는 액셀페달은 액셀케이블과 연결되어서 자동차의 추
진력을 조정하게 되어 있음은 보편적이다.
이러한 상기 액셀케이블은 도 1에서와 같이 엔진롬(1)에 배치되는 액슬케이블(2)의 선단에 부착되고 있는
결합볼(3)과 액셀페달(4)이 결속되어 액셀페달을 밟을 경우 액셀케이블(2)에 의해 트롯틀 바디에 연결도
어 공기량을 조정하게 됨은 물론 엔진의 속도를 조정하여서 차량의 추진력을 조정할 수 있게 한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액셀케이블(2)과 액셀페달(4)의 결합에 있어서는 결합볼(3)과 액셀페달(4)의 연결이
액셀케이블(2)에 결합볼(3)이 부착되어 있는 지점에서 상부가 개방되어 있는 결속공(5)이 걸어 끼워 맞춤
되고 있기 때문에 액셀페달(4)을 밟을 경우에는 유격이 발생하여서 응답성 성능이 저하되는 관계로 불안
정한 사용이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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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이와 같은 종래의 결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액셀페달과
액셀케이블의 연결을 간단하고 편리하게 하면서 조작시 유격발생을 없도록 하여 작업공수를 줄이면서 안
정된 사용을 이루게 하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를 제공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목적을 실현하기 위한 본 발명은 엔진룸에 배치되는 액셀케이블의 선단에 액셀페달이 결합되는
구조에 있어서,
상기 액셀케이블의 선단에 부착되는 보울트가 액셀페달의 상부에 형성된 체결공으로 끼워져서 너트로 체
결되어 구성되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가 제공되는 특징이 있다.
보울트에 체결되는 너트는 2개 이상으로 이루어지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가 제공되는 특징이 있
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볼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에 따라서 더욱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액슬케이블이 결합된 상태의 요부단면도로써, 본 발명의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
합구조는 엔진롬에 배치되는 액셀케이블(10)의 선단에 액셀페달(12)이 결합되고 있다.
그리고, 상기 액셀케이블(10)의 선단에 부착되는 보울트(14)가 액셀페달(12)의 상부에 형성된 체결공(1
6)으로 끼워져서 너트(18)로 체결되어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
또한 상기 보울트(14)에 체결되는 너트(18)는 2개이상으로 이루어져서 구성되고 있다.
이와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지는 본 발명은 액셀페달(12)의 상부에 체결공(16)을 형성하여서 액셀케이블
(10)의 일측 선단에 부착되어 있는 보울트(14)를 삽입한 후 너트(18)를 체결하여 줌으써 안전한 조작을
이룰 수 있게 된다.
즉, 보울트(14)와 너트(18)가 체결되기 때문에 견고한 체결상태를 유지하게 되므로 유격발생이 없이 응답
성을 향상시키게 하여 액셀페달의 답력을 민감하게 얻도록 하여 조작시 안전한 사용을 이루게 한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은 자동차의 액셀페달과 액셀케이블의 체결을 안전하고 견고하게 하면서 유격발
생없이 조작을 이루게 하여 엔진에 공기량을 증가감조절을 용이하게 이룸으로써 운전조작이 양호하게 하
는 효과가 제공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엔진룸에 배치되는 액셀케이블(10)의 선단에 액셀페달(12)이 결합되는 구조에 있어서, 상기 액셀케이블
(10)의 선단에 부착되는 보울트(14)가 엑셀페달(12)의 상부에 형성된 체결공(16)으로 끼워져서 너트(18)
로 체결되어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보울트(14)에 체결되는 너트(18)는 2개이상으로 이루어짐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차용 액셀케이블 결합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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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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