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후면 리프트게이트의 개폐장치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10
(11) 공개번호 특1999-001618
(43) 공개일자 1999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특1997-025011
(22) 출원일자 1997년06월17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이동재
서울특별시 구로구 가리봉2동 87-146
(74) 대리인 서만규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후면 리프트게이트의 개폐장치
요약
본 발명은 차동차의 후면 개구부에 개폐되는 리프트게이트(lift gate)의 개폐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개
폐조작이 편리하도록 하기 위해, 외곽을 이루는 차체(10)의 후면부에 개구부가 형성되고 상기 개구부 상
단부쪽에 힌지가 취부되어, 상기 힌지에 상단부가 지지되는 리프트게이트가 상기 개구부에 개폐 가능하
게 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 상부쪽의 차체 내부에 정역회전이 가능한 구동모터(40)가 축전지전원
에 통전 가능하게 장착되고, 상기 구동모터에 4각나사로 형성되는 숫나사(41)의 일단부가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며, 상기 숫나사에 이동 가능하게 체결되는 암나사(42)의 끝단부가 상기 리프트게이트의 상단부쪽
일측에 힌지에 의해 지지되도록 구성하여, 운전석에서 스위치를 조작하면 구동모터(40)가 정역으로 회전
되어 숫나사(41)가 연동되고 암나사(42)가 숫나사(41)의 나선을 따라 축방향으로 이동되게 되며, 회전방
향에 따라 리프트게이트(30)를 밀거나 당겨 개구부가 개폐되도록 하는 자동차 후면 리프트게이트의 개폐
장치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종래 자동차 후면 리프트게이트의 개폐장치를 나타내는 개략도
도 2 는 본 발명 리프트게이트의 개폐장치를 나타내는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 : 차체 30 : 리프트게이트
40 : 구동모터 41 : 숫나사
42 : 암나사 43 : 브라켓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동차의 후면 개구부에 개폐되는 리프트게이트(lift gate)의 개폐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리
프트게이트가 전동장치에 의해 개폐되도록 하여 개폐조작이 편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후면부에 리프트게이트가 형성되는 자동차는 도 1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외곽을 이
루는 차체(10)의 후면부에 개구부가 형성되고 상기 개구부 상단부쪽에 힌지가 취부되며, 개구부 상부쪽
일측에 댐퍼(20)의 일단부가 힌지에 의해 지지되어, 유리에 의해 창문이 형성되는 리프트게이트(30)의
상단부가 상기 힌지에 의해 상기 개구부에 개폐 가능하게 지지되고, 리프트게이트(30)의 상부쪽 일측 중
간부가 댐퍼(20)의 타단부에 힌지에 의해 연결되어 있다.
이와같이 구성되는 자동차는 리프트게이트(30)의 하단부를 일정 이상으로 힘으로 일정폭 이상을 당기면
댐퍼(20) 내부의 압축가스 작용에 의해 리프트게이트(30)가 힌지를 중심으로 상부쪽으로 회전되어 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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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9-001618
부가 열리도록 하고, 열린 리프트게이트(30)는 댐퍼(20) 내부의 압력에 의해 열린상태가 지지된다. 한
편, 후부 개구부를 닫을 때는 리프트게이트(30)가 댐퍼(20)의 소정 압력에 의해 지지되지므로 리프트게
이트(30)의 하단부를 소정 압력 이상으로 잡아 당겨 댐퍼(20)가 수축되도록 한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 자동차의 리프트게이트 개폐구조는, 댐퍼(20)의 압력으로 인해 개폐조작시 힘을 들
여야 하고 특히, 닫을 때 힘이들게 되며, 개페시 차량의 후부까지 가서 직접 리프트게이트를 조작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리프트게이트가 전동장치에 의해 개폐되도록 구
성하여 운전석에서 스위치 조작에 의해 리프트게이트를 개폐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먼저, 본 발명도 도 2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외곽을 이루는 차체(10)의 후면부에 개구부가 형성되고 상
기 개구부 상단부쪽에 힌지가 취부되어, 유리에 의해 창문이 형성되는 리프트게이트(30)의 상단부가 상
기 힌지에 의해 상기 개구부에 개폐 가능하게 지지된다.
단, 본 발명은 개구부 상부쪽의 차체(10) 내부에 정역회전이 가능한 구동모터(40)가 축전지전원에 통전
가능하게 장착되고, 구동모터(40)에 4각나사로 형성되는 숫나사(41)의 일단부가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
며, 숫나사(41)에 이동 가능하게 체결되는 암나사(42)의 끝단부가 리프트게이트(30)의 상단부쪽 일측에
힌지에 의해 지지됨을 그 기술적 구성상의 기본 특징으로 한다.
여기에서, 구동모터(40)는 천정쪽 차체(10)에 브라켓(43)에 의해 취부되고, 축전지의 전원에 통전되는
전선이 운전석쪽에 장치되는 스위치에 연결되어, 상기 스위치에 의해 제어가 가능하게 된다.
이와같이 구성되는 본 발명은, 운전석에서 스위치를 일측으로 조작하면 축전지의 전원이 구동모터(40)에
통전되어 정방향으로 회전되게 되고, 구동모터(40)의 회전에 의해 숫나사(41)가 연동되어 암나사(42)가
숫나사(41)의 나선을 따라 축방향으로 이동되도록 하므로 리프트게이트(30)를 밀게 되며, 이로인해 리프
트게이트(30)가 상단부의 힌지를 중심으로 회전되어 열리게 된다. 또한, 운전석에서 스위치를 타측으로
조작하면, 구동모터(40)가 역방향으로 회전되어 숫나사(41)가 암사나(42)의 내부로 수납되고, 이로인해
암나사(42)와 함께 리프트게이트(30)가 하부로 회동되어 개구부를 닫게 된다.
이러한 본 발명은 암나사(42)와 숫나사(41)가 구동모터(40)의 구동력에 의해 리프트게이트(30)를 열고
닫으며, 열린상태및 닫힌상태를 지지하여 댐퍼가 필요치않도록 하며, 운전석에서 조작이 가능하도록 한
다.
발명의 효과
상기와 같이 구성되고 작동되는 본 발명은, 리프트게이트가 전동장치에 의해 개폐되도록 구성되어 운전
석에서 스위치 조작에 의해 리프트게이트를 개폐할 수 있도록 하므로 개폐조작의 편리성이 향상되는 효
과를 갖는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곽을 이루는 차체(10)의 후면부에 개구부가 형성되고 상기 개구부 상단부쪽에 힌지가 취부되어, 상기
힌지에 상단부가 지지되는 리프트게이트가 상기 개구부에 개폐 가능하게 되는 것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
상부쪽의 차체 내부에 정역회전이 가능한 구동모터(40)가 축전지전원에 통전 가능하게 장착되고, 상기
구동모터에 4각나사로 형성되는 숫나사(41)의 일단부가 구동 가능하게 연결되며, 상기 숫나사에 이동 가
능하게 체결되는 암나사(42)의 끝단부가 상기 리프트게이트의 상단부쪽 일측에 힌지에 의해 지지됨을 특
징으로 하는 자동차 후면 리프트게이트의 개폐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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