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06
(11) 공개번호 특1999-005027
(43) 공개일자 1999년01월25일
(21) 출원번호 특1997-029188
(22) 출원일자 1997년06월30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김범준
서울특별시 은평구 불광1동 13-36 32/3 3층 301호
(74) 대리인 이만재
심사청구 : 없음
(54)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루프 구조에 관한 것이며, 아웃터 패널(7)과 인너 패널(9) 사이에 리인포스먼트(11)가
용접된 루프 레일(5)이 루프 패널(3)의 아래에 용접되어 있고, 상기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에 톱
실링(13)이 부착된 루프 구조에 있어서, 상기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과 톱 실링(13) 사이에는 톱
실링(13) 쪽으로 돌출되어 인너 패널(9)과의 사이에 공간을 형성하는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이 용접
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가 제공되고, 이로써 차량 사
고시 머리가 충돌할 때 그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므로써 사고로 인한 머리의 2차적인 손상을 최소화
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본 발명에 따른 루프 구조의 머리 충돌전 단면도.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루프 구조의 머리 충돌후 단면도.
도3은 본 발명이 적용되는 차량 루프의 위치를 보여주는 차량의 사시도.
도4는 일반적인 종래 루프의 구성을 보여주는 도4의 a-a선에 따른 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루프 3: 루프 패널
5: 루프 레일 7: 아웃터 패널
9: 인너 패널 11: 리인포스먼트
13: 톱 실링 15: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기술 분야)
본 발명은 차량의 루프 구조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하게는 차량 사고시 승차자의 머리가 부딪칠 때
머리에 가해질 수 있는 루프의 충격을 흡수하는 구조를 루프 레일에 형성한 차량의 루프 구조에 관한 것
이다.
(종래 기술)
고속으로 주행하는 차량은, 다른 차량이나 구조물에 충돌하거나 다른 차량으로부터 충돌을 받을 수 있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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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9-005027
위험에 항상 노출되어 있으며, 실제로 해마다 많은 사람들이 교통 사고에 의해 다치거나 사망하고 있다.
이와 같은 불의의 사고에 대해 가능한 한 승차자를 안전하게 보호하기 위해서, 차량은 프레임 자체가 충
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범퍼, 안전 벨트, 또는 에어백과 같은 사고에 대비
한 각종 승객 보호 장치가 마련되어 있다.
차량 전복과 같은 사고시 승객의 부상 부위나 정도는 다양하지만, 그 가운데에서도 머리는 안전 벨트나
에어백에 의해 고정되지 않기 때문에 차량 사고시 머리가 주위의 견고한 부위에 부딪쳐서 상해를 입을
가능성이 크며, 머리의 상해는 생명을 앗아갈 정도로 치명적이다.
차량 사고시 머리에 손상을 입히는 주요한 원인 중에 하나는, 견고한 강재 패널에 내장재인 톱 실링(top
ceiling)을 부착한 구조로 이루어진 루프의 레일 부분에 머리가 부딪치는 것이다.
도3은 본 발명이 적용되는 차량 루프의 위치를 보여주는 차량의 사시도이고, 도4는 일반적인 종래 루프
의 구성을 보여주는 도4의 a-a선에 따른 단면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의 로프(51)는 루프
패널(53)의 아래에 아웃터 패널(57)과 인너 패널(59) 사이에 리인포스먼트(61)가 용접된 루프 레일(55)
이 용접되어 있고, 루프 레일(55)의 인너 패널(59)에 톱 실링(62)이 부착된 구조로 되어 있다.
루프(51)의 측부에는 도어 패널(63)이 위치하고, 도어 패널(63)과 루프(51) 사이에는 풍절음이나 이물의
유입을 방지하고 내장의 기능을 가지는 웨더 스트립(65)과 트림(67)이 장착되어 있다. 도면 부호 69는
윈도우 글래스를 나타낸다.
상기와 같은 종래의 루프(51)에 있어서는 머리가 루프에 충돌할 때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가 실질
적으로 구비되어 있지 않고, 단지 차량 사고시 머리가 루프에 부딪치면 루프 트림만이 충격을 약간 완충
시켜 줄뿐이다. 따라서 사고시 머리에 심각한 손상을 입을 수 있는 위험성을 내포하고 있다. 이와 같은
이유로 루프의 구조를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구조로 할 것이 요망된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한 종래의 루프가 지니는 충격흡수 능력에 대한 문제점을 해소하여, 차량 사고시
머리가 충돌할 때 그 충격을 효과적으로 흡수하므로써 사고로 인한 머리의 2차적인 손상을 최소화할 수
있는 루프 구조를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본 발명의 목적은, 루프의 레일과 톱 실링 사이에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을 설치한 충격 흡수 성
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에 의해 달성된다.
구체적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아웃터 패널과 인너 패널 사이에 리인포스먼트가 용접된 루프 레일이 루
프 패널의 아래에 용접되어 있고, 상기 루프 레일의 인너 패널에 톱 실링이 부착된 루프 구조에 있어서,
상기 루프 레일의 인너 패널과 톱 실링 사이에는 톱 실링 쪽으로 돌출되어 인너 패널과의 사이에 공간을
형성하는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이 용접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에 의해 달성된다.
이하,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따른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에 대해 상세히
설명한다. 이하의 구체예는 본 발명에 따른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를 예시적으로 설
명하는 것일 뿐 본 발명의 범위를 제한하는 것이 아니다.
도1과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루프 구조를 보여주는 도면으로서, 도1은 본 발명에 따른 루프 구조의 머리
충돌전 단면도이고, 도2는 본 발명에 따른 루프 구조의 머리 충돌후 단면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1)는, 종래의 루프와 마찬가지
로, 루프 패널(3)의 하부에 루프 레일(5)이 용접되어 있고, 상기 루프 레일(5)의 내측에 톱 실링(13)이
위치하는 구조로 되어 있다. 상기 루프 레일(5)은 아웃터 패널(7)과 인너 패널(9) 사이에
리인포스먼트(11)가 용접된 구조를 가진다.
본 발명의 특징에 따라,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과 톱 실링(13) 사이에는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이 용접되어 있다.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은 톱 실링(13) 쪽으로 돌출되게 대략 ㄷ자 형상
으로 되어 있으며, 따라서 인너 패널(9)과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 사이에는 충격을 완충할 수 있는
완충 공간이 형성되게 된다.
상기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은 두께가 얇고 에너지 흡수성이 양호한 재질로 형성하며, 예를 들어 강
재로된 박판을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도면 부호 17, 19, 21 및 23은 각각 도어 패널, 웨더 스트립, 트
림 및 윈도우 글래스를 나타낸다.
상기와 같은 본 발명에 따른 루프의 구성에 따라, 도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머리(31)가 루프(1)에 부딪
치면, 상기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이 인너 패널(9)과의 공간으로 함몰하면서 머리가 루프에 부딪칠
때의 충격 에너지를 완충하고 흡수하게 되므로,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따른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에 의하면, 차량 사고시 머
리(31)가 루프(1)에 충돌할 때,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과 톱 실링(13) 사이에 톱 실링 쪽으로 돌
출되어 인너 패널(9)과의 사이에 완충 공간을 형성하는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이 함몰하면서 머리에
가해지는 충격을 효과적으로 완충하고 흡수하므로써, 사고로 인한 머리의 2차적인 손상을 최소화할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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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특1999-005027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아웃터 패널(7)과 인너 패널(9) 사이에 리인포스먼트(11)가 용접된 루프 레일(5)이 루프 패널(3)의 아래
에 용접되어 있고, 상기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에 톱 실링(13)이 부착된 루프 구조에 있어서, 상
기 루프 레일(5)의 인너 패널(9)과 톱 실링(13) 사이에는 톱 실링(13) 쪽으로 돌출되어 인너 패널(9)과
의 사이에 공간을 형성하는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이 용접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루프 사이드 인너 레일(15)은 강재로 된 박판으로 구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충격 흡수 성능이 향상된 차량의 루프 구조.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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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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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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