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용차의 캐빈 마운트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Int. Cl.6
B62D 33/06
(11) 공개번호 특1998-075944
(43) 공개일자 1998년11월16일
(21) 출원번호 특1997-012367
(22) 출원일자 1997년04월03일
(71) 출원인 기아자동차 주식회사 김영귀
서울특별시 금천구 시흥동 992-28
(72) 발명자 박찬
경기도 부천시 소사구 소사본3동 284-27
(74) 대리인 최종왕
심사청구 : 없음
(54) 상용차의 캐빈 마운트
요약
본 발명은 상용차의 캐빈마운트에 관한 것으로, 종래 캐빈마운트의 고무몸체는 캐빈과 고무몸체 사이에
위치되어 그 진동을 흡수하도록 되어 있는데, 탄성체인 고무몸체는 외력이 작용되면 이에 의한 변형으로
그 진동을 흡수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외력의 해제와 이에 따른 고무몸체의 변형복귀, 그리고 다시 변형
의 반복에 의한 자유진동은 캐빈으로 전달되며, 이는 현가장치의 탄성체인 스프링과 마찬가지 이다. 그
결과로써, 승차감이 하락되는 것은 당연하며, 특히 노면상의 돌출부위를 주행할때 이러한 진동은 더욱 심
한 문제점이 있었던 것이다.
이에 본 발명은 예시도면 도 3 에서와 같이 탄성체인 고무몸체의 자유진동을 제어하는 댐퍼의 역할을 하
는 유체봉입형 캐빈마운트가 설치된 것으로, 캐빈에 취부되는 지지판(10)이 형성되어 그 저부에 고무몸체
(14)와 함께 지지축(12)이 형성되고, 고무몸체(14)에 저부에는 프레임(4)에 취부되는 아웃파이프(16)가
형성되고, 아웃파이프(16)의 내측 상하부가 분리되어 유체챔버가 형성되는 한편, 유체챔버는 오리피스와
유로로 연결되어 고무몸체(14)의 변형시 상부의 주챔버(20)에 충전된 유체가 오리피스(24)를 통과하면서
유로(26)를 따라 하부의 부쳄버(22)로 유입되도록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유체의 감쇠력으로 고무몸
체의 자유진동이 제어되므로, 승차감과 상품성이 향상되는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상용차 캐빈 마운트의 장착상태를 나타낸 외관 사시도,
도 2 는 종래 상용차의 캐빈 마운트의 종단면 설명도,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상용차의 케빈 마운트를 나타낸 단면 설명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플로어패널, 4 - 프레임,
10 - 지지판, 12 - 지지축,
14 - 고무몸체,16 - 아웃파이프,
18 - 지지판, 20 - 주쳄버,
22 - 부쳄버, 24 - 오리피스,
26 - 유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상용차의 캐빈 마운트에 관한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유체봉입형 마운트가 장착되어 러버마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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트의 자유진동이 억제되는 상용차의 캐빈 마운트에 관한 것이다.
사람이 탑승하는 구성부분인 차량바디는 크게 외부구성부분, 내부구성부분 및 내장부분으로 구분 될 수
있다.
여기서, 외부구성부분은 승차석을 위시하여 엔진이나 화물적재 등의 필요한 공간을 제공하는 부분으로 바
디의 각 아웃패널을 의미한다.
내부구성부분은 상기 외부구성부분과 함께 바디 전체의 강도를 확보하는 부분으로 바디의 각 인너패널을
의미하고, 내장부분은 탑승자의 편의를 위한 각종트림류나 방음재등을 의미한다.
트럭 등의 상용차에서 이러한 외부구성부분은 운전석을 구성하는 캐빈과 화물이 적제되는 부분인 리어바
디로 구성되며, 예시도면 도 1 에 그 일례가 도시되어 있다.
언더바디라고도 불리우는 플로어패널(1)은 그 저부에 차량 종방향 보강제인 사이드멤버(미도시)와 횡방향
보강재인 크로스멤버(미도시) 등이 장착되어 차실 하부의 강성를 확보하고 있으며, 플로어패널(1) 자체에
도 강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가늘고 긴 오목부나 돌출부가 성형되어 있고, 하중이 집중적으로 작용되는 부
위에는 각각의 보강재가 장착되어 있다.
이러한 상용차는 플로어패널(1) 저부에 엔진이 위치되므로 엔진의 수리를 위한 서비스홀이 형성되고, 서
비스홀 커버가 형성되어 엔진룸과 차실내가 구분되어 있으며, 이러한 형식은 넌틸트(nontilt) 형식이라고
도 불리운다.
이와 대비되는 것으로 틸트형식이 있으며, 틸트형식은 엔진의 정비를 위한 서비스 공간을 위해 상용차의
캐빈 전체가 전방으로 회전되도록 되어있다.
한편, 이러한 캐빈은 차량의 프레임과 취부되며, 프레임으로 부터의 진동 등을 흡수하기 위해 캐빈마운트
가 장착되어 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한 예시도면 도 2 는 종래 캐빈마운트의 종단면설명도로서, 캐빈마운트(5)는 철강재인
캐빈(3)과 프레임(4) 사이에 탄성체가 삽입 설치되어 프레임(4)으로 전달되는 노면의 진동 등을 흡수하도
록 되어 있다.
즉, 상용차에도 현가장치가 있지만 화물의 적재를 그 주목적으로 하는 상용차는 승용차의 그것에 비해 노
면으로 부터의 진동흡수 능력이 뒤떨어짐은 당연하고 진동이 심한 엔진이 바로 캐빈의 저부에 위치되어
있다.
따라서, 차실내를 이루는 캐빈(3)과 상용차의 프레임(4)간에 마치 현가에 있어 탄성체인 스프링의 역할을
수행하여 그 진동을 흡수하도록 캐빈마운트(5)가 설치된 것이며, 고무몸체가 이를 수행하도록 되어 있다.
고무몸체는 상부몸체(5)와 하부몸체(6)로 2 분할되어 상부몸체는 케빈의 플로어패널(1)과 프레임(4) 사이
에 설치되며, 하부몸체(6)는 프레임(4) 저부에 설치되어 보울트(8)로 결합되어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그러나, 이러한 캐빈마운트의 고무몸체에 의한 자유진동을 억제할 수단이 없으므로 승차감이 하락되는 문
제점이 있었다.
즉, 상기된 바와같이 캐빈마운트의 고무몸체는 캐빈과 고무몸체 사이에 위치되어 그 진동을 흡수하도록
되어 있는데, 탄성체인 고무몸체는 외력이 작용되면 이에 의한 변형으로 그 진동을 흡수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외력의 해제와 이에 따른 고무몸체의 변형복귀, 그리고 다시 변형의 반복에 의한 자유진동은 캐
빈으로 전달되며, 이는 현가장치의 탄성체인 스프링과 마찬가지 이다.
그 결과로써, 승차감이 하락되는 것은 당연하며, 특히 노면상의 돌출부위를 주행할때 이러한 진동은 더욱
심하였던 것이다.
이에 본 발명은 상기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상용차의 캐빈마운트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는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탄성체인 고무몸체의 자유진동을 억제하는 댐퍼의 역할을 하는 유체챔버가 내설된
것으로, 캐빈에 취부되는 지지판이 형성되어 그 저부에 고무몸체와 함께 지지축이 형성되고, 고무몸체에
저부에는 프레임에 취부되는 아웃파이프가 형성되고, 아웃파이프의 내측 상하부가 분리되어 유체챔버가
형성되는 한편, 유체챔버는 오리피스와 유로로 연결되어 고무몸체의 변형시 상부의 주챔버에 충전된 유체
가 오리피스를 통과하면서 유로를 따라 하부의 부쳄버로 유입되도록 된 것이다.
따라서, 이러한 유체의 감쇠력으로 고무몸체의 자유진동이 제어되므로, 승차감과 상품성이 향상되는 것이
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예시도면과 함께 본 발명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발명은 상용차의 캐빈의 플로어 패널(1)에 취부되는 지지판(10)이 형성되어 그 저부에 지지축(12)과
함께 고무몸체(14)가 설치되고, 고무몸체(14)의 저부에는 아웃파이프(16)가 형성되어 그 외측 상단에는
프레임(4)에 취부되는 지지판(18)이 형성됨과 더불어, 아웃파이프(16)의 내측은 그 상하부가 분리되어 주
챔버(20)와 부챔버(22)가 형성되는 한편, 주챔버(20)와 부챔버(22) 사이는 오리피스(24)와 함께 아웃파
이프(16)의 내면을 따라 나선형으로 유로(26)가 개설되어 연결된 구조인 상용차의 캐빈마운트이다.
예시도면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상용차 캐빈 마운트를 나타낸 외관 설명도로서, 본 발명은 고무몸체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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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유진동을 유체의 감쇠력이 제어하도록 캐빈마운트에 고무몸체와 더불어 유체챔버가 설치되어 있다.
즉, 도시된 바와같이 캐빈과 프레임 사이에 고무몸체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고무몸체 저부
에 주쳄버(20)와 부쳄버(22)로 분리된 댐퍼가 설치되어 고무몸체의 변형시 오리피스(24)에 의한 오일의
감쇠력으로 고무몸체의 자유진동을 억제한 것이다.
이를 위한 본 발명은 캐빈의 플로어 패널(1)에 취부되는 지지판(10)과 프레임(4)에 취부되는 지지판(18)
이 형성되고 그 사이에 고무몸체(14)가 설치되어 캐빈과 프레임(4)간의 완충작용을 이것이 수행하도록 하
였고, 지지판(18)의 저부, 즉 고무몸체(14)의 저부에는 아웃파이프(16)가 설치되어 그 내측 상하부에 주
쳄버(20)와 부쳄버(22)가 형성되어 있다.
이와 동시에, 주쳄버(20)와 부쳄버(22)는 오리피스(24)와 함께 유로(26)로 연결되어 있으며, 유로(26)는
주쳄버(20)로 부터 아웃파이프(16)의 내면을 따라 나선형으로 부쳄버(22)에 연결되어 있다.
이러한 오리피스(24)가 유체의 감쇠력을 결정하며, 고무몸체(14)의 변형시 상기 나선형으로 개설된 유로
(26)를 따라 오일이 주쳄버(20)에서 부쳄버(22)로 또는, 부쳄버(22)에서 주쳄버(20)로 이동되는 것이다.
한편, 주쳄버(20)와 부쳄버(22) 사이에는 지지몸체(28)가 형성되어 있고, 지지판(10)의 중앙저부에는 지
지축(12)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기 지지축(12)이 상기 지지몸체(28)를 관통하여 캐빈마운트의 변형시 그
변형궤적을 유지하도록 되어 있다.
따라서,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른 캐빈마운트에 외력이 작용하게 되면, 예를 들어 압축변형이 작용되면, 고
무몸체(14)가 압축되어 주쳄버(20)를 가압하게 되고, 이로 인해 오일이 오리피스(24)와 유로(26)를 통과
하고 부쳄버(22)로 유입되면서 감쇠력을 작용시키게 되는 것이다.
반대로, 인장변형이 작용되면, 고무몸체(14)가 인장되어 주쳄버(20)에 부압을 작용시키게 되고, 이로 인
해 부쳄버(22)의 오일이 오리피스(24)와 유로(26)를 통과하고 주쳄버(20)로 유입되면서, 감쇠력을 작용시
키게 되는 것이다.
발명의 효과
상술된 바와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캐빈과 프레임 사이에 고무몸체가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고, 이러한
고무몸체 저부에 주쳄버와 부쳄버로 분리된 댐퍼가 설치되어 고무몸체의 변형시 오리피스에 의한 감쇠력
으로 고무몸체의 자유진동을 억제함으로써, 상용차 차실내의 진동이 억제되어 승차감 및 상품성이 향상되
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용차의 캐빈의 플로어 패널(1)에 취부되는 지지판(10)이 형성되어 그 저부에 지지축(12)과 함께 고무몸
체(14)가 설치되고, 고무몸체(14)의 저부에는 아웃파이프(16)가 형성되어 그 외측 상단에는 프레임(4)에
취부되는 지지판(18)이 형성됨과 더불어, 아웃파이프(16)의 내측은 그 상하부가 분리되어 주챔버(20)와
부챔버(22)가 형성되는 한편, 주챔버(20)와 부챔버(22) 사이는 오리피스(24)와 함께 아웃파이프(16)의
내면을 따라 나선형으로 유로(26)가 개설되어 연결된 구조인 상용차의 캐빈마운트.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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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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