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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A ploe built in typed air-signboard)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5. 17:30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11) 공개번호 20-2009-0008859
(43) 공개일자 2009년09월02일
(51) Int. Cl.

G09F 15/00 (2006.01) G09F 19/02 (2006.01)
G09F 21/00 (2006.01)
(21) 출원번호 20-2008-0002719
(22) 출원일자 2008년02월29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2월29일
(71) 출원인
곽성철
부산 부산진구 당감3동 629-27
(72) 고안자
곽성철
부산 부산진구 당감3동 629-27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54)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
(57) 요 약
본 고안은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에 관한 것으로, 본 고안은 지상에 설치되는 베이스프레임(10)과, 상기 베이스
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된 에어튜브(12)와, 상기 에어튜브로 공기를 주입하는 송풍기(40)와,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
에 조명등(35)이 구비된 에어간판에 있어서, 상기 에어튜브의 내측에 직립하면서 위로 갈수록 직경이 축소하도록
된 제1, 제2, 제3 관체(22a,22b,22c)가 신축가능하도록 다단으로 조립하여 상기 에어튜브를 지지하도록 한 안테
나식 기둥(20)과; 상기 기둥의 일측 구동모터(32)의 구동휠(34)과 맞물린 승강케이블(W)에 의해 상기 기둥을 작
동시키기 위한 작동수단(30)과; 상기 관체들의 상/하 작동을 안내하는 안내구(24)와; 상기 기둥(20)의 상단부와
지상을 연결하여 보강하는 로프(45)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대 표 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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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8859
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지상에 설치되는 베이스프레임(10)과, 상기 베이스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된 에어튜브(12)와, 상기 에어튜브로 공
기를 주입하는 송풍기(40)와,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에 조명등(35)이 구비된 에어간판에 있어서,
상기 에어튜브의 내측에 직립하면서 위로 갈수록 직경이 축소하도록 된 제1, 제2, 제3 관체(22a,22b,22c)가 신
축가능하도록 다단으로 조립하여 상기 에어튜브를 지지하도록 한 안테나식 기둥(20)과;
상기 기둥의 일측 구동모터(32)의 구동휠(34)과 맞물린 승강케이블(W)에 의해 상기 기둥을 작동시키기 위한 작
동수단(30)과;
상기 관체들의 상/하 작동을 안내하는 안내구(24)와;
상기 기둥(20)의 상단부와 지상을 연결하여 보강하는 로프(45)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
판.
청구항 2
제1 항에 있어서 작동수단(30)은,
상기 승강케이블(W)이 제1, 제2 관체(22a,22b)의 상부 및 하부에 장착된 롤러(32a,32b,32c)에 순차적으로 걸쳐
지고 상기 제3 관체(22c)와 결합하여 인장력에 의해 상기 기둥이 작동하도록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기둥이 내
장된 에어간판.
청구항 3
제1 항에 있어서 상기 작동수단(20)은,
상기 승강케이블(Wa)이 구동모터(32a)로 작동하는 구동휠(34a)에 의해 제1, 제2 관체(22a,22b)의 내부를 통해
상행하도록 상기 제3 관체(22c)와 연결된 구성임을 특징으로 하는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
명 세 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에어간판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히는 에어간판의 높이를 연장하되 내부에 신축 가능한 기둥을 설<1>
치하여 견실하게 지지함으로서, 한정된 에어간판의 높이를 극복하여 간판의 대형화가 가능함은 물론, 원거리에
서도 식별이 가능하여 광고효율을 향상시킬 수 있는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에어간판은 공기압을 유지할 수 있는 직물이나 비닐 등의 튜브부재의 내부로 외부 공기를 강제주입<2>
함에 따라 공기의 압력에 의해 일정 부피로 팽창하면서 직립되도록 구성되고, 이러한 에어간판에는 다양한 인쇄
문구 및 기호, 문양들을 표시하여 광고가 이루어진다. 이러한, 에어간판의 내부에는 야간에도 식별이 가능하고
주변의 이목을 집중시킬 수 있도록 조명등이 설치된다.
고안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기존의 에어간판의 경우, 에어튜브의 내부에 작용하는 공기의 압력에 의해 일정한 높이와 부피로 팽창하도록 하<3>
여 직립되도록 한 반면, 에어튜브에 작용하는 공기압력에 의해 직립할 수 있는 높이가 한정되고 일정한 높이 이
상으로는 구현이 하지 못하는 단점과, 예컨대 에어간판의 설치장소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통상 건축물의 1층 높
이 정도로 국한되며, 원거리에서는 식별이 곤란하고 가시성이 떨어지며 상대적으로 광고효과가 저하되는 문제점
이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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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8859
상기 에어튜브는 광고효과를 높이고자 건축물의 전방이나 도로변, 보행통로 등에 설치하는데, 에어간판이 바람<4>
이나 외부의 충격력에 의해 꺾이거나 전도되면서 보행자에 충돌하거나 통행을 방해하는 등의 불편함과 안전사고
를 유발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과제 해결수단
본 고안은, 지상에 설치되는 베이스프레임(10)과, 상기 베이스프레임의 상부에 설치된 에어튜브(12)와, 상기 에<5>
어튜브로 공기를 주입하는 송풍기(40)와,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에 조명등(35)이 구비된 에어간판에 있어서, 상
기 에어튜브의 내측에 직립하면서 위로 갈수록 직경이 축소하도록 된 제1, 제2, 제3 관체(22a,22b,22c)가 신축
가능하도록 다단으로 조립하여 상기 에어튜브를 지지하도록 한 안테나식 기둥(20)과; 상기 기둥의 일측 구동모
터(32)의 구동휠(34)과 맞물린 승강케이블(W)에 의해 상기 기둥을 작동시키기 위한 작동수단(30)과; 상기 관체
들의 상/하 작동을 안내하는 안내구(24)와; 상기 기둥(20)의 상단부와 지상을 연결하여 보강하는 로프(45)로 구
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또는 본 고안의 작동수단(30)은, 상기 승강케이블(W)이 제1, 제2 관체(22a,22b)의 상부 및 하부에 장착된 롤러<6>
(32a,32b,32c)에 순차적으로 걸쳐지고 상기 제3 관체(22c)와 결합하여 인장력에 의해 상기 기둥이 작동하도록
구성된다.
또는 본 고안의 상기 작동수단(20)은, 상기 승강케이블(Wa)이 구동모터(32a)로 작동하는 구동휠(34a)에 의해 제<7>
1, 제2 관체(22a,22b)의 내부를 통해 상행하도록 상기 제3 관체(22c)와 연결된 구성된다.
효 과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은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 공기압력에 의한 에어간판의 높이가 제한되는 문제<8>
점을 극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상기 에어간판이 충분한 높이로 설치가 가능하며, 원거리에서도 간판을 식별
할 수 있으며, 광고효율을 월등히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리고, 본 고안은 지상에 설치된 에어간판이 내부 기둥에 의해 견실하게 지지되어 외부의 충격력에 의한 전도<9>
의 위험을 방지하고 안전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는 장점이 있으며, 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접어서 부피를 축
소한 상태에서 안전하게 보관할 수도 있고, 커버로 덮어 재차 보호하는 이점들이 있다.
또는, 본 고안은 간단한 구조로서 에어간판을 안전하게 입지시킴에 따라 에어간판의 대형화를 용이하게 구현할<10>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이에 따른 제작 및 설치가 간단할 뿐만 아니라 제품의 가격을 현저히 낮출 수 있어서 매
우 경제적인 효과가 있다.
고안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고안에서 제안하는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1)은 지상에 설치되는 베이스프레임(10)의 상부에 에어튜브(12)<11>
가 설치되고, 상기 에어튜브는 하부에 구비된 송풍기에 의해 공기를 주입하여 팽창되며,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
에 조명등(35)이 구비된다. 특히, 본 고안은 상기 에어튜브(12)의 내측에 직립하면서 신축가능한 안테나식 기둥
(20)으로 상기 에어튜브를 지지하며, 상기 기둥을 신축 작동시키기 위한 작동수단(30)이 구비되며, 상기 기둥의
신축작동을 안내하는 안내구(24)와, 상기 기둥(20)을 보강하는 로프(45)로 구성된다.
이하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1)에 대한 바람직한 실시예로서 첨부된 도면들을 참조하여 더욱 자세히<12>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의 내부구조를 나타낸 종단면도이고, 도 2와 도 2a는 도 1<13>
에서의 "A"부분 및 "B"부분을 확대하여 도시한 단면도이다. 그리고, 도 3은 도 1의 "C"-"C"선을 따라 절개하여
나타낸 평면도이다.
상기의 도면들을 참조하면, 상기 베이스프레임(10)은 에어간판의 설치장소 예컨대, 지상에 안정적으로 안치되도<14>
록 하고자 견고히 고정 설치하거나, 또는 바퀴 등을 장착하여 이동을 편리하도록 할 수도 있다.
상기 베이스프레임의 상부에 결합되는 에어튜브(12)는 내부에 공기압이 누설되지 않도록 함과 동시에 빗물 등이<15>
내부로 스며들지 않도록 방수처리된 일반적인 직물이나 비닐 등이 바람직하다.
상기 에어튜브(12)는 송풍기(40)에 의해 외부 공기를 흡입하여 튜브 내부로 강제 주입되면 일정 높이와 둘레로<16>
팽창하여 직립하였다가 공기압을 배출시키면 자중에 의해 아래로 내려오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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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상기 에어튜브(12)를 지지하는 기둥(20)은 제1 관체(22a)의 내부로 제2, 제3의 관체(22b,22c)가 직경이<17>
축소되면서 순차적으로 삽입되도록 한 안테나 방식으로 조립되어서 길이방향으로 늘어나거나 접을 수 있도록 구
성되며, 상기 에어튜브의 내측 중심부에 직립하도록 설치된다.
상기 기둥(20)은 에어튜브의 크기 즉, 높이 또는 부피에 따라 하나 또는 복수개가 구비될 수도 있으며, 상기 에<18>
어튜브가 펼쳐졌을 때의 높이에 부합하도록 신축되는 관체(22a,22b,22b)들의 갯수를 가감할 수도 있다.
상기 작동수단(30)은 기둥의 일측에 구비된 구동모터(32)와 연동하는 구동휠(34)과 승강케이블(W)에 의해 상/하<19>
로 작동된다. 다시말해, 상기 구동모터(32)는 베이스프레임의 내측에 안치하여 견고히 고정시킨 후, 상기 구동
휠(34)에 적정한 길이로 감겨있는 상기 승강케이블을 당기면 관체들이 단계적으로 길어지면서 에어튜브를 밀어
올리게 된다.
상기의 도 2 또는 도 2a를 참조하면, 상기의 제1 관체(22a)의 상단 일측에 제1 롤러(32a)가 설치되고, 상기 제2<20>
관체의 하단 일측에 제2 롤러(32b)가 장착되며, 상기 제2 관체의 상단에도 역시 제3 롤러(32c)가 설치된다. 상
기 롤러(32a,32b,32c)들은 구동모터(32)의 방향으로 나란하게 설치되어 상기 승강케이블(W)이 구동휠에서부터
순차적으로 위/아래로 번갈아가며 롤러들에 걸쳐진 후, 상기 제3 관체의 하단 고정구(36)에 연결된다. 상기 롤
러들은 승강케이블의 진행을 안내함은 물론 마찰저항을 최소화하여 원활하게 작동하도록 한다.
또한, 상기 기둥의 신축 작동을 안내하는 안내구(24,24a)는 상기 관체가 상/하 작동시 중심에서 이탈되지 않도<21>
록 지지함과 동시에 마찰저항이 최소화하도록 상기 관체의 상부 또는 하부에 복수개가 설치되며, 도 2 및 도 2a
와 같이 관체의 내주연 또는 외주연에 장착한다. 이를 위해 상기 안내구(24,24a)는 마찰저항이 적은 베어링 등
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며, 도면에서처럼, 복수개로 구비되고 상기 관체의 중심을 향해 방사상으로
배치된다.
상기 기둥의 상부에는 받침대(14)가 결합되고, 상기 받침대는 에어튜브의 상부 내주연과 접촉하면서 밀어올릴<22>
수 있도록 형성되며, 상단부를 볼록하게 돌출시켜 에어튜브와 자연스럽게 밀착되도록 한다.
그리고, 상기 조명등(35)은 받침대(14)에 장착하여 아래를 향해 조명이 비추어지도록 하며, 또는 상기 에어간판<23>
의 크기에 따라 상기 관체에도 설치가 가능하며 예컨대, 스토퍼(28a)에 설치할 수도 있다.
상기 기둥(20)의 제3 관체(22c)는 상단에 덮개(26)가 결합되고, 상기 덮개(26)에 연결된 로프(45)의 타단을 지<24>
상에 고정시킴으로서 보강되며, 상기 로프(45)는 복수개로 구비하여 상기 기둥을 중심으로 방사상으로 설치되도
록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은 상기 송풍기에 의해 팽창함과 동시에 상기 기둥(20)이<25>
작동수단(30)에 의해 길이가 길어지면서 견실하게 지지된다.
도 4는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이 접히는 상태의 동작을 나타내는 작동상태도이다.<26>
먼저, 도 4에서처럼 상기 베이스프레임을 지상에 안치하고 상기 기둥(20)을 직립시킨 상태에서 상기 구동모터<27>
(32)를 작동시키면 승강케이블(W)이 당겨지는 인장력에 의해 상기 제3 관체(22c)가 서서히 상승하게 되고, 단계
적으로 상기 제2 관체(22b)도 역시 상승하게 된다.
이때, 상기 에어튜브(12)는 송풍기(40)를 통해 지속적으로 외부공기를 흡입하고 내부에 공기를 강제 주입하여<28>
상기 에어튜브가 팽창되도록 함으로서 상기 기둥에 가해지는 에어튜브의 하중을 감소시키고 상기 기둥이 원활하
게 작동하도록 한다.
다음, 상기 기둥이 완전히 펼쳐진 상태에서 승강케이블이 이완되지 않도록 고정하며, 여기서 상기 기둥의 관체<29>
가 적정 길이로 펴진 상태에서 더 이상 진행하지 않도록 스토퍼(28a)를 장착하도록 한다. 이어 상기 에어튜브는
공기를 충분히 주입하여 온전히 팽창된 상태로 된다. 역시 상기 로프(45)는 기둥의 상단에서부터 지상으로 당겨
고정시킴으로서 기둥이 전도되지 않도록 보강한다.
역으로, 상기 에어튜브 및 기둥을 접을 때에는 에어튜브(12)의 내부 공기압력은 송풍기를 역회전시키거나 별도<30>
로 마련한 배출구를 통해 외부로 방출함과 동시에, 상기 구동모터(32)에 의해 서서히 승강케이블(W)을 풀면 상
기 관체들이 자중에 의해 하강하면서 도 4에서처럼, 높이 및 부피가 축소된다.
여기서, 에어간판의 운반 및 운반을 보다 용이하도록 하기 위해 상기 베이스프레임으로부터 에어튜브(12) 및 기<31>
둥(20), 덮개(26) 등을 분리할 수 있도록 각 구성요소가 조립식으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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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울러, 본 고안은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1)을 접은 상태에서 충분히 덮을 수 있는 커버(50)가 구비함으로서,<32>
상기 에어간판이 외부로 노출되지 않도록 하여 바람, 태풍 등의 외적인 충격력으로부터 손상되지 않도록 안전하
게 보호함은 물론, 주변의 구조물이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며 보행자에게 불편함을 초래하지 않도록 한다. 상기
의 커버(50)는 소정의 프레임으로 지지하여 보강한다.
이처럼, 본 고안에서 구현하고자 하는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은 상기 에어튜브(12)의 높이를 3미터 이상으로<33>
대형화할 수 있으며, 상기 에어튜브의 내부에 설치한 기둥(20)을 통해 흔들리거나 전도되지 않도록 방지함은 물
론 견실히 직립하도록 하여 안전하게 구현할 수 있다.
도 5는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에 대한 다른 실시예를 나타내고 있는 종단면도이다.<34>
본 고안에 따른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을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기둥(20)을 작동시키기 위한 작동수단(30)은,<35>
도 5에서처럼 상기 승강케이블(W)이 구동모터(32a)로 작동하는 구동휠(34a)에 의해 제1, 제2 관체(22a,22b)의
내부를 통해 상행하면서 상기 제3 관체(22c) 및 제2 관체(22b)를 밀어 올리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이를 위해, 상기 승강케이블(Wa)은 상기 구동모터(32a)와 동력전달수단에 의해 연동하는 구동휠(34a)과 맞물린<36>
상태로 연장하여 상기 제1, 제2 관체(22a,22b)의 하단부에서부터 내부를 통해 상기 제3 관체(22c)의 상단부와
결합되어져 있다.
여기서, 상기 승강케이블(Wa)은 관체들을 밀어 올릴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임의대로 꺾이거나 꺾이지 않도록 충<37>
분한 강성을 가지며 직진성이 뛰어난 선재(線材) 또는 플라스틱 합성수지 등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며,
상기와 같이 승강케이블의 경우 상기 구동휠(34a)과 케이블 간의 밀착부위가 미끄러지는 현상으로 인해 추진력
이 저하되지 않도록 기어로 맞물려 연동하도록 구현이 가능하다.
그리고, 상기 관체들의 내부에는 승강케이블의 둘레를 길이방향으로 감싸는 안내관체(36)가 구비되는데 이는,<38>
상기 승강케이블이 과도하게 휘어질 경우 접히거나 꺾이는 현상이 발행하여 추진력이 저하됨으로 이를 견지하여
위로 직진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이다.
상기 승강케이블(Wa)은 체인으로도 구성될 수도 있는데, 이는 상기 체인의 특성상 예컨대, 좌/우 방향으로는 휘<39>
어지지만 전/후 방향으로 휘어지지 않음으로, 상기 안내관체(36)가 체인의 좌/우 간격을 최소로 유지함과 동시
에 간섭되지 않도록 구성함으로서 상기 기둥을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 여기서 상기 구동휠(34a)은 체인과 맞물
려 충분한 동력을 전달할 수 있도록 스프라켓으로 이루어지도록 한다.
또한, 상기의 구동수단(30)은 수동으로 작동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으며, 이는 상기 승강케이블(W,Wa)와 맞물리<40>
는 구동휠(34,34a)가 라체트식 기어장치와 변속기와 구동핸들 등에 의해 수동으로도 작동이 가능하도록 구성할
수도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의 내부구조를 나타낸 종단면도.<41>
도 2와 도 2a는 도 1에서의 "A"부분 및 "B"부분을 확대하여 도시한 단면도.<42>
도 3은 도 1의 "C"-"C"선을 따라 절개하여 나타낸 평면도.<43>
도 4는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이 접히는 상태의 동작을 나타내는 작동상태도.<44>
도 5는 본 고안의 기둥이 내장된 에어간판에 대한 다른 실시예를 나타내고 있는 종단면도.<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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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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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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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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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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