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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용 문답지(Studying paper for examination)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5. 17:5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11) 공개번호 20-2009-0009287
(43) 공개일자 2009년09월16일
(51) Int. Cl.

G09B 19/08 (2006.01) G09B 19/00 (2006.01)
(21) 출원번호 20-2008-0003251
(22) 출원일자 2008년03월12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3월12일
(71) 출원인
선진호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1-279
(72) 고안자
선진호
서울 종로구 신문로2가 1-279
(74) 대리인
김윤배, 강철중
전체 청구항 수 : 총 4 항
(54) 학습용 문답지
(57) 요 약
본 고안은 학습용 문답지에 관한 것으로, N쪽 면에 문제(10)가 인쇄되어 있고, N 2쪽에 그 문제와 상응하는 위치
에 문제(10)에 대한 해답(30) 또는 해설이 곁들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데, 문제를 실은 다 다음 장에 해답
이 기재되어 비교학습 및 정답확인을 용이하게 하고 학습효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는 학습용 문답지(100)에 관한
것이다.
대 표 도 - 도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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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9287
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N쪽 면에 문제(10)가 제시되어 있고, 그 다음 N 2쪽 면에 해답(30)을 제시하는 학습용 문답지에 있어서, 상기 N
쪽 면의 문제(10)가 배열된 위치와 상응하는 위치에 N 2쪽 면에 해답(30)을 배열하고 있는 학습용 문답지.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뒷페이지부터 N쪽 면에 문제(10)가 제시되어 있고, 그 전 N-2쪽 면에 해답(30)을 배열하고 있
는 학습용 문답지.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N페이지와 N 2페이지를 차례로 보거나 N페이지와 N-2페이지를 차례로 보는 경우 책
을 180도 펼치지 않고 90도만 펼쳐도 문제(10)와 해답(30)을 차례대로 모두 볼 수 있는 학습용 문답지.
청구항 4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한 페이지에 2개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수록할 수 있는 학습용 문답지.
명 세 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고안은 문제에 대한 해답 및 설명을 곁들이도록 되어 있는 학습용 문답지에 관한 것으로, 특히 N쪽 면에 문<1>
제를 배치하고 그 문제와 동일한 위치의 N 2쪽에 해답을 배열하도록 된 학습용 문답지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학습교재들은, 일반적으로 학습내용과 문제를 먼저 배열하고 학습교재 맨 마지막 장에 해답을 싣거나, 해답을<2>
용이하게 찾기 위해서 문제집과는 별도의 별책부록 형식으로 답안지를 따로 제공하는 종류와 문제가 있는 페이
지에 답을 제공하거나 그 다음 페이지에 답을 보여주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학습지에서는 학습자가 학습을 하면서 자신의 학습 진행사항을 제대로 파악하지 못하거나 사용상 불편한<3>
문제점이 있다. 단순히 문제와 답이 나열되어 있는 경우 문제와 해답을 함께 보면서 자신이 마치 해답을 이미
숙지한 것 같은 착각을 하기도 하며, 문제만 제시되어 있고 해답은 책의 맨 뒤에 따로 한꺼번에 나타나 있는 경
우에는 문제에 대한 해답을 바로 보기 어려워 자신이 생각한 답과 곧바로 비교하기가 어렵고 사용하기에 번거로
운 점이 있다.
게다가 이러한 학습교재들은 막간의 시간을 이용하거나 좁은 공간에서(예컨대, 전철 혹은 버스 내에서 학습할<4>
때) 휴대용으로 소지하면서 학습효과를 창출하는데에 한계를 갖는다.
또한 해답이 학습교재 맨 뒷장에 위치되어 있는 경우 문제에 대한 해답을 찾기 위해 많은 시간을 허비할 수 있<5>
는 단점을 가질 뿐 아니라 문제를 보면서 답과 비교하려면 책을 완전하게 펼쳐야 하므로 학습교재를 파지하기조
차 쉽지만은 않다.
추가로, 앞장에 문제를 싣고 그 뒷 쪽면 해답을 실은 학습교재가 있는데, 이역시 문제와 해답을 비교하기 위해<6>
서는 한손으로 책을 받치고 나머지 한손으로 책장을 넘겨야 하는데, 이때 문제와 해답을 보기 위해서는 책장을
완전히 180도 젖혀야 하므로 이동하거나 좁은 공간에서 학습하기에 적합하지 않다.
학습교재는 문제지와 답지가 별도로 이루어져 있어, 문제와 답을 대비하여 학습할 수 있는 장점은 있으나 이러<7>
한 학습교재 역시 한손으로 파지할 수 없는 단점을 내포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은 영어 학습을 할 때도 마찬가지이다. 영어 학습자들은 무수히 많은 영어 교재를 접하면서도 영어<8>
어휘를 익히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설령 어떤 영어교재로 학습을 했더라도 며칠이 지나면 기억이 잘 나지 않
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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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9287
따라서, 학습을 진행할 때, 휴대하기 쉽고 이동중에도 학습이 간편하며 자신의 학습 습득 상태를 체크해 나갈<9>
수 있는 학습용 문답지를 고안하게 되었다.
고안의 내용
과제 해결수단
본 고안은 전술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이동시 또는 협소한 공간에서도 문제와 답을 비교<10>
하면서 책장을 넘기는 동작을 절반으로 줄이며 학습을 진행할 수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또한, 본 고안은 문제를 제시하고 답을 다 다음 페이지의 동일한 위치에 배열시켜 더욱 효과적으로 비교하면서<11>
계속 앞으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한다.
효 과
이상 본 고안의 설명에 의하면, 학습을 단순히 진행하는 것이 아니라, 학습 문제에 대한 해답이 그 다 다음 페<12>
이지의 같은 위치에 있음으로써 자신이 생각한 해답과 바로 비교가 가능해 스스로의 학습 진행 상태를 점검해
볼 수 있다.
영어 학습을 할 경우에도, 영어 단어를 단순히 익히는 것이 아니라 문장 속 문제를 통해 문제에 들어갈 적절한<13>
해답을 스스로 찾아본 후, 다 다음 페이지의 빈칸과 같은 위치에 적절한 해답이 기재되어 있어, 학습자가 생각
한 해답과 실제로 알맞은 해답을 바로 비교하여 익힐 수 있으며 이동중에 한손으로 책을 쥐기에 편리하며, 책을
완전히 펼치는 것이 아니라 90도만 펼쳐도 이용가능하므로 언제 어디서나 편리하게 문답지를 펼쳐 볼 수 있다.
또 좁은 공간에서 옆사람을 의식하지 않아도 되고, 옆사람에게 불편을 줄 염려가 없다.
고안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고안은 문제와 해답을 더욱 효과적이면서도 시간단축하며 점검할 수 있는 학습용 문답지에 관한 것이다.<14>
도1 내지 도4는 본 고안에 따른 학습용 문답지를 쪽수 별로 도시한 도면이다.<15>
학습내용에 대한 문제(10)를 먼저 제시하여 학습자 스스로 답을 생각해본 후, 그 다 다음 쪽면의 같은 위치에<16>
문제에 대한 해답(30)을 나타낸다. 학습자는 자신이 생각한 답과 바로 다 다음 쪽면의 같은 위치에 제시된 해답
을 바로 비교할 수 있어 책을 완전히 펼칠 필요가 없이 90도 정도만 펼쳐도 학습이 가능하기 때문에 지하철이나
버스 등 좁은 공간에서도 책을 볼 수 있는 등 학습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다.
더욱 구체적으로 말하자면, N쪽 면에 문제(10)가 인쇄되어 있고, 그 다음 N 2쪽 면에 그 문제에 상응하는 해답<17>
(30)을 기재토록 한다.
또한, N쪽 면의 문제(10)가 인쇄된 위치와 대응되게 N 2쪽 면에 그 문제(10)의 해답(30)을 제공하도록 한다.<18>
도시된 바와 같이, 짝수쪽에 문제가 기재되면 그 다음 짝수쪽 면에 그에 해당하는 답이 적혀 있는 한편, 이와<19>
무관하게 홀수 쪽 면에 문제가 기재되면 그 다음 홀수 쪽 면 동일 위치에 해답을 제공하도록 되어 있다.
이로 인해서, 본 고안에 따른 학습용 문답지(100)는 제본된 부분을 중심으로 하여 책자를 접어 한손으로 파지하<20>
고 한장씩 넘기면서 문제를 풀고 답을 확인할 수 있다.
이것을 영어 학습에 적용시켜 본다면, 영어 문장 중간에 빈칸인 문제(10)를 보고 학습자 스스로 적당한 어휘를<21>
넣어보도록 한다. 그 후, 한장을 넘기면 같은 위치의 빈칸에 들어갈 적절한 해답(30)이 기재되어 있다. 학습자
는 스스로 생각한 해답과 적당한 해답을 바로 비교하여 익힐 수가 있다. 이 때, 잘 생각이 나지 않았던 표현이
나 틀리게 생각한 표현도 바로 알 수 있으므로 영어 어휘를 효과적으로 익힐 수 있다. 계속 한쪽 면 안을 보면
서 학습을 진행할 수 있다.
한 편, 책의 왼쪽편에도 같은 구성으로, 왼쪽에 문제(10)가 제시되고 다음 페이지를 넘기면 왼쪽편에 그 전 페<22>
이지의 문제에 상응하는 올바른 해답(30)이 기재되어 있고, 이런식으로 계속 반복된다.
또 다른 실시예로, 왼손만으로 책을 쥐고서 한장씩 놓는 방식으로 책장을 넘기면서 학습을 할 경우에 용이하도<23>
록, 책의 뒷장부터 N쪽 페이지에 문제가 제시되어 있고 N-2쪽 페이지에는 그에 상응하는 해답을 나타낼 수도 있
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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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9-0009287
이때 N쪽 및 N-2쪽 페이지는 책의 오른쪽 페이지로 하는 것이 바람직한데 왼손만으로 책을 쥐고 한장씩 놓아서<24>
넘기며 이동중에도 손쉽게 학습할 수가 있으며 책을 완전히 펼치지 않고 절반만 펼쳐도 이용이 가능하다.
다른 실시예로는, 한 페이지에 두가지 이상의 아이템을 동시에 게재할 수도 있는데, 페이지의 공간을 나누어 단<25>
어, 숙어, 영작문 등 다양한 아이템을 게재하고, N 2 쪽 혹은 N-2쪽 페이지에도 각 각 상응하는 위치에 문제의
해답을 나타낸다.
첨부도면과 본 고안의 실시예는 영어 교재를 중심으로 설명하였으나, 이외에도 다양한 과목을 본 고안의 청구범<26>
위의 범주 내에서 문제와 답을 기재할 수 있음을 밝혀둔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본 고안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용 책에 관한 것으로서, 학습내용 중 문제가 제시된 페이지를 나타낸 것이<27>
다.
도2는 본 고안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용 책에 관한 것으로서, 오른쪽 페이지는 앞페이지의 문제에 상응하는 해답<28>
이 있는 페이지이며, 왼쪽 페이지는 또 다른 문제가 제시된 페이지를 나타낸 것이다.
도3은 본 고안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용 책에 관한 다른 페이지이다.<29>
도4는 본 고안에 따른 효과적인 학습용 책에 관한 또 다른 페이지이다.<30>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참조부호의 설명 ><31>
10: 문제,<32>
30: 해답,<33>
100: 학습용 문답지.<34>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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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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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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