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드립몰드의 방수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06
(11) 공개번호 실1998-050494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366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정선기
경기도 군포시 산본동 1146-20 솔거아파트 729/1201
(74) 대리인 노완구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 드립몰드의 방수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의 루프패널로부터 흘러내리는 빗물을 받는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에 관한 것으
로,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과 드립 몰드(32)가 서로 접촉되면서 이루는 물통로(32a)의 구석부분에
드립 몰드(32)로부터 돌출되어 상기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의 표면을 따라 밀착되는 방수용
리브(33)를 설치하여 구성된 것이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일반적인 자동차에서 드립 몰드의 적용부위를 보이는 사시도
도 2 는 종래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를 보이는 단면도
도 3 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를 보이는 단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설명*
31: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 32a:물통로
32:드립 몰드 33:방수용 리브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자동차의 루프패널로부터 흘러
내리는 빗물을 받는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자동차에는 우천시 빗물이 루프패널을 타고 도어로 흘러내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드립 몰
드(drip mold)라는 것을 설치하고 있으며, 특히 프레임레스 도어가 적용된 차량에서는 빗물이 도어 글래
스를 타고 도어패널의 내부로 유입될 가능성이 크므로 대부분 채용하고 있다. 이러한 드립 몰드의 한예
를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첨부도면 도1 및 도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11)에 형성되어 있는 플랜지면(11a)
에 드립 몰드(12)를 설치하고, 그 드립 몰드(12)와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11)의 사이에 빗물(13)의
유입을 유도하는 틈(T1)을 형성하여 그 틈(T1)을 통해 떨어지는 빗물(13)을 드립 몰드(12)에 형성되어
있는 오목한 홈형태의 물통로(12a)를 통해 도어 글래스(14)를 피해서 배수시키고 있었다.
그리고 상기 물통로(12a)로 유입된 빗물(13)이 드립 몰드(12)와 플랜지면(11a) 사이에 형성된 미세한 틈
을 통해 실내로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드립 몰드(12)와 플랜지면(11a)의 사이에 소프트
러버패드(15)를 개재시킨 상태에서 마운팅 패스너(16)에 의해 드립 몰드(12)와 함께 조립하고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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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0494
그러나, 이와 같은 종래의 드립 몰드 방수구조는 별도의 소프트 러버패드(15)를 구비하여야 되므로 조립
에 불폄함이 뒤따랐으며, 시간이 흐를수록 소프트 러버패드(15)가 빗물(13)에 침수되면서 탄력을 잃어
방수기능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가지고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그 목적은 조립을 간편하게 할 수
있고, 빗물에 침수되어도 방수기능을 잃어버리지 않는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를 제공함에 있다.
이러한 본 고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과 드립 몰드가 서로 접촉되면서 이
루는 물통로의 구석부분에 드립 몰드로부터 돌출되어 상기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의 표면을 따라 밀착
되는 방수용 리브를 설치하여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가 제공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도3은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를 보이는 단면도로서, 이에 도시한 바와 같이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과 드립 몰드(32)가 서로 접촉되면서 이루는 물통로(32a)의 구석부분에 드립 몰
드(32)로부터 돌출되어 상기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의 표면을 따라 밀착되는 방수용 리브(33)를
설치하여 구성하였다.
즉, 상기 방수용 리브(33)는 드립 몰드(32)의 포밍가공 후 이 드립 몰드(32)과 일체로 압출형성되면서
설치될 수 있도록 하였다.
상기 방수용 리브(33)의 바람직한 성형재료로는 조직이 치밀한 고무류의 재료를 사용하여 성형할 수 있
으며, 성형시 약간 굽은 형태로 성형하여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의 플랜지면(31a)에 밀착시킬 때
에는 다소 펼쳐진 상태에서 탄성압에 의해 플랜지면(31a)에 밀착되도록 구성할 수 있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35는 빗물을 나타낸 것이며, T2는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과 드립 몰드(32)의
사이에 형성되어 빗물(35)이 흘러내림을 상기 물통로(32a)로 유도하는 틈을 나타낸 것이다.
이하 본 고안의 실시예에 따른 작용을 첨부된 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첨부도면 도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우천시 빗물(35)이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을 타고 틈(T2)
을 통하여 물통로(32a)로 흘러내리게 되면, 드립 몰드(32)로부터 돌출되어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
의 플랜지면(31a)에 밀착되어 있는 방수용 리브(33)에 의해 플랜지면(31a)과 드립 몰드(32)가 밀착면되
면서 형성된 밀착면의 미세한 틈으로 빗물(35)이 유입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그리고, 방수용 리브(33)가 물과 친밀하지 않은 고무류의 재료로 성형되어 있으므로, 빗물(35)과 장시간
접촉하여도 침수되지 않아 성질을 잃어버리지 않으므로, 방수기능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은 드립 몰드가 설치되면서 방수용 리브가 함께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의 플랜지면에 밀착되도록 구성되어 있으므로, 조립을 간편하게 할 수 있는 효과가 있으며, 방수기
능을 반영구적으로 유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과 드립 몰드(32)가 서로 접촉되면서 이루는 물통로(32a)의 구석부분에 드
립 몰드(32)로부터 돌출되어 상기 루프 사이드 아우터 패널(31)의 표면을 따라 밀착되는 방수용
리브(33)를 설치하여 구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드립 몰드의 방수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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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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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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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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