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테일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E05D 15/00
(11) 공개번호 실1998-050467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3638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김경노
경상남도 울산시 중구 화봉동 639-1
(74) 대리인 노완구
심사청구 : 없음
(54) 자동차의 테일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에 관한 것으로, 테일 게이트가 구비된 자동차
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마운팅 구조를 개선하여 외부 미관을 향상시키고 조립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를 제공하기 위하여 일측부에 측면에서 보아 'ㄴ'자
형상의 포밍부(20a)가 형성되는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과, 상기 포밍부(20a)에 적치되는 소정 크
기의 스트립(22)과,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 내측부와 접촉, 설치되고 상기 포밍부(20a) 저면
과 접촉되는 부위의 저면에 웰딩 너트(24)가 형성되는 리인포스먼트(26)와, 상기 스트립(22) 상부에서
볼트(28) 및 상기 웰드 너트(24)에 의하여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과 리인포스먼트(26)에 결
합되는 힌지(30)와, 상기 힌지(30)의 선단부에서 캡(32) 및 상기 캡(32)에 취부되는 너트(34)로서 회동
가능하게 설치되는 테일 게이트 글래스(36)로 구성하여 된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테일 게이트가 설치된 자동차의 측부절개사시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를
나타내는 측단면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설명 *
20: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 20a:포밍부
22:스트립 24:웰딩 너트
26:리인포스먼트 28:볼트
30:힌지 32:캡
34:너트 36:테일 게이트 글래스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테일 게이트
가 구비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마운팅 구조를 개선하여 외부 미관을 향상시키고 조립성을 향상
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에 관한 것이다.
첨부도면 도 1은 종래 테일게이트가 설치된 자동차의 측부절개사시도로서, 상기 테일 게이트(10)를 사용
하지 않을 때, 자동차의 후미부에서 닫힌 상태로 있다가 필요시 상기 테일 게이트(10)를 열고 상방향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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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0467
로 젖힌 후, 각종 화물 등을 상하차할 수 있도록 되어 있다.
한편, 종래 상기 테일 게이트(10) 상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마운팅 구조에 있어서, 테일 게이트 아우
터 패널(12) 외측면에 힌지가 돌출, 형성되어 테일 게이트 글래스를 여닫는 구조를 가짐에 따라 외부 미
관을 해치고 볼트, 너트의 체결에 의한 조립방법을 취함에 의하여 조립성이 저하되는 문제점을 낳게 되
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이루어진 것으로, 그 목적은 테일 게이트가 구비
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마운팅 구조를 개선하여 외부 미관을 향상시키고 조립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를 제공함에 있다.
이러한 본 고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일측부에 측면에서 보아 'ㄴ'자 형상의 포밍가 형성되는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과, 상기 포밍부에 적치되는 소정 크기의 스트립과,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
내측부와 접촉, 설치되고 상기 포밍부 저면과 접촉되는 부위의 저면에 웰딩 너트가 형성되는 리인포스먼
트와, 상기 스트립 상부에서 볼트 및 상기 웰드 너트에 의하여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과 리인포
스먼트에 결합되는 힌지와, 상기 힌지의 선단부에서 캡 및 상기 캡에 취부되는 너트로서 회동가능하게
설치되는 테일 게이트 글래스로 구성하여 된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가 제공된
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실시예에 따른 구성 및 작용을 첨부된 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첨부도면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를 나타내는 측단면도로
서, 이에 따른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팅 구조는 일측부에 측면에서 보아 'ㄴ'자 형상의
포밍(forming)부(20a)가 형성되는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tail gate outer panel)(20)과, 상기
포밍부(20a)에 적치되는 소정 크기의 스트립(strip)(22)과,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 내측부와
접촉, 설치되고 상기 포밍부(20a) 저면과 접촉되는 부위의 저면에 웰딩 너트(weld nut)(24)가 형성되는
리인포스먼트(reinforcement)(26)와, 상기 스트립(22) 상부에서 볼트(28) 및 상기 웰드 너트(24)에 의하
여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과 리인포스먼트(26)에 결합되는 힌지(hinge)(30)와, 상기
힌지(30)의 선단부에서 캡(cap)(32) 및 상기 캡(32)에 취부되는 너트(34)로서 회동가능하게 설치되는 테
일 게이트 글래스(36)로 구성하여 된 것이다.
상기 테일 게이트 글래스(36)에는 소정 직경의 홀(미도시)을 뚫고 상기 홀을 통하여 몸통부에 나사산이
가공된 상기 캡(32)을 상기 힌지(30)의 일측부를 관통한 후, 상기 너트(34)로 조여서 조립을 완료한다.
도면 중 미설명부호 38은 윈도우 트림(window trim), 40은 웨더 스트립(weather strip), 42는 테일 게이
트 인너 패널(tail gate inner panel)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일실시예에 의한 작용을 설명한다.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의 포밍부(20a)에 힌지(30)가 안착되어 볼
트(28) 및 스트립(22)을 통하여 상기 웰드 너트(24)에 조립되고, 상기 테일 게이트 글래스(36)는 캡(32)
및 상기 너트(34)를 통하여 상기 힌지(30)의 일측부에 조립이 된다. 따라서 종래와 비교하여 힌지(30)가
상기 포밍부(20a)에 안착되므로 종래 힌지(30)의 돌출에 따른 미관의 저해 문제점이 해소되고, 상기 테
일 게이트 글래스(36) 또한 상기 캡(32) 및 너트(34)를 통하여 쉽게 탈장착이 이루어 지므로 조립성이
향상되어진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은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의 포밍부에 안착되어 설치되는 힌
지에 의하여 외부 미관이 향상되고, 상기 테일 게이트 글래스 또한 상기 캡 및 너트를 통하여 쉽게 탈장
착이 이루어지므로 종래와 비교하여 조립성이 향상될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일측부에 측면에서 보아 'ㄴ'자 형상의 포밍(forming)부(20a)가 형성되는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
과,
상기 포밍부(20a)에 적치되는 소정 크기의 스트립(22)과,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 내측부와 접촉, 설치되고 상기 포밍부(20a) 저면과 접촉되는 부위의
저면에 웰딩 너트(24)가 형성되는 리인포스먼트(26)와,
상기 스트립(22) 상부에서 볼트(28) 및 상기 웰드 너트(24)에 의하여 상기 테일 게이트 아우터 패널(20)
과 리인포스먼트(26)에 결합되는 힌지(30)와,
상기 힌지(30)의 선단부에서 캡(cap)(32) 및 상기 캡(32)에 취부되는 너트(34)로서 회동가능하게 설치되
는 테일 게이트 글래스(36)로 구성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테일 게이트 글래스 힌지 마운
팅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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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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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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