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의 잭 고정 구조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43/00
(11) 공개번호 실1998-048600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61765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송시철
경상남도 울산시 남구 무거동 10B/1L 신복현대아파트 101-1604
(74) 대리인 김석윤, 이승초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의 잭 고정 구조
요약
본 고안은 자동차의 잭(Jack)을 고정하기 위한 고정 구조에 대한 것으로 고안의 주된 목적은 예비 타이
어와 잭을 보관하되, 잭의 저면에 고정한 하나의 나사로서 예비 타이어는 물론 잭을 동시에 고정 가능하
도록 하는데 있는 것이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수단은 리어 플로어 판넬(1)에 형성된 안치부(11)와, 상기한 안
치부의 중앙에 고정된 채 암나사(12a)를 가진 고정 브라켓(12)과, 잭(5)의 하단 받침부재(51) 중앙에서
하향지게 용접 고정한 보울트(52)로 구성하여 상기한 잭의 보울트(52)를 안치부(11)의 고정 브라켓 암나
사(12a)에 나삽하므로써 잭과 함께 예비 타이어를 한꺼번에 고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의 잭 고정 구조를 보인 자동차의 요부 단면도.
도 2는 본 고안의 잭을 보인 사시도.
도 3은 본 고안의 잭 고정 부재의 단면도.
도 4는 종래의 잭 고정 구조를 보인 요부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리어 플로어 판넬2:예비 타이어
5:잭12:고정 브라켓
51:받침부재52:보울트
53:패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자동차의 잭(Jack)을 고정하기 위한 고정 구조에 대한 것으로 특히 잭을 간단히 고정함은 물
론 예비 타이어를 동시에 고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특징이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자동차에는 예비 타이어를 필수적으로 탑재하고 운행하여야 하며, 비상시 상기한 예비
타이어를 교체하기 위해서는 차체를 들어 올릴 수 있는 잭이 필요하므로 예비 타이어와 함께 잭도 휴대
하여야 한다.
그리고 타이어와 잭을 휴대할 수 있는 대표적인 구성을 도 4에서 볼 수 있다.
4-1
공개실용신안실1998-048600
이는 리어 플로어 판넬(1)의 중앙 부분을 함몰시켜 안치부(11)를 형성한 후, 그 안치부(11)의 바닥에 예
비 타이어(2)를 올려 놓고, 중앙에서 나사 핸들(3)을 조여주므로써 타이어를 유동없이 고정시켜 줄 수
있으며, 또한 상기한 안치부(11)의 일측에는 잭 고정 브라켓트(4)를 용접 부착하여 잭(5)의 양나사를 이
용해 고정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러나 이와 같은 종래의 구조는 예비 타이어를 사용해야 하는 긴박한 상황에서 잭(5)의 양나사를 풀어
잭을 꺼낸 후, 다시 예비 타이어(2) 고정용 나사 핸들(3)을 풀어 예비 타이어(2)를 꺼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예비 타이어를 교체한 후, 또 다른 타이어를 고정하기 위해 다시 나사 핸들(3)을 조여주고,
또 잭(5)의 양나사를 조여서 잭을 잭 고정 브라켓트(4)에 고정하여야 하기 때문에 매우 번거롭고 많은
시간이 소요된다.
따라서 작업자 또는 운전자의 힘이 많이 들며, 비상 사태임을 감안하면 안전운행을 위한 바람직한 구조
가 되지 못하는 것이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여러 가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한 것으로 고안의 주된 목
적은 예비 타이어와 잭을 보관하되, 잭의 저면에 고정한 하나의 나사로서 예비 타이어는 물론 잭을 동시
에 고정 가능하도록 하는데 있는 것이다.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수단은 리어 플로어 판넬에 형성된 안치부와, 상기한 안치부의
중앙에 고정된 채 암나사를 가진 고정 브라켓과, 잭의 하단 받침부재 중앙에서 하향지게 용접 고정한 보
울트로 구성하여 상기한 잭의 보울트를 안치부의 고정 브라켓 암나사에 나삽하므로써 잭가 함께 예비 타
이어를 한꺼번에 고정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 도면에 따라 본 고안의 구성 및 작용 효과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은 본 고안의 전체적인 구성을 보인 단면도이고, 도 2는 본 고안의 잭(5)을 보인 사시도이며, 도 3
은 본 고안 잭(5)의 받침부재(51)를 보인 단면도이다.
도 1에서 보듯이 본 고안은 리어 플로어 판넬(1)의 안치부(11)에서 중앙에 고정 부착한 고정 브라켓(12)
이 있으며, 이 고정 브라켓(12)에는 암나사(12a)가 형성되어 있다.
또한 도 2에서 보듯이 본 고안의 잭(5)은 그 절첩 링크의 하단을 힌지식으로 고정하면서 바닥에 지지시
키기 위한 받침부재(51)가 있고, 이 받침부재(51)의 바닥 중앙에는 용접으로 고정된 보울트(52)가 구비
되어 있는 것이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53은 받침부재의 완충 패드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사용 상태를 보면 도 1에서 보듯이 잭(5)을 화살표 방향으로 돌려 풀면
잭(5)과 함께 예비 타이어(2)까지 한꺼번에 풀어낼 수 있다.
즉, 잭(5)의 받침부재(51)에 있는 보울트(52)를 안치부(11)의 고정 브라켓(12)에서 풀어 내면 잭(5)을
위로 꺼낼 수 있으면서, 잭의 받침부재(51)가 예비 타이어(2)의 휠을 누르지 않으므로 예비 타이어(2)까
지 꺼낼 수 있다.
반대로 다른 타이어를 고정하면서 잭(5)을 고정하고자 할 때는 먼저 타이어(2)를 안치부(11)에 올려 놓
은 다음, 그 중앙으로 잭(5)의 받침부재(51)에 있는 보울트(52)가 끼워지도록 하여 고정 브라켓(12)의
암나사(12a)에 나삽한다.
이와 같이 하면 잭(5)의 고정됨은 물론 잭의 받침부재(51)가 타이어의 휠을 눌러 타이어까지 고정되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자세히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은 자동차의 예비 타이어(2)와 잭(5)을 리어 플로어 판넬(1)
의 안치부(11)에 고정하되, 종래와 같이 각각 따로 고정하는 것이 아니라 잭(5)의 받침부재(51) 저면에
돌설한 보울트(52)를 안치부(11)의 고정 브라켓(12)에 나삽하므로써 동시에 고정이 가능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부품수 절감에 따른 원가 낮춤은 물론, 사용자의 노력과 시간이 절약되어 매우 편리한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리어 플로어 판넬(1)에 형성된 안치부(11)와, 상기한 안치부의 중앙에 고정된 채 암나사(12a)를 가진 고
정 브라켓(12)과, 잭(5)의 하단 받침부재(51) 중앙에서 하향지게 용접 고정한 보울트(52)로 구성하여 상
기한 잭의 보울트(52)를 안치부(11)의 고정 브라켓 암나사(12a)에 나삽하므로써 잭과 함께 예비 타이어
를 한꺼번에 고정할 수 있도록 하여서 됨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의 잭 고정 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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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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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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