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J 5/04
(11) 공개번호 실1998-047929
(43) 공개일자 1998년09월25일
(21) 출원번호 실1996-061087
(22) 출원일자 1996년12월2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2
(72) 고안자 김창섭
부산광역시 금정구 장전2동 481-43
(74) 대리인 정광선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
요약
본 고안은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에 관한 것으로, 충격을 흡수하도록 고무 등의 탄성을 가진 재료
로 형성되는 충격 흡수부(14); 상기 충격 흡수부(14)의 타측에 일체로 형성되며 내부에 공기 주머니(12)
가 형성된 설치부(11); 상기 설치부(11)와 상기 충격 흡수부(14) 사이에 형성되어 차체 패널(1)의 홀(2)
에 끼울 수 있도록 한 홈(13)과; 상기 설치부(11)의 공기 주머니(12)가 외부 공기와 통하도록 상기 충격
흡수부(14)의 중심에 형성되는 통공(15)과; 상기 통공(15)의 외부와 통하는 출구를 개폐하는 마개(16)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이와 같은 본 고안은 설치할 때에 상기 설치부(11)를 쉽게 변형시킬 수 있으므로 삽
입하는 작업을 용이하게 하는 효과가 있다.
대표도
도3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의 사시도.
도 2는 종래의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의 설치 단면도.
도 3은 본 고안에 의한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의 설치 단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패널2 : 홀
3 : 설치부4 : 충격 흡수부
5 : 설치홈11 : 설치부
12 : 공기 주머니13 : 설치홈
14 : 충격 흡수부15 : 통공
16 : 마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에 관한 것으로, 특히 장착이 용이한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
에 관한 것이다.
도 1 및 도 2는 종래의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를 보인 것으로, 도시된 바와 같이 일측에 충격 흡수
부(4)가 형성되고 타측에 설치부(3)가 형성되며 그 중간에 패널(1)의 홀(2)에 삽입 설치하기 위한 설치
홈(5)이 형성되어 도 2와 같이 설치된다. 이와 같이 설치된 오버 슬램 범퍼는 고무 등의 연질 재료로 제
조되어 운전자가 차량의 도어를 지나치게 세게 닫을 때에 그 충격을 충격 흡수부(4)가 받아 이를 흡수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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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로써 차체에 손상을 가하지 않게 한다.
그러나,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의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는 패널(1)의 홀(2)에 설치하기 위해 설치
부(3)를 억지로 눌러 상기 홀(2)에 끼워 넣어야 하므로 작업이 불편한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한 바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한 것으로, 설치부의 내부에 공기 주머니를 형
성하고 이를 외부와 통하게 통공을 마개로 개폐하게 함으로써 설치시에는 상기 설치부의 변형이 용이하
도록 하고 설치 후에는 변형이 잘 되지 않게 하여 정상적인 탄성을 가질 수 있도록 한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바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충격을 흡수하도록 고무 등의 탄성을 가진 재료로 형
성되는 충격 흡수부; 상기 충격 흡수부의 타측에 일체로 형성되며 내부에 공기 주머니가 형성된 설치부;
상기 설치부와 상기 충격 흡수부 사이에 형성되어 차체 패널의 홀에 끼울 수 있도록 한 홈과; 상기 설치
부의 공기 주머니가 외부 공기와 통하도록 상기 충격 흡수부의 중심에 형성되는 통공과; 상기 통공의 외
부와 통하는 출구를 개폐하는 마개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상기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을 도면에 도시된 실시예를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3은 본 고안의 설치 단면도로서, 도시된 바와 같이 일측에 공기 주머니(12)가 내부에 형성된
설치부(11)가 형성되고, 그 타측에 도어의 오버 슬램에 의한 충격을 흡수하기 위한 충격 흡수부(14)가
형성된다.
상기 설치부(11)와 충격 흡수부(14) 사이에는 패널(1)의 홀(2)에 끼워 설치하기 위한 설치홈(13)이 형성
된다.
한편, 상기 충격 흡수부(14)의 중심부에는 상기 공기 주머니(12)의 내부를 외부 공기와 통하게 하기 위
한 통공(15)이 형성되고, 그 끝부분에는 마개(16)가 구비되어 상기 통공(15)을 개폐할 수 있도록 한다.
이하, 상기한 구성을 가지는 본 고안의 작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설치할 때에는 마개(16)를 열고 설치부(11)를 눌러 찌그러뜨림으로써 공기 주머니(12)의 공기가 외부로
빠져나가게 한다. 이렇게 하면 상기 설치부의 크기가 작아져 패널(1)에 형성된 홀(2)에 쉽게 끼워 넣을
수 있다.
끼워 넣은 다음에는 상기 설치부(11)는 그 탄성에 의해 원래의 형상으로 복원되며 이에 따라 상기 공기
주머니(12)는 다시 공기로 채워진다. 이에 따라 도 3과 같이 설치홈(13)에 패널(1)의 홀(2)이 끼워진 상
태가 된다.
그 다음, 마개(16)를 닫게 되면 상기 공기 주머니(12)는 다시 밀폐되며 이에 따라 정상적으로 범퍼의 기
능을 수행할 수 있다. 즉, 마개(16)가 충격 흡수부(14) 방향에 있으므로 충격 흡수부(14)에 충격이 가해
져도 공기 주머니(12)는 여전히 밀폐된 상태로 있게 되며 마개(16)가 이탈될 염려도 없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기한 바와 같은 본 고안은 설치부 내에 공기 주머니를 형성하여 이를 외부와 통하게 하고 이를 마개로
개폐함으로써, 설치할 때에 상기 설치부를 쉽게 변형시킬 수 있어 설치작업이 편리해지는 이점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충격을 흡수하도록 고무 등의 탄성을 가진 재료로 형성되는 충격 흡수부; 상기 충격 흡수부의 타측에 일
체로 형성되며 내부에 공기 주머니가 형성된 설치부; 상기 설치부와 상기 충격 흡수부 사이에 형성되어
차체 패널의 홀에 끼울 수 있도록 한 홈과; 상기 설치부의 공기 주머니가 외부 공기와 통하도록 상기 충
격 흡수부의 중심에 형성되는 통공과; 상기 통공의 외부와 통하는 출구를 개폐하는 마개를 포함하여 구
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도어 오버 슬램 범퍼.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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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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