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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6. 16:51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N 2/48
(11) 공개번호 실1998-051163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4340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의 2번지
(72) 고안자 배한
경상남도 울산시 동구 서부동 290-6 신광그린파크 1907호
(74) 대리인 허상훈
심사청구 : 없음
(54)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
요약
본 고안은 리어 시트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만 리어 시트 백으로부터 헤드레스트를 상승시켜 사용하도
록 구성함으로써, 후방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에 관한 것으로서, 이
것은 시트 백(4)에 형성된 수납홈(4a)에 내장된 것으로, 내부에는 마그네틱(28)이 설치된
액츄에이터(24)와, 하단에는 가압 스프링(30)에 의해 가압된 상태에서 액츄에이터의 내벽을 따라 미끄럼
이동하는 플런저(26)가 부착되며, 상단에는 머리를 기대는 헤드레스트(32)가 부착된 작동로드(22)와, 스
위치 박스(40)에 설치된 업, 다운 스위치(42), (44)의 작동에 따라 전달되는 밧데리(34)의 전기를 파워
앰플리파이어(50)를 통해 마그네틱(28)으로 공급하여 헤드레스트(32)를 돌출시키는 파워 트랜지스터(48)
로 구성된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리어 시트의 구성을 보인 사시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를 보인 단면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4 : 시트 백4a : 수납홈
22 : 작동로드24 : 액츄에이터
26 : 플런저28 : 마그네틱
30 : 가압 스프링32 : 헤드레스트
38 : 시동 스위치40 : 스위치 박스
42, 44 : 업, 다운 스위치46 : 극전환 스위치
48 : 파워 트랜지스터50 : 파워 앰플리파이어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리어 시트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
만 리어 시트 백으로부터 헤드레스트를 상승시켜 사용하도록 구성함으로써, 후방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플로어(floor)에는 프론트 시트와 리어 시트가 설치되어 있으며, 프론트 시트는 주
로 분리식을 채용하는 반면, 리어 시트는 2개의 좌석이 일체로 결합된 벤치식을 채용하고 있다. 이들 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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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1163
트에는 충돌 사고시, 탑승자가 시트로부터 이탈됨으로써 2차 부상을 입는 것을 막기 위한 안전벨트가 설
치되어 있다. 특히, 프론트 시트에는 탑승자의 체형에 따라 시트의 높이를 조절하는 높이 조절레버가 설
치되어 있으며, 등받이 부분인 시트 백의 경사 각도를 조절하는 각도 조절레버가 시트의 측면에 장치되
어 있다.
또한, 프론트 도어의 내측 패널에는 프론트 시트에 앉아 있는 탑승자에게 편의를 제공하기 위한 것으로,
승객이 한쪽 팔을 올려놓을 수 있도록 만든 아암레스트(armrest)가 설치되어 있으며, 리어 시트의 경우
에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시트 백의 중앙부에 수납 가능하도록 설치된 접이식 아암레스트가 장착
되어 승객의 편의성을 도모하고 있다.
도 1은 종래의 리어 시트의 구성을 보인 사시도로, 이것은 전체적으로 승객이 앉은 부분인 시트 쿠션(2)
과, 이 시트 쿠션에 앉아서 등을 기대는 부분인 시트 백(4)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 시트 백(4)의 중앙
에는 상술한 리어 아암레스트(8)가 수납되는 공간부(6)가 형성되어 있어, 필요시에는 도시한 바와 같이
아암레스트(8)를 공간부(6)로부터 꺼내 팔을 올려놓는다. 또한, 시트 백(4)의 상단에는 머리를 기댈 수
있는 헤드레스트(10)가 설치되어 있다.
이러한 구성을 지닌 종래의 차량의 리어 시트에서는 승이 탑승하지 않은 경우에도 헤드레스트는 항상 돌
출되어 있기 때문에, 후방의 시야를 방해하게 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헤드레스트를 장착하지 않은 차
량도 있으나, 그로인해 승객에게 불편을 주는 문제가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와 같은 문제점을 감안하여 안출한 본 고안은 리어 시트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만 리어 시트 백으로
부터 헤드레스트를 상승시켜 사용하도록 구성함으로써, 후방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 차량의 리어 헤드레
스트 리프팅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상술한 본 고안의 목적은 시트 백에 형성된 수납홈에 내장된 것으로, 내부에는 마그네틱이 설치된 액츄
에이터와, 하단에는 가압 스프링에 의해 가압된 상태에서 액츄에이터의 내벽을 따라 미끄럼 이동하는 플
런저가 부착되며, 상단에는 머리를 기대는 헤드레스트가 부착된 작동로드와, 스위치 박스에 설리된 업,
다운 스위치의 작동에 따라 전달되는 밧데리의 전기를 파워 앰플리파이어를 통해 마그네틱으로 공급하여
헤드레스트를 돌출시키는 파워 트랜지스터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
팅장치에 의해서 달성된다.
본 고안에 의하면,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는 헤드레스트를 상승시켜 머리를 기댈 수 있도록하여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승객이 탑승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트 백의 수납홈 내에 수납함으로써, 후방시야를 확
보하여 안전운행을 도모할 수 있는 이점을 제공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 2를 참조하여 본 고안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를 보인 단면도로, 설명의 목적상 전기회로를
함께 도시하였다.
여기에 도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서는 시트 백(4)내에 수납홈(4a)을 형성한 다음, 이 수납홈(4a)에는
헤드레스트(32)를 내장하여, 승객의 탑승 유무에 따라 선택적으로 상승시켜 편의성을 도모함과 동시에,
후방 시야를 확보할 수 있도록 선택적으로 상승시키는 구성을 채용하였다.
여기에서, 수납홈(4a)내에는 내부에 마그네틱(28)이 설치된 액츄에이터(24)를 설치하였으며,
액츄에이터(24)에는 가압 스프링(30)에 의해 가압된 상태에서 그의 내벽을 따라 미끄럼 이동하는
플런저(26)가 장착되어 있다. 이 플런저(26)에는 작동로드(22)가 부착되어 있으며, 작동로드(22)의 상단
에는 상술한 헤드레스트(32)가 부착되어 있다.
그리고, 리어 시트에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 헤드레스트(32)를 상승시키기 위해서, 스위치 박스(40)에는
업, 다운 스위치(42), (44)와 극전환 스위치(46)를 설치하였다. 따라서, 헤드레스트(32)를 상승시키기
위해 업 스위치(42)를 누른 경우에는 다이오드(36)와 시동 스위치(38)를 경유하여 밧데리(34)로부터 전
달되는 전기가 파워 트랜지스터(48)의 베이스로 입력됨과 동시에, 밧데리(34)로부터 직접 전달된 전기는
파워 트랜지스터(48)의 콜렉터로 입력됨으로써, 이들 전기는 파워 트랜지스터(48)의 이미터를 통해 증폭
된 다음, 파워 앰플리파이어(50)로 전달된다. 파워 앰플리파이어(50)는 더욱 전류를 증폭한 다음, 액츄
에이터(24)내의 마그네틱(28)으로 공급한다.
그에 따라, 마그네틱(28)이 자화되면서 가압 스프링(30)의 힘을 극복하고 플런저(26)를 당기게 되며, 플
런저(26)에 의해 작동로드(22)가 상승되면서 헤드레스트(32)를 수납홈(4a)으로부터 돌출시켜 승객이 머
리를 기댈 수 있도록 한다.
반대로, 헤드레스트(32)를 하강시키는 경우에는 스위치 박스(40)의 다운 스위치(44)를 누르면 되며, 이
때에는 극전환 스위치(46)의 작용에 의해 상기와 동일한 과정을 거쳐 헤드레스트(32)를 수납홈(4a)내에
수납하게 된다. 이때, 가압 스프링(30)과 플런저(26)의 하부에 충진된 압축가스에 의해 헤드레스트(32)
는 부드럽게 하강하게 된다.
고안의 효과
이상으로 설명한 본 고안에 의하면, 승객이 탑승한 경우에는 헤드레스트를 상승시켜 머리를 기댈 수 있
도록하여 편의성을 제공함과 동시에, 승객이 탑승하지 않은 경우에는 시트 백의 수납홈 내에 수납함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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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1163
써, 후방시야를 확보하여 안전운행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시트 백(4)에 형성된 수납홈(4a)에 내장된 것으로, 내부에는 마그네틱(28)이 설치된 액츄에이터(24)와,
하단에는 가압 스프링(30)에 의해 가압된 상태에서 상기 액츄에이터의 내벽을 따라 미끄럼 이동하는 플
런저(26)가 부착되며, 상단에는 머리를 기대는 헤드레스트(32)가 부착된 작동로드(22)와, 스위치
박스(40)에 설치된 업, 다운 스위치(42), (44)의 작동에 따라 전달되는 밧데리(34)의 전기를 파워 앰플
리파이어(50)를 통해 상기 마그네틱(28)으로 공급하여 상기 헤드레스트(32)를 돌출시키는 파워 트랜지스
터(48)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리어 헤드레스트 리프팅장치.
도면
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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