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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스의 자동 승강장치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6. 16:53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2D 25/22
(11) 공개번호 실1998-051116
(43) 공개일자 1998년10월07일
(21) 출원번호 실1996-064293
(22) 출원일자 1996년12월30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 주식회사 박병재
서울특별시 종로구 계동 140의 2번지
(72) 고안자 최석정
경상남도 울산시 중구 양정동 523 현대임대아파트 103동 1201호
(74) 대리인 허상훈
심사청구 : 없음
(54)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
요약
본 고안은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에 관한 것으로, 이것은 버스의 승강구(10)를 개폐하며 양측에
체결부(111)가 형성된 승강플레이트(110)와, 상기 승강구(10)의 양측면인 차체(1)에 수직으로 배치되며
승강플레이트(110)의 체결부(111)에 체결되는 나사축(121)을 구비한 모터(120)와, 버스 출입문(20)의 개
폐를 감지하는 개폐센서(130)와, 버스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계(140)와, 상기 개폐센서(130)와
속도계(140)의 신호를 입력받아 그 결과를 트랜지스터(150)로 출력하는 제어부(160)와 상기
트랜지스터(150)의 신호에 따라 모터(120)에 전원을 인가하는 릴레이(17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에 의해서 달성된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의 실시예를 나타낸 단면도
도 2는 본 고안의 요부를 나타낸 평면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차체3: 바닥면
10: 승강구20: 출입문
110: 승강플레이트111: 체결부
112: 암나사부120: 모터
121: 나사축130: 개폐센서
140: 속도계150: 트랜지스터
160: 제어부170: 릴레이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에 관한 것으로, 좀 더 상세히는 승객이 승하차하는 승강대가 출입문의
개폐에 따라 승강되도록 구성한 버스의 자동승강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버스를 타고 내릴 때 이용되는 승강대는 버스의 실내 바닥면과 출입문사이에 높이차기 나기
때문에 다단으로된 계단식으로 형성하여 승객이 버스에 타고내리기에 용이하도록 구성되어 있다.
그러나 이러한 종래의 승강대는 하측으로 함몰되어있어 버스에 승객이 많이 탑승했을 경우에는 그마만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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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8-051116
자리가 비좁아지고 또 어린이나 노약자가 승강대 주위에 있다가 버스가 급출발이나 급제동을 할 때 몸의
균형을 잃고 떨어지게 되면 큰 부상을 입게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전술한 바와 같은 문제점에 감안하여 제안된 것으로, 자동차가 급제동을 하거나 급출발을 할
경우 떨어지지 않도록 하고, 승강대가 차지하고 있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구성한 버스
의 자동 승강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상술한 본 고안의 목적은, 버스의 승강구(10)를 개폐하며 양측에 체결부(111)가 형성된
승강플레이트(110)와, 상기 승강구(10)의 양측면인 차체(1)에 수직으로 배치되며 승강플레이트(110)의
체결부(111)에 체결되는 나사축(121)을 구비한 모터(120)와, 버스 출입문(20)의 개폐를 감지하는 개폐센
서(130)와, 버스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계(140)와, 상기 개폐센서(130)와 속도계(140)의 신호를 입력받
아 그 결과를 트랜지스터(150)로 출력하는 제어부(160)와 상기 트랜지스터(150)의 신호에 따라
모터(120)에 전원을 인가하는 릴레이(170)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에 의해서
달성된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한 도 2를 참조하여 본 고안의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고안의 실시예를 나타낸 단면도이고, 도 2는 본 고안의 요부를 나타낸 평면도이다.
도시한 바와 같이 본 고안인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는 버스의 실내 바닥면(3)과 출입문(20) 사이에 위치
한 승강구(10)에 사각형상으로 양단에 암나사부(112) 갖는 체결부(111)를 형성한 승강플레이트(110)를
배치하고, 상기 승강구(10)의 측면인 차체(1)에 나사축(121)이 구비된 모터(120)를 수직으로 배치한 후
상기 나사축(121)을 승강플레이트(110)의 암나사부(112)에 결합하여 모터(120)에 의해 나사축(121)이 회
전할 경우 승강플레이트(110)가 상하로 승강되도록 형성하며, 상기 출입문(20)의 일측단에
개폐센서(130)를 설치한다. 그리고, 상기 개폐센서(130)와 버스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계(140)를 제어
부(160)에 연결하고, 상기 제어부(160)에 릴레이(170)와 연결된 트랜지스터(150)를 결합하며, 상기 릴레
이(170)에 모터(120)를 연결하여 구성한다.
개폐센서(130)의 출입문(20)이 열린 상태를 감지하고 속고계의 속고가 0인 상태를 감지하여 제어부(160)
에 신호를 보내면 미리 입력된 프로그램에 의해 제어부(160)가 그 결과를 트랜지스터(150)에 출력하고,
상기 트랜지스터는 릴레이(170)를 작동시켜 모터(120)에 전원을 공급하여 모터(120)의 나사축(121)이 회
전되며, 상기 나사축(121)에 결합된 승강플레이트(110)가 하측방향으로 이동되어 승객이 승차하기에 용
이하도록 한다. 또한, 출입문(20)이 닫치고 버스의 일정속도 이상이 되면 개폐센서(130)와 속도계(140)
가 이를 감지하여 제어부(160)에 인가하고, 제어부(160)는 그 결과를 트랜지스터(150)에 출력하여 릴레
이(170)를 통해 모터(120)의 나사축(121)을 회전시키며, 상기 나사축(121)에 결합된 승강플레이트(110)
를 상방향으로 이동시켜 버스의 바닥면(3)과 같은 높이로 위치되도록 함으로써 버스 바닥면(3)의 일부분
으로 사용되도록 한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본 고안에 의하면, 버스의 속도와 출입문의 개폐에 따라 승강플레이트가 상하로 승강되
도록 구성한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를 제공함으로써, 승강대가 부분의 공간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고
버스의 급제동이나 급출발시 탑승자가 승강대로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여 승객의 안전을 도모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의 승강구(10)를 개폐하며 양측에 체결부(111)가 형성된 승강플레이트(110)와, 상기 승강구(10)의
양측면인 차체(1)에 수직으로 배치되며 승강플레이트(110)의 체결부(111)에 체결되는 나사축(121)을 구
비한 모터(120)와, 버스 출입문(20)의 개폐를 감지하는 개폐센서(130)와, 버스의 속도를 감지하는 속도
계(140)와, 상기 개폐센서(130)와 속도계(140)의 신호를 입력받아 그 결과를 트랜지스터(150)로 출력하
는 제어부(160)와 상기 트랜지스터(150)의 신호에 따라 모터(120)에 전원을 인가하는 릴레이(170)로 구
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의 자동 승강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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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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