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층되는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A union palette that preventing a damage of goods)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1-0026174
(43) 공개일자 2011년03월15일
(51) Int. Cl.
B65D 19/38 (2006.01) B65D 81/02 (2006.01)
B65D 63/10 (2006.01) B65D 85/3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9-0083960
(22) 출원일자 2009년09월07일
심사청구일자 2009년09월07일
(71) 출원인
주식회사 아이.티.피
전라북도 김제시 순동 956-2
(72) 발명자
양경식
전북 김제시 순동 956-2
(74) 대리인
황병도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적층되는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
(57) 요 약
본 발명은 물품을 운반할 때 사용되는 파레트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파레트에 적층되어진 물품이 움직이지 않도
록 밴드로 결속할 때 상단에 위치한 결속파레트가 물품과 유격되지 않고 밀착되게 고정되어 적층되어진 물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토록 하기 위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화물이나 음료수 등의 많은 양의 물품을 한번에 운반하고자 할 때 물품을 적층시켜 지게차로 간단하
게 운반할 수 있게 파레트를 사용하게 되는 것이고 이러한 파레트는 일정한 넓이의 규격의 판형태로 형성되어 바
닥에 위치되는 파레트의 상측으로 다수의 물품을 적층하고 적층된 물품의 사이에 하중을 덜어주는 판재를 위치시
키고 맨 위의 물품 상단으로 결속파레트를 위치시켜 적층된 물품이 유동되지 않게 탄력성을 가진 밴드로 파레트
를 단단히 결속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결속파레트는 판형태로 되어 있어 물품의 유동 방지를 위해 단단하게 밴드를 결속할 경우에
결속파레트가 밴드의 가압력에 의해 압력이 그대로 결속파레트 전체로 전달되면서 결속파레트의 측면부분이 눌려
지면서 중간부분이 약간 휘어지게 되어 적층된 물품과 밀착되지 않고 유격이 생기게 되어 적층된 물품이 물품의
일부가 파손되는 문제가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발명은 유동방지를 위해 밴드가 단단히 결속될 때 결속파레트가 물품 전체에 안정적으로 밀착되도록
하여 물품의 파손을 방지토록 한 것이다.
대 표 도 - 도1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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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일정한 폭을 갖는 틀 형태의 프레임(11)과 상기 프레임(11)의 내측으로 물품을 지지하는 지지바(12)를 일체로
형성하고 상기 프레임(11)과 지지바(12)가 연결되는 부분에 완충부(13)를 형성하여 밴드(20)를 결속할 때 상기
지지바(12)는 물품에 지지되고 프레임(12)은 완충부(13)에 의해 완충되도록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물품의 파
손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결속파레트(10)는 플라스틱의 연질로 성형하여 어느정도 탄성력을 갖도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완충부(13)는 소정 폭만큼 완충되도록 주름형태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물품의 파손
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지지바(12)는 소정폭으로 형성되고 프레임(11)의 내측 중앙을 가로지르게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으로 형성하거나 십자형태로 형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는 결속파레트.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결속파레트(10)의 프레임(11)과 지지바(12)에 나사홈(14)을 형성하여 상기 결속파레트
(10)를 대응되게 위치시킨 다음 나사로 나사홈(14)에 조임하여 결합토록 함을 특징으로 하는 물품의 파손을 방
지하는 결속파레트.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화물이나 음료수 병 등의 물품을 운반할 때 사용되는 파레트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파레트에 적층되[0001]
어진 물품이 움직이지 않도록 밴드로 결속할 경우에 맨 위에 위치되는 결속파레트가 적층되어진 물품 전체에 밀
착되도록 하면서 보다 안정적이게 결속되어 물품의 파손을 방지토록 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화물이나 음료수 등의 많은 양의 물품을 한번에 운반하고자 할 때 물품을 적층시켜 적층되어진 물품[0002]
을 지게차로 간단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파레트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다.
상기와 같이 물품의 운반을 위해 사용되는 파레트(100)는 일정한 넓이의 규격으로 형성되어 파레트(100)의 상측[0003]
으로 다수의 물품을 적층하고 적층되어진 물품의 사이에 하중을 감소하는 판재를 위치시키고 맨 위의 적층되는
물품의 상단으로 결속파레트(110)를 위치시킨 다음 적층되어진 물품이 운반중에 유동되지 않도록 물품의 상,하
측으로 위치된 파레트(100,110)에 탄성을 가진 밴드(200)를 결속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사용되는 결속파레트(110)는 판형태로 되어 있어 물품의 유동 방지를 위해 탄성력을 가진[0004]
밴드(200)로 단단하게 결속할 경우에 맨 위에 위치된 결속파레트(110)에 밴드(200)에 의한 가압력이 특히 결속
파레트(110)의 모서리 부분에 더 많이 전달되어 결속파레트(110)가 눌려지면서 중간부분이 휘어져 적층되어진
물품과 밀착되지 못하고 유격이 생기게 되어 물품이 유동이 됨으로써 일부가 파손이 되고 특히 유리와 같은 제
품은 더욱 큰 파손이 발생되어 물품에 대한 손실이 발생되는 것이었다.
발명의 내용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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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상측에 위치되는 결속파레트가 밴드에 의해 결속될 때 결속파레트가 적층되어진 물품 전체로[0005]
밀착되게 하고 좀 더 안정적으로 결속되게 함으로써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여 종래의 문제점으로 해결토록 한 것
이다.
과제 해결수단
이를 위하여 결속파레트를 일정한 폭을 갖는 사각틀 형태의 프레임으로 형성하고 상기 프레임 내측으로 물품을[0006]
움직이지 않게 지지하는 지지바를 일체로 형성하고 상기 프레임과 지지바가 연결되는 부분에 완충부를 형성하여
밴드를 결속시키면 프레임이 완충부에 의해 휘어짐 없이 내측으로 완충되면서 프레임과 지지바가 물품 전체에
유격 없이 밀착되도록 한 것이다.
효 과
따라서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결속파레트에 형성된 굴곡부가 내측으로 완충됨으로써 적층되어진[0007]
물품이 보다 견고하게 결속됨은 물론이고 적층되어진 물품의 파손을 방지하여 물품 파손에 대한 손실을 방지하
게 됨으로써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도면에 의거 본 발명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08]
도 1은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의 구조를 나타낸 외관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에 밴드가 결속되는[0009]
단계를 나타낸 단면도이다.
상기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10)는 일정한 폭을 갖는 틀 형태의 프레임(11)과 상기 프레임(11)의 내[0010]
측으로 물품을 지지하는 지지바(12)를 일체로 형성하고 상기 프레임(11)과 지지바(12)가 연결되는 부분에 완충
부(13)를 형성토록 하여 탄성력을 가진 밴드(20)를 결속할 때 상기 프레임(11)과 지지바(12)가 연결되는 완충부
(13)에 의해 내측으로 완충되도록 형성된 구조이다.
이때 상기 결속파레트(10)는 플라스틱의 연질로 성형토록 하여 밴드(20)를 결속할 때 결속파레트(10)가 어느정[0011]
도의 탄성력을 갖도록 한 것이다.
또한 상기 완충부(13)는 주름형태로 형성하여 프레임(11)이 밴드(20)에 결속될 때 밴드(20)가 프레임(11)을 단[0012]
단하게 결속하면 밴드(20)가 프레임(11)을 가압하면서 주름형태의 완충부(13)가 적층되어진 물품의 내측으로 좁
아지게 완충되어 휘어짐 없이 수평을 유지하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완충되어진 결속파레트(11) 전체가 적층되어진 물품에 균일하게 밀착되어 결속력을 우수하게 하면서 좀[0013]
더 안정적으로 결속되게 되는 것이고 또한 물품의 유동이 발생되지 않아 파손을 방지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 지지바(12)는 소정폭으로 형성되고 사각프레임(11)의 내측 중앙을 가로지르게 도 3내지 도 4에 도시[0014]
된 바와 같이 하나 또는 두 개 이상으로 형성하여 물품을 지지토록 하거나 상기 지지바(12)를 십자형태로 형성
하여 프레임(11)의 내측 공간을 좁게 형성하여 물품의 지지되는 부분의 면적을 더욱 많게 하여 지지력을 우수하
게 한 것이다.
한편 상기 결속파레트(10)를 성형비용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분리되게 성형할 경우에 완성된 파레트를 만들기 위[0015]
하여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결속파레트(10)의 프레임(11)과 지지바(12)에 나사홈(14)을 형성하여 상기 결속
파레트(10)를 대응되게 위치시킨 다음 암수의 나사를 나사홈(14)에 조임하여 결합토록 한 것이다.
따라서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통상의 파레트 상측에 물품을 적층한 다음 맨 위에 적[0016]
층되어진 물품의 상단에 상기의 결속파레트(10)를 위치시켜 탄성력을 가진 밴드(20)로 결속하면 상기 결속파레
트(10)의 지지바(12)는 물품을 움직이지 않게 지지하게 되고 프레임(11)은 완충부(13)에 의해 일정 폭으로 완충
되면서 결속파레트(10)가 물품에 밀착되어 물품이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게 되는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의 구조를 나타낸 외관사시도.[0017]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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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는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에 밴드가 결속되는 단계를 나타낸 단면도.[0018]
도 3은 본 발명의 두 개의 지지바가 형성된 것을 나타낸 외관사시도.[0019]
도 4는 본 발명의 십자형태의 지지바가 형성된 것을 나타낸 외관사시도.[0020]
도 5는 본 발명의 결속파레트에 나사홈이 형성된 상태의 외관사시도.[0021]
도 6은 종래의 밴드가 결속된 상태의 파레트를 나타낸 단면도.[0022]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0023]
10: 결속파레트 11: 사각프레임[0024]
12: 지지바 13: 완충부[0025]
14: 나사홈[0026]
20: 밴드[0027]
도면
도면1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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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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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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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도면6
공개특허 10-2011-0026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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