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 이동용 그물 슬링(Sling for net)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0-0039661
(43) 공개일자 2010년04월16일
(51) Int. Cl.
B65D 63/1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98718
(22) 출원일자 2008년10월08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10월08일
(71) 출원인
주상현
부산 동래구 사직2동 590-3번지 삼정그린코아2차
202동 303호
(72) 발명자
주상현
부산 동래구 사직2동 590-3번지 삼정그린코아2차
202동 303호
(74) 대리인
김덕태
전체 청구항 수 : 총 1 항
(54) 화물 이동용 그물 슬링
(57) 요 약
본 발명은 화물 이동용 그물의 네 꼭지점에 형성된 고리에 걸어 사용되는 것으로, 그물에 많은 화물을 적재하고
도 크레인 등으로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하는 슬링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슬링은 그물에 큰 하중이 실리더라도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은 인장되지 않는 구조를 가짐으로써, 날카로운 물체에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이 접촉되더라
도 긴장된 힘이 없어 쉽게 끊어지지 않는 장점을 가진 슬링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르면, 상부포와 하부포가 포개져 형성되고, 상부포와 하부포에 결합사가 박음질되어 일체로 밀착 고
정되어 합포된 슬링에 있어서, 상기 결합사는 슬링의 길이 방향을 따라 양측 끝단부인 가장자리부에는 박음질되
지 않음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 이동용 그물 슬링이 제공된다.
대 표 도 - 도1
공개특허 10-2010-003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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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부포(1)와 하부포(2)가 포개져 형성되고, 상부포(1)와 하부포(2)에 결합사(3)가 박음질되어 일체로 밀착 고정
되어 합포된 슬링(100)에 있어서, 상기 결합사(3)는 슬링(100)의 길이 방향을 따라 양측 끝단부인 가장자리부
(4)에는 박음질되지 않음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 이동용 그물 슬링.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화물 이동용 그물의 네 꼭지점에 형성된 고리에 걸어 사용되는 것으로, 그물에 많은 화물을 적재하고[0001]
도 크레인 등으로 들어올릴 수 있도록 하는 슬링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슬링은 그물에 큰 하중이 실리더라
도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은 인장되지 않는 구조를 가짐으로써, 날카로운 물체에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이 접촉되
더라도 긴장된 힘이 없어 쉽게 끊어지지 않는 장점을 가진 슬링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화물을 이동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방법에는 크레인을 이용하거나 지게차 등의 기계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다.[0002]
크레인을 이용하는 경우는 주로 그물을 이용하고, 지게차는 주로 팔레트를 이용하게 된다.
크레인을 이용하는 경우의 예로서는 선박에서 화물을 하적하거나 선박으로 화물을 선적하는 경우 등이고, 이 때[0003]
사용되는 그물은 주로 큰 크레인에 달아 사용된다. 따라서 그물은 큰 하중을 이길 수 있는 강성을 가져야 하고,
무게를 줄이거나 기타 이물질이나 빗물 등을 흘려 보낼 수 있도록 격자상의 구조를 가지면서 격자상의 공간이
급격히 넓혀지지 않도록 하는 구조를 가져야 한다.
이와 같이 화물 이송용 그물은 일정 폭을 가진 띠가 바둑판의 무늬 모양으로 일정 간격으로 배치되고, 교차되는[0004]
부분에 박음질하여 고정되는 구조이다.
그리고 그물의 네 꼭지점 부분에는 후크 등으로 걸 수 있는 둥근 고리가 형성되어 있다. 또한 상기의 고리만을[0005]
이용하는 경우에는 그물에 많은 양을 적재하여 옮길 수 없으므로, 두 개의 고리마다 슬링의 양단부를 서로 체결
함으로써 슬링에 의해 그물에 많은 양의 화물을 적재하고도 크레인에 슬링을 후크 등으로 걸어 사용할 수 있게
된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상기와 같은 슬링은 큰 하중에 견딜 수 있는 강한 재질로 제조되고, 특히 인장 강도가 커야 한다. 그러나 큰 하[0006]
중에 의해 강한 인장력을 받고 있을 때에는 날카로운 것과 접촉되면 긴장된 상태여서 바로 끊어지는 문제가 있
다. 종래의 경우 슬링의 모든 부분이 인장을 받고 있어 상기와 같은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
모든 부분이 강한 긴장력을 받게 되는 이유는 슬링의 구조에서 비롯된다. 즉, 슬링은 높은 강도를 가지도록 상[0007]
부포와 하부포가 포개어져 형성된 두 겹의 구조를 가진다. 그리고 상부포와 하부포를 일체로 밀착 고정시키기
위하여 결합사로 박음질하여 합포시켜 형성된다. 이 때 결합사는 슬링의 끝 가자자리부터 중심부까지 모든 부분
에 박음질되어, 슬링이 하중에 의해 긴장력을 받게 되면, 결합사에 의해 슬링의 가장자리도 함께 긴장되어
진다.
따라서 화물을 이동시킬 때에는 하중에 의해 슬링의 모든 부분이 긴장된 상테에 있게 되고, 슬링의 끝단 가장자[0008]
리부에 날카로운 부분과 접촉이 되면 곧 끊어지는 문제가 있다.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이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에는 긴장력을 받지 않도록 하는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화물의 이[0009]
동시 발생할 수 있는 안전사고를 예방함에 목적이 있다.
공개특허 10-2010-003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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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해결수단
상기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본 발명은 슬링의 상부포와 하부포를 결합시키는 결합사가 슬링의 가장자리 부[0010]
분에는 박음질되지 않은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슬링이 화물의 이동을 위한 그물에 사용시에 화물의 하중이 결합
사에 긴장력을 발생시켜 슬링 전체에 걸쳐 긴장력을 발생시키더라도 결합사가 없는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은 긴
장되지 않는 슬링을 제공하게 된다.
효 과
상기와 같이 슬링을 구성하는 상부포와 하부포를 하나로 포갠 후 하나로 결합하는 결합사를 박음질할 때, 가장[0011]
자리 부분은 결합사로 박음질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하중이 슬링에 작용하더라도 슬링의 대부분이 인장력을 받
더라도 슬링의 가장자리 부분은 인장력을 받지 않아 날카로운 부분에 접촉되더라도 쉽게 끊어지지 않는 효과가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화물 이동용 그물(50)은 가로로 일정 간격 배열된 다수 개의 띠(60)와, 세로로 일정 간격 배열된 다수 개의 띠[0012]
(60)가 서로 수직으로 교차하여 형성되고, 꼭지점 부분에 고리(70)가 형성된 구조이다. 그리고 상기의 고리(7
0)와 고리(70)를 연결하여 사용되는 슬링(100)이 있다.
본 발명은 상기 슬링(100)의 구조에 특징이 있다. 일반적인 슬링(100)은 상부포(1)와 하부포(2)가 포개어져 형[0013]
성된 두 겹의 구조이고, 상부포(1)와 하부포(2)를 일체로 밀착 고정시키기 위하여 결합사(3)가 박음질되어 합포
된 구조이다. 특히 종래의 결합사(3)는 슬링(100)의 길이 방향을 따라 양측 끝단부인 가장자리부(4)까지 박음질
되어 상부포(1)와 하부포(2) 및 결합사(3)는 일체가 된 구조이다.
그러나 본 발명은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슬링(100)의 가장자리부(4)에는 결합사(3)가 박음질되지 않은 구조[0014]
에 특징이 있다. 즉, 상부포(1)와 하부포(2)를 일체로 합포하기 위하여 박음질되는 결합사(3)는 슬링(100)의 가
운데 부분에만 박음질되어, 상부포(1)와 하부포(2)의 가장자리부(4)는 자유로운 상태에 놓인 구조이다.
일반적으로 슬링(100)을 구성하는 상부포(1)와 하부포(2) 각각은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경사(5)와 위사(6)로[0015]
직조된다. 그리고 상부포(1)와 하부포(2)를 포개어 강성을 높이는데, 이 때 상부포(1)와 하부포(2)를 하나로 부
착하여 결합시키는 것이 결합사(3)이다. 따라서 상부포(1)와 하부포(2)를 결합사(3)로 박음질하여 결합된다.
그러나 본 발명의 경우는 도 3과 같이 상부포(1)와 하부포(2)의 끝단 가장자리부(4)에는 결합사(3)로 박음질되[0016]
지 않은 구조이다.
상기와 같은 구조에 의하여 본 발명의 슬링(100)은 날가로운 물체와 접촉되더라도 끊어지지 않는 특징을 하지게[0017]
된다. 즉, 도 1과 같이 그물(50)에 화물을 적재하고, 슬링(100)을 고리(70)에 체결하여 크레인 등으로 들어 올
리게 되면, 슬링(100)은 화물의 중량에 의하여 긴장력을 받게 된다. 슬링(100)의 긴장력은 화물의 하중에 의해
당겨져 발생하는 것으로, 팽팽한 상태이다. 따라서 긴장된 상태에서는 날까로운 부분이 살짝만 닿아 약간의 상
처(노치)가 형성되더라도 큰 인장력에 의해 파손된다.
그러나 본 발명은 큰 하중이 슬링(100)에 작용하여 긴장력이 발생되더라도, 슬링(100)의 길이 방향의 양측 가장[0018]
자리부(4)에는 긴장력이 발생되지 않게 된다. 이는 상기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결합사(3)가 가장자리부(4)에는
박음질되지 않은 구조에 의한다.
따라서 작업 중 날카로운 부분이 슬링(100)에 접촉되라도 슬링(100)이 끊어지는 문제가 없어 안전 사고 등을 방[0019]
지할 수 있게 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공개특허 10-2010-003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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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1은 본 발명인 슬링의 사용 상태도[0020]
도 2는 본 발명인 슬링의 사시도[0021]
도 3은 도 2의 "A-A"부 단면도[0022]
도 4는 본 발명인 슬링의 상세 구조도[0023]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0024]
1 : 상부포 2 : 하부포[0025]
3 : 결합사 4 : 가장자리부[0026]
5 : 경사 6 : 위사[0027]
50 : 그물 60 : 띠[0028]
70 : 고리 100 : 슬링[0029]
도면
도면1
공개특허 10-2010-003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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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도면4
공개특허 10-2010-00396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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