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HATCH INSTALLING STRUCTURE OF A FLOOR PLATE IN A BUS FOR PREVENTING A SECOND WEATHER STRIP FROM BEING DAMAGED BY COMBINING A FIRST WEATHER STRIP WITH AN OUTER FRAM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0. 14:4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6
B62D 25/20
(11) 공개번호 특1999-0043264
(43) 공개일자 1999년06월15일
(21) 출원번호 10-1997-0064252
(22) 출원일자 1997년11월29일
(71) 출원인 대우자동차 주식회사 양재신
인천광역시 부평구 청천동 199번지
(72) 발명자 곽동석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2가 29-2 동순빌라 201호
(74) 대리인 남상선
심사청구 : 있음
(54)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
요약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일측은 버스의 내부 바닥판(100) 하부
의 바디 프레임(400)에 결합되고 타측은 해치(200)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결
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310)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1단(111)과, 해치(200)의 바닥면에 밀착
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320)이 결합되도록 상기 제 1단(111)의 하방 절곡면으로부터 내측으로
절곡 형성되는 제 2단(112)으로 이루어지는 2단 내부 프레임(110)을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
고, 해치(200)의 외부 프레임(260)이 상기 2단 내부 프레임(110)의 상부에 안착 고정되어 해치(200)가
해치 설치공(102)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제공함으로써,
해치 설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는 내부 프레임의 중간에 제 3단을 별도로 형성하지 않도록 함으로
써 내부 프레임의 전체 형상을 보다 간단하게 성형할 수 있도록 하여서 작업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
며, 또한 바디 프레임에 근접한 위치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의 경우에는 내부 프레임에 직접 결합되
지 않고 반대로 외부 프레임에 결합 설치되도록 함으로써 내부 프레임의 상단인 제 1단을 바디 프레임에
용접하는 작업 단계에서 용접 불꽃에 의한 제 2웨더스트립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한 유용한 발명이
다.
대표도
도4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일반적인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 해치가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설치상태 평면도이다.
도 2는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도시한 결합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도 1의 A-A선
단면도이고, 도 2b는 도 1의 B-B선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체결부분 이외 단면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체결부분의 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0 : 내부 바닥판 102 : 해치 설치공
110 : 2단 내부 프레임 111,112 : 제 1,2단
200 : 해치 260 : 외부 프레임
261 :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 310 : 제1웨더스트립
320 : 제 2웨더스트립 400 : 바디 프레임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7-1
공개특허특1999-0043264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관한 발명으로서, 버스 내부 바닥판에 해치 설치공을 형
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에 해치를 설치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
부 바닥판 하부의 바디 프레임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외부 프레임의 중단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1단과, 상기 해치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
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이 결합되도록 상기 제 1단의 하방 절곡면으로부터 내측으로 절곡 형성되는 제 2
단으로 이루어지는 2단 내부 프레임을 상기 해치 설치공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해치의 외부 프레임이
상기 2단 내부 프레임의 상부에 안착 고정되어 상기 해치가 상기 해치 설치공에 설치되는 버스 내부 바
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제공함으로써, 해치 설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는 내부 프레임에 제 1단과
제 2단 이외 중간에 형성되는 제 3단을 별도로 형성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내부 프레임의 전체 형상을 보
다 간단한 2중 절곡상으로 성형할 수 있도록 하여서 작업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내부 프레임
의 하단인 제 2단에 삽설되는 제 2웨더스트립과는 달리 바디 프레임에 근접한 위치에 결합되는 제 1웨더
스트립의 경우에는 내부 프레임에 직접 결합되지 않고 반대로 외부 프레임에 결합 설치되도록 함으로써
내부 프레임의 상단인 제 1단을 바디 프레임에 용접하는 내부 프레임 설치의 마지막 작업 단계에서 용접
불꽃에 의한 제 2웨더스트립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발명이다.
일반적으로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는 하부에 설치되는 트랜스미션 파트나 엔진 파트의 점검이나 간단한
정비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트랜스미션 해치나 엔진룸 해치 등의 해치가 설치되게 된다.
여기에서, 첨부 도면 도 1은 일반적인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 해치가 설치된 상태를 도시한 설치상태 평
면도이고, 도 2는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도시한 결합상태 단면도로서, 도 2a는 상
기 도 1의 A-A선 단면도이고 도 2b는 상기 도 1의 B-B선 단면도이다.
도 2a와 도 2b에 따라서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살펴보면, 버스 내부 바닥판(10)에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하여 해치 설치공(10a)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a)에 해치(20)를 설치
하게 되는데, 상기 해치(20)는 매트(21a)(21b)와 겹판재(22a)(22b) 및 인슈레이션(23)이 관통
스크류(24)에 의해 상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짐으로써 하부로부터 전달되는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
록 형성되며 그 둘레에는 테두리로서 외부 프레임(26)이 고정 스크류(28)에 의하여 결합되게 된다.
또한, 상기 해치 설치공(10a)의 둘레에는 내부 프레임(11)이 결합되는데, 상기 외부 프레임(26)과 상호
밀착되어 내부 바닥판(10) 하부의 트랜스미션 파트에서 발생하는 변속 소음이 틈새로 올라오는 것을 차
단할 수 있도록 내부 프레임(11)과 외부 프레임(26) 사이에는 2중의 웨더스트립, 즉 제 1웨더스트립(31)
과 제 2웨더스트립(32),이 개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다 상세한 종래의 설치 구조와 그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상기 내부 프레임(11)은 상단에 제
1단(11a), 하단에 제 2단(11b) 및 중단에 제 3단(11c)이 형성되는 3중 절곡상으로 형성되어서, 상기 제
3단(11c)의 상부에는 제 1웨더스트립(31)이 본딩 결합되어 설치되고 상기 제 2단(11b)에는 제 2웨더스트
립(32)이 삽설되며, 이와 같이 제 1웨더스트립(31)과 제 2웨더스트립(32)이 내부 프레임(11)에 설치된
서브 어셈블리를 형성한 다음에 내부프레임(11)의 제 1단(11a)을 바디 프레임(40)에 용접 결합함으로써
해치 설치공(10a)에 내부 프레임(11)을 설치하는 작업이 완료된다.
상기한 바와 같이 해치 설치공(10a)에 내부 프레임(11)이 설치되고 해치(20)의 둘레에는 외부
프레임(26)이 고정 스크류(28)에 의해 결합된 상태에서 해치(20)를 해치 설치공(10a)에 설치하게 되는
데, 이 때 해치(20)의 외부 프레임(26)의 저면은 내부 프레임(11)에 결합된 제 1웨더스트립(31) 및 제 2
웨더스트립(32)과 밀착되도록 해치(20)가 해치 설치공(10a)에 안착되고 또한 결합 스크류(50)에 의하여
해치(20)와 내부 프레임(11) 하부의 체결단(11d)이 결합됨으로써 최종적으로 해치(20)의 설치 작업이 완
료된다.
물론, 이상에서 상술된 설치 과정을 따라서 버스 조립라인에서 설치된 해치(20)는 버스의 운행 단계에서
이를 열고서 그 하부에 설치된 트랜스미션 파트를 점검하거나 정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상기 결합
스크류(50)의 체결을 풀고서 해치(20)를 해치 설치공(10a)으로부터 들어올려서 해치(20)의 개방이 가능
하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그런데 이상에서 설명된 종래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따르면, 해치 설치공(10a)의 둘레
를 따라서 설치되는 내부 프레임(11)에는 하단인 제 2단(11b)에 제 2웨더스트립(32)이 설치될 뿐만 아니
라, 중간에도 제 1웨더스트립(31)이 본딩되기 위해서 그 설치 위치 확보를 위한 별도의 단을 형성할 필
요가 있게 되기 때문에 반드시 제 3단(11c)이 별도로 형성되어야 하는 구조가 된다.
따라서, 내부 프레임(11)에서 제 1단(11a)과 제 2단(11b) 이외에 중간에 제 3단(11c)을 별도로 형성하여
서 내부 프레임(11)의 전체 형상이 결국 3중 절곡상을 갖출 수 밖에 없고, 이러한 3중 절곡상의 내부 프
레임(11)을 성형 작업은 작업 자체로 어려워 작업성이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그리고, 제 2웨더스트립(32) 뿐만 아니라 제 1웨더스트립(31)도 내부 프레임(11)의 서브 어셈블리를 구
성할 때 이미 제 3단(11c)의 상부에 본딩 결합된 상태가 되고, 따라서 이렇게 내부 프레임(11)의 제
3단(11c)에 제 2웨더스트립(32)이 본딩된채로 내부 프레임(11)의 상단인 제 1단(11a)을 바디 프레임(40)
에 용접하는 작업 단계에서 작업상의 실수 등으로 용접 불꽃이 제 2웨더스트립(32)에 튀어서 이를 손상
시키는 경우가 빈발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본 발명의 기술적 과제는 버스 내부 바닥
판의 해치 설치구조에서, 이를 구성하는 부품으로서 해치 설치공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는 내부 프레임
에 제 1단과 제 2단 이외 중간에 형성되는 제 3단을 별도로 형성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내부 프레임의 전
체 형상을 보다 간단한 2중 절곡상으로 성형할 수 있도록 하여서 작업성을 향상할 수 있도록 하며, 또한
내부 프레임의 하단인 제 2단에 삽설되는 제 2웨더스트립과는 달리 바디 프레임에 근접한 위치에 결합되
7-2
공개특허특1999-0043264
는 제 1웨더스트립의 경우에는 내부 프레임에 직접 결합되지 않고 반대로 외부 프레임에 결합 설치되도
록 함으로써 내부 프레임의 상단인 제 1단을 바디 프레임에 용접하는 내부 프레임 설치의 마지막 작업
단계에서 용접 불꽃에 의한 제 2웨더스트립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하는 데 있다.
상기 기술적 과제는 버스 내부 바닥판에 해치 설치공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에 해치를 설치하는 버
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 하부의 바디 프레임에 결합되고 타
측은 상기 해치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외부 프레임의 중단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의 하단과 밀착되도
록 형성되는 제 1단과, 상기 해치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이 결합되도록 상기
제 1단의 하방 절곡면으로부터 내측으로 절곡 형성되는 제 2단으로 이루어지는 2단 내부 프레임을 상기
해치 설치공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해치의 외부 프레임이 상기 2단 내부 프레임의 상부에 안착 고정
되어 상기 해치가 상기 해치 설치공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
에 의하여 달성될 수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첨부 도면에 의거하여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첨부 도면 중에서 도 3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체결부분
이외 단면도이고, 도 4는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의 설치상태 단면도로서 체결부분
의 단면도이다.
도 3 및 도 4에 따라서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살펴보면, 본 발명은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하여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2)에
해치(200)를 설치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100) 하부
의 바디 프레임(400)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200)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
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310)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1단(111)과, 상기 해치(200)의 바닥
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320)이 결합되도록 상기 제 1단(111)의 하방 절곡면으로부터
내측으로 절곡 형성되는 제 2단(112)으로 이루어지도록 2중 절곡상으로 형성되는 2단 내부 프레임(110)
을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해치(200)의 외부 프레임(260)이 상기 2단 내부 프
레임(110)의 상부에 안착 고정되어 상기 해치(200)가 상기 해치 설치공(102)에 설치되어 이루어지는 것
이다.
그리고, 상기 제 1웨더스트립(310)은 상기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형성되는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에 삽입 결합된다.
이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따른 해치(200) 및 해치 설치공(102)의 형성 과정과 이들간의 결합
구조를 이루는 설치 과정을 먼저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하여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
공(102)에 해치(200)를 설치하게 되는데, 상기 해치(200)는 매트(210)와 겹판재(220) 및
인슈레이션(230)이 그 둘레에 테두리로서 고정 스크류(280)에 의해 결합되는 외부 프레임(260)에 의해
상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짐으로써 하부로부터 전달되는 소음을 차단할 수 있도록 형성된다.
또한,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는 2단 내부 프레임(110)이 결합되는데 상기 외부 프레임(260)과
상호 밀착되어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트랜스미션 파트에서 발생하는 변속 소음이 틈새로 올라오는 것
을 차단할 수 있도록, 2단 내부 프레임(110)과 외부 프레임(260) 사이에는 2중의 웨더스트립, 즉 제 1웨
더스트립(310)과 제 2웨더스트립(320),이 개재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보다 상세한 구조와 그 설치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상기 2단 내부 프레임(110)은 상단에 제 1단(111), 하단에 제 2단(112)이 형성되는 2중 절곡상으로 형성
되어서 상기 제 2단(112)에는 제 2웨더스트립(320)이 삽입 설치되고, 이와 같이 제 2웨더스트립(320)이
2단 내부 프레임(110)에 설치된 서브 어셈블리를 형성한 다음에 2단 내부 프레임(110)의 제 1단(111)을
바디 프레임(400)에 용접 결합함으로써 해치 설치공(102)에 2단 내부 프레임(110)을 설치하는 작업이 완
료된다.
상기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형성되는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에는 제 1웨더스트립(310)이 삽입
설치되고, 이와 같이 제 1웨더스트립(310)이 삽입 설치된 외부 프레임(260)을 해치(200)에 고정
스크류(280)에 의해 결합하게 된다.
상기한 바와 같이 외부 프레임(260)이 결합된 해치(200)를 2단 내부 프레임(110)이 결합된 해치
설치공(102)에 설치하게 되는데, 이 때 해치(200)에 결합된 외부 프레임(260)의 저면은 2단 내부
프레임(110)에 결합된 제 2웨더스트립(320)의 상단과 밀착되고, 해치 설치공(102)에 결합된 2단 내부 프
레임(110)의 제 1단(111)은 해치(200)의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형성된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
에 삽설된 제 1웨더스트립(310)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해치(200)를 해치 설치공(102)에 안착하고 또 결합
스크류(500)를 사용하여 해치(200)와 2단 내부 프레임(110) 하부의 체결단(114)을 결합시킴으로써 최종
적으로 해치(200)의 설치 작업이 완료된다.
물론, 이상에서 상술된 설치 과정을 따라서 버스 조립라인에서 설치된 해치(200)는 버스의 운행 단계에
서 이를 열고서 그 하부에 설치된 트랜스미션 등을 점검하거나 정비할 필요가 있는 경우에는 상기 결합
스크류(500)의 체결을 풀고서 해치(200)를 해치 설치공(102)으로부터 들어올려서 해치(200)의 개방이 가
능하게 되는 구조를 가지고 있다.
따라서,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를 따르면 2단 내부 프레임(110)의 하단인 제
2단(112)에 삽설되는 제 2웨더스트립(320)과는 달리 바디 프레임(400)에 근접한 위치에 결합되는 제 1웨
7-3
공개특허특1999-0043264
더스트립(310)의 경우에는 2단 내부 프레임(110)에 직접 결합되지 않고 반대로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
에 형성되는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에 결합 설치되도록 함으로써,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를 따라
서 설치되는 2단 내부 프레임(110)의 중간에 제 1웨더스트립(310)의 본딩 설치를 위한 제 3단을 별도로
형성하지 않도록 하는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이다.
또한, 본 발명은 트랜스미션 파트의 정비를 위해 버스의 내부 바닥판에 설치되는 트랜스미션 해치의 경
우 뿐만 아니라, 엔진룸의 정비를 위해 설치되는 엔진룸 해치의 경우에도 적용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의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따르면, 이를 구성하는 부품
으로서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를 따라서 설치되는 2단 내부 프레임(110)에는 제 1단(111)과 제
2단(112)만을 형성하고 그외 중간에 제 3단을 별도로 형성하지 않도록 함으로써 2단 내부 프레임(110)의
전체 형상을 보다 간단한 2중 절곡상으로 성형할 수 있도록 하여서 작업성을 향상하는 효과를 제공하며,
또한 2단 내부 프레임(110)의 하단인 제 2단(112)에 삽설되는 제 2웨더스트립(320)과는 달리 바디 프레
임(400)에 근접한 위치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310)의 경우에는 2단 내부 프레임(110)에 직접 결합
되지 않고 반대로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형성되는 제 1웨더스트립 설치홈(261)에 결합 설치되도록
함으로써 2단 내부 프레임(110)의 상단인 제 1단(111)을 바디 프레임(400)에 용접하는 2단 내부
프레임(110) 설치의 마지막 작업 단계에서 용접 불꽃에 의한 제 2웨더스트립(320)의 손상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이다.
뿐만 아니라, 본 발명을 구성하는 해치(200)는 매트(210)와 겹판재(220) 및 인슈레이션(230)이 그 둘레
에 테두리로서 고정 스크류(280)에 의해 결합되는 외부 프레임(260)에 의해 상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짐으로써, 첨부 도면 도 1 및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매트와 겹판재 및 인슈레이션 만을 관통 스크
류에 의하여 일차적으로 결합하고 이것에 외부 프레임을 고정 스크류를 사용하여 다시 결합하는 종래의
매트 구성에 비교하여 볼 때, 매트(210)와 겹판재(220) 및 인슈레이션(230)을 외부 프레임(260)에 임시
로 결합하고 고정스크류(300)로써 완전 체결하여 스크류 체결 횟수를 1회로 감축하여 매트 작업의 효율
도 향상토록 하는 효과도 제공하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버스 내부 바닥판(100)에 해치 설치공(102)을 형성하고 그 해치 설치공(102)에 해치(200)를 설치하는 버
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에 있어서,
일측은 상기 내부 바닥판(100) 하부의 바디 프레임(400)에 결합되고 타측은 상기 해치(200)의 테두리를
형성하는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결합되는 제 1웨더스트립(310)의 하단과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1
단(111)과, 상기 해치(200)의 바닥면에 밀착되도록 형성되는 제 2웨더스트립(320)이 결합되도록 상기 제
1단(111)의 하방 절곡면으로부터 내측으로 절곡 형성되는 제 2단(112)으로 이루어지는 2단 내부
프레임(110)을 상기 해치 설치공(102)의 둘레에 형성하고, 상기 해치(200)의 외부 프레임(260)이 상기 2
단 내부 프레임(110)의 상부에 안착 고정되어 상기 해치(200)가 상기 해치 설치공(102)에 설치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웨더스트립(310)은 상기 외부 프레임(260)의 중단에 형성되는 제 1웨더스트
립 설치홈(261)에 삽입 결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해치(200)는 매트(210)와 겹판재(220) 및 인슈레이션(230)이 그 둘레에 테두리로
서 고정 스크류(280)에 의해 결합되는 외부 프레임(260)에 의해 상호 연결되는 적층 구조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버스 내부 바닥판의 해치 설치구조.
도면
7-4
공개특허특1999-0043264
도면1
도면2a
7-5
공개특허특1999-0043264
도면2b
도면3
7-6
공개특허특1999-0043264
도면4
7-7
공개특허특1999-00432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