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Pressure Control Valve for Noise Reduction of DiselEngine)
(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F01M 13/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5-0040253
2005년05월03일
(21) 출원번호 10-2003-0075408
(22) 출원일자 2003년10월28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서정술
경기도화성시장덕동현대자동차남양연구소승용디젤엔진설계팀
(74) 대리인 한양특허법인
심사청구 : 있음
(54)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
요약
본 발명은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에 관한 것으로, 블로우바이가스 유입구(20) 및 터보챠저로 가스를 이동시
키는 유출구(22)를 갖춘 몸체(24)와, 돌출부(26)를 갖추고서 상기 몸체(24) 윗쪽에 설치되는 커버(30) 및, 상기 돌출부
(26)에 지지되고 차단부(32)를 갖추고서 스프링(34)을 매개로 탄력지지되는 다이어프램이 구비된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에 있어서, 상기 다이어프램(7)과 커버(30) 사이에 러버로 이루어진 보조지지부(1)가 추가로 연결설치되어,
밸브공간내의 압력변화에 따라 다이어프램이 이동될 때 이동상태가 지지되도록 하므로써 불필요한 진동이 발생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도 효과적으로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압력조절밸브의 개략단면도로써 가스흐름을 차단시킨 경우를 설명하기 위한 것,
도 2는 종래기술에 따른 압력조절밸브의 개략단면도로써 도 1의 대응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보조지지부 3,38 - 압력조절밸브
5 - 공간 7,36 - 다이어프램
20 - 유입구 22 - 유출구
24 - 몸체 26 - 돌출부
30 - 커버 34 - 스프링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공개특허 10-2005-004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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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차량용 블로우바이가스 환원장치에서 사용되는 압력조절밸브에 관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는 디젤엔진의 블로
우바이가스 재순환장치에 설치되는 압력조절밸브에서 진동이 발생되는 것을 최소화하므로써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을 방
지하도록 된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에 관한 것이다.
알려진 바와 같이, 디젤엔진이 운전되는 중에는 연소실로부터 크랭크케이스내부로 혼합기가 새어나오게 되고 이로 인해
엔진오일의 농도가 엷어지거나 변질되면서 슬러지가 발생되는데, 이와 같은 슬러지를 방지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크랭크케
이스와 헤드커버사이에 압력조절밸브(Pressure Control Valve)가 설치된다.
도 2는 종래 사용예에 따른 압력조절밸브를 도시한 것으로, 실린더헤드 커버에서 유도되는 블로우바이가스가 유입되기 위
한 유입구(20) 및 가스를 터보차저로 보내기 위한 유출구(22)를 갖춘 몸체(24)가 구비되고, 돌출부(26)를 갖추고서 상기
몸체(24) 윗쪽에 설치되는 커버(30) 및, 상기 돌출부(26)에 지지되고 차단부(32)를 갖추고서 스프링(34)을 매개로 탄설된
다이어프램(36)이 구비되어 있다.
한편, 이 압력조절밸브(38)는 터보챠저의 콤퓨레서에서 전달되는 부압에 의해 작동되는데, 압력차이가 작을때에는 다이어
프램(36)이 스프링(34)에 지지된 상태가 지속되어 충분한 유로가 형성됨에 따라 적정부압을 형성하게 되며, 반대로 압력
차이가 클 때에는 전달되는 부압에 의해 다이어프램(36)이 스프링(34)을 압축시키면서 아래로 이동되어 돌출부(26)가 유
출구(22)를 차단하므로써 크랭크케이스내에 과도한 부압이 걸리는 것이 방지 된다.
그런데 상기 다이어프램(36)이 압력변화에 따라 상하로 움직일 때에는 공진현상으로 인해 자체소음이 발생되고, 이같은
과도한 떨림현상으로 인해 내구성이 저하되어 다이어프램(36)이 손상된다면 더 이상 압력조절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는 문제가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발명된 것으로, 다이어프램에 보조지지부를 형성시켜 밸브공간내의
압력변화에 따라 다이어프램이 이동될 때 이동상태가 지지되도록 하므로써 불필요한 진동이 발생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도 효과적으로 방지하도록 된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은, 블로우바이가스 유입구 및 터보챠저로 가스를 이동시키는 유출구를 갖춘 몸
체와, 돌출부를 갖추고서 상기 몸체 윗쪽에 설치되는 커버 및, 상기 돌출부에 지지되고 차단부를 갖추고서 스프링을 매개
로 탄력지지되는 다이어프램이 구비된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에 있어서, 상기 다이어프램과 커버 사이에 고
무재질로 된 보조지지부가 추가로 연결설치되어 다이어프램 이동시 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방지하도록 되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압력조절밸브의 개략단면도로써 가스흐름을 차단시킨 경우를 설명하기 위한 것으로, 종래기술과
동일부위에는 동일 참조부호가 도시되어 있는 바, 본 발명은 도면에 도시된 것과 같이, 실린더헤드 커버에서 유도되는 블
로우바이가스가 유입되기 위한 유입구(20) 및 터보챠저로 가스를 이동시키는 통로인 유출구(22)를 갖춘 몸체(24)가 구비
되고, 돌출부(26)를 갖추고서 상기 몸체(24) 윗쪽에 설치되는 커버(30) 및, 상기 돌출부(26)에 지지되고 차단부(32)를 갖
추고서 스프링(34)을 매개로 탄력지지되는 다이어프램(7)이 구비되는 한편, 이 다이어프램(7)과 커버(30) 사이에 고무재
질로 된 보조지지부(1)가 추가로 연결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이 보조지지부(1)는 엔진의 특성, 즉. 배기량이나 엔진성능에 영향을 주는 여러 특성에 맞추어 그 위치와 길이 및
두께를 적절하게 조절하게 되면 보다 더 효과적으로 발생소음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디젤엔진이 시동되면 엔진의 크랭크케이스내에는 배기가스와 홉합기가 유입되어 블로우바이가스가 생성되고, 이
블로우바이가스는 유입구(20)를 통해 압력조절밸브(3)로 유입된다. 그리고, 압력조절밸브(3)내 공간(5)압력이 클 때에는
다이어프램(7)이 스프링(34)를 누르면서 하향이동해 유출구(22)를 막게 되므로써 크랭크케이스내에 과도한 압력이 형성
되는 것을 방지하게 된다.
그리고, 공간(5)내 압력차이가 작아지면 다이어프램(7)이 스프링(34)을 매개로 지지되므로 충분한 유로가 확보되어 적정
부압을 형성시키게 되는데, 상기와 같이 압력변화에 따라 다이어프램(7)이 하향이동되거나 상향이동될 때 보조지지부(1)
에 의해 측지지되므로 다이어프램(7)에 떨림현상이 발생되는 것이 방지되어 공진에 의한 소음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
게 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되는 압력조절밸브에서는 엔진이 급가속 중이거나 고속운전으로 인해 부압이 강하게 작용되더라도 밸브
공간내의 압력이 입정압력이 되는 경우에만 밸브가 개방되므로 크랭크케이스내부 압력을 적절한 수준으로 유지시킬 수 있
고, 이 같이 압력조절동작시 이상소음이 발생되는 것을 예방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르면, 밸브공간내의 압력변화에 따라 다이어프램이 이동될 때 이동상태가 지지되도록
하므로써 불필요한 진동이 발생되는 것을 최소화하고, 내구성이 저하되는 것도 효과적으로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공개특허 10-2005-004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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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블로우바이가스 유입구(20) 및 터보챠저로 가스를 이동시키는 유출구(22)를 갖춘 몸체(24)와, 돌출부(26)를 갖추고서 상
기 몸체(24) 윗쪽에 설치되는 커버(30) 및, 상기 돌출부(26)에 지지되고 차단부(32)를 갖추고서 스프링(34)을 매개로 탄력
지지되는 다이어프램이 구비된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에 있어서,
상기 다이어프램(7)과 커버(30) 사이에 보조지지부(1)가 추가로 연결설치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보조지지부(1)가 러버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디젤엔진의 소음저감형 압력조절밸브.
도면
도면1
도면2
공개특허 10-2005-00402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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