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HEAVY DUTY TIRE WITH STONE EJECTOR GROOVES)
공개특허 10-2004-0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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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C 11/13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95473
2004년11월15일
(21) 출원번호 10-2003-0029336
(22) 출원일자 2003년05월09일
(71) 출원인 금호타이어 주식회사
광주 광산구 소촌동 555
(72) 발명자 윤석현
광주광역시서구풍암동남양APT102-602
구홍찬
광주광역시서구화정동라인동산APT108-504
(74) 대리인 특허법인 원전
심사청구 : 있음
(54)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요약
본 발명은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에 관한 것으로서,
그루브(10)의 일측벽에는 2개의 곡률반경(R1, R2)을 가지는 돌출부(20)가 형성되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벽에는
, 상기 그루브(10)의 중심선에 있는 점(點)에 대하여, 상기 일측벽의 돌출부(20)와 대칭으로 형성된 돌출부(20')가 형
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므로, 주행중 돌낌현상이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대표도
도 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a)∼도 1(e)는, 종래 타이어의 그루브 구성을 나타내는 단면도이다.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타이어의 그루브 구성을 나타내는 단면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다른 실시예에 따른 타이어의 그루브 구성을 나타내는 단면도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또 다른 실시예에 따른 타이어의 그루브 구성을 나타내는 단면도이다.
※ 주요 도면부호의 설명
10... 그루브(Groove)
공개특허 10-2004-0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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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돌출부
30... 돌출바
40,40'... 돌기
R1,R2... 돌출부 반경
RS... 돌기 반경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스톤 이젝터(Stone Ejector) 그루브를 구비한 중(重) 하중용 타이어에 관한 것이다.
통상적인 타이어의 트레드 부분에는 자동차 주행시의 제동성능과 배수성능을 유지하기 위한 그루브(Groove)가 형성
되어 있다.
그런데, 덤프트럭과 같은 중하중용 차량이 포장로와 비포장로가 반복되는 구간, 또는 비포장로 구간을 주행할 경우에,
타이어 그루브의 양쪽 측벽 사이에 돌이나 이물질이 끼는 현상(이하, '돌낌'이라 한다)이 자주 발생되었다. 만일, 타이
어 그루브에 돌낌이 발생한 상태에서 이를 제거하지 않은채 계속 운행하게 되면, 그루브 바닥이 마모되고, 그루브의
마모상태가 악화될 경우에는 최상위 벨트(Belt)가 손상되어 트레드로부터 분리되는 세퍼레이션(Separation)이 발생
되는 문제가 있었다.
더욱이, 주행중 세퍼레이션이 발생되면, 타이어 트레드가 벗겨져 대형 사고로 이어질 우려가 있었다.
종래부터, 이러한 문제를 해소하기 위해, 개선된 형태의 다양한 타이어 그루브의 구조가 제안되어 왔다. 도 1(a)∼도
1(e)에는, 이와 같이 개선된 구조로서 공지된 타이어 그루브의 몇 가지 구조가 도시되어 있다.
도 1(a)에 도시된 그루브는 가장 일반적으로 채용되는 스톤 이젝터 구조로서, 그루브(10)의 바닥면에 돌출바(Bar, 30
)를 형성하여, 이물질이 끼어들 수 있는 상하방향의 공간을 줄이도록 되어 있다.
도 1(b)에 도시된 그루브는, 그루브의 양측벽의 경사각을 달리 하여 돌낌 현상을 방지하고 돌의 방출을 용이하게 한
구조를 나타낸다. 이 때, 도 1(c)와 같이, 그루브의 바닥에 돌출바를 형성하면 그 효과는 더 높아진다.
그리고, 도 1(d)에 도시된 그루브는, 그루브 양측벽의 경사를 각각 2단으로 형성하고, 그루브의 중심선에 대한 표면쪽
경사각을 바닥쪽 경사각보다 크게 형성한 구조를 가진다. 물론, 그루브의 바닥에 돌출바를 형성하면 그 효과는 더 높
아진다.
또 다른 예로서, 도 1(e)에 도시된 그루브는, 그루브 측벽 경사모양을 직선형이 아닌 안쪽으로 볼록한 곡률을 가지는
형태로 형성한 것이다.
그러나, 전술한 구성을 가지는 종래의 그루브에서는, 그루브의 내측벽이 매끈하기 때문에, 일단 돌이 박히기 쉽고, 일
단 박힌 돌은 그루브 양측벽의 탄성에 의해 좀 처럼 빠지지 않아, 돌낌현상의 방지효과가 그다지 만족스럽지 못하였
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발명의 목적은 주행중 돌낌현상을 효과적으로 방지할 수
있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를 제공하는데 있다.
공개특허 10-2004-0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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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에 따른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는, 그루브의 일측벽에 2
개의 곡률반경을 가지는 돌출부가 형성되 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벽에는, 상기 그루브의 중심선에 있는 점(點)에
대하여, 상기 일측벽의 돌출부와 점대칭으로 형성된 돌출부가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 때, 상기 돌출부의 2개의 곡률반경중 작은 곡률반경은 4∼6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상기 그루브의 바닥에는 돌출바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에 따른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의 다른 구성은, 그루브의 일측벽에 2∼3개의 돌기가
형성되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벽에도 2∼3개의 돌기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일측벽의 돌기와 타측벽의 돌기는, 그루브의 중심선에 대하여 교대로 형성되어 있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상기 그루브의 측벽에 형성된 돌기는, 매끄러운 곡선에 의해, 이웃하는 돌기와 연결될 수 있다.
또한, 상기 돌기는 반구형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반경은 1.5∼2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더욱이, 상기 그루브의 바닥에는 돌출바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효과적이다.
이하, 첨부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몇 가지 실시예들을 상세히 설명한다.
실시예 1
도 2에는, 본 발명의 실시예 1에 따른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가 도시되어 있다.
도시된 바와 같이, 그루브(10)의 일측벽에는 2개의 곡률반경(R1, R2)을 가지는 돌출부(20)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일
측벽에 대향하는 타측벽에는, 그루브(10)의 중심선에 있는 점(點)에 대하여, 상기 일측벽의 돌출부(20)와 대칭으로 형
성된 돌출부(20')가 형성되어 있다. 즉, 돌출부(20,20')들은 중심선에 대하여 대칭이 아니고, 중심선상의 점에 대하여
대칭으로 형성되어 있으므로, 돌이 끼기가 매우 어려운 구조로 되어 있다.
상기 돌출부(20,20')를 형성하는 2개의 곡률반경은 서로 크기가 다르지만, 그 경계면에서는 매끄럽게 연결되어 있는
것이 좋다.
상기 곡룰반경중 작은 곡률반경(R1)은 4∼6mm의 범위를 갖는다. 상기 곡률반경이 지나치게 작을 경우 돌출된 높이
가 작아 돌이 끼기 쉬우며, 과도하게 클 경우에는 그루브(10)의 입구가 막혀서 배수성능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 상기 범위가 바람직하다.
더욱이, 상기 그루브(10)의 바닥에 돌출바(30)가 형성되어 있으면, 돌낌방지에 보다 효과적이다.
실시예 2
도 3에는, 본 발명의 실시예 2에 따른 타이어 그루브의 구성이 도시되어 있다.
도시된 바와 같이, 그루브(10)의 일측벽에는 2개의 돌기(40)가 형성되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벽에도 2개의 돌기
(40')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돌기(40)는 최대 3개 정도까지 형성될 수 있다. 이는, 3개를 초과할 경우, 돌낌방지에 더
이상의 효과개선이 이루어지지 않고, 배수성능만 악화시키기 때문이다.
그리고, 상기 일측벽의 돌기(40)와 타측벽의 돌기(40')는, 그루브(10)의 중심선에 대하여 상하방향에서 교대로 형성
되어 있는 것이 돌낌방지에 효과적이다.
그리고, 상기 돌기(40)는 반구형으로 되어 있는 것이 내구성면에서 유리하다. 이 때, 상기 돌기(40)의 반경(RS)은 1.5
∼2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이 좋다. 이는, 돌기(40)의 반경(RS)이 지나치게 작을 경우 돌낌방지효과가 적고, 과도하
게 크면 배수성능이 악화되기 때문이다.
더욱이, 상기 그루브(10)의 바닥에는 돌출바(3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이 돌낌방지에 한층 효과적이다.
공개특허 10-2004-0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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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예 3
도 4에는, 본 발명의 실시예 3에 따른 타이어 그루브의 구성이 도시되어 있다.
도시된 바와 같이, 본 실시예는 실시예 2와 대체로 유사하며, 그루브(10)의 측벽에 형성된 돌기(40,40')는, 매끄러운
곡선에 의해 이웃하는 돌기(40,40')와 연결되어 있다.
이와 같은 구성은, 돌기(40,40')의 내구성이 더 필요할 경우 적용할 수 있 다.
발명의 효과
상기한 바와 같은 구성의 본 발명에 따르면, 그루브의 측벽에 불규칙한 돌출부가 형성되어 있으므로, 주행중 돌낌현
상이 보다 효과적으로 방지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스톤 이젝터 그루브(Stone Ejector Groove)를 구비한 중(重)하중용 타이어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일측벽에는 2개의 곡률반경(R1, R2)을 가지는 돌출부(20)가 형성되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
벽에는, 상기 그루브(10)의 중심선에 있는 점(點)에 대하여, 상기 일측벽의 돌출부(20)와 점대칭으로 형성된 돌출부(2
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돌출부(20,20')의 2개의 곡률반경중 작은 곡률반경(R1)은 4∼6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3.
제1항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바닥에는 돌출바(3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4.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일측벽에는 2∼3개의 돌기(40)가 형성되어 있고, 그와 대향하는 타측벽에도 2∼3개의 돌기(40')
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5.
제4항에 있어서,
상기 일측벽의 돌기(40)와 타측벽의 돌기(40')는, 그루브(10)의 중심선에 대하여 교대로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
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6.
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측벽에 형성된 돌기(40,40')는, 매끄러운 곡선에 의해, 이웃하는 돌기(40,40')와 연결되어 있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7.
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공개특허 10-2004-00954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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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돌기(40)는 반구형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반경(RS)은 1.5∼2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
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8.
제6항에 있어서,
상기 돌기(40)는 반구형으로 되어 있으며, 그 반경(RS)은 1.5∼2mm의 범위를 가지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
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9.
제4항 또는 제5항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바닥에는 돌출바(3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청구항 10.
제6항에 있어서,
상기 그루브(10)의 바닥에는 돌출바(30)가 형성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스톤 이젝터 그루브를 구비한 중하중용
타이어.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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