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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Change lever of automatic transmission for vehicl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1. 12:45

공개특허 10-2004-005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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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K 20/02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59149
2004년07월05일
(21) 출원번호 10-2002-0085727
(22) 출원일자 2002년12월28일
(71) 출원인 쌍용자동차 주식회사
경기 평택시 칠괴동 150-3
(72) 발명자 홍영표
경기도평택시비전2동동아모란아파트101동1202호
(74) 대리인 이종각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
요약
본 발명은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에 관한 것으로서, 종래에는 주행중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할 경우
변속레버를 직접 조작하면서 변속된 상태를 인디게이터나 변속레버를 직접 주시하면서 변속함에 따라 운전자가 전방
주시를 소홀히 하게 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따라서 본 발명은 변속레버(100)의 노브(110) 일측면에 상부(111a)와 하부 (111b)가 선택적으로 눌려지면서 작동되
는 변속용 스위치(111)를 설치하되 상부(111a)가 눌려지면 변속이 고속단으로 이루어지고 하부(111b)가 눌려지면
변속이 저속단으로 이루어지도록 구성하므로서, 운전자가 주행상태에서 필요에 의해 높은 변속단으로 변속하고자 할
경우에는 노브(110)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를 눌러 변속시키고, 낮은 변속단으로 변속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속용 스위치(111)의 하부(111b)를 눌러 변속시킴에 따라 운전자가 전방을 충분히 주시하면서 변속을 할
수 있어 운전자가 안전하면서 용이하고 신속하게 변속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 1
색인어
자동변속기, 변속장치, 변속레버, 노브, 스위치, 샤프트, 레인지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예시한 요부 사시도.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변속레버의 다른 실시 예를 보인 요부 사시도.
도 3 은 본 발명에 따른 변속레버의 또 다른 실시 예를 보인 요부 사시도.
공개특허 10-2004-00591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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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4 는 본 발명에 따른 변속레버의 또 다른 실시 예를 보인 요부 사시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0 : 변속레버 110 : 노브
111 : 변속용 스위치 111a : 상부
111b : 하부 120 : 샤프트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에 설치되어 있는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히는 자동변속기가 장착되어
있는 차량을 주행하는 도중에 자동변속기의 수동변속을 신속하고 안전하면서 간편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하므로서,
운전자의 편의성과 안전성을 더욱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자동차를 주행하는 경우에 필요로 하는 구동력은 화물의 적재유무나 도로의 상황 및 주행속도 등에 의해
크게 변화하므로 이에 대응하기 위하여 엔진과 구동바퀴 사이에서 토크(Torque)를 변화시키는 장치가 필요하게 되는
데 이와 같은 장치를 변속기(Transmission)라고 하고, 주행상태에 따라 적절히 구동력을 변화시킬 수 있도록 되어 있
으며, 엔진은 역회전을 할 수 없으므로 자동차를 후진시키기 위한 기어장치도 갖추고 있어야 한다.
즉, 변속기는 기어를 축에 결합하되 여러개의 기어를 갖추고 그의 물림을 바꾸어 줌으로서 구동바퀴에 가해지는 구동
토크와 회전속도를 변화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변속기는 기어를 축에 결합하되 그 위치를 축상에서 변환시키므로서 다른축에 고정되어 있는 또 따른 기어들
과 조합을 이루어 여러 가지 속도비를 얻도록 한 것이며, 또한 축상에서 위치를 변환하는 변환기어는 변속레버를 이
용하여 그 위치를 변환시킬 수 있도록 하고 이러한 변속레버는 지렛대의 원리에 의해 구동되는 것이다.
또한 상기의 변속기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반드시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 동력을 차단해야 하므로 엔진과 변속기 사이
에 클러치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변속기는 운전자가 수동으로 변속하는 수동변속기와 주행상태에 따라 자동적으로 변속이 이루어지는 자
동변속기 등으로 나누어 지는데, 수동변속기 는 클러치 페달을 설치하여 운전자가 매 변속시 마다 클러치 페달을 밟아
엔진의 동력을 끊었다가 변속이 끝난 다음 밟았던 클러치 페달을 놓아 동력을 다시 연결해주도록 구성되어 있다.
또한 자동변속기는 클러치 페달의 작용과 변속의 작용을 자동적으로 하는 것으로서, 통상 토크 컨버터(Torque Conv
erter)와 유성 기어식 변속기를 조합한 것이 많이 사용되고 있다.
즉, 자동변속기란 변속의 조작을 경제적으로 만든 것으로서, 기어의 변속을 운전자 대신에 기계가 대신해 주는 것이
며, 자동차 마다 설정된 스피드와 가속페달을 밟는 정도에 따라 최적의 기어를 선택하도록 하는 것이고, 이와 같은 자
동변속기에는 주차를 의미하는 'P' 와 후진을 의미하는 'R' 과 중립을 의미하는 'N' 과 주행을 의미하는 'D' 3단을 의미
하는 '3'과 2단을 의미하는 '2' 와 1단을 의미하는 '1' 의 레인지(Range)가 구분되어 있으며, 운전자가 상기 자동변속
기의 변속레버가 어느 레인지에 위치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하여 통상적으로 'P','R','N','D','3', '2','1' 이 표시되어 있는
인디게이터와 레인지 표시부가 계시판 및 변속레버가 설치되는 탑커버의 표면에 각각 표시되어 있다.
따라서 운전자가 주행중 필요에 의해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을 하고자 할 경우 변속레버의 위치를 변경시켜 변
속을 하게 되며, 이러한 경우 운전자가 변속된 상태를 확인하기 위하여 변속레버가 가리키고 있는 레인지 표시부를
직접 확인하거나 인디게이터를 통해 변속된 상태를 확인하게 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경우 변속된 상태를 확인하는 동안 전방주시를 소홀히 하게 됨에 따라 사고의 위험성이 있는 것
이며, 변속레버의 변속을 정확히 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의 시간을 가지고 변속레버를 정확히 작동시켜야 하는 불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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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운전자가 주행상태에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
로 변속을 하고자 할 경우 변속레버의 노브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를 조절하여 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하므로서, 운전
자가 전방을 충분히 주시하면서 신속하고 안전하게 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한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제공
하는데 있다.
이와 같은 본 발명의 목적은 상부에는 손잡이용 노브가 구비되어 있고 하부에는 변속로드와 결합되는 샤프트가 구비
된 변속레버를 구성함에 있어서, 노브의 일측면에 상부와 하부가 선택적으로 눌려지면서 작동되는 변속용 스위치를
설치하되 상부가 눌려지면 고속단으로 변속되고 하부가 눌려지면 저속단으로 변속되도록 구성하므로서 달성되는 것
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운전자가 주행상태에서 운전자의 필요에 의해 높은 변속단으로 변속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속레버
의 노브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의 상부를 눌러 작동시키고 낮은 변속단으로 변속하고자 할 경우에는 변속용 스위치
의 하부를 눌러 작동시킴에 따라 운전가가 안전하면서도 신속하고 용이하게 변속을 할 수 있으므로 상기 목적을 달성
할 수 있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특징을 효과적으로 달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실시 예로서 그 기술구성 및 작용효과를 첨부된 도면에
의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즉,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예시한 요부 사시도이며,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변속레버의 다
른 실시 예를 보인 요부 사시도이이고, 도 3 은 상기 도 1 의 다른 실시 예이며, 도 4 는 도 2 의 다른 실시 예이다.
이에 예시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노브(110)와 샤프트(120)로 이루어진 변속레버(100)를 구성함에 있어서, 변속레버
(100)의 노브(110) 일측면에 상부(111a)와 하부(111b)가 선택적으로 눌려지면서 개별적으로 동작되는 변속용 스위
치(111)를 설치하되 상부(111a)가 눌려지면 변속이 고속단으로 전환되도록 하고, 하부(111b)가 눌려지면 변속이 저
속단으로 전환되도록 한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특징으로 하는 것이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200)은 탑커버이고, (210)은 레인지 표시부이며, (220)은 계단홈이다.
이러한 본 발명은 운전자가 주행상태에서 필요에 의해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수동변속을 하고자 할 경우 변속레버(
100)의 노브(110) 일측면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 또는 하부(111b)를 선택하여 눌러주게 되면
이에 따라 변속이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신속히 전환됨에 따라 운전자가 전방을 충분히 주시한 상태에서 안전하면
서도 신속하고 용이하게 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즉,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자동변속기의 변속레버를 예시한 것으로서, 탑 커버(200)의 일측에는 변속위치를 표시해
주는 레인지 표시부(210)가 형성되어 있으며, 그 타측에는 각 레인지에 변속레버(100)가 정확히 위치할 수 있도록 계
단홈 (220)이 형성되어 있고, 탑커버(200)의 내부에는 변속장치의 변속로드(도면중 미도시)가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변속레버(100)는 상부에 손잡이용 노브(110)가 설치되어 있고 하부에는 샤프트(120)가 설치되어 있으며, 상
기 샤프트(120)는 계단홈(220)을 통해 상기 탑커버(200) 내부의 변속로드와 연결됨에 따라 노브(110)를 이용하여 샤
프트(120)를 움직이게 되면 변속로드가 작동되면서 변속장치의 변속이 단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다.
또한 상기 노브(110)의 일측면에는 변속용 스위치(111)가 별도로 구비되어 있으며, 변속용 스위치(111)는 상부(111
a)와 하부(111b)가 선택적으로 눌려지면서 개별적으로 동작되도록 구성되어 있어 상부(111a) 또는 하부(111b)가 눌
려지게 되면 그 신호가 PCB(PRINTED CIRCUIT BOARD)로 보내져 BINARY NO로 변환된 후 CAN LINE 에 의해
변속장치의 컨트롤 유니트로 이동되면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이 되는 것이다.
여기서 도 1 에 예시한 변속레버(100)의 경우 주행상태인 'D' 레인지에서 노브(110)의 변속용 스위치(111)를 이용하
여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을 할 수도 있는 것이며, 운전자의 기호에 따라 변속레버(100)를 직접 조작하여 샤프
트(120)를 계단홈(220)을 따라 이동시키면서 고속단 저속단으로 변속시킬 수도 있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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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도 3 은 상기 도 1 의 다른 실시 예로서, 주행중 변속의 자동과 수동 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으로 자동변속을 의
미하는 'D' 레인지(211a)의 일측에 수동변속을 의미하는 또 하나의 'D' 레인지(211b)를 설치하고, 상기 'D' 레인지(21
1b)에는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와 하부(111b)에 상응하는 기호를 별도로 표시하므로서, 운전자가 변속용
스위치(111)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을 하고자 할 경우 자동주행 상태인 'D' 레인지(211a)
에서는 변속용 스위치(111)가 동작되지 않으므로, 변속레버(100)를 수동변속 상태인 옆쪽 'D' 레인지(211b)로 이동
시킨 상태에서 변속용 스위치(111)를 조작하여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수동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그리고 도 2 는 본 고안의 다른 실시 예에서는 탑커버(200)의 레인지 표시부(210)에 'P' 레인지와 'R' 레인지와 'N' 레
인지와 'D' 레인지 만이 표시되어 있으므로 'D' 레인지의 주행상태에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하고자 할 경우에
는 노브(110)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111)로만 조작하여 변속할 수 있는 것이며, 변속레버(100)를 직접 조작하여 변
속을 할 수는 없는 것이다.
한편, 도 4 는 상기 도 2 의 다른 실시 예로서, 이 또한 주행중 변속의 자동과 수동을 구분하기 위한 방법으로 'D' 레인
지(211a)의 일측에 또 하나의 'D' 레인지(211b)를 설치하고, 변속레버(100)가 좌우로 동작될 수 있도록 구성하며, 상
기 또 하나의 'D' 레인지(211b)에는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와 하부(111b)에 상응하는 기호를 별도로 표시
하므로서, 변속레버가 'D' 레인지(211a)에 위치할 경우에는 변속용 스위치(111)가 작동되지 않으며, 변속레버(100)가
'D' 레인지(211a) 일측에 위치한 또 하나의 'D' 레인지(211b)로 이동되면 변속용 스위치(111)가 동작 될수 있어 변속
용 스위치(111)를 이용하여 수동으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을 할 수 있도록 한 것이다.
여기서 상기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에는 고속단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 ' 기호를 인쇄하고 변속용 스위
치(111)의 하부(111b)에는 저속단으로의 전환을 의미하는 '-' 기호를 표시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운전자가 주행중 수동으로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하고 싶은 경우 변속레
버의 노브에 구비된 변속용 스위치를 간단히 조작하여 고속단 또는 저속단으로 변속을 전환시킬 수 있도록 함에 따라
운전자의 편의성이 향상됨은 물론 변속과정에서 운전자가 전방을 충분히 주시하면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변속시킬 수
있도록 한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상부에는 손잡이용 노브(110)가 구비되어 있고 하부의 샤프트(120)는 변속로드와 결합되어 변속로드를 통해 변속단
을 전환시키는 변속레버(100)를 구성함에 있어서,
상기 노브(110)의 일측면에 상부(111a)와 하부(111b)가 선택적으로 눌려지면서 개별적으로 동작되는 변속용 스위치
(111)를 설치하되 상부(111a)가 눌려지면 변속이 고속단으로 전환되고 하부(111b)가 눌려지면 변속이 저속단으로
전환되도록 구성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장치.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D' 레인지(211a) 일측에 또 하나의 'D' 레인지(211b)를 구성하여 변속레버(100)가 'D' 레인지(211
a)에 위치한 경우에는 자동으로 변속이 되면서 변속용 스위치(111)는 동작되지 못하며, 변속레버(100)가 또 하나의 '
D' 레인지(211b)로 이동되어 위치하게 되면 변속용 스위치(111)가 동작될 수 있도록 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자동변속기의 변속장치.
청구항 3.
제 1 또는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변속용 스위치(111)의 상부(111a)에는 고속단으로의 변속을 의미하는 ' ' 기호를 표
시하고 하부(111b)에는 저속단으로의 변속을 의미하는 '-' 기호를 표시하여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용 자동변
속기의 변속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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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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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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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