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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Filler door assembly for vehicl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1. 12:48

공개특허 10-2004-004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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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0K 15/0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41892
2004년05월20일
(21) 출원번호 10-2002-0069992
(22) 출원일자 2002년11월12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오희대
경기도수원시권선구호매실동LG삼익아파트115동1307호
(74) 대리인 김종윤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
요약
본 발명은 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내부오염을 방지하고,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모듈화시킴으로서 차량의 외부패널에 장착이 용이하며, 장착
시에 갭단차의 조정이 용이하고, 외관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지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의 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고 연료주입시에 개방되어 연료주입구를
노출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있어서, 중앙에는 연료주입구를 노출시키기 위한 구멍(14b)이 형성
되고 상단부에는 외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14a)을 가지는 단턱(14c)이 형성된 하우징(14)과, 상기 하우징(1
4)의 단턱(14c)에 수납되고 중앙에는 힌지(13)와 스프링(15)에 의하여 필러도어(11)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며 상기
하우징(14)의 나사구멍(14a)에 대응되는 위치에 원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12a)이 형성된 프레임(11)으로 구
성되며, 상기 나사구멍(12a)과 나사구멍(14a)을 고정볼트(16)와 외부패널(5)에 장착된 너트를 이용하여 차량에 고정
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4
색인어
차량, 필러, 연료, 주입, 도어, 어셈블리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사용되는 필러도어의 장착상태도,
도 2는 도 1의 필러도어의 분리사시도,
공개특허 10-2004-004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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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3은 도 1의 필러도어의 장착상태에 따른 절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의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분리사시도,
도 5는 본 발명의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장착상태도,
도 6은 도 5의 A-A선 절단면에 따른 장착상태도.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하우징 2 : 필러도어
3 : 브라켓 4 : 볼트
5 : 외부패널 6 : 내부패널
7 : 필러도어고정구 8 : 연료주입구
9 : 캡 11: 필러도어
12: 프레임 13: 힌지
14: 하우징 15: 스프링
16: 볼트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구체적으로는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내부오염을 방지하고,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모듈화시킴으로서 차량의 외부패널에 장착이 용이하며, 장착
시에 갭단차의 조정이 용이하고, 외관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지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의 측면 후위에는 차체 내부에 수납되어 있는 연료탱크에 연료를 주유할 수 있는 연료주입구가 구비
되어 있으며,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기 위한 필러도어 어셈블리(FILLER DOOR ASSEMBLY)가 설치되어 있다.
도 1은 차량에 필러도어 어셈블리가 장착된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하우징(1)과, 상기 하우징(1)에 브라켓(3)을
이용하여 회동가능하게 연결된 필러도어(2)로 구성된다. 하우징(1)은 캡(9)에 의하여 차단되는 연료주입구의 외주면
을 감싸고 있으며 차량의 외부패널에 밀착되어 고정된다. 차량에 연료를 주입하기 위해서는 필러도어(2)를 개방한 상
태에서 캡(9)을 제거한 후에 주유건을 이용하여 연료를 주입한다. 상세히 도시되지 않았지만 필러도어(2)는 눌러서
열고 닫는 방식으로 고정되며 구조가 후에 설명된다.
도 2는 상기와 같은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분리사시도로서, 하우징(1)은 브라켓(3)에 형성된 나사구멍을 관통하는 볼
트(4)를 이용하여 차체에 고정되며, 필러도어(2)는 브라켓(3)의 안쪽에 형성된 로드에 필러도어(2)의 절곡된 단부를
끼워서 결합시킨다. 이러한 결합에 의하여 필러도어(2)의 회전이 가능해진다. 미설명부호 1a는 연료주입구를 노출하
기 위한 노출구이다.
도 3은 필러도어 어셈블리가 차량에 장착된 상태를 나타내는 것으로서, 차량의 상부측에서 본 평단면도이다. 필러도
어(2)를 고정하는 브라켓(3)은 볼트(4)에 의하여 하우징(1)에 고정되어 있다. 또한 하우징(1)은 캡(9)에 의하여 외부
와 차단되는 연료주입구(8)를 감싸는 형태로 설치되어 있으며 측면에는 필러고정구(7)가 설치되어 있다. 필러고정구(
7)는 필러도어(2)의 내측으로 연장되어 있는 돌출부에 형성된 구멍에 삽입되어서 필러도어(2)를 고정시킨다. 이러한
고정상태에서 필러도어(2)를 눌러주면 스프링의 탄성에 의하여 필러도어(2)가 열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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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와 같은 설치상태에서 평상시에는 연료캡(9)을 연료주입구(8)에 체결하고 필러도어(2)를 닫고 있다가 연료를 충
전할 때 필러도어(2)와 연료 캡(9)을 열고 주유건의 선단부를 삽입시킨후 연료를 충전시키도록 되어 있다.
그러나, 종래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하우징(1)을 고정하기 위하여 차량의 외부패널(5)에 스포트용접 및 씰러를 이용하
여 차체에 결합하였다. 도 2 및 도 3에 씰러의 도포위치(S2)가 표시되어 있다.
도시된 바와 같이, 브라켓(3)이 연결되는 하우징(1)의 단부에 씰러가 도포되어 있는데, 이러한 결합방식은 필러도어(
2)를 열었을 때 씰러가 외부로 노출되어서 미관을 해치며, 더욱이 스포트용접에 의하여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장착하
기 때문에 작업이 어렵고 작업효율이 저하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도 1에 도시된 것과 같이, 하우징(1) 내부에는
주유중 흘러나온 오일이 쌓이고 여기에 먼지가 쌓이는 오 물쌓임부(S1)가 발생되어 하우징(1) 내부가 지저분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발명의 목적은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는 필러도어 어셈
블리의 내부오염을 방지하고,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모듈화시킴으로서 차량의 외부패널에 장착이 용이하며, 장착시에
갭단차의 조정이 용이하고, 외관이 개선되는 효과를 가지는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차량의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고 연료주입시에 개
방되어 연료주입구를 노출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있어서, 중앙에는 연료주입구를 노출시키기 위
한 구멍이 형성되고 상단부에는 외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을 가지는 단턱이 형성된 하우징과, 상기 하우징의
단턱에 수납되고 중앙에는 힌지와 스프링에 의하여 필러도어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며 상기 하우징의 나사구멍에 대
응되는 위치에 원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이 형성된 프레임으로 구성되며, 상기 나사구멍들을 고정볼트와 외
부패널에 장착된 너트를 이용하여 차량의 패널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고하여 본 발명의 필러도어 어셈블리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분리사시도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필러도어(11)
를 회전가능하게 수납하는 프레임(12)과, 상기 프레임(12)을 고정하며 연료주입구를 감싸도록 차체 패널에 설치되는
하우징(14)으로 구성되어 있다.
상기 프레임(12)은 원형의 테두리를 가지며 중앙에는 원형의 필러도어(11)가 원형의 테두리의 내측단부에 빈틈없이
밀착, 설치되고, 또한 다수의 나사구멍(12a)들이 형성되어 있다. 필러도어(11)는 프레임(12)에 힌지(미도시됨)와 스
프링(15)에 의하여 회동가능하도록 부착된다.
필러도어(12)는 종래 사용되는 것과 유사한 구조를 갖는다. 또한 필요에 따라서 필러도어(12)의 표면은 차량의 외부
패널과 동일한 표면형상을 갖도록 곡면을 갖도록 구부릴 수 있다. 이러한 구부림정도는 필러도어(12)가 적용되는 차
량의 외부패널에 따라서 변경된다.
상기 하우징(14)은 상기 프레임(12)을 수납하는 것으로서, 중앙하부에는 연료주입구를 노출시키기 위한 구멍(14b)이
형성되어 있으며, 상단부에는 단턱(14c)이 형성되어 있다. 상기 단턱(14c)은 상기 프레임(12)을 수납하는 역할을 한
다. 단턱(14c)에는 또한 다수의 나사구멍(14a)들이 형성되어 있다.
상기 나사구멍(14a)들은 프레임(12)에 형성된 나사구멍(12a)들과 동일한 크기를 가지며 동일한 간격으로 이격되어
있다. 또한 하우징(14)의 바닥면으로부터 단턱(14c)까지의 높이는 하우징(14)이 사용되는 차량의 연료주입구 구조에
따라서 변경된다. 프레임(12)과 하우징(14)이 결합되면 하부보다 상부가 지름이 약간 큰 원통을 구성하게 된다. 이렇
게 구성함으로서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모듈화되며, 오 일이 흘러도 상부를 통하여 외부로 유출되기 때문에 오물이 쌓
이지 않게 된다.
도 5는 본 발명에 의한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차량장착상태를 도시한 것이다. 도시된 바와 같이, 캡(9)이 장착된 연료
주입구를 중심으로 하여 원형으로 설치되어 있으며, 필러도어(11)를 열어도 내부가 잘 보이지 않게 된다. 도면에서는
볼트를 이용하여 차량에 장착된 상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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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6은 도 5의 A-A선을 따른 절단면도에 대한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장착상태를 도시한 것이다. 필러도어(11)는 힌지
(13)에 의하여 고정되며, 힌지(13)는 프레임(12)에 고정되어 있어서 필러도어(12)가 회동가능하게 고정된다. 또한 탄
성력을 가지는 스프링(15)이 필러도어(11)의 내측면과 힌지(13)에 밀착되어서 설치되어 있다.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프레임(12)의 표면상에 형성된 나사구멍(12a)을 관통하는 볼트(16)를 이용하여 고정한다.
이 때 프레임(12)의 나사구멍(12a)과 하우징(14)의 나사구멍(14a)들을 서로 일치시킴으로서 프레임(12)과 하우징(1
4)을 동시에 고정시킬 수 있다. 도시되지 않았지만, 볼트(16)는 프레임(12)과 하우징(14)을 관통한 후에 외부패널(5)
의 내부에 위치한 너트(미도시됨)와 결합된다. 이렇게 함으로서 종래 스포트용접과 씰러를 사용하는 대신에 필러도어
어셈블리(프레임과 하우징)를 용이하게 차량에 장착할 수 있는 이점을 가진다.
이러한 결합을 위하여 외부패널(5)의 구조도 하우징(14)의 단턱(14a)과 동일한 형상(나사구멍포함)으로 형성한다. 한
편, 하우징(14)의 하부는 연료주입구(8)를 지지하는 내부패널(5)의 표면에 안착하도록 하는 것이 주행중에 흔들리지
않아서 바람직하다. 이렇게 함으로서 상호간에 지지력이 발생되어 소음발생이 차단된다.
또한 하우징(14)은 종래 필러도어고정구(7)를 이용할 수 있도록 측면부에 구멍(14d)을 가질 수 있다. 물론 이러한 구
조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에 사용되는 잠금수단에 따라서 변경됨은 명백하다.
상기와 같은 구조를 가진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스포트용접이나 씰러를 이용하지 않고서도 용이하게 결합시킬 수 있
다. 조립순서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먼저, 필러도어(11)가 결합되어 있는 프레임(12)을 하우징(14)의 단턱(14c)에
안착시킨다. 그리고 스프링(15)을 힌지(13)에 인접하여 고정시키고, 볼트(16)를 이용하여 프레임(12)과 하우징(14)을
나사구멍(12a,14a)들을 관통하도록 결합한다.
상기와 같이 결합된 후에, 외부패널(5)에 너트를 이용하여 볼트(16)를 고정시켜서 조립이 완료된다. 볼트(16) 고정시
에 다수의 나사구멍을 모두 이용하여 결합하거나 최소한 3곳에 볼트(16)를 이용하여 장착한다. 상기와 같이 하여 본
발명에 의한 필러도어 어셈블리는 모듈화되며, 직접 외부패널에 장착이 가능한 이점이 있다.
한편, 필러도어 고정구(7)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필러도어고정구(7)를 하우징(14)의 내부로 돌출시키도록 구멍(14d)
의 위치를 조정하여 설치한다.
또한 본 발명에서 사용되는 상기 하우징(14)은 종래 사용되는 알미늄재질의 금속재 또는 고무재를 사용하여 제조할
수 있다. 특히 고무재질을 사용함으로서 자체적인 충격완화작용이 되어 주행중에 소음이 감소된다.
발명의 효과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는 필러도어 어셈블리의 내부오염을 방지하고, 필러도어 어
셈블리가 모듈화됨으로서 차량의 외부패널에 장착이 용이하며, 차량에 장착시에 갭단차의 조정이 용이하고 외관이
개선되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의 연료주입구를 외부와 차단하고 연료주입시에 개방되어 연료주입구를 노출하도록 설치되어 있는 필러도어 어
셈블리에 있어서,
중앙에는 연료주입구를 노출시키기 위한 구멍(14b)이 형성되고 상단부에는 외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14a)
을 가지는 단턱(14c)이 형성된 하우징(14)과, 상기 하우징(14)의 단턱(14c)에 수납되고 중앙에는 힌지(13)와 스프링(
15)에 의하여 필러도어(11)가 회동가능하게 설치되며 상기 하우징(14)의 나사구멍(14a)에 대응되는 위치에 원주면을
따라서 다수의 나사구멍(12a)이 형성된 프레임(11)으로 구성되며, 상기 나사구멍(12a)과 나사구멍(14a)을 고정볼트(
16)와 외부패널(5)에 장착된 너트를 이용하여 차량에 고정시키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필러도어 어셈블리.
도면
공개특허 10-2004-004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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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공개특허 10-2004-004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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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공개특허 10-2004-00418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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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도면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