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pillar reinforcement bracket)
공개특허 10-2004-005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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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2D 25/04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52404
2004년06월23일
(21) 출원번호 10-2002-0080596
(22) 출원일자 2002년12월17일
(71) 출원인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 서초구 양재동 231
(72) 발명자 김상완
울산광역시중구양정동523현대자동차사택104-107
(74) 대리인 한양특허법인
심사청구 : 있음
(54)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
요약
본 발명은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에 관한 것으로, 전면은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배면에 중첩되도록
위치되고 실내측을 향하는 배면부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25)가 결합되는 필러장착면부(31)와,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의 좌우측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도어힌지보강패
널(23,24)과 용접결합되는 좌측플랜지부(32) 및 우측플랜지부(33)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
의 상하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좌,우측플랜지부(32,33)와도 일체로 연결되
게 형성되는 상단플랜지부(34) 및 하단플랜지부(35)로 이루어져, 도어의 지지강성이 전체적으로 증대됨으로써 도어
의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이 발생하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된 것이다.
대표도
도 5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
도 2 내지 도 4는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가 일실시예에 따라 프런트필러에 장착된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 및
종단면도,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
도 6 내지 도 8은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가 일실시예에 따라 프런트필러에 장착된 구조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 및 종단면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공개특허 10-2004-005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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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24 - 도어힌지보강패널 25 - 용접너트
30 - 필러보강브라켓트 31 - 필러장착면부
32 - 좌측플랜지부 33 - 상단플랜지부
34 - 하단플랜지부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에 관한 것으로, 특히 도어의 개폐시 차체의 전후방향쪽으로 작용하는
차체의 상하방향으로 작용하는 도어의 하 중을 효과적으로 지탱할 수 있도록 하여, 전체적인 도어의 지지강성을 증대
시키고 아울러 도어의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된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4도어(four door) 승용차의 경우 좌우측의 프런트필러에는 프런트도어가 도어힌지를 매개로 회동가능하
게 장착되고, 좌우측의 센터필러에는 리어도어가 도어힌지를 매개로 회동가능하게 장착된다.
이와 같이, 도어힌지가 장착되는 각 필러의 장착면에는 소정형상의 필러보강브라켓트가 함께 덧대여져 필러를 구성
하도록 되어 있으며, 상기의 필러보강브라켓트는 도어(프런트도어, 리어도어)의 하중을 지탱하여 처짐현상과 개폐불
량현상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이와 같은 역할을 수행하는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대략 디귿(ㄷ)자의 모양을 가지
도록 프레스성형을 통해 형성되게 된다.
즉,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는 사각평판 모양의 필러장착면부(11)와, 이 필러장착면부(11)의 좌우측면에서 일
체로 절곡 형성되면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으로 돌출되는 좌측플랜지부(12) 및 우측플랜지부(13)로 이루어진다.
한편, 도 2 내지 도 4에는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가 플런트필러에 장착된 구조를 일실시예로서 도시한 것이며,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즉, 프런트필러아웃터패널(21)의 배면에는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이 용접결합되고, 상기 프런트필러아웃터
보강패널(22)의 배면에는 프런트도어힌지어퍼보강패널(23)과 프런트도어힌지로어보강패널(24)이 각각 상하측의 굴
곡부에 용접결 합되며, 상기 프런트도어힌지어퍼보강패널(23)과 프런트도어힌지로어보강패널(24)의 배면에는 종래
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가 각각 용접결합되어 장착된다.
한편, 상기 필러장착면부(11)의 배면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25)가 일체로 구비되어 있는 상태이다.
이에 따라, 프런트도어의 도어힌지(도시않됨)를 프런트필러아웃터패널(21) 의 전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조립볼트를
프런트필러아웃터패널(21)과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과 프런트도어힌지어퍼보강패널(23) 및 필러보강브라켓
트(10)의 순으로 관통시켜 상기 용접너트(25)에 체결시키게 되면 프런트도어의 상단부 체결이 종료되게 되고, 또한
프런트도어의 하단부도 상단부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체결시키게 되면 프런트도어의 조립작업이 완료되게 된다.
한편, 도 3에 점선으로 도시된 미설명부호 26은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과 용접결합되는 프런트필러인너패널
(26)을 나타낸 것이다.
그리고, 상기 프런트도어힌지어퍼보강패널(23)과 프런트도어힌지로어보강패널(24)은 이후부터 도어힌지보강패널(2
3,24)로 통일하여 표기하도록 한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는 전술한 바와 같이 필러장착면부(11)의 좌우측면에만 플랜지부(
12,13)가 형성되고, 이 좌,우측플랜지부(12,13)가 각각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에 용접결합됨으로써, 차체의 전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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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향쪽으로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는 이를 지탱할 수 있는 충분한 강성을 보유하고 있지만, 차체의 상하방향으로 작
용하는 외력 즉 도어의 하중에 대해서 는 조립볼트의 체결력에만 의존하고 있는 상태이며, 이에 따라 종래의 필러보
강브라켓트(10)는 도어의 하중을 지탱하는 데에 무리가 있게 되고 결국에는 도어의 처짐현상 및 개폐불량현상이 발
생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필러장착면부의 상하면에도 실내측으로 돌출되
는 상단플랜지부 및 하단플랜지부를 일체로 형성시켜, 차체의 전후방향쪽으로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는 좌,우측플
랜지부를 이용해 지탱시킬 수 있도록 함은 물론, 차체의 상하방향으로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는 상,하단플랜지부를
이용해 지탱시킬 수 있도록 하여, 전체적인 도어의 지지강성을 증대시킴으로써 도어의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을
미리 예방할 수 있도록 된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를 제공함에 그 목적이 있다.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필러보강브라켓트는, 전면은 도어힌지보강패널의 배면에 중첩되도록
위치되고 실내측을 향하는 배면부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가 결합되는 필러장착면부와,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의 좌우측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과 용접결
합되는 좌측플랜지부 및 우측플랜지부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의 상하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
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좌,우측플랜지부와도 일체로 연결되게 형성되는 상단플랜지부 및 하단플랜지
부로 이루어지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로 상세히 설명한다.
도 5는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를 설명하기 위한 사시도로서, 종래구조와 동일한 부위에는 동일한 참조부
호를 붙이면서 설명하기로 한다.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는 도어힌지가 장착되는 각 필러의 장착면에는 덧대여져 장착되는 구조로 되어 있
으며, 상기의 필러보강브라켓트는 도어(프런트도어, 리어도어)의 하중을 지탱하여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이 발생
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즉, 프레스성형을 통해 형성되는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는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사각평판 모양의
필러장착면부(31)와,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의 좌우측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
록 절곡 형성되는 좌측플랜지부(32) 및 우측플랜지부(33)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의 상하
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좌,우측플랜지부(32,33)와도 일체로 연결되게 형성
되는 상단플랜지부(34) 및 하단플랜지부(35)로 이루어진다.
여기서, 상기 필러장착면부(31)는 후술하는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배면에 중첩되도록 위치되고, 또한 실내측을
향하는 배면부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25)가 일체로 결합되는 구조로 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의 좌,우측플랜지부(32,33)는 도어힌지보강패널(23,24)과 면접촉을 이루도록 굴곡 형성되며 또한 용접
결합을 통해 서로 결합되게 된다.
한편,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 즉 필러장착면부(31)와 좌,우측 플랜지부(32,33) 및 상,하단플랜지부(34
,35)는 모두 동일한 두께로 형성되고, 또한 그 두께는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두께보다 더 두껍게 형성되는
데, 그 이유는 도어의 개폐시 차체의 전후방향으로 작용하는 외력과 도어가 지닌 자체의 하중이 도어힌지보강패널(33
,34)보다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에 더 많이 작용하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
라켓트(30)의 두께를 도어힌지보강패널(23,24)보다 더 두껍게 형성시킴으로써 외력과 하중을 충분히 지탱할 수 있도
록 하기 위함이다.
그리고, 상기 필러장착면부(31)는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최소길이(L 1 )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하는 최소
길이(L 2 )중 적어도 어느 한 개의 길이가 이에 상응하는 도어힌지의 길이보다 더 길게 형성되는데, 그 이유는 도어의
개폐시 차체의 전후방향으로 작용하는 외력이나 또는 도어가 지닌 자체의 하중을 충분히 견딜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
또한, 상기 필러장착면부(31)에서부터 실내측으로 돌출된 좌,우측플랜지부(32,33)의 길이는 서로 동일한 길이로서
형성되고, 상기 필러장착면부(31)에서부터 실내측으로 돌출된 상,하단플랜지부(34,35)의 길이도 서로 동일한 길이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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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 형성되는데, 상기 좌,우측플랜지부(32,33)의 최소길이(L 3 )는 상기 상,하단플랜지부(34,35)의 최소길이(L 4 )보
다 더 길게 형성되는 것이 바람직하며, 그 이유는 좌,우측플랜지부(32,33)와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용접결합시
작업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더 길게 형성되는 구조를 가지게 된다.
한편, 도 6 내지 도 8에는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가 플런트필러에 장착된 구조를 실시예로서 도시한
것이며, 이에 대한 설명은 다음과 같다.
즉, 프런트필러아웃터패널(21)의 배면에는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이 용접결합되고, 상기 프런트필러아웃터
보강패널(22)의 배면에는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이 각각 상하측의 굴곡부에 용접결합되며, 상기 도어힌지보강패
널(23,24)의 배면에는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가 각각 용접결합되어 장착된다.
한편,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은 필러의 명칭에 따라 각각 다른 고유의 명칭을 가지게 되는데, 본 발명의 실시
예는 프런트필러에 관한 것이므로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은 프런트도어힌지어퍼보강패널(23)과 프런트도어
힌지로어보강패널(24)로 병기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본 명세서의 내용상 도어힌지보강패널(23,24)로 통일하였다.
그리고, 상기 필러장착면부(31)의 배면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25)가 일체로 장착되어 있는 상태이다.
또한, 도 7에 점선으로 도시된 미설명부호 26은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과 용접결합되는 프런트필러인너패널
(26)을 나타낸 것이다.
따라서, 프런트도어의 도어힌지(도시않됨)를 프런트필러아웃터패널(21) 의 전면에 밀착시킨 상태에서 조립볼트를 프
런트필러아웃터패널(21)과 프런트필러아웃터보강패널(22)과 도어힌지보강패널(23) 및 필러보강브라켓트(10)의 순
으로 관통시 켜 상기 용접너트(25)에 체결시키게 되면 프런트도어의 상단부 체결이 종료되게 되고, 또한 프런트도어
의 하단부도 상단부와 같은 방법을 이용해 체결시키게 되면 프런트도어의 조립작업이 완료되게 된다.
이와 같이, 도어힌지의 조립을 위해 필러부에 장착되는 필러보강브라켓트(30)가 본 발명에 따라 좌,우측플랜지부(32,
33)와 더불어 상,하단플랜지부(34,35)를 가지도록 일체로 형성되면, 도어의 개폐시 차체의 전후방향쪽으로 작용하는
외력에 대해서는 좌,우측플랜지부(32,33)가 충분히 지탱할 수 있게 되고, 차체의 상하방향으로 작용하는 외력 즉 도
어의 자체하중에 대해서는 상,하단플랜지부(34,35)가 충분히 지탱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른 필러보강브라켓트(30)는 도 1을 참조로 전술한 종래의 필러보강브라켓트(10)보다, 도어의 지
지강성을 전체적으로 증대시킬 수 있게 되며, 이에 따라 도어의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이 발생되는 것을 미리 예방
할 수 있게 됨으로써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는 잇점을 기대할 수 있게 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 설명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의하면, 도어힌지가 조립되는 필러보강브라켓트가 좌,우측플랜지부 및 상,하단플랜
지부를 가지도록 형성되어져, 도어의 지지강성이 전체적으로 증대됨으로써 도어의 처짐현상과 개폐불량현상이 발생
하는 것을 미리 예방할 수 있게 됨은 물론, 이에 따라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신뢰성이 향상되면서 상품성이 증대되는
효과가 있게 된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전면은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배면에 중첩되도록 위치되고 실내측을 향하는 배면부에는 다수개의 용접너트(25
)가 결합되는 필러장착면부(31)와,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의 좌우측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
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되면서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23,24)과 용접결합되는 좌측플랜지부(32) 및 우측플랜지
부(33)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하는 필러장착면부(31)의 상하면에서 각각의 선단이 실내측을 향하도록 절곡 형성
되면서 상기 좌,우측플랜지부(32,33)와도 일체로 연결되게 형성되는 상단플랜지부(34) 및 하단플랜지부(35)로 이루
어지는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필러장착면부(31)와 좌,우측플랜지부(32,33) 및 상,하단플랜지부(34,35)는 동일한 두께로 형
성되고, 그 두께는 상기 도어힌지보강패널(23,24)의 두께보다 더 두껍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어힌지 장착
용 필러보강브라켓트.
공개특허 10-2004-0052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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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필러장착면부(31)는 차체의 전후방향쪽을 향하는 최소길이(L 1 )와 차체의 상하방향쪽을 향
하는 최소길이(L 2 )중 적어도 어느 한 개의 길이가 이에 상응하는 도어힌지의 길이보다 더 길게 형성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하는 도 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필러장착면부(31)에서부터 실내측으로 돌출된 좌,우측플랜지부(32,33)의 최소길이(L 3 )는
상기 필러장착면부(31)에서부터 실내측으로 돌출된 상,하단플랜지부(34,35)의 최소길이(L 4 )보다 더 길게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도어힌지 장착용 필러보강브라켓트.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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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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