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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수 가열 시스템(A system for heating seawater)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1. 12:52

공개특허 10-2004-0049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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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7
B63J 1/00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4-0049031
2004년06월11일
(21) 출원번호 10-2002-0076196
(22) 출원일자 2002년12월03일
(71) 출원인 대우조선해양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중구 다동 140
(72) 발명자 이두영
경상남도거제시능포동449번지능포아파트15동404호
(74) 대리인 황의만
심사청구 : 없음
(54) 해수 가열 시스템
요약
본 발명은 엘엔지 기화 시스템의 기화기에 공급하는 해수를 가열하기 위한 해수 가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
하게는 가스 히터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를 이용한 해수 가열 시스템에 관한 것이며, 해수 유입구로 부터 해수를 공
급하는 해수공급라인(21)을 해수가열장치(20)에 연결하여 상기 해수가열장치(20)를 통하여 기화기연결라인(22)과
연결하며, 상기 해수가열장치(20)에 선내에서 소비하는 연료를 버너(27)에서 연소시킨후 발생하는 고온의 연소가스(
26)가 통과하도록 하여 상기 연소가스의 열을 이용하여 해수를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대표도
도 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해수 가열 시스템을 도시한 도면.
도 2는 본 발명의 해수 가열 시스템을 도시한 도면.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간단한 설명 >
1 : 해수 펌프 2 : 기화기
3 : 해수가열장치 4 : 고압펌프
5 : 연료가스공급 6 : 배출가스
7 : 해수공급라인 8 : 가스공급라인
공개특허 10-2004-0049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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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 해수순환라인 10 : 해수유입구
11 : 해수배출 20 : 해수가열장치
21 : 해수공급라인 22 : 기화기 연결라인
23 : 연료공급라인 24 : 에어공급라인
25 : 에어공급팬 26 : 연소가스
27 : 버너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엘엔지 기화 시스템의 기화기에 공급하는 해수를 가열하기 위한 해수 가열 시스템에 관한 것으로서, 상세
하게는 가스 히터에서 발생하는 연소가스를 이용한 해수 가열 시스템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엘엔지 운반선에서 엘엔지를 기화시키기 위한 수단으로서 해수를 사용하는데, 해수를 가열하기 위해 고온
의 증기를 발생시켜 해수와 간접적 열교환을 통해서 해수의 온도를 높이는 방법을 사용한다.
도 1에 종래에 사용하던 해수 가열 시스템이 도시되어 있는데, 해수유입구(10)로부터 해수를 해수펌프(1)로 끌어올려
해수공급라인(7)을 통해 해수가열장치(3)로 보낸다. 해수가열장치(3)에서 가열된 해수가 기화기(2)로 보내져 공급되
는 엘엔지(12)를 기화시켜 가스공급라인(8)을 통해 공급하고, 해수는 해수배출라인(11)을 통해 바다로 다시 배출되거
나 해수순환라인(9)을 통해 다시 해수가열장치(3)로 되돌아가게 된다.
이와 같이 해수가열을 위한 별도의 해수가열장치를 구비해야하므로 선내의 공간 효율이 적고, 추가 비용이 드는 문제
가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선내에서 소모되는 엘엔지 가스의 연소가스를 이용하여
해수를 가열하는 장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본 발명은 전술한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해수 유입구로 부터 해수를 공급하는 해수공급라인을 해수가열장치에 연
결하여 상기 해수가열장치를 통하여 기화기 연결라인과 연결하며, 상기 해수가열장치에 선내에서 소비하는 연료를
버너에서 연소시킨후 발생하는 고온의 연소가스가 통과하도록 하여 상기 연소가스의 열을 이용하여 해수를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 가열 시스템을 제공한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배에서 소비하는 연료 엘엔지 가스의 연료를 공급받는 연료공급라인(23)과 에어공급라인(24)을 버너(27)에 연결하고
, 상기 버너(27)에서 나오는 연소가스(26)를 해수가열장치(20)로 보내 해수를 가열하는 것을 그 주요 구성으로 한다.
해수 유입구로부터 해수를 공급하는 해수공급라인(21)을 상기 해수가열장치(20)에 연결하여 상기 해수가열장치(20)
를 통하여 기화기연결라인(22)과 연결한다. 상기 해수가열장치(20)의 내부에 내관(미도시)을 형성하여 고온의 연소
가스(26)가 내관을 통과하게 하고, 상기 내관의 외측으로 해수를 흐르게 하여 해수를 가열한다. 배에서 소비하는 연료
엘엔지 가스를 공급받는 연료공급라인(23)의 일단은 엘엔지 탱크에 연결되고 타단은 버너(27)에 연결되어 연소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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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버너에는 공기공급라인(24)이 에어공급팬(25)과 함께 버너(27)에 연결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은 선내에서 사용하는 연료의 연소로 생기는 열을 사용하여 별도의 해수가열을 위한 증기발생장
치가 불필요해지므로 초기 추자 비용을 절감하는 효과가 있고, 선내의 공간 활용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효과가 있
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해수 유입구로 부터 해수를 공급하는 해수공급라인(21)을 해수가열장치(20)에 연결하여 상기 해수가열장치(20)를 통
하여 기화기연결라인(22)과 연결하며, 상기 해수가열장치(20)에 선내에서 소비하는 연료를 버너(27)에서 연소시킨후
발생하는 고온의 연소가스(26)가 통과하도록 하여 상기 연소가스의 열을 이용하여 해수를 가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해수 가열 시스템.
도면
도면1
도면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