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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Gap adjustment for Lift frame of Forklift)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2. 17. 09:3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3-0078883
(43) 공개일자 2013년07월10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B66F 9/12 (2006.01) B66F 9/075 (2006.01)
(21) 출원번호 10-2012-0000023
(22) 출원일자 2012년01월02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두산산업차량 주식회사
인천광역시 동구 인중로 468 (화수동)
(72) 발명자
최석배
경기도 군포시 궁내동 대림솔거아파트 729동 901

(74) 대리인
특허법인한벗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발명의 명칭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세팅 홀(23)이 형성된 리프트 프레임(22); 상기 리
프트 프레임(22)과 중첩되게 배치되어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에 대하여 상대 운동하는 다른 리프트 프레임(24);
상기 세팅 홀(23)에 패드 샤프트(114)의 일부가 삽입되고 상기 패드 샤프트(114)의 다른 한쪽에 패드 가이드 서
페이스(112)가 형성되며, 상기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는 상기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에 대하여 활주되는 패
드 유닛(110);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의 일측에 배치된 너트 유닛(130); 및 상기 너트 유닛(130)에 나사 결합되
어 상기 패드 유닛(110)을 가압하는 볼트 유닛(140);을 포함한다.
대 표 도 - 도3
공개특허 10-2013-007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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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세팅 홀(23)이 형성된 리프트 프레임(22);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중첩되게 배치되어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에 대하여 상대 운동하는 다른 리프트 프
레임(24);
상기 세팅 홀(23)에 패드 샤프트(114)의 일부가 삽입되고 상기 패드 샤프트(114)의 다른 한쪽에 패드 가이드 서
페이스(112)가 형성되며, 상기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는 상기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에 대하여 활주되는
패드 유닛(110);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의 일측에 배치된 너트 유닛(130); 및
상기 너트 유닛(130)에 나사 결합되어 상기 패드 유닛(110)을 가압하는 볼트 유닛(140);
을 포함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세팅 홀(23)에 삽입되고, 상기 패드 샤프트(114)와 상기 볼트 유닛(140)의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패드 유
닛(110)의 훼손을 보호하는 인서트(120);
를 더 포함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
청구항 3
제2항에 있어서,
상기 인서트(120)는, 상기 패드 유닛(110)의 재질보다 연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
격 조절장치.
청구항 4
제2항 또는 제3항에 있어서,
상기 인서트(120)는, 합성수지 재질 또는 동합금 재질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
절장치.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상기 너트 유닛(130)의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상기 너트 유닛
(130)의 강성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보강 부재(22a);
를 더 포함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
명 세 서
공개특허 10-2013-007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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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복수의 리프트 프레임 간[0001]
에 발생한 유격을 메우도록 하여 리프트 프레임의 승강운동에 대한 강성을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하는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도 1에 나타낸 바와 같이, 지게차(10)에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이 구비되고, 리프트 프레임 유닛[0002]
(20)에 포크 프레임(30)이 구비된다.
지게차(10)의 내부에는 유압펌프가 구비되고, 유압펌프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에 구비된 리프트 실린더에 동[0003]
력을 제공하여 포크 프레임(30)이 승강구동 되도록 한다.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은 복수의 리프트 프레임이 중첩되는 형태로 배치되고, 어느 하나를 기준으로 다른 하나[0004]
가 승강된다. 승강되는 리프트 프레임은 상대의 리프트 프레임에 대하여 흔들림을 방지하도록 패드(pad)가 구비
된다.
패드의 한쪽에는 심(shim)이 더 구비되어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과 다른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 간의 간격을[0005]
일정하게 유지하도록 설정하여 리프트 프레임이 승강될 때에 승강운동에 대한 강성을 유지한다.
그러나 패드는 지게차의 운용에 따라 마모가 발생하고, 이러한 마모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구동에 좋지[0006]
않는 영향을 끼친다. 예컨대, 패드의 마모량에 대응하여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과 다른 하나의 리프트 프레
임 간에 유격이 발생한다. 이러한 유격은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이 구동될 때에 포크 프레임(30)이 흔들리는
문제가 있다.
포크 프레임(30)의 흔들림은 안전사고의 위험이 있으므로,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에 유격이 발생하면, 그러한[0007]
유격을 없애도록 유격을 조절한다.
종래에는 상술한 바와 같이 유격을 조절하기 위해서 패드에 구비되는 심의 개수를 늘리는 방안이 있다. 심의 개[0008]
수를 늘리기 위해서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전체를 분해하고 재조립하여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정비에
따른 많은 비용이 소모되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에 유격이 발생하여 유격의 조절이 필요한[0009]
경우에 리프트 프레임 유닛을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유격을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지게차의 리
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를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본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는 이상에서 언급한 기술적 과제로 제한되지 않으며, 언급되지 않은 또 다[0010]
른 기술적 과제는 아래의 기재로부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게 명확하게 이해
될 수 있을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기술적 과제를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세팅 홀(23)이[0011]
형성된 리프트 프레임(22);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중첩되게 배치되어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에 대하여 상
대 운동하는 다른 리프트 프레임(24); 상기 세팅 홀(23)에 패드 샤프트(114)의 일부가 삽입되고 상기 패드 샤프
트(114)의 다른 한쪽에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가 형성되며, 상기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는 상기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에 대하여 활주되는 패드 유닛(110); 상기 리프트 프레임(22)의 일측에 배치된 너트 유닛
(130); 및 상기 너트 유닛(130)에 나사 결합되어 상기 패드 유닛(110)을 가압하는 볼트 유닛(140);을 포함한다.
공개특허 10-2013-007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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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상기 세팅 홀(23)에 삽입되고, 상기 패드 샤[0012]
프트(114)와 상기 볼트 유닛(140)의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패드 유닛(110)의 훼손을 보호하는 인서트(120);를
더 포함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상기 인서트(120)는, 상기 패드 유닛(110)의[0013]
재질보다 연질인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상기 인서트(120)는, 합성수지 재질 또는 동[0014]
합금 재질인 것일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상기 너트 유닛[0015]
(130)의 사이에 배치되어 상기 리프트 프레임(22)과 상기 너트 유닛(130)의 강성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보강 부
재(22a);를 더 포함할 수 있다.
기타 실시예들의 구체적인 사항들은 상세한 설명 및 도면들에 포함되어 있다.[0016]
발명의 효과
상기한 바와 같이 이루어진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에[0017]
유격이 발생하여 유격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 조절 볼트를 조이는 단순한 행위에 의해 쉽고 신속하게 유격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을 분해 및 재조립 과정[0018]
을 거치지 않고도 유격을 조절할 수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리프트 프레임 유닛이 지게차에 구비된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0019]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를 설명하기 위한 단면도면이다.
도 3는 도 2의 A부분 상세도면이다.
도 4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서 조절이 이루어진 예를 설명하
기 위한 도면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본 발명의 이점 및 특징, 그리고 그것들을 달성하는 방법은 첨부되는 도면과 함께 상세하게 후술되어 있는 실시[0020]
예를 참조하면 명확해질 것이다.
명세서 전체에 걸쳐 동일 참조 부호는 동일 구성요소를 지칭한다.[0021]
한편, 후술되는 용어들은 본 발명에서의 기능을 고려하여 설정된 용어들로서 이는 생산자의 의도 또는 관례에[0022]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그 정의는 본 명세서 전반에 걸친 내용을 토대로 내려져야 할 것이다.
이하, 도 1 내지 도 4를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 대해[0023]
서 설명한다.
첨부도면 도 1은 리프트 프레임 유닛이 지게차에 구비된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고, 첨부도면 도 2는 본 발[0024]
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를 설명하기 위한 단면도면이며, 도 3는 도 2의
A부분 상세도면이다. 첨부도면 도 4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에
서 조절이 이루어진 예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이다.
지게차(10)는 전방에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이 구비되고,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전방에는 포크 프레임(3[0025]
0)이 구비된다.
지게차(10)에는 유압 동력을 발생하도록 하는 유압시스템이 구비되고,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한쪽에는 유압[00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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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력에 의해 포크 프레임(30)을 승강 구동시키는 액추에이터가 구비된다.
즉, 지게차(10)의 운전자의 의도에 따라 액추에이터가 승강 구동하여 포크 프레임(30)을 승강구동하는 것이다.[0027]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은 복수의 리프트 프레임(22, 24, 26)이 중첩되어 다단으로 구비될 수 있다. 리프트 프[0028]
레임(22, 24, 26)의 개수가 많을수록 단수가 높은 것으로 포크 프레임(30)을 더욱 높게 올릴 수 있다.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2)을 상대로 다른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4)은 상대운동을 한다. 좀 더 상세하게는[0029]
3단의 리프트 프레임(22, 24, 26)이 구비되는 경우에는 제1 리프트 프레임(22)에서 제2 리프트 프레임(24)이 승
강되고, 제2 리프트 프레임(24)에서 제3 리프트 프레임(26)이 승강된다.
상술한 바와 같이,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4, 26)이 승강될 때에 흔들림 없이 승강되도록 하기 위하여 승[0030]
강운동에 대한 강성이 요구된다.
좀 더 상세하게는 도 2에 나타낸 바와 같이,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2)과 다른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4)[0031]
간에는 유격 조절장치(100)가 구비된다.
유격 조절장치(100)는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2)과 다른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4)의 사이에 패드 유닛[0032]
(110)과 심(shim: 150)이 구비된다.
지게차(10)가 신제품일 경우에는 지게차의 제조사에서 심(150)의 두께를 적절하게 조절하여 출하함으로써 초기[0033]
에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흔들림이 거의 없고 안정적이다.
그러나 지게차(10)의 운행으로 인하여 패드 유닛(110)은 마모가 발생하고, 그러한 마모로 인하여 유격이 발생한[0034]
다. 유격은 리프트 프레임(22, 24, 26))이 흔들리는 원인이 되므로 유격이 조절되어야 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100)는 첨부도면 도 3 및 도 4를 참조하여[0035]
더욱 상세하게 설명한다.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100)는, 어느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2)과[0036]
상대 운동하는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의 사이에 패드 유닛(110)을 구비하고, 패드 유닛(110)의 마모가 발생하
면 볼트 유닛(140)을 조절하여 패드 유닛(110)에 가압하여 패드 유닛(110)과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사이에 발
생하는 유격을 조절하는 것이다.
리프트 프레임(22)에 세팅 홀(23)이 형성된다. 다른 리프트 프레임(24)는 상술한 리프트 프레임(22)과 중첩되게[0037]
배치된다.
또한, 또 다른 리프트 프레임(26)은 상술한 다른 리프트 프레임(24)과 중첩되게 배치된다. 다른 리프트 프레이[0038]
(24)에도 상술한 리프트 프레임(22)과 동일한 구성으로 세팅 홀(23)이 형성될 수 있다.
즉, 리프트 프레임의 개수가 3개이면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상면에서 내려다 볼 때에 유격조절장치(100)는[0039]
2곳에 구비되는 것일 수 있다.
또한, 유격조절장치(100)는 하나의 리프트 프레임(22)에서 상하, 또는 상중하에 2개 내지 3개가 구비될 수도 있[0040]
다.
상술한 세팅 홀(23)에 패드 유닛(110)이 설치된다.[0041]
패드 유닛(110)은 패드 샤프트(114)의 한쪽에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가 형성된다. 패드 샤프트(114)는 상술[0042]
한 리프트 프레임(22)의 세팅 홀(23)에 삽입되고, 상술한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는 상대운동을 하는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의 일측면에 밀착된다. 즉,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는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에 대하여
활주되는 것이다.
리프트 프레임(22)의 일측에는 너트 유닛(130)이 배치될 수 있다. 또한, 리프트 프레임(22)과 너트 유닛(130)의[0043]
사이에 보강 부재(22a)가 더 배치될 수 있다.
보강 부재(22a)는 리프트 프레임(22)과 너트 유닛(130)의 강성을 향상시키도록 하는 것이다. 즉, 리프트 프레임[0044]
(22)에 너트 유닛(130)을 직접 형성할 수도 있지만, 보강 부재(22a)를 부가함으로써 너트 유닛(130)에 체결되는
볼트 유닛(140)의 유효체결 거리를 늘릴 수 있다. 또한, 너트 유닛(130)의 위치를 세팅 홀(23)과 동심으로 좀
더 정교하게 배치할 수 있다.
상술한 볼트 유닛(140)은 상술한 바와 같이, 너트 유닛(130)에 나사 결합되어 패드 유닛(110)을 가압하도록 한[004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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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즉 패드 유닛(110)은 가압력에 의해 다른 리프트 프레임(24)에 밀착되는 것이다.
또한, 다른 리프트 프레임(24) 또 다른 리프트 프레임(26)에 구비되는 유격 조절장치(100)에서는 패드 유닛[0046]
(110)이 또 다른 리프트 프레임(26)에 밀착되는 것이다.
다른 한편으로,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100)는, 세팅 홀(23)에 삽[0047]
입되고, 패드 샤프트(114)와 볼트 유닛(140)의 사이에 인서트(120)가 더 배치될 수 있다. 인서트(120)는 볼트
유닛(140)의 회전운동에 의해 패드 유닛(110)이 훼손되는 것에 대해 패드 유닛(110)을 보호할 수 있다.
상술한 인서트(120)는 패드 유닛(110)의 재질보다 연질인 것일 수 있고, 더욱 상세하게는 인서트(120)는 합성수[0048]
지 재질 또는 동합금 재질인 것일 수 있다. 이로써 볼트 유닛(140)을 조일 때에 볼트 유닛(140)의 회전운동에
의한 마찰이 패드 유닛(110)에 직접을 작용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어 패드 유닛(110)의 훼손이 방지된다.
한편, 패드 유닛(110)의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에 마모가 발생하여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가 얇아질 수[0049]
있다.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112)의 두께가 얇아지는 만큼 유격이 발생한다.
즉,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이 구동될 때에 유격으로 인하여 흔들림이 발생되는데, 이때에는 유격을 조절한다.[0050]
이는 첨부도면 도 4를 참조하여 설명한다.
유격이 발생하면 볼트 유닛(140)을 조이는 행위에 의해 볼트 유닛(140)이 인서트(120)를 가압하고, 인서트(12[0051]
0)는 패드 유닛(110)을 가압한다.
따라서 패드 유닛(110)은 유격이 없어지는 공간만큼 밀려나 돌출되는 것이다.[0052]
상술한 바와 같이 이루어진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100)는 리프트[0053]
프레임 유닛(20)에 유격이 발생하여 유격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에 볼트 유닛(140)을 조이는 단순한 행위에 의해
쉽고 신속하게 유격을 조절할 수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일실시예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100)는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을[0054]
분해 및 재조립 과정을 거치지 않고도 유격을 조절할 수 있다. 이로써 리프트 프레임 유닛(20)의 정비에 소요되
는 시간을 대폭 단축할 수 있고, 아울러 정비에 소요되는 비용을 절약할 수 있게 된다.
이상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실시예를 설명하였지만,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의 당업자는 본 발[0055]
명이 그 기술적 사상이나 필수적 특징을 변경하지 않고 다른 구체적인 형태로 실시될 수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므로 이상에서 기술한 실시예는 모든 면에서 예시적인 것이며 한정적인 것이 아닌 것으로서 이해되어야 하[0056]
고, 본 발명의 범위는 후술하는 특허청구범위에 의하여 나타내어지며, 특허청구범위의 의미 및 범위 그리고 그
등가개념으로부터 도출되는 모든 변경 또는 변형된 형태가 본 발명의 범위에 포함되는 것으로 해석되어야 한다.
산업상 이용가능성
본 발명에 따른 지게차의 리프트 프레임의 유격 조절장치는 리프트 프레임 간에 유격이 발생하였을 때에 유격을[0057]
조절하는 데에 이용될 수 있다.
부호의 설명
10: 지게차[0058]
20: 리프트 프레임 유닛
22, 24, 26: 리프트 프레임
22a: 보강 부재
23: 세팅 홀
30: 포크 프레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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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0: 유격 조절장치
110: 패드 유닛
112: 패드 가이드 서페이스
114: 패드 샤프트
120: 인서트
130: 너트 유닛
140: 볼트 유닛
150: 심(shim)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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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공개특허 10-2013-007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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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공개특허 10-2013-007888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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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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