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라스틱 가드레일(Plastic Guard-Rail)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7년06월08일
(11) 등록번호 10-1738549
(24) 등록일자 2017년05월16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E01F 15/04 (2006.01) E01F 15/14 (2006.01)
(52) CPC특허분류
E01F 15/0453 (2013.01)
E01F 15/143 (2013.01)
(21) 출원번호 10-2016-0169333
(22) 출원일자 2016년12월13일
심사청구일자 2016년12월13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20080103883 A
JP11011239 A
KR101667562 B1
KR100897583 B1
(73) 특허권자
(주)카리스가드레일
경기도 의정부시 시민로 24 ,7층(의정부동,신도
아크라티움)
유준령
경기도 양주시 덕정길 94 ,205호(덕정동,명지아
파트)
(72) 발명자
유준령
경기도 양주시 덕정길 94 ,205호(덕정동,명지아
파트)
(74) 대리인
임훈빈
전체 청구항 수 : 총 11 항 심사관 : 전병호
(54) 발명의 명칭 플라스틱 가드레일
(57) 요 약
본 발명은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여 형성되어 수직 포스트에 횡-방향으로 고정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에 관한 것
이다. 본 발명의 가드레일은 다수의 내향 제1 리브를 가진 외부구조와, 다수의 외향 제2 리브 사이에 상기 제1
리브가 끼워져 삽입될 수 있는 끼움홈을 가진 내부구조와, 상기 내·외부구조가 대향될 때 상기 제1 리브의 단부
가 상기 끼움홈의 입구에 위치하도록 제1 및 제2 리브의 단부를 서로 어긋나게 연결하는 중간층을 포함한다. 이
구조에서, 상기 외부구조에 충격이 가해지면, 상기 중간층이 끊어지고 제1 리브가 상기 끼움홈에 강제 삽입되면
서 그 충격이 완화되는 것이다.
대 표 도 - 도3
등록특허 10-1738549
- 1 -
명 세 서
청구범위
청구항 1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여 형성되어 수직 포스트(P)에 횡-방향으로 고정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에 있어서,
외부 충격에 대한 접촉면을 제공하는 표면층(21)과, 상기 표면층(21)으로부터 내향 돌출하여 형성되는 다수의
제1 리브(22)를 포함하는 외부구조(20);
상기 포스트(P)에 대한 고정면을 제공하는 배면층(31)과, 상기 배면층(31)으로부터 외향 돌출하여 형성된 다수
의 제2 리브(32)와, 서로 인접한 상기 제2 리브(32) 사이에 제1 리브(22)가 밀착 삽입될 수 있도록 형성된 끼움
홈(33)을 포함하는 내부구조(30);
상기 외부구조(20) 및 내부구조(30)가 대향하여 배치될 때, 상기 제1 리브(22)의 단부가 상기 끼움홈(33)의 입
구에 위치하도록 제1 및 제2 리브(22,32)의 단부를 서로 어긋나게 연결하는 중간층(40);
을 포함하며,
상기 표면층(21)에 충격이 가해지면, 상기 중간층(40)이 끊어지고 제1 리브(22)가 상기 끼움홈(33)에 강제 삽입
되면서 그 충격이 완화되는 것;
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드레일은, 상기 끼움홈(33)에 충진되는 충격 흡수용 합성수지 발포체(34)를 더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구조(20)는, 서로 인접한 제1 리브(22) 사이에 상기 제2 리브(32)가 밀착적으로 끼워져 삽입될 수 있
도록 형성된 끼움홈(23)을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리브(22)는 그 단부가 뽀족한 형태 또는 라운드 형태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리브(22)의 외측 표면과 상기 끼움홈(33)의 내벽은, 서로 대응하는 마찰돌기-요홈(24,35) 구조를 갖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등록특허 10-1738549
- 2 -
청구항 6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1 리브(22)와 제2 리브(32)는, 가드레일(10)의 종-방향 파형 구간(D1,D2)에서 그 파형의 중심으로부터
방사상으로 형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7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층(40)은, 상기 제1 리브(22) 및 제2 리브(32)의 각 단부가 상면 및 하면에 접촉하는 하나의
층이거나, 또는 각 단부의 모서리 간 접촉식으로 연결 처리된 제1 리브(22) 및 제2 리브(32)의 단부를 따라 연
장되는 라인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8
제1항 또는 제7항에 있어서,
상기 중간층(40)은 각 리브(22,32)의 단부 형태에 대응하여 연속하는 'V'자 또는 라운드에 의한 하나의 종-방향
파형 라인을 형성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9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외부구조(20)의 재료로서 열가소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지 중 PC 수지 재료가 적용되며, 상기 내부구조
(30)의 재료로서 PA, PC, POM(폴리아세틸), PBT(폴리부틸렌텔레프탈레이트), MPPO(변성폴리페닐렌옥사이드),
PET 중에서 선택된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HDPE(High-Density Polyethylene)를 30~50:70~50의 중량비로 혼합하
여 얻은 수지 재료가 적용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10
제2항에 있어서,
상기 발포체(34)는 통상의 폴리에틸렌 발포체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청구항 11
제1항에 있어서,
상기 가드레일(10)은, 상기 외부구조(20)의 표면층(21)에서 제2 리브(32)를 관통하여 형성되는 고정공(14)을 갖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
발명의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주로 차량 통행용 도로변에 세워지는 보호용 가드레일에 관한 것으로, 특히 외부 충격에 대하여 효과[0001]
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설계된 플라스틱 성형 가드레일에 관한 것이다.
등록특허 10-1738549
- 3 -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가드레일은 도로의 경계임을 표시하고 차량의 이탈을 방지하는 목적으로 도로변을 따라 설치되는 도[0003]
로 시설물이다. 이러한 가드레일은 차량이 충돌했을 때에 차량이 이탈되는 것을 방지하기 충격강도가 높을 것이
필요한 한편, 차량 및 가드레일에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특성이 동시에 요구된다. 이러한 요구는 특
히 운전자 및 탑승자의 보호에 관점이 있다.
전통적으로, 가드레일은 연속으로 굴곡진 형태로 프레스 가공된 금속 플레이트이며, 도로변을 따라 적정 배치된[0005]
레일 포스트에 연속적으로 배치 고정된다. 그러나 이 금속 가드레일은 취급이 불편하고 위험하여 작업성이 떨어
지는 문제가 있으며,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완충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부식 등의 문제를 가지고 있다. 그리
하여, 최근에는 재료를 플라스틱으로 하거나 또는 거기에 완충요소를 부가하는 등의 제안이 있어 왔다.
예컨대, 실용신안등록 제180108호, 제316363호 등에는 금속 플레이트의 표면에 폴리머로 성형된 충격 완화재를[0007]
부착함으로써 차량 충돌시 충격을 완화하도록 된 가드레일이 개시되어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가드레일의 제
작 및 부착에 상당한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므로 생산성이 현저하게 떨어지는 문제가 있다.
또, 실용신안등록 제308889호에는 단지 합성수지나 FRP로서 성형한 가드레일이 개시되어 있으며, 유사한 재료를[0009]
가진 가드레일에 체결구조 또는 반사구조 등을 부가한 여러 가지의 제안들이 있으나, 이 경우에는 재료의 강도,
강성이나 완충 기능들에 대하여 특별한 배려가 없는 문제가 있다. 이에 제안된 것이, 가드레일의 내부에 에어
층을 형성하는 것이다.
등록특허 제466411호, 제897583호, 제1312933호, 공개특허 제2010-109080호 등에는 합성수지 또는 레진을 사용[0011]
하되 내부에 에어 층을 형성하고 각 층을 대략 일(-)자형, V형 또는 W형의 선형 리브 또는 하니콤(honeycomb)
리브로 연결하여 구성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이 개시되어 있다. 이 구조가 위에 기재된 단순 플레이트형 가드레
일에 비하여 완충 효과가 있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에는 다음의 두 가지 중요한 문제가 있다.[0013]
첫째, 상기 에어 층 및 리브를 포함하는 가드레일 내부 구조는 형태에 한정되어 있을 뿐, 외부 충격에 대하여[0015]
능동적으로 작용하지 않는다. 그리하여 가드레일에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각 층이 차례대로 쉽게 파괴되는 것이
며, 이 과정에서 내부 구조 및 형태는 완충 및 완화를 위한 아무런 능동 작용을 하지 못한다. 따라서 상기 에어
층 및 리브가 가드레일의 완충 특성을 제공한다고는 하나, 그 효과는 아주 미약한 수준에 지나지 않는 것이다.
둘째, 위에 설명한 바와 같이, 이 구조의 가드레일에 외부 충격이 가해지면 각 층이 차례로 쉽게 파괴되는 것이[0017]
며, 이때에는 파괴된 가드레일의 플라스틱 파편들이 사방팔방으로 흩어지고 비산되어 그로 인한 제2 및 제3의
추가 피해가 발생하기 쉽다. 따라서 현실적으로는, 충격을 받은 가드레일이 가능한 파편들을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는 구조적 개선이 절실히 필요하지만, 그 부분에 대한 대책이 전혀 고려되어 있지가 않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한 종래기술에 따른 가드레일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제안된 것이다. 본 발명의 목적은 외[0019]
부 충격에 대해 그 흡수를 위한 능동적 작용을 통하여 충격을 보다 효과적으로 완화할 수 있도록 한 가드레일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그 충격으로 인한 가드레일의 파편이 가능한 발생하지 않도록
구성된 가드레일을 제공하고자 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가드레일은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여 형성되어 수직 포스트에 횡-방향으로 고정되는 플라스틱 가드레[0021]
일을 기반으로 한다.
구조적으로는:[0022]
외부 충격에 대한 접촉면을 제공하는 표면층과, 상기 표면층으로부터 내향 돌출하여 형성되는 다수의 제1 리브[0023]
를 포함하는 외부구조;
상기 포스트에 대한 고정면을 제공하는 배면층과, 상기 배면층으로부터 외향 돌출하여 형성된 다수의 제2 리브[0024]
등록특허 10-1738549
- 4 -
와, 서로 인접한 상기 제2 리브 사이에 제1 리브가 밀착 삽입될 수 있도록 형성된 끼움홈을 포함하는 내부구조;
상기 외부구조 및 내부구조가 대향하여 배치될 때, 상기 제1 리브의 단부가 상기 끼움홈의 입구에 위치하도록[0025]
제1 및 제2 리브의 단부를 서로 어긋나게 연결하는 중간층;
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0026]
그리고 상기 표면층에 충격이 가해지면, 상기 중간층이 끊어지고 제1 리브가 상기 끼움홈에 강제 삽입되며, 이[0028]
삽입 과정에서의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마찰저항에 의해 그 충격이 완화되는 것이다.
바람직하게, 본 발명의 상기 가드레일은:[0030]
상기 끼움홈에 충진되는 충격 흡수용 합성수지 발포체;[0031]
를 더 포함하여 이루어진다.[0032]
바람직하게, 상기 제1 리브의 외측 표면과 상기 끼움홈의 내벽은 서로 대응하는 마찰돌기-요홈 구조를 갖는다.[0034]
또한, 바람직하게, 상기 외부구조(20)의 재료로서 열가소성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지 중 PC 수지 재료가 적용[0036]
되며, 상기 내부구조(30)의 재료로서 상기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수지 중에서 선택된 재료와 HDPE(High-Density
Polyethylene)를 30~50:70~50의 중량비로 혼합하여 얻은 플라스틱 수지 재료가 적용된다.
상기 발포체는 통상의 폴리에틸렌 발포체이다.[0038]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의 가드레일에 따르면, 상기 외부구조의 표면층에 충격이 가해지면, 상기 중간층이 끊어지면서 제1 리브[0040]
가 상기 내부구조의 끼움홈에 강제 삽입되게 되어 있다. 그리고 이 삽입 과정에서 지속적으로 마찰저항이 제공
되는 동시에 내·외부구조가 서로 압착되면서 일체로 결합하게 된다. 따라서 그 가해진 충격이 절대적으로 완화
될 수 있는 것은 물론 충격 후 가드레일 파편이 발생할 가능성이 현저히 줄어들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바람직한 예에서, 상기 발포체는 제1 리브의 단부에 정면으로 대응하여 그 충격을 탄력적으로 흡수하며, 상기[0042]
마찰돌기-요홈 구조는 제1 리브와 끼움홈 간에 더욱 강한 마찰저항을 연달아 제공한다. 따라서 가해진 충격을
완화하고 파편 발생을 줄일 수 있는 특징을 배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일의 사시도.[0044]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일의 사용 상태도.
도 3은 도 1의 'A' 부분 확대 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일의 작용을 설명하기 위한 단면도.
도 5는 도 2의 'B' 부분 확대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상 기재된 또는 기재되지 않은 본 발명 플라스틱 가드레일(이하, 가드레일)의 특징과 작용효과들은, 이하에서[0045]
첨부도면을 참조하며 설명하는 실시예 기재를 통하여 더욱 명백해질 것이다. 도면에서,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
일이 부호 10으로 표시되어 있다.
도 1 및 도 2를 참조하면,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일(10)은 종-방향 파형을 가지고 횡-방향으로 길게 연장된 플[0047]
레이트로서, 그 끝단에는 동일한 구조 및 형태의 또 다른 가드레일(10)이 연결된다. 상기한 연결을 위하여, 마
주하는 양측 가드레일(10)의 단부를 관통하는 체결공(11), 상기 체결공(11)을 각각 관통하는 볼트(12), 가드레
일(10)의 배면에서 두 볼트(12)를 수용함으로써 양 가드레일(10)을 연결하게 되는 공용 와셔부재(13)를 포함한
다.
도면에서, 부호 14 및 15는 본 발명에 따른 가드레일(10)을 도로변 레일 포스트(P)에 설치하기 위하여 형성된[0049]
고정공과 고정볼트이다. 이상 설명한 상기한 가드레일(10)의 플레이트 형태 및 연결구조가 본 발명에서 특별한
것은 아니며, 본 발명이 그에 한정되는 것도 아니다. 예컨대, 상기 가드레일(10) 간의 연결 및 포스트(P) 고정
등록특허 10-1738549
- 5 -
을 위하여 별도의 브래킷 구조를 이용할 수도 있다.
도 3을 참조하면, 본 발명의 가드레일(10)은 합성수지를 재료로 하여 형성되어 수직 포스트(P)에 횡-방향으로[0051]
고정되는 플라스틱 가드레일을 기반으로 하는 것으로서, 다중 구조로 설계되는데 구체적으로는, 전방 측 외부구
조(20)와 후방 포스트(P) 측 내부구조(30) 및 상기 외부구조(20)와 내부구조(30) 사이에 배치되어 양 구조
(20,30)를 연결하는 중간층(40)을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전술한 바와 같이 도시된 상기 가드레일(10)은 전체적인 형상이 파형으로 형성된 것이지만, 곡선형 또는 평면형[0053]
으로 형성될 수도 있을 것이다.
상기 외부구조(20)는 외부에 대한 접촉면을 제공하는 표면층(21)과, 상기 표면층(21)으로부터 내향 돌출하여 형[0055]
성되는 다수의 제1 리브(22)를 포함하여 이루어진다. 또한, 상기 내부구조(30)는 상기 포스트(P)에 대한 고정면
을 제공하는 배면층(31)과, 상기 배면층(31)으로부터 외향 돌출하여 형성된 다수의 제2 리브(32)를 포함하여 이
루어진다.
그리고 상기 내부구조(30)는, 서로 인접한 제2 리브(32) 사이에 상기 제1 리브(22)가 밀착적으로 끼워져 삽입될[0057]
수 있도록 형성된 끼움홈(33)을 포함한다. 반드시 요구되는 것은 아니지만, 바람직하게, 상기 외부구조(20) 역
시 마찬가지로 서로 인접한 제1 리브(22) 사이에 상기 제2 리브(32)가 밀착적으로 끼워져 삽입될 수 있도록 형
성된 끼움홈(23)을 포함하도록 설계된다.
상기한 '밀착적'이라는 용어에 의하여 상기 제1 리브(22)의 외경과 끼움홈(33)의 내경이 거의 같은 수준임을 알[0059]
수 있으므로, 상기 제1 리브(22)의 위치 및 사이즈가 정밀하게 설정되지 않으면 그 삽입이 어려워지거나 제1 리
브(22) 또는 제2 리브(32)가 부러져 버릴 수 있다. 따라서 상기 끼움홈(33)에 대한 적정 삽입을 안내하기 위하
여, 상기 제1 리브(22)는 그 단부가 뽀족한 형태 또는 라운드 형태로 형성된다.
한편, 상기 제1 리브(22)와 제2 리브(32)는 가드레일(10)의 종-방향 파형 구간(D1,D2)에서 그 파형의 중심으로[0061]
부터 방사상으로 형성된다. 이 형태는, 외부구조(20) 표면상 임의의 지점에서의 충격에 대하여 그 충격 전달방
향과 그에 대응하는 완충 수단(22,33,34)을 일직선('C-C')상에 놓이게 함으로써, 상기 제1 리브(22)의 끼움홈
(33)에 대한 적정 삽입을 안내하는 것은 물론 완충의 방향성 및 효율을 향상시키는 기능을 하게 된다. 예컨대
파형의 정점 부분에 충격이 가해지면 파고는 점차 낮아지며, 이에 따라 상기 제1 리브(22)의 끼움홈(33)에 대한
적정 삽입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다.
상기 중간층(40)은 가드레일(10)의 전체의 일체적 형태를 유지해주는 수단으로서, 서로 대향하는 외부구조(20)[0063]
및 내부구조(30) 사이에서 제1 리브(22) 및 제2 리브(32)의 단부를 연결하여 양 구조(20-30)를 일체로 형성하는
연결 수단이다. 구체적으로 상기 중간층(40)는, 외부구조(20) 및 내부구조(30)가 대향하여 배치될 때, 상기 제1
리브(22)의 단부가 상기 끼움홈(33)의 입구에 위치하도록 제1 리브(22) 및 제2 리브(32)의 단부를 서로 어긋나
게 연결한다.
도면에서 상기 중간층(40)은 제1 리브(22) 및 제2 리브(32)의 단부가 각각 상면 및 하면에 접촉하는 하나의 층[0065]
으로 도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가드레일(10) 성형시에 각 단부의 모서리 간 접촉식으로 연결 처리된 제1 리브
(22) 및 제2 리브(32)의 단부를 따라 연장되는 라인으로 이해될 수 있다. 여기에서 상기 중간층(40)은 각 리브
(22,32)의 단부 형태에 대응하여 연속하는 'V'자 또는 라운드에 의한 하나의 종-방향 파형 라인을 형성한다.
본 발명에서, 상기한 가드레일(10)은 열가소성 플라스틱 수지를 재료 성형되며, 바람직하게는, 이때 외부구조[0067]
(20) 및 중간층(40)은 내충격성을 강화하기 위하여 강도가 높은 재료를 함께 적용하고, 내부구조(30)는 내부 완
충성 및 제1 리브(22) 수용성을 고려하여 적어도 상기 외부구조(20)에 비하여 강도가 낮은 재료를 적용하여, 일
체로 성형되는 것이다.
상기 외부구조(20)의 재료로서 자동차의 내·외장 부품으로 사용되는 정도의 강도를 가진 것으로 알려진 PA,[0069]
PC, POM(폴리아세틸), PBT(폴리부틸렌텔레프탈레이트), MPPO(변성폴리페닐렌옥사이드), PET 중에서 선택된 엔지
니어링 플라스틱 수지(E-P.V.C.)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상기 내부구조(30)의 재료로서 PE, PP, PVC,
PS, ABS, AS(아크릴로니트릴스티렌코폴리머), MBS(메타크릴수지) 중에서 선택된 범용 플라스틱 수지를 적용할
수 있을 것이다.
다만, 상기 내부구조(30)라 하더라도 전체적으로 상당한 충격이 가해지는 가드레일(10)에 사용되는 한 엔지니어[0071]
링 수지에 근접한 수준의 강도가 요구되는 것이다. 따라서 바람직한 예로, 상기 외부구조(20)의 재료로서 열가
소성 수지 및 엔지니어링 수지 중에서도 충격강도가 가장 높은 PC(Polycarbonate) 수지가 적용되며, 상기 내부
등록특허 10-1738549
- 6 -
구조(30)의 재료로서는 상기 예시된 E-P.V.C. 수지 중에서 선택된 재료와 HDPE(High-Density Polyethylene)를
혼합하여 얻은 수지 재료를 적용한다.
이때 혼합 재료의 E-P.V.C. 수지가 HDPE 수지의 중량을 넘지 않도록 하며, 바람직하게 30~50:70~50 중량비로 혼[0073]
합하여 얻어진다.
도 3 및 도 4를 참조하면, 가드레일(10)에 대한 외부의 충격(R)이 상기 외부구조(20)의 표면층(21)에 충격이 가[0075]
해지면, 외부구조(20)와 내부구조(30)를 연결하는 상기 중간층(40)이 끊어지면서 제1 리브(22)가 상기 끼움홈
(33)에 강제 삽입되는데, 이 삽입 과정에서의 지속적으로 제공되는 제1 리브(22)와 끼움홈(33) 간 마찰저항에
의해 그 충격이 완화되는 것이다.
이 충격의 완화를 더욱 보강하기 위하여, 바람직하게, 본 발명의 상기 가드레일은 상기 끼움홈(33)에 충진되는[0077]
폼(foan) 형태의 충격 흡수용 합성수지 발포체(34)를 더 포함한다. 구조적으로, 상기 발포체(34)는 제1 리브
(22)의 단부에 정면으로 대응하여 그 충격을 탄력적으로 흡수하게 된다. 바람직하게, 상기 발포체(34)는 통상의
폴리에틸렌 성형 발포체이다.
여기에서 상기 충진 발포체(24)는 그 충격에 정면 대응하는 것 이외에, 인접한 제2 리브(32)를 좌·우 측에서[0079]
탄력적으로 지지하는 역할을 하게 된다.
또한, 바람직하게, 상기 제1 리브(22)는 외측 표면에 형성된 다수의 마찰돌기(24)를 포함하며, 상기 끼움홈(3[0081]
3)은 내벽에 형성되어 상기 마찰돌기(24)에 대응하는 요홈(35)을 포함한다. 상기 마찰돌기-요홈(24,35) 대응구
조는 제1 리브(22)와 끼움홈(33) 간에 더욱 강한 마찰저항을 연달아 제공하고 동시에 반대 방향으로 탄발되려는
힘을 억제해 주는 한편, 상기 발포체(34)가 끼움 홈(33)의 내벽에 견고하게 배치되도록 한다.
이상의 구조에서, 가드레일(10)의 내충격 강도는 상기한 재료의 외부구조(20)에 의하여 보장된다. 그리고 가드[0083]
레일(10)의 완충 특성은 상기한 재료의 내부구조(30), 양 리브(22,32) 간의 상호 작용, 발포체(24), 마찰돌기-
요홈(24,35) 대응구조에 의하여 보장 및 강화된다. 부호 25, 36는 외부구조(20)의 표면층(21)과 내부구조(30)의
배면층(31)에 각각 길이 방향으로 형성되는 통상의 완충용 에어 홀이다.
한편, 상기 충격에 따른 완화 동작과 동시에, 제1 리브(22)가 끼움홈(33)에 삽입되면서 상기 외부구조(20)와 내[0085]
부구조(30)는 서로 압착되어 견고하게 결합된다. 따라서 상기 충격에 의한 가드레일(10)의 파손이 생기더라도
그 파편 및 비산의 정도는, 그대로 파괴되어 낱낱이 흩어지는 경우에 비교하여, 현저하게 적으므로 그 파손에
의한 제2 및 제3의 피해가 방지될 수 있는 것이다.
도 5를 참조하면, 상기 가드레일(10)은 외부구조(20)의 표면층(21)에서 제2 리브(32)를 관통하여 형성되는 고정[0087]
공(14)을 갖는다. 실제로 상기 가드레일(10)은 내부구조(30)를 기반으로 하여 포스트(P) 등 요소에 고정되는데,
만약 고정용 볼트(15) 등이 속이 빈 형태의 끼움홈(33)을 관통하면 가드레일(10)의 지지 기반이 취약해진다. 따
라서 바람직하게, 상기 가드레일(10)의 고정공(14)은 내부구조(30)의 제2 리브(32)를 관통하는 것이다.
부호의 설명
10. 가드레일[0089]
11. 체결공 12. 볼트
13. 와셔부재 14. 고정공
15. 고정볼트
20. 외부구조
21. 표면층 22. 제1 리브
23. 끼움 홈 24. 마찰돌기
25. 에어 홀
30. 내부구조
31. 배면층 32. 제2 리브
33. 끼움 홈 34. 발포체
등록특허 10-1738549
- 7 -
35. 요홈 36. 에어 홀
40. 중간층
P. 포스트
D1, D2. 파형 구간
도면
도면1
등록특허 10-1738549
- 8 -
도면2
등록특허 10-1738549
- 9 -
도면3
도면4
등록특허 10-1738549
- 10 -
도면5
【심사관 직권보정사항】
【직권보정 1】
【보정항목】청구범위
【보정세부항목】청구항 1
【변경전】
제1 리브(21)
【변경후】
제1 리브(22)
등록특허 10-1738549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