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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윈도우자동올림장치(AUTOMATIC LIFTING DEVICE FOR CAR WINDOW)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5. 07:44

등록특허 10-0334568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6
E05F 15/16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2년11월27일
10-0334568
2002년04월16일
(21) 출원번호 10-1998-0026395 (65) 공개번호 특2000-0007198
(22) 출원일자 1998년07월01일 (43) 공개일자 2000년02월07일
(73) 특허권자 유우갑
전북 전주시 완산구 삼천동1가 671-5
(72) 발명자 유우갑
전라북도 정읍시 감곡면 방교리 267-1
(74) 대리인 유동호
심사관 : 이영민
(54) 자동차윈도우자동올림장치
요약
본 발명은 릴레이와 타이머등을 이용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자동차 윈도우의 개폐상태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도아를
잠글 때 열려있는 윈도우도 같이 닫히게 하는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좌우 4개의 윈도우가 모두 파워윈도우이며, 중앙집중식 도아록장치를 가진 자동차에 있어서, 상기 (C)(D)는
파워윈도우 누름스위치(이하 " 윈도우 스위치" 라 한다)에 공급되는 전원이 연결되고, 윈도우 스위치 방향 8가닥선이
접점(5-8)에 연결되고, 파워윈도우 모타방향 8가닥선이 접점(9-12)에 연결되는 릴레이(R1)(R2)와, 접점(9)이 외
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1)은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의 a접점에 연결되는 릴레이(R3)와, 접점(12)이 타이
머 구동스위치(SW1)의 b접점에 연결되고 접점(10)은 접지된 타이머(R4)와, 접점(5)(7)은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
고, 접점(6)(8)은 접지된 릴레이(R5)(R6)와 근접센서(A1)(A2)(A3)(A4)로 이루어진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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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1은 본 발명에서 주정차시 또는 주행중 키가 2단위치시 릴레이의 상태를 나타낸 도면
도 2는 본 발명에서 하차전에 도아가 열려있어 도아후크가 위로 올라가 있는 상태를 나타낸 도면
도 3은 본 발명에서 하차후에 도아후크가 아래로 내려가 있고 도아가 잠긴상태를 나타낸 도면
도 4는 본 발명에서 파워윈도우가 좌우 2개만인 경우를 설명하기 위한 도면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R1-R3,R5,R6,R10-R30:릴레이 SW1:타이머구동 스위치
R4,R40:타이머 A:파워윈도우 모타방향 8가닥선
B:윈도우 스위치 방향 8가닥선 C:윈도우 스위치에 공급되는 12V전원
D:윈도우 스위치에 공급되는 접지전원 E:파워윈도우 모타방향 4가닥선
F:파워윈도우 스위치방향 4가닥선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자동차에 관한 것으로, 특히 릴레이와 타이머 및 누름스위치를 이용하여 운전자로 하여금 자동차 윈도우의
여닫힘상태에 전혀 신경쓰지 않아도 도아를 잠글 때 열려있는 윈도우도 같이 완전히 닫히게 하거나 또는 필요에 따라
조금 열리게 하는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에 관한 것이다.
종래에는 자동차 윈도우의 개폐를 위하여 수동으로 손잡이를 돌리는 방식을 주로 사용하였으나 최근 자동차가 대중화
됨에 따라 각종 편의장치가 고급화되면서 모타를 이용한 스위치의 원터치 방식에 의한 파워윈도우가 널리 사용되고 있
다.
현재 세계환경보호관련기구 및 단체는 자동차의 냉매인 프레온가스를 사용하지 못하도록 규제하고 있으며 유럽에서는
에어컨을 부착하지 않은 차량이 전체차량의 70%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에어콘이 기름을 많이 소모하므로 매연이 증가할 뿐만 아니라 냉매로 사용하는 프레온가스가 지구의 오존층을 파
괴하는 주범으로 인식되어 있어 자동차를 운행할 때 윈도우를 내리고 운행하는 모습을 많이 볼 수 있다.
우리나라에서는 과거 70-80년대의 자동차들이 상기와 같은 모습이었으나 최근 소득수준이 올라가고 자동차가 대중화
되면서 지금은 거의 모든 차량이 에어콘을 부착하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종래 자동차의 자동 윈도우 자동개폐장치에 있어서는 날씨가 더워 윈도우를 열고 운행하다가 운행이 끝나고 주
차시 윈도우가 열린것을 모르고 도아만 잠그고 집에 들어가므로 비가 올 경우 차량 내부가 비로 인하여 더러워지거나
또는 자동차 내부의 물건이 분실되기 쉬운 결점이 있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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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은 이와같은 종래의 결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 본 발명의 목적은, 하차시 윈도우가 열려있는 경우
별도의 스위치를 누르지 않아도 윈도우가 자동으로 올라가 닫히게 하는 기능을 부가함으로써 많은 운전자들이 윈도우
를 열고 운행을 하다가 운행이 끝나고 일일이 스위치를 눌러 열린 윈도우를 올려 닫아 주어야 하는 불편함과 윈도우가
열려 있는 것을 모르고 도아를 잠그는 실수를 제거함으로써 도난 및 기타의 위험을 방지할 수 있는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한여름 장시간 주차시 차량 실내온도가 섭씨 80도까지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하차
시에 내장된 타이머를 조절함으로써 윈도우를 전부 다 올려 닫을 수도 있고 혹은 윈도우의 개폐정도를 조절하여 차량
실내 및 실외공기가 차량 안팎으로 통하게 함으로써 실내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막을 수 있도록 한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를 제공하는데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본 발명은 주행중이거나 키스위치박스에 키가 꽂혀 2단위치에 있는 경우에는 작동하지 않으므로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눌러 운전자 임의대로 윈도우를 올리고 내릴수 있으며, 키를 키박스의 1단위치에 두거나 키박스에서 빼었을 때에 타이
머를 0초 위치로 돌리면 이 장치가 전혀 작동하지 않음으로써 잠깐의 휴식 등을 위하여 시동을 끄고 주정차하여 차안에
서 도아를 잠글경우에 윈도우를 운전자가 의도하는 만큼 파워윈도우 스위치로 윈도우를 올리고 내릴 수 있도록 구성한
것에 그 특징이 있다.

이하, 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고로 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1내지 도 3은 본 발명에서 좌우 4개의 윈도우가 모두 파워윈도우이며, 중압집중식 도아록장치를 가진 자동차의 경우
를 도시한 도면으로, 파워윈도우 스위치 방향 8가닥선이 접점(5-8)에 연결되고, 파워윈도우 모타방향 8가닥선이 접점
(9-12)에 연결되는 릴레이(R1)(R2)와, 접점(9)이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1)은 타이머 구동스위치(SW1)
의 a접점에 연결되는 릴레이(R3)와, 접점(12)이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의 b접점에 연결되고 접점(10)은 접지된
타이머(R4)와, 접점(5)(7)은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6)(8)은 접지된 릴레이(R5)(R6)로 구성된 것이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C는, 파워윈도우 스위치에 공급되는 12V전원, D는 윈도우 스위치에 공급되는 접지전원을 나타낸
다.

도 4는 본 발명에서, 좌우 2개의 윈도우만 파워윈도우(중앙집중식 도아록장치를 가진 자동차 포함)의 경우를 도시한
도면으로, 윈도우 스위치방향 4가닥선(F)이 접점(5-8)에 연결되고, 파워윈도우 모타방향 4가닥선(F)이 접점(9-12)
에 연결되는 릴레이(R10)와, 접점(9)이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1)은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의 a접점
에 연결되는 릴레이(R20)와, 접점(12)이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의 b접점에 연결되고 접점(10)은 접지된 타이머
(R40)와, 접점(5)(7)은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6)(8)은 접지된 릴레이(R30)로 구성된 것이다.

이와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작용을 설명한다.
먼저, 도 1내지 도3을 참고로 하여 자동차 오르내림 윈도우가 4개이며 각각 파워윈도우장치가 되어 있고 중앙집중식 도
아록 장치가 있는 경우에서 도아가 열려있고 도아후크가 위로 올라와 있는 경우(하차전)를 설명한다.

자동차 운행이 끝나고 자동차 키를 키박스의 오프위치로 돌리거나 키를 제거하면 약간의 딜레이타임(키를 1단, 또는 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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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해도 일정시간 각종장치들을 구동가능케 해 주는 콘덴서기능이 있는 차량의 경우)후 또는 키 돌림 및 제거와 동시(콘
덴서기능이 없는 차량의 경우)에 윈도우 스위치에 공급되던 ( )전원이 차단되며,윈도우 스위치 전원선(C)(D)에 연결
되어 있는 릴레이(R1-R3)에도 전원공급이 차단되면서 도 2에 도시된 바와같이, 릴레이(R1,R2)의 접점(9-12)이 접
점(1-4)으로 스위칭 되어 파우어 윈도우 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타와의 연결을 끊어줌으로써 윈도우 스위치의 기능이
정지된다.

이때, 릴레이(R3)의 접점(9)도 접점(1)으로 스위칭되어 접점(9)에 접속되어 있는 외부( )전원이 타이머구동스위치
(SW1)의 a단까지 공급되지만 도아가 열려있어 스위치(SW1)가 오프된 상태에 있기 때문에 릴레이(R4-R6)는 동작하
지 않는다.
다음에, 운전자의 하차후 도아후크가 내려가고 도아가 잠기는 경우(이때,타이머 구동스위치(SW1)는 온됨)를 도 3을
참고로 하여 설명한다.
즉, 운전자가 자동차키를 키박스에서 빼내어 하차한 후 키로 운전석도아를 잠그면 도아후크가 내려가면서 도아 4개가
잠기게 된다.
이때, 운전석 도아키뭉치밑에 부착된 타이머구동스위치(SW1)를 눌러주므로 스위치(SW1)의 b단에 ( )전원이 도통되
면서 릴레이(R4)를 구동시키게 된다.
릴레이(R4)의 접점(10-12)은 접점(2-4)으로 스위칭하여 릴레이(R4)에 설정하여 놓은 시간만큼 릴레이(R5,R6)에
전원( )을 공급하여 주므로 릴레이(R5,R6)의 접점(9-12)이 접점(5-8)으로 스위칭하며 접점(5-8)에 고정해 놓은
외부( )전원이 접점(9-12)쪽으로 흐르는데 이때 앞,뒤,좌,우 4개의 도아윈도우에 장착된 리미트 스위치 또는 근접센
서에 의해 윈도우 열림상태가 감지되며, 감지된 도아쪽 윈도우 구동모타를 구동시켜 윈도우가 상승하게 된다.
이후, 릴레이(R4)의 타이머 설정시간이 지나면 접점(10-12)은 다시 접점(6-8)으로 스위칭되며, 이에따라 릴레이(
R5,R6)에 공급되던 전원이 차단되어 릴레이(R5,R6)의 접점(9-12)은 접점(1-4)으로 스위칭되므로 윈도우 구동모
타에 공급되던 전원이 차단되어 윈도우가 정지된다.
만일 타이머 설정시간이 짧아 윈도우가 완전히 닫혀지지 않았다면 타이머 설정시간을 길게 주던가 아니면 다시한번 키
뭉치에 키를 꽂아 도아를 열었다 닫으면(무선키의 경우 도아열림버튼을 눌러 도아를 열었다가 도아잠김버튼을 눌러주
면)윈도우가 자동으로 닫히게 된다.
다음에, 자동차 운행을 위하여 도아를 열고 키를 키박스의 2단에 두거나 시동을 켠 경우(주정차 또는 주행중 2단위치)
를 설명한다.
즉, 자동차 키로 도아를 열게되면(무선키의 경우 도아열림버튼을 누르면), 타이머구동스위치(SW1)가 올라가면서 릴
레이(R4)에 공급되던 전원이 차단됨과 동시에 릴레이(R5,R6)의 동작이 완전히 정지된다.
키를 키박스에 넣어 시동을 걸면 윈도우 스위치에 ( )전원이 공급됨과 동시에 윈도우 스위치 전원선에 연결되어 있는
릴레이(R1-R3)에 전원( )이 공급되면서 도 1과 같이, 릴레이(R1)(R2)의 접점(9-12)이 접점(5-8)으로 스위칭하
여 윈도우 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타를 연결하여준다.
따라서, 운전자가 윈도우 스위치를 손으로 누르면 윈도우를 임의로 상,하강 시킬 수 있다.
이때, 릴레이(R3)의 접점(9)이 접점(5)으로 스위칭하여 접점(9)에 접속되어 있는 ( )전원이 차단되므로 타이머구동
스위치(SW1)에 공급되던 외부 전원( )이 차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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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타이머구동스위치(SW1)의 온(40킬로이상의 속도로 주행시 자동 도아록되는 차량의 경우나, 손으로 도아후크
를 눌러 도아룩을 시킨 경우), 오프(주행시 자동 도아록되는 장치가 없거나 손으로 도아록을 하지 않은 경우)상태에 관
계없이 릴레이(R4)의 타이머기능과 릴레이(R5,R6)의 스위칭기능이 정지되므로 윈도우 스위치를 이용하여 윈도우를
운전자가 임의로 상,하강시킬 수 있는 것이다.
한편, 자동차 운행이 끝나고 여름철 뙤약볕밑에 자동차를 주,정차할 때 창문을 조금만 열고자 할 경우를 설명한다.
이때에는, 내장되어 있는 타이머의 다이얼을 조절하여 윈도우가 올라가는 시간을 조절할 수 있으므로 다이얼로 윈도우
를 올리고자 하는 만큼의 시간을 설정하여 윈도우 올림상태를 조절가능하고 타이머를 0초 위치로 돌리면 이 장치의 윈
도우 자동올림 기능이 정지되므로 키를 키박스의 2단위치에 둔 후 윈도우 스위치를 이용하여 운전자가 열고자 하는 높
이까지 임의조정이 가능하다.
이는, 하차시 윈도우를 완전히 닫을 것인가 또는 조금은 열어놓을 것인가 하는 운전자의 의도를 그대로 적용할 수 있도
록 고려한 것이다.
이하, 자동차 오르내림 윈도우가 2개(화물차,승합차,승용차의 앞쪽문에만 파워윈도우가 장착된 경우)이며 각각 파워윈
도우 장치(중앙집중식 도아록 장치가 있는 경우를 포함함)가 되어 있는 경우를 도 4를 참고로 하여 설명한다.
먼저, 자동차운행이 끝나고 도아를 잠그는 경우를 설명한다.
자동차 운행이 끝나고 자동차키를 키박스의 오프위치로 돌리면 시동이 꺼지고 동시에 릴레이(R1)(R2)에 공급되던 파
워윈도우 전원이 차단되어 파워윈도우 누름스위치는 동작을 하지 않게 된다.
운전자가 자동차키를 키박스에서 빼내어 하차한 후 자동차 운전석측 도아 키뭉치에 키를 꽂아 도아를 잠그면 전방의 좌,
우 2개의 도아가 잠기게 된다.
이때, 운전석측 도아키뭉치 밑에 부착한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가 눌러지면서 릴레이(R40)에 전원이 공급됨과 동
시에 릴레이(R30)에도 전원이 공급되면서 릴레이(R30)가 동작을 시작한다.
릴레이(R30)에 연결되어 있는 좌우 2개의 윈도우올림쪽 모타선에 연결된 4가닥의 전원선(A)에 각각 전원이 공급되기
시작하고 좌우2개의 도아 윈도우에 장착된 리미트스위치 또는 근접스위치에 의해 윈도우 열림상태가 감지되며, 감지된
윈도우쪽의 모타에 전원이 공급되어 윈도우가 올라간다.
이때, 미리 설정해 놓은 시간에 의해 릴레이(R30)에 공급되던 전원이 차단됨과 동시에 윈도우는 정지하며 설정시간이
짧아 윈도우가 조금 올라가 완전히 닫혀지지 않았다면 설정시간을 조금 더 주던가 또는 다시한번 도아 키뭉치에 키를넣
어 도아를 열었다 잠그면(무선키의 경우 도아 열림버튼을 눌러 도아를 열었다가 도아 잠금버튼을 눌러주면), 윈도우가
완전히 닫히게 된다.
다음에, 자동차 운행을 위하여 도아를 열고 시동을 켠 경우를 설명한다.
자동차 키를 넣고 도아를 열면 릴레이(R10)(R20)는 그 상태를 계속유지하고 타이머구동스위치(SW10)가 오프되면서
릴레이(R40)에 공급되던 전원이 차단됨과 동시에 릴레이(R30)에 연결되어 있던 좌우 4개의 윈도우 올림쪽 모타선에
공급되던 전원이 모두 차단된다.
운전자가 자동차 키를 키박스에 넣어 2단스위치에 두거나 또는 시동을 건 후 2단위치에 두면 릴레이(R10)(R20)에 전
원이 공급되면서 파워윈도우 스위치를 작동시킬 수 있게 된다.
자동차 운행이 끝나고 뙤약볕밑에 차를 주정차할 때 창문을 조금만 열고자 할 경우에는 상술한 바와같은 원리에 의하여
동작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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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실시예에서는 릴레이를 사용하여 설명하였으나, 릴레이대신 마그네틱 스위치를 이용하여도 동일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
또한, 과부하로 인한 사고 및 부속장치들의 손상을 방지하고자 배터리 전원 입력단에 퓨즈(F)를 접속하여 과부하에 의
한 사고를 방지할 수 있다.
상기예에서는 무선도아 잠금장치가 없는 차량을 예로 설명한 것으로, 무선도아 잠금장치가 있는 차량의 경우에는 도아
키뭉치에 키를 넣는 과정이 무선키의 도아잠금 누름버튼만으로 해결하므로 아주 편리하다.
한편, 각각의 릴레이는 릴레이소켓을 사용함으로써 릴레이 고장시 운전자가 용이하게 갈아끼울 수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같은 본 발명은 간단히 다수의 릴레이와 타이머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윈도우를 열어놓은 상태에
서 주차를 시킬 경우에도 자동적으로 윈도우를 닫히게 할 수 있으므로 차량도난 및 기타 우천시 차량이 훼손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여름철에 윈도우를 완전히 닫아두면 차량내부의 열이 올라가 폭발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타이머를
사용하여 운전자가 원하는 정도로 창문을 열어놓을 수 있는 유용한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좌우 4개의 윈도우가 모두 파워윈도우이며, 중앙집중식 도아록장치를 가진 자동차에 있어서,
차량의 도아록을 잠글 경우 온동작하는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와,
상기 파워윈도우 누름스위치방향 8가닥선(B)이 접점(5-8)에 연결되고, 파워윈도우 모타방향 8가닥선(A)이 접점(9-
12)에 연결되어 전원공급시 윈도우 박스의 누름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터를 연결하여 윈도우 구동모터의 구동에 따라
윈도우를 상하강시키는 릴레이(R1)(R2)와,
접점(9)이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1)은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의 a접점에 연결되어 전원공급시 윈
도우 박스의 누름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터를 연결하여 윈도우 구동모터의 구동에 따라 윈도우를 상하강시키는 릴레이
(R3)와,
접점(12)이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의 b접점에 연결되고, 접점(10)은 접지되어 설정된 시간만큼 릴레이(R5)
(R6)에 전원을 공급하는 타이머(R4)와,
접점(5)(7)은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6)(8)은 접지되어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의 온 동작시 상기
타이머(R4)에 설정된 시간만큼 공급되는 전원에 의해 동작하여 윈도우 구동모터를 구동시켜 윈도우를 상승시키는 릴
레이(R5)(R6)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
청구항 2.
좌우 2개의 윈도우만 파워윈도우인 자동차에 있어서,
차량의 도아록을 잠글 경우 온동작하는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와,
상기 파워윈도우 누름스위치방향 8가닥선(B)이 접점(5-8)에 연결되고, 파워윈도우 모타방향 8가닥선(A)이 접점(9-
12)에 연결되어 전원공급시 윈도우 박스의 누름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터를 연결하여 윈도우 구동모터의 구동에 따라
윈도우를 상하강시키는 릴레이(R10)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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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334568

접점(9)이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1)은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의 a접점에 연결되어 전원공급시
윈도우 박스의 누름스위치와 윈도우 구동모터를 연결하여 윈도우 구동모터의 구동에 따라 윈도우를 상하강시키는 릴레
이(R20)와,
접점(12)이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의 b접점에 연결되고, 접점(10)은 접지되어 설정된 시간만큼 릴레이(R3
0)에 전원을 공급하는 타이머(R40)와,
접점(5)(7)은 외부전원공급단에 연결되고, 접점(6)(8)은 접지되어 상기 타이머 구동스위치(SW10)의 온 동작시 상기
타이머(R40)에 설정된 시간만큼 공급되는 전원에 의해 동작하여 윈도우 구동모터를 구동시켜 윈도우를 상승시키는 릴
레이(R30)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윈도우 자동 올림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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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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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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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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