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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물 운반용 트레일러(trailer for freight)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3. 23:2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1년11월04일
(11) 등록번호 10-1079559
(24) 등록일자 2011년10월28일
(51) Int. Cl.

B60P 1/43 (2006.01) B60P 1/16 (2006.01)
B62D 21/14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64666
(22) 출원일자 2011년06월30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7월11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949153 B1*
KR1020100102257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스틸로지스 주식회사
전남 광양시 태인동 1699번지(명당산업단지
5B-1L)
(72) 발명자
정선호
전라남도 광양시 금호동 장미연립 6동 204호
박기법
전라남도 광양시 중동 1354 5/5 동광아파트 505동
1219호
(74) 대리인
신영두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심사관 : 이후진
(54)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
(57) 요 약
본 발명은 폭이 넓은 광폭후판을 용이하게 적재하여 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견인차량(10)에 연결되는 연결부(21), 화물을 적재하는 적재부(22),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타이어
(23)가 구비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20)에 있어서, 상기 트레일러(20)의 일측 상부에 부착되어 보조힌지편(31)
을 구비하는 고정브래킷(30); 상기 고정브래킷(30)에 핀(P1)으로 연결되는 가동브래킷(40); 상기 보조힌지편(3
1)과 가동브래킷(40)에 그 일측 보조힌지부(50a)와 힌지부(50b)가 핀(P2)(P3)(P4)으로 회전가능하게 연결되어 광
폭후판(S)을 경사지게 적재하는 적재대(5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을 승강시키는 실린더(60); 상기 적재대(5
0)에 일측으로 출몰가능하게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제1보조적재대(7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에 핀
(P6)으로 절첩가능하게 연결되는 제2보조적재대(80)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대 표 도 - 도2b
등록특허 10-10795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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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견인차량(10)에 연결되는 연결부(21), 화물을 적재하는 적재부(22),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타이어(23)가 구
비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20)에서, 상기 트레일러(20)의 일측 상부에 부착되어 보조힌지편(31)을 구비하는 고
정브래킷(30); 상기 고정브래킷(30)에 핀(P1)으로 연결되는 가동브래킷(40); 상기 보조힌지편(31)과 가동브래킷
(40)에 그 일측 보조힌지부(50a)와 힌지부(50b)가 핀(P2)(P3)(P4)으로 회전가능하게 연결되어 광폭후판(S)을 경
사지게 적재하는 적재대(5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을 승강시키는 실린더(60); 상기 적재대(50)에 일측으로
출몰가능하게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제1보조적재대(7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에 핀(P6)으로 절첩가
능하게 연결되는 제2보조적재대(80)를 포함하는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있어서,
상기 적재대(50)는 전후방에 폭방향으로 배치되어 보조힌지부(50a)와 힌지부(50b)를 구비하는 한쌍의 받침빔
(51)과, 상기 받침빔(51)에 길이방향으로 연결되는 다수의 받침대(52)와, 상기 받침대(52)의 중앙부에 연결되는
보강빔(53)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받침빔(51)의 양측으로 제1,2보조적재대(70)(80)가 각각 설치된 것을 특징으
로 하는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받침빔(51)에 출몰가능하게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제1보조적재재(70)에는 다수
의 핀공(72)이 형성되고, 상기 제1보조적재대(70)의 단부에는 광폭후판(S)을 경사지게 받쳐주는 받침판(71)이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
청구항 4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받침빔(51)과 제2보조적재대(80)에는 한쌍의 핀(P6)으로 절첩가능하게 연결되는 한쌍의
연결부(51a)(81)가 각각 구비되고, 상기 받침빔(51)과 제2보조적재대(80)에는 제2보조적재대(80)의 접혀진 상태
를 핀(P6)으로 고정시키는 고정부(51b)(82)가 각각 구비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
청구항 5
삭제
청구항 6
삭제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관한 것으로, 더 상세하게는 폭이 넓은 광폭후판을 용이하게 적재하여 보다[0001]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는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견인차량의 후방에 연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화물 운[0002]
반용 트레일러의 전방에는 견인차량에 연결되는 연결부가 구비되고, 상기 연결부의 후방으로는 화물을 적재하는
적재부가 구비되며, 상기 적재부의 양측 하부에는 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타이어가 구비된다.
그러나, 종래의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는 구조적으로 적재부의 적재대가 평탄하게 수평상태를 유지하기 때문에[0003]
폭이 좁은 후판은 용이하게 적재하여 운반할 수 있으나, 트레일러의 전폭보다 폭이 넓은 광폭후판의 경우에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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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가 매우 어렵고 까다로운 불편한 문제점이 있었으며, 특히 광폭후판의 적재 시 안정감이 떨어져 안전운행을
저해시키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에서와 같은 종래의 결점을 해소하기 위해 발명한 것으로, 트레일러의 전폭보다 폭이 넓[0004]
은 광폭후판의 운반 시 광폭후판을 경사지게 세워서 적재할 수 있도록 하고, 이를 통해 폭이 넓은 광폭후판을
한층 더 용이하고도 편리하게 적재하여 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도록 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를 제공하는데
있다.
과제의 해결 수단
상기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본 발명은 견인차량에 연결되는 연결부, 화물을 적재하는 적재부, 주행이 가능하도[0005]
록 다수의 타이어가 구비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있어서, 상기 트레일러의 일측 상부에 보조힌지편이 구비된
고정브래킷을 부착하고, 상기 고정브래킷에 가동브래킷을 핀으로 연결하며, 상기 고정브래킷의 보조힌지편과 가
동브래킷에 광폭후판을 경사지게 적재하는 적재대의 일측 보조힌지부와 힌지부를 핀으로 회전가능하게
연결하고, 상기 적재대의 타측을 실린더로 승강시키며, 상기 적재대에 일측으로 제1보조적재대를 출몰가능하게
내장하여 핀으로 고정하고, 상기 적재대의 타측에 제2보조적재대를 핀으로 절첩가능하게 연결한 것이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의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에 따르며, 구조적으로 트레일러의 전폭보다 폭이 넓은 광폭후판의 운반 시 적[0006]
재대와 제1,2보조적재대를 경사지게 회전시킨 상태에서 광폭후판을 경사지게 세워서 적재할 수 있기 때문에, 트
레일러의 전폭보다 폭이 넓은 광폭후판을 한층 더 용이하고도 편리하게 적재하여 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따른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를 보인 측면도.[0007]
도 2a,2b,2c는 본 발명의 작동상태를 보인 배면도.
도 3은 본 발명의 요부를 보인 예시도.
도 4는 도 3의 A - A선 단면도.
도 5는 도 3의 B - B선 단면도.
도 6은 본 발명의 요부를 보인 사시도.
도 7은 본 발명에 따른 적재대를 보인 평면도.
도 8a,8b는 본 발명에 따른 제2보조적재대의 작동상태를 보인 평면도.
도 9는 본 발명에 따른 제2보조적재대의 연결상태를 보인 사시도.
도 10은 본 발명에 따른 제1보조적재대의 연결상태를 보인 사시도.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첨부된 도면에 따라서 본 발명의 기술적 구성을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08]
본 발명의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는 도 1 내지 도 10에 도시되는 바와 같이, 견인차량(10)에 연결되는 연결부[0009]
(21), 화물을 적재하는 적재부(22),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타이어(23)가 구비된 화물 운반용 트레일러(20)
에 있어서, 상기 트레일러(20)의 일측 상부에 부착되어 보조힌지편(31)을 구비하는 고정브래킷(30); 상기 고정
브래킷(30)에 핀(P1)으로 연결되는 가동브래킷(40); 상기 보조힌지편(31)과 가동브래킷(40)에 그 일측 보조힌지
부(50a)와 힌지부(50b)가 핀(P2)(P3)(P4)으로 회전가능하게 연결되어 광폭후판(S)을 경사지게 적재하는 적재대
(5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을 승강시키는 실린더(60); 상기 적재대(50)에 일측으로 출몰가능하게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제1보조적재대(70); 상기 적재대(50)의 타측에 핀(P6)으로 절첩가능하게 연결되는 제2보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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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대(80)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그 기술적 구성상의 기본적인 특징으로 한다.
여기서, 상기 트레일러(20)는 각종 화물을 운반하기 위해 견인차량(10)의 후방에 연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트레[0010]
일러(20)의 전방에는 견인차량(10)에 연결되는 연결부(21)가 구비되고, 연결부(21)의 후방으로는 화물을 적재하
는 적재부(22)가 구비되며, 적재부(22)의 양측 하부에는 도로 주행이 가능하도록 다수의 타이어(23)가
구비된다.
상기 고정브래킷(30)은 트레일러(20)의 일측 상부에 부착되는 것으로, 이러한 고정브래킷(30)의 상부에는 보조[0011]
힌지편(31)이 구비되고, 고정브래킷(30)에는 가동브래킷(40)이 2개의 핀(P1)으로 연결되며, 보조힌지편(31)에는
적재대(50)의 보조힌지부(50a)가 핀(P2)으로 연결된다. 이때, 상기 고정브래킷(30),가동브래킷(40)과 보조힌지
편(31),보조힌지부(50a)에는 핀(P1)(P2)이 끼워지는 핀공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핀(P1)(P2)은 분리가능하게 끼
워진다.
상기 가동브래킷(40)은 고정브래킷(30)에 2개의 핀(P1)으로 연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가동브래킷(40)의 일측 상[0012]
부에는 적재대(50)의 힌지부(50b)가 2개의 핀(P3)과 1개의 핀(P4)으로 연결된다. 이때, 상기 가동브래킷(40)과
적재대(50)의 힌지부(50b)에는 핀(P3)(P4)이 끼워지는 핀공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핀(P3)(P4)은 분리가능하게
끼워진다.
상기 적재대(50)는 도 3에서와 같이 트레일러(20)의 상측으로 배치된 상태에서 보조힌지편(31)과 가동브래킷[0013]
(40)에 그 일측 보조힌지부(50a)와 힌지부(50b)가 핀(P2)(P3)(P4)으로 회전가능하게 연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적재대(50)는 도 2b,2c에서와 같이 트레일러(20)의 전폭보다 폭이 넓은 광폭후판(S)을 경사지게 적재하는 역할
을 수행하고, 또한 적재대(50)는 광폭후판(S)을 경사지게 적재할 뿐만 아니라 빔이나 철근,일반철판 등의 화물
을 적재하는 역할도 수행한다. 이때, 도 2b,2c에서와 같이 광폭후판(S)을 적재할 경우에는 적재대(50)를 경사지
게 상승시키고, 빔,철근,일반철판 등의 화물을 적재할 경우에는 도 2a에서와 같이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
시킨다. 따라서, 본 발명에 따르면 광폭후판(S)을 용이하고도 편리하게 적재하여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고, 또
한 광폭후판(S)뿐만 아니라 빔이나 철근 등의 각종 화물을 용이하게 적재하여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 6,7에서와 같이, 상기 적재대(50)는 전후방에 폭방향으로 각각 배치되어 보조힌지부(50a)[0014]
와 힌지부(50b)를 구비하는 한쌍의 받침빔(51)과, 상기 전후방 한쌍의 받침빔(51)에 길이방향으로 연결되는 다
수의 받침대(52)와, 상기 전후방 한쌍의 받침대(52)의 중앙부에 연결되는 보강빔(53)으로 이루어지고, 상기 전
후방 한쌍의 받침빔(51)의 양측으로 제1,2보조적재대(70)(80)가 각각 설치된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 1에서와 같이, 상기 적재대(50)는 트레일러(20)의 상부에 길이방향으로 다수개가[0015]
설치된다.
상기 실린더(60)는 광폭후판(S)의 적재 시 적재대(50)의 타측을 승강시키는 것으로, 이러한 실린더(60)는 도[0016]
2a,2b,2c에서와 같이 적재대(50)의 타측 전후방에 각각 배치된 상태에서 그 양단이 트레일러(20)와 적재대(50)
에 회전가능하게 힌지(H1)(H2)로 각각 연결된다. 이때, 상기 실린더(60)는 적재대(50)에 빔이나 철근 등의 화물
을 적재할 경우에는 도 2a에서와 같이 작동하여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시키고, 또한 상기 실린더(60)는 적
재대(50)에 광폭후판(S)을 적재할 경우에는 도 2b,2c에서와 같이 작동하여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킨다.
상기 제1보조적재대(70)는 적재대(50)에 일측으로 출몰가능하게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것으로, 이러한[0017]
제1보조적재대(70)는 광폭후판(S)을 한층 더 안전하게 적재시킬 수 있도록 적재대(50)의 폭을 연장시켜주는 역
할을 수행한다. 이때, 도 2b,2c에서와 같이 광폭후판(S)을 적재할 경우에는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킨 상
태에서 제1보조적재대(70)를 외부로 인출시키고, 도 2a에서와 같이 빔이나 철근 등의 화물을 적재할 경우에는
제1보조적재대(70)를 내부로 몰입시킨 상태에서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시킨다. 한편, 상기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70)에는 핀(P5)이 끼워지는 핀공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핀(P5)은 분리가능하게 끼워진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 2b,2c와 도 6에서와 같이, 상기 적재대(50)의 전후방 한쌍의 받침빔(51)에 출몰가능하게[0018]
각각 내장되어 핀(P5)으로 고정되는 제1보조적재재(70)에는 인출 시 길이조절이 가능하도록 핀(P5)이 끼워지는
다수의 핀공(71)이 형성되고, 상기 제1보조적재대(70)의 단부에는 광폭후판(S)을 경사지게 받쳐주는 받침판(7
2)이 구비된다.
상기 제2보조적재대(80)는 적재대(50)의 전후방 한쌍의 받침빔(51)의 타측에 핀(P6)으로 각각 절첩가능하게 연[0019]
결되는 것으로, 이러한 제2보조적재대(80)는 광폭후판(S)을 한층 더 안전하게 적재시킬 수 있도록 적재대(50)의
폭을 연장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이때, 도 2c에서와 같이 광폭후판(S)을 적재할 경우에는 제2보조적재대
(80)를 외부로 펼친 상태에서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키고, 도 2a에서와 같이 빔이나 철근 등의 화물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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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재할 경우에는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시킨 상태에서 제2보조적재대(80)를 내부로 접는다.
본 발명에 따르면 도 6,7과 도 8a,8b에서와 같이, 상기 받침빔(51)과 제2보조적재대(80)에는 한쌍의 핀(P6)으로[0020]
절첩가능하게 연결되는 한쌍의 연결부(51a)(81)가 각각 구비되고, 상기 받침빔(51)과 제2보조적재대(80)에는 제
2보조적재대(80)의 접혀진 상태를 핀(P6)으로 고정시키는 고정부(51b)(82)가 각각 구비된다. 이때, 상기 한쌍으
로 이루어진 2개의 연결부(51a)(81)중 어느 하나 일측에 끼워진 핀(P6)은 힌지 역할을 수행하고, 나머지 하나
타측에 분리가능하게 끼워지는 핀(P6)은 제2보조적재대(80)를 펼쳐진 상태와 접혀진 상태를 고정시키는 역할을
수행한다. 따라서, 도 8a에서와 같이 제2보조적재대(80)를 펼친 상태에서 타측 연결부(51a)(81)에 핀(P6)을 끼
우면 제2보조적재대(80)는 펼쳐진 상태를 유지하게 되고, 한편 도 8b에서와 같이 제2보조적재대(80)를 접은 상
태에서 고정부(51b)(82)에 핀(P6)을 끼우면 제2보조적재대(80)는 접혀진 상태를 유지하게 된다. 한편, 상기 연
결부(51a)(81)와 고정부(51b)(82)에는 핀(P6)이 끼워지는 핀공이 각각 형성되고, 상기 핀(P6)은 분리가능하게
끼워진다.
이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전체적인 작동관계를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21]
먼저, 도 2a에서와 같이 실린더(60)를 작동시켜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시키고, 이 상태에서 제1,2보조적재[0022]
대(70)(80)를 내부로 몰입 및 접어 핀(P5)(P6)으로 각각 고정시키고 또한 보조힌지부(50a),보조힌지편(31)과 힌
지부(50b),가동브래킷(40)에 핀(P2)(P3)을 각각 끼워 고정시키면, 적재대(50)가 트레일러(20)의 상부에 수평으
로 하강된 상태를 견고하게 유지하므로, 이와 같이 적재대(50)를 수평으로 하강시키면 적재대(50)에 빔이나 철
근 등의 화물을 용이하게 적재할 수 있다.
다음, 보조힌지부(50a)와 보조힌지편(31)에 끼워진 핀(P2)을 빼내서 분리시키고 또한 힌지부(50b)와 가동브래킷[0023]
(40)에 끼워진 2개의 핀(P3)을 빼내서 분리시킨 후, 도 2b에서와 같이 실린더(60)를 작동시켜 적재대(50)를 경
사지게 상승시키고, 이 상태에서 힌지부(50b)와 가동브래킷(40)의 2개의 핀공 중 서로 마주하는 힌지부(50b)와
가동브래킷(40)의 핀공 하나에 핀(P3)을 끼우면 적재대(50)는 경사진 상태를 견고하게 유지하고, 또한 이 상태
에서 도 2b에서와 같이 제1보조적재대(70)를 외부로 인출시켜 핀(P5)으로 고정하면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
(70)가 경사진 상태를 견고하게 유지하므로, 이와 같이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키고 또한 제1보조적재대
(70)를 외부로 인출시키면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70)에 광폭후판(S)을 용이하게 적재할 수 있다. 이때,
적재대(50)는 힌지부(50b)와 가동브래킷(40)에 연결된 핀(P4)을 축으로 경사지게 회전한다.
한편, 본 발명을 도 2c에서와 같이 작동시키면 상기 도 2b에 도시된 것보다 더 폭이 큰 광폭후판(S)을 용이하게[0024]
적재할 수 있다.
즉, 고정부(51b)(82)에 끼워진 핀(P6)을 빼내 분리한 상태에서 제2보조적재대(80)를 펼치고 타측 연결부[0025]
(51a)(81)에 고정부(51b)(82)에서 빼낸 핀(P6)을 끼워 제2보조적재대(80)를 펼쳐진 상태로 유지시키고, 또한 고
정브래킷(30)과 가동브래킷(40)에 끼워진 2개의 핀(P1)을 빼내서 분리시킨 후, 도 2c에서와 같이 실린더(60)를
작동시켜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키고, 이 상태에서 도 2c에서와 같이 제1보조적재대(70)를 외부로 인출
시켜 핀(P5)으로 고정하면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70) 및 제2보조적재대(80)가 경사진 상태를 견고하게 유
지하므로, 이와 같이 적재대(50)를 경사지게 상승시키고 또한 제1,2보조적재대(70)(80)를 외부로 인출 및 펼치
면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70) 제2보조적재대(80)에 도 2b에 도시된 것보다 더 폭이 큰 광폭후판(S)을 용
이하게 적재할 수 있다. 이때, 적재대(50)는 보조힌지부(50a)와 보조힌지편(31)에 연결된 핀(P2)을 축으로 경사
지게 회전한다.
따라서, 이러한 본 발명에 따르면 도 2b,2c에서와 같이 적재대(50)와 제1보조적재대(70) 및 제2보조적재대(80)[0026]
를 경사지게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구조적으로 트레일러(20)의 전폭보다 폭이 넓은 광폭후판(S)을 용이하고도
편리하게 적재하여 보다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또한 본 발명에 따르면 도 2a에서와 같이 제1,2보조적재대(70)(80)를 내부로 몰입 및 접은 상태에서 적재대(5[0027]
0)를 수평으로 하강시키면, 광폭후판(S)뿐만 아니라 빔이나 철근 등의 화물을 적재대(50)에 용이하게 적재하여
안전하게 운반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부호의 설명
10 : 견인차량 20 : 트레일러[0028]
21 : 연결부 22 : 적재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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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 타이어 30 : 고정브래킷
31 : 보조힌지편 40 : 가동브래킷
50 : 적재대 50a : 보조힌지부
50b : 힌지부 60 : 실린더
70 : 제1보조적재대 80 : 제2보조적재대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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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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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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