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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CONTAINER FOR TRANSPORTING METAL STRIP COIL)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3. 23:38

등록특허 10-040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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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B65D 85/66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3년11월21일
10-0406249
2003년11월06일
(21) 출원번호 10-2001-0047624 (65) 공개번호 특2003-0013559
(22) 출원일자 2001년08월08일 (43) 공개일자 2003년02월15일
(73) 특허권자 김미수
전라남도 순천시 동외동 135번지
(72) 발명자 김미수
전라남도순천시동외동135번지
(74) 대리인 홍성철
심사관 : 한덕원
(54)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요약
본 발명은 중량체의 금속 스트립 코일을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운반 취급할 수 있도록 구성된 컨테이너 장치의 제
공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상부에 개폐가능한 커버(120)가 설치되어 있고 내부 바닥상에는 각각 상하방향으로 탄성변위가 가능하게
하여 코일의 폭방향으로 서로 연접배치된 복수의 받침구(132)들로 이루어진 코일받침대(130)가 설치구비되어 있는
코일수용부(100)와, 상기 코일수용부(100)를 내측에 설치지지하고, 상기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를 개폐하기
위한 수단들이 몸체 적소에 마련되어 있으며, 서로 전후좌우방향으로 연접배치되거나 상하방향으로 유동없이 적치고
정될 수 있는 사각 틀체 형태의 구성을 가진 프레임부(200)를 포함하는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
용 컨테이너 장치를 제공한다.
대표도
도 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본 발명의 한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전체 사시도,
도2는 도1의 장치에 있어서 제2 프레임을 발췌도시한 사시도,
도3은 도1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를 발췌도시한 사시도,
도4는 도1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 내부 바닥에 설치되는 코일받침대의 일 구성례를 보인 사시도,
도5, 도6은 상기 코일받침대의 다른 구성례를 보인 사시도,
도7은 도1의 장치에 있어서 제1 프레임을 발췌도시한 사시도,
도8은 도1의 장치에 있어서 유압실린더와 코일수용부 커버간의 작동관계를 보인 사시도,
도9는 본 발명의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사시도,
도10은 도9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 커버가 열린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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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11은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사시도,
도12는 도11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 커버가 열린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
도13은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사시도,
도14는 도13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 커버가 열린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
도15는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요부를 발췌도시한 정면도,
도16은 도15의 장치에 있어서 코일수용부 커버가 열린 상태를 도시한 정면도.
* 도면중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00 : 코일수용부 110 : 함체 120 : 커버
130 : 코일받침대 131 : 고정판 131a : 수평 지지벽부
131b : 수직 지지벽부 132 : 받침구 133 : 받침부
134 : 가이드핀 135 : 장공 136 : 가이드핀 홀
137 : 스프링 138 : 고정핀 139 : 표면재
140 : 커버작동 아암 150 : 축핀 160 : 링크핀
170 : 가이드핀 200 : 프레임부 200a : 제1 프레임
200b : 제2 프레임 201 : 지지대 202,203 : 서포트
204,205 : 중간 보조 서포트 206,207 : 상부 보조 서포트
208 : 받침용 강판 209 : 고정 볼트
210,211,212 : 키 홀 213 : 가이드 홀 214 : 지지대
215 : 서포트 216,217 : 상부 보조 서포트
218 : 중간 보조 서포트 219,220 : 하부 보조 서포트
221 : 받침용 강판 222,223,224 : 키 225,226,227 : 키 홀
228,229 : 홈 230 : 유압실린더 231 : 실린더로드
232 : 가이드핀 홀 233 : 안내축 234 : 승강 플레이트
235 : 스프링 236 : 가이드 홀 240 : 모터
241 : 피니언기어 242 : 래크기어 243 : 스프링
244 : 승강 플레이트 245 : 안내축 246 : 커버작동 아암
247 : 가이드핀 홀 248 : 가이드핀 249 : 지지부
250 : 안내축 251 : 승강 플레이트 252 : 스프링
253 : 장공 254 : 커버작동 아암 255 : 축핀
256 : 모터 257 : 피니언기어 258 : 래크기어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중량체의 금속 스트립 코일을 안전하게 수용 지지하여 운송하는 용도로 사용하기 위한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제철소에서 일정 폭 및 두께의 강판 스트립과 같은 금속 스트립을 제조하여 수요처로 공급하기 위해서는
제조된 금속 스트립을 적정 규격의 코일상으로(또는 롤상으로) 권취한 상태로 운반취급하는 것이 필요하게 되는 바,
이러한 금속 스트립 코일을 수요처로 운송할 때 코일 표면의 손상이나 더스트 등에 의한 오손을 방지하기 위하여 코
일에 대한 포장이 이루어지게 되며, 특히 해상운송에 의해 코일을 운송하는 경우에는 운송대상 코일에 대한 방수용
종이포장과 얇은 금속박판포장의 이중포장을 하게 된다.
이와 같은 중량체의 금속 스트립 코일을 원거리의 해외 수요처에로 운송하는 과정을 예를 들어 설명하면, 요구되는
상태로 포장처리된 코일은 제철소로부터 선착장 근처의 보세창고 또는 옥외 야드로 보내어져서 복수의 코일들이 적
치된 상태로 놓여 있게 된다. 코일을 선적 운송하기 위한 화물선이 도착되면 코일들은 크레인 등의 수단에 의해 배로
옮겨지게 되며, 옮겨진 코일들은 배위에서 적절한 상태로 적치된 후 와이어로프에 의하여 움직이지 않게 몇 개씩 견
고하게 묶여져 고정된다. 이와 같이 코일들을 적재한 화물선이 목적지에 도착하게 되면 코일들을 묶어 고정시킨 와이
어로프를 해체하고 각 코일을 다시 크레인 등을 사용하여 육로의 운송수단상으로 옮겨 실은 후 수요처로 최종 배송하
게 된다.
그러나, 현재 위와 같은 금속 스트립 코일의 포장과 운반 취급상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1. 방수용 종이포장과 금속박판포장의 이중포장을 하는 경우 그에 따른 가외의 설비와 인력 및 시간이 많이 소요되고
포장을 위한 재료와 포장비용이 많이 드는 문제점이 있다.
2. 코일을 선적 및 하역하고 목적지까지 운송하는 도중에 여러 이송기기(크레인등)의 사용을 거쳐야 하므로 그 과정
에서 코일에 손상을 입기가 쉬운 문제점이 있다.
3. 비가 오는 경우에는 습기의 침입으로 인해 코일에 녹이 발생되므로 우천 시에는 운송하기 어려운 문제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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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복수개의 코일들을 함께 적치 운반할 경우 적치된 코일들을 와이어로프로 움직이지 않도록 묶어 주어야 하는 번거
로움이 있고, 또 코일 사이즈별로 각각 그에 맞는 받침대를 구비하여야 하는 문제가 있다.
5. 코일을 실은 화물선이 폭풍우나 거친 파도를 만나 롤링 또는 피칭하는 경우 묶어 놓은 와이어로프가 느슨해지거나
끊어지게 되는 일이 잦고 그럴 경우 코일들의 유동으로 서로 부딪쳐 손상되거나 사고를 일으키게 되는 일이 종종 발
생된다.
6. 이렇게 운반된 코일들을 철도등을 이용하여 최종 목적지까지 이송하기 위해서는 차량에 다시 적치를 해야 하는데,
각 코일이 롤상의 둥근 형태로 안정성이 없으므로 한번에 많은 양을 수송할 수 없을 뿐만 아니라 각 코일의 안전한 적
재를 위해서는 차량 적재부에 특별하게 제작된 스토퍼등이 설치구비되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현재 금속 스트립 코일의 취급 및 운송중에 녹이나 손상의 발생을 방지하고 특별한 운송장치가 없이도
육상이송이나 철도이송 또는 해상이송이 가능하게 하며 전술한 바와 같은 이중포장이 필요없이 코일을 보다 안전하
고 편리하게 수용 운반할 수 있는 수단의 제공이 크게 요구되고 있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은 금속 스트립 코일에 대한 포장을 단순화하고 습기로부터 녹이 발생되거나 운송중 손상을 입게 되
는 것을 효과있게 방지하도록 코일을 안전하게 수용지지할 수 있으며, 또 코일 운송시 적재효율을 높일 수 있고 코일
의 취급을 용이하게 하여 주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를 제공하는 것을 그 목적으로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의 목적은 본 발명에 따라 운반대상 금속 스트립 코일을 유동없이 받쳐 지지하는 받침수단들이 내저부에 설치구
비되고 상부에는 개폐가능한 커버가 설치구비되어 있는 코일수용부와, 상기 코일수용부가 그 내측에 설치 지지되고
상호간 적치가 용이하게 이루어지면서 적치되었을 때 별도의 고정작업을 가하지 않아도 견실한 고정상태가 유지제공
되는 구조로 이루어진 프레임부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프레임부에는 그 내측에 설치지지된 코일수용부상의 커
버를 개폐하기 위한 수단들이 설치구비되어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를 제
공함으로써 달성된다.
본 발명의 컨테이너 장치에 있어서, 상기 코일수용부의 내저부에 코일의 저부를 받쳐 지지하기 위해 설치제공되는 받
침수단은 동일 형상모양 및 크기를 지닌 복수의 받침요소들로 분할형성되어 그 분할된 각 받침요소의 측면부가 서로
접한 상태로 연접배치되는 받침요소들로 이루어져 있고, 상기 각 받침요소들이 각각 제한된 위치에서 상하방향으로
탄발유동이 가능하게 설치되어 있거나 상기 각 받침요소들 자체가 탄성체로 이루어져 있는 구성을 가진다. 또, 이 코
일수용부 상부의 커버는 서로 마주 보는 한 쌍의 커버가 코일수용부 상부를 개방하는 방향이나 기밀하게 폐쇄하는 방
향으로 동시에 움직일 수 있도록 설치되고, 프레임부에는 상기와 같은 코일수용부 커버의 개폐동작을 이루어내기 위
한 구동원과 동력전달수단들이 마련된다.
본 발명의 한 바람직한 실시예에 있어서는,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가 좌우로 슬라이드 개폐가 가능하게 설치되고, 이
커버의 좌우 슬라이드 개폐동작이 유압실린더와, 상기 유압실린더 및 스프링에 의해 상하로 승강작동되는 승강 플레
이트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트 및 상기 커버사이에 연결설치되는 커버작동 아암들에 의
해 이루어지도록 설치 구성된 컨테이너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르면,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가 좌우로 슬라이드 개폐가 가능하게 설치되고, 이 커
버의 좌우 슬라이드 개폐동작이 전기 모터와, 상기 모터에 의해 회전작동되는 피니언기어와, 상기 피니언기어에 치합
작동되는 래크기어와, 상기 래크기어 및 스프링의 작용에 의해 상하로 승강작동되도록 설치된 승강 플레이트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트 및 상기 커버사이에 연결설치되는 커버작동 아암들에 의해 이루어지
도록 구성된 컨테이너 장치가 제공된다.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르면,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가 원호상의 방향을 따라 개폐작동되는 한 쌍의 커
버로 이루어져 있고, 이 커버의 개폐동작이 전기 모터와, 상기 모터에 의해 회전작동되는 피니언기어와, 상기 피니언
기어에 치합작동되는 래크기어와, 상기 래크기어 및 스프링의 작용에 의해 상하로 승강작동되도록 설치된 승강 플레
이트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트와 상기 커버사이에 연결설치되는 커버작동 아암들에 의
해 이루어지도록 설치구성된 컨테이너 장치가 제공된다.
이하에서, 본 발명에 따른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를 첨부도면들에 예시된 실시예들을 참조하여 더욱
상세히 설명한다.
도1∼도8은 본 발명의 한 바람직한 실시예에 따라 중량체의 금속 스트립 코일을 운반 취급하기에 적합하도록 구성된
컨테이너 장치를 보인 것이다.
여기에 예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는 운반대상 금속 스트립 코일을 내부에 유동없이 안전하게
수용 지지하고 그 상부에는 개폐가능한 커버(120)가 설치구비되어 있는 코일수용부(100)와, 상기 코일수용부(100)를
내측에 설치 지지하고 크레인 등을 사용하여 예컨대 차량 적재부상이나 배위와 같은 곳으로 옮겨져 전후좌우방향이
나 상하방향으로 서로 연접한 상태로 적치되기에 알맞도록 구성된 프레임부(200)를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프레임
부(200)와 코일수용부(100)의 적소에는 필요에 따라 상기 코일수용부(100) 상부의 커버(120)를 개폐시키기 위한 구
동원 및 동력전달수단들이 설치제공된다.
도시된 실시예에 있어서는 상기 프레임부(200)가 서로 상하로 결합되어지는 제1 프레임(200a)과 제2 프레임(200b)
으로 분리구성되어 있는데, 그중 제1 프레임(200a)은 그 내측에 코일수용부(100)를 설치 지지하고 크레인등을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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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여 요구되는 장소로 이동적치시키기에 알맞은 구조로 되어 있고, 제2 프레임(200b)은 상기 제1 프레임(200a)을 상
부에 결합 지지하면서 이 제1 프레임(200a) 내측에 설치되는 코일수용부(100)의 상부 커버(110)를 개폐시키기 위한
유압실린더(230)가 배치되는 구성으로 되어 있다.
이를 좀더 상세히 살펴 보면, 먼저 상기 프레임부(200)중 제2 프레임(200b) 은 도2에 예시된 바와 같이 프레임 몸체
의 사방 모서리부에 자리하는 복수의 수직방향 지지대(201)들과, 중량물을 견디어내기 위해 상기 각 지지대(201)사
이의 중간에 배치되는 복수의 수직방향 서포트(202)(203)들과, 상기 수직방향의 지지대(201)들 및 서포트(202)(203
)들을 횡방향으로 연결고정시켜 지지하는 횡방향의 중간 보조 서포트(204)(205)들 및 상부 보조 서포트(206)(207)들
의 조합구성으로 이루어진, 전체적으로 사각 틀체 형태의 몸체를 가지도록 하여 구성되어 있고, 동 제2 프레임(200b)
몸체의 상부에는 적정의 받침용 강판(208)이 용접고정되어 있다. 이와 같이 구성된 제2 프레임(200b)에 있어서 도면
상 전후방향으로 대향한 한 조의 서포트(202) 내측에는 실린더로드(231)를 가진 유압실린더(230)가 예컨대 복수의
고정 볼트(209)들을 사용하여 설치고정된다.
상기 제2 프레임(200b)의 상부에는 후술하는 제1 프레임(200a)의 하부로 돌출형성된 키(222)(223)(224)들이 삽착
고정되어지는 키 홈(210)(211)(212)들이 형성되어 있고, 또 유압실린더(230)가 설치된 부위에 있어서는 동 유압실린
더(230)의 실린더로드(231)의 운동을 안내하기 위한 가이드 홀(213)들이 마련되어 있다.
도3은 코일수용부(100)의 상세 구성을 보인 것인데, 여기에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코일수용부(100)는 사각통 형태
의 하부 함체(110)와, 이 함체(110)의 상부를 개폐하도록 함체(110) 상부에 설치된 커버(120)를 포함하는 구성으로
되어 있고, 상기 함체(110)의 내부 바닥상에는 후술하는 바와 같은 코일받침대(130)가 설치구비된다.
상기 코일수용부(100)에 있어서 커버(120)는 도시된 예와 같은 좌우 한쌍의 커버(120)가 좌우로 슬라이드 이동되면
서 함체(110)의 상부를 개방하거나 폐쇄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지며, 이러한 커버(120)의 작동을 위해 상기 각 커버(12
0)의 측면부 적소에는 한 쌍으로 이루어진 V자형 커버작동 아암(140)들의 각 상단부가 축핀(150)으로 연결설치되고,
상기 아암(140)들의 하단부는 하나의 링크핀(160)에 함께 회전가능하게 구속설치되며, 이와 같이 아암(140)들의 하
단부를 구속설치한 링크핀(160)의 외측으로 연장돌출된 부위는 후술하는 제1 프레임(200a)측의 승강 플레이트(234)
에 연결설치되어진다. 또, 상기 커버(120)들의 측면 상부에는 후술하는 제1 프레임(200a)측의 가이드핀 홀(232)에
삽재 안내되면서 커버(120)의 슬라이드 이동을 안내하기 위한 가이드핀(170)들이 돌출형성된다.
도4는 상기 코일수용부(100)의 내부 바닥상에는 설치구비되는 코일받침대(130)의 일 구성례를 보여준다. 상기 코일
받침대(130)는 수평 지지벽부(131a)와 이 수평 지지벽부(131a)의 양단에 형성된 수직 지지벽부(131b)들로 이루어진
고정판(131)을 가지는데, 이 고정판(131)상에는 운반대상 코일 하부의 일측과 타측을 적합하게 받쳐 지지하기 위한
복수의 받침구(132)들이 예컨대 도시된 형태로 설치구비된다. 상기 받침구(132)들은 모두 동일한 형상모양 및 크기
의 몸체를 가지고 고정판(131)상의 일측과 타측에 각각 같은 개수씩 도면상 전후방향으로(운반대상 코일의 폭방향으
로) 나란히 연접배치된다. 도4의 구성례에 있어서 상기 각 받침구(132)는 코일의 하부를 받쳐 지지하기 위한, 바람직
하게는 코일의 곡면형상에 상응하는 곡면 형상의 받침부(133)가 일측에 형성된 몸체에 수직방향의 가이드핀(134)과
장공(135)을 형성구비한 구성으로 되어 있으며, 각 받침구(132)의 가이드핀(134)이 고정판(131)의 수평 지지벽부(1
31a)상에 형성되어 있는 가이드핀 홀(136)에 상하 이동가능하게 끼워지고 각 받침구(132) 몸체와 상기 고정판(131)
의 수평 지지벽부(131a) 사이에는 탄발 스프링(137)이 개재 설치되는, 그러한 상태로 고정판(131)상에 설치된다. 이
와 같이 받침구(132)들이 설치된 고정판(131)의 양측 수직 지지벽부(131b) 사이에는 긴 고정핀(138)이 상기 각 받침
구(132)의 장공(135)을 관통하여 수평으로 연결설치됨으로써 상기 각 받침구(132)들이 제한된 위치를 이탈함이 없이
각각 제자리에서 상하방향으로 탄발 이동될 수 있도록 하여 준다.
도5, 도6은 상기 코일받침대(130)의 다른 가능한 구성례를 보인 것인데, 이 경우는 고정판(131) 상기 설치되는 받침
구(132) 자체가 탄성변위가 가능한 탄성체로 구성되고, 상기 각 받침구(132)에 있어서 코일이 접촉 지지되는 받침부(
133)에는 장기간의 코일운송과정에서 코일의 무게에 의한 눌러 붙음을 방지할 수 있는 천 등의 재질로 이루어진 표면
재(139)가 부착제공되어 있는 경우를 나타낸 것이다.
상기 도4, 또는 도5, 도6에 예시된 코일받침대(130)에 있어서 각 받침구(132)상의 코일이 접촉 지지되는 받침부(133
)는 곡면 또는 평면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또, 상기 각 받침구(132)들의 개수는 취급대상 코일의 규격에 따라 적정 개
수로 설정될 수 있으며, 경우에 따라서는 일체형으로도 제작설치가 가능하다.
도7은 상기 프레임부(200)에 있어서 코일수용부(100)가 내측에 설치지지되는 제1 프레임(200a)의 상세 구성을 보여
준다.
여기서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제1 프레임(200a)은 앞에서 설명한 제2 프레임(200b)에 상응하는 사각 틀체 형태의
몸체를 이루고 있는데, 구체적으로 몸체의 사방 모서리부에 위치하는 복수의 수직방향 지지대(214)들과, 도면상 전방
의 두 지지대(214)사이 및 후방의 두 지지대(214)사이의 중간에 위치하는 복수의 수직방향 서포트(215)들과, 상기 지
지대(214)들 및 서포트(215)들을 상, 중, 하부에서 횡방향으로 연결지지하는 횡방향의 상부 보조 서포트(216)(217)
와 중간 보조 서포트(218) 및 하부 보조 서포트(219)(220)들의 조합구성으로 이루어져 있고, 이와 같이 된 프레임의
하부에는 전술한 코일수용부(100)가 안착 고정되는 받침용 강판(221)이 용접고정되어 있으며, 그 하방으로는 전술한
제2 프레임(200b)상의 키 홀(210)(211)(212)들이나 컨테이너들의 적치 이동시 이와 동일한 다른 컨테이너 프레임상
의 키 홀들에 유동없이 삽착되어져서, 적치된 컨테이너들의 유동이나 이탈을 방지하는 키(222)(223)(224)들이 돌출
형성되어 있다. 이러한 이유로 상기 제1 프레임(200a)의 상부 적소에는 이와 동일하게 생긴 다른 컨테이너 프레임 하
부의 키들이 유동없이 삽착될 수 있는 키 홀(225)(226)(227)들이 마련되어 있다. 또한, 상기 제1 프레임(200a)의 상
단부 외측면의 복수개소에는 크레인 등을 사용한 이동시 지그를 쉽게 삽입하여 크레인의 사용이 용이하게 이루어지
도록 하여 주는 복수의 홈(228)(229)들이 마련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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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상기 제1 프레임(200a)의 상단부 내측면 적소에는 전술한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에 돌출형성되어 있는
가이드핀(170)들이 삽재안내되어 커버(120)의 횡방향 슬라이드 이동을 안내지지하는 가이드핀 홀(232)들이 형성되
어 있다.
나아가서, 위와 같이 구성된 제1 프레임(200a)에 있어서, 전술한 제2 프레임(200b)의 유압실린더(230) 설치위치와
상응하는 위치의 서포트(215) 내측에는 수직방향의 안내축(233)이 설치되고, 이 안내축(233)상에는 승강 플레이트(2
34)가 상기 안내축(233)을 따른 상하방향으로의 승강이동이 자유롭게, 그리고 스프링(235)에 의한 하향 탄발력을 받
고 있도록 하여 설치된다. 상기 승강 플레이트(234)의 프레임 내측 단부에는 전술한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에
연결되어 있는 커버작동 아암(140)들의 하단부를 구속하고 있는 링크핀(160)의 연장단부가 연결고정되어지며, 이와
같이 승강 플레이트(234)가 설치된 아래쪽에는 가이드홀(236)이 마련되어 이를 통해 전술한 유압실린더(230)의 실
린더로드(231)가 상승하여 상기 승강 플레이트(234)의 하면에 작용하도록 되어 있다.
도8은 상기 제2 프레임(200b)상에 설치된 유압실린더(230)와, 상기 제1 프레임(200a)상에 설치된 승강 플레이트(23
4)에 연결설치되는 링크핀(160) 및 이에 연결설치된 커버작동 아암(140)들, 그리고 상기 아암(140)들에 연결설치된
코일수용부 커버(120)들의 상호 작동관계를 보인 것인데, 이 중 a는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폐쇄되어 있는 상
태를, b는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가 개방되어 있는 상태를 각각 보여 준다.
작용에 있어서, 에컨대 도1, 도3, 또는 도8의 a와 같이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가 닫혀 있는 상태에서 제2 프레
임(200b)에 설치되어 있는 유압실린더(230)가 작동하면 동 유압실린더(230)의 실린더로드(231)가 제2 프레임(200b
)상의 가이드홀(213) 및 제1 프레임(200a)상의 가이드 홀(236)을 차례로 거쳐 상승하게 된다.
이와 같이 상승작동되는 실린더로드(231)는 승강 플레이트(234)의 하면에 작용하여 이 승강 플레이트(234)를 스프
링(235)의 탄발력을 거슬러 위로 밀어 올리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승강 플레이트(234)에 연결고정되어 있는 링크핀
(160)이 따라 상승하면서 이 링크핀(160)에 하단부가 연결구속되어 있는 커버작동 아암(140)들을 도8의 a에서 b와
같은 상태로 작동시켜 주게 된다.
이와 같이 커버작동 아암(140)들이 도면상 좌우로 벌어져 작동되면 이 아암(140)들의 상단부에 각각 축핀(150)으로
연결설치되어 있는 커버(120)들이 좌우로 슬라이드 이동되면서 열리게 되고, 이때 상기 커버(120)의 측면부 가이드
핀(170)들이 프레임(200a)상의 가이드핀 홀(232)들을 따라 안내이동되면서 커버(120)의 개폐동작이 정해진 궤적과
정해진 위치범위내에서 안정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여 준다.
이와 같이 하여 커버(120)가 열리면 크레인 리프트와 같은 수단을 통해 이동되어온 코일이 코일수용부(100)내로 삽
입되어지고, 삽입된 코일은 상기 코일수용부(100)의 내부 바닥에 설치되어 있는 코일받침대(130)상의 받침구(132)들
에 의해 코일 하부가 받쳐져 지지되면서 안착된다.
이때, 상기 코일받침대(130)상의 받침구(132)들중 코일 하부에 접한 받침구(132)들은 그 코일의 중량에 의해 눌리어
져 그 코일과의 접촉면이 하방으로 탄성변위된 상태로 코일을 받쳐 지지하게 되고, 코일에 접하지 않은 외측의 나머지
받침구(132)들은 원래의 위치를 그대로 유지하여 그 코일측 내측면이 코일의 양 측면부를 잡아 지지해 주게 되며, 이
러한 받침구(132)들의 작용에 의해 운송중의 전후좌우 흔들림에도 코일이 보다 안정적으로 고정지지되어서 종전에
이러한 중량체의 코일 이송중에 빈발하였던 코일의 손상 및 안전사고의 발생을 크게 줄일 수가 있다.
상기와 같이 코일받침대(130)상에 코일이 안착되고 나면 이 코일을 이동시켜 온 크레인 리프트가 코일로부터 분리되
어 코일수용부(100) 위로 빠져 나가게 된다.
이어서, 유입실린더(230)의 실린더로드(231)가 하강작동하고, 이에 따라 스프링(235)의 하향 탄발력을 받고 있던 승
강 플레이트(234)가 하강하면서 이에 구속되어 있는 링크핀(160)을 하강시켜 주게 되고, 이에 따라 커버작동 아암(14
0)들 및 커버(120)들이 앞에서 설명한 바와 반대방향으로 클로스 작동되면서 커버(120)의 폐쇄가 이루어지게 되며,
이와 같이 커버(120)를 폐쇄한 상태에서 코일의 육송, 또는 해송 등의 운송을 위한 작업을 행한다.
상술한 실시예에 있어서는 프레임부(200)가 코일수용부(100)를 설치지지하는 제1 프레임(200a)과, 코일수용부 커버
(120)의 개폐작동을 위한 구동원으로서의 유압실린더(230)를 설치지지하는 제2 프레임(200b)으로 분리구성되어 있
는데, 이는 예컨대 필요에 따라서는 커버개폐 구동원이 있는 제2 프레임(200b)을 코일 공급처나 수요처에 비치해두
고 실제 코일을 수용지지한 코일수용부(100)가 있는 제1 프레임(200a)만 코일 공급처로부터 수요처로 운반취급하도
록 하는 것과 같은 선택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한 것이며, 설계조건이나 사용상의 조건등에 따라서는 상기 제1 및 제2
프레임(200a)(200b)을 일체로 형성구비한 프레임부(200)를 가지는 형태로 장치를 구성할 수도 있음은 물론이다.
도9, 도10은 본 발명의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구성을 보여 주는데, 도9는 동 장치의 코일수용
부 커버(120)가 닫힌 상태를, 도10은 상기 커버(120)가 열린 상태를 각각 도시한 것이다. 이 실시예는 개폐가능한 커
버(120)를 가진 코일수용부(100)와 상기 코일수용부(100)를 내측에 설치지지하는 프레임부(200)로 이루어진 컨테이
너 장치의 기본 구성은 전술한 실시예와 동일하거나 동일범주내에 있고, 다만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를 개폐
시키는 수단이 앞서 든 실시예와 다르게 되어 있다.
즉, 상기 도9, 도10의 실시예에 있어서는 코일수용부 커버(120)를 개폐작동시키기 위한 구동원으로서 전기 모터(240
)가 프레임부(200)의 하부 적소에 마련되어 있고, 상기 모터(240)에 의해 회전작동되는 피니언기어(241)와 이 피니
언기어(241)에 치합설치되어 상하방향으로 승강작동되는 래크기어(242)가 프레임(200)에 도시된 양태로 설치구비
되어 있으며, 상기 래크기어(242) 상부에는 상기 래크기어(242)에 의해 상승되거나 스프링(243)의 하향 탄발력에 의
해 하강 이동되는 승강 플레이트(244)가 안내축(245)상에 동 안내축(245)를 따른 상하 이동이 자유롭게 설치되어 있
다. 상기 승강 플레이트(244)는 전술한 실시예의 승강 플레이트(234)와 동일한 취지로 설치구성된 것으로 이 승강 플
레이트(244)와 커버(120) 사이에는 전술한 실시예의 커버작동 아암(140)들과 마찬가지의 커버작용 아암(246)들이
연결설치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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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실시예의 작동을 설명해 보면, 도9과 같이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닫힌 상태에서 모터(240)의 작동으로 피니
언기어(241)가 일측으로 회전하면 이에 치 합되어 있는 래크기어(242)가 위로 상승 이동하게 되고, 이와 같이 상승하
는 래크기어(242)는 승강 플레이트(244)를 위로 밀어 올려 주게 되어서 이 승강 플레이트(244)와 커버(120) 사이에
연결설치되어 있는 아암(246)들의 작동으로 상기 커버(120)가 도10의 상태와 같이 개방작동되어진다. 이와 같이 커
버(120)를 개방작동시켜 필요한 작업을 완료한 후 모터(240) 및 피니언기어(241)를 반대방향으로 회전작동시키면
래크기어(242)가 하강하게 되고 이에 따라 승강 플레이트(244)가 스프링(243)의 하향 탄발력으로 하강 이동하게 되
어서 상기 커버(120)가 도9의 상태로 다시 닫히게 된다.
도11, 도12는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구성을 보여 주는데, 동 실시예의 장치는 다
른 것은 전술한 도7, 도8의 실시예와 동일 유사하고, 이와 다른 점은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의 개폐작동이 원호
상의 궤적을 따라 이루어지도록 설치구성되어 있다는 것이다.
즉, 상기 도11, 도12의 실시예에 있어서는 프레임부(200)의 측면부에 원호상의 가이드핀 홀(247)이 마련되어 이에
커버(120)로부터의 가이드핀(248)이 삽입내재되고 이 프레임부(200) 측면부의 다른 쪽에는 한 쌍의 지지부(249)와
안내축(250)을 가진 승강 플레이트(251)가 상하 정해진 거리범위내에서 이동가능하게, 그리고 스프링(252)에 의한
하향 탄발력을 받고 있도록 하여 설치된다. 상기 승강 플레이트(251)의 지지부(249)들과 커버(120) 사이에는 장공(2
53)을 가진 한 쌍의 커버작동 아암(254)들이 X자 형태로 서로 교차된 상태로, 그리고 그 교차지점이 축핀(255)에 의
해 구속된 형태로 연결설치된다. 이와 같이 설치된 승강 플레이 트(251)의 하방에는 도9, 도10의 실시예에서와 같이
모터(256)에 의해 회전작동하는 피니언기어(257)와 동 피니언기어(257)에 치합설치되어 상하로 승강작동하는 래크
기어(258)가 설치 구비되어 있다.
상기 실시예의 작동을 설명해 보면, 도11와 같이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닫힌 상태에서 모터(256) 및 피니언기어(2
57)의 작동으로 래크기어(258)가 상승 이동하면 이 래크기어(258)는 상기 승강 플레이트(251)를 위로 밀어 올리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승강 플레이트(251)상의 지지부(249)에 연결설치되어 있는 아암(254)들이 도12의 상태로 회동
되어 가면서 그 단부가 가이드 핀 홀(247)을 따라 원호상의 궤적을 그리면서 움직이게 되고, 이에 따라 상기 아암(25
4)들의 단부에 연결설치되어 있는 커버(120)가 프레임부(200) 내측에서 원호상의 궤적을 따라 슬라이드 이동되면서
도12의 상태로 열리게 된다. 이와 같이 커버(120)를 개방작동시킨 후 모터(256) 및 피니언기어(257)를 반대로 작동
시켜 래크기어(258)를 하강시키면 승강 플레이트(251)가 스프링(252)의 하향 탄발력으로 하강되면서 상기 아암(254
)들이 반대방향으로 회동됨으로써 커버(120)가 도11의 상태로 다시 닫히게 된다.
나아가서, 도13, 도14는 본 발명의 또 다른 가능한 실시예에 따른 컨테이너 장치의 구성을 보인 것인데, 동 실시예의
장치는 다른 기본적인 구성은 전술한 실시예들과 동일유사하고, 다만 코일수용부 커버(120)의 개폐동작과 그 커버작
동 수단(259)들의 구성이 다소 다르게 되어 있으며, 이 중 도13은 커버(120)가 닫힌 상태를, 도14는 커버(120)가 열
린 상태를 각각 나타낸다.
기타, 본 발명에 따른 장치에 있어서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의 개폐작동 은 도15, 도16의 예와 같은 구성으로도
이루어질 수 있으며, 동 실시예에 있어서는 커버(120)의 폐쇄작동이 안내축(260)에 설치된 스프링(261)의 힘으로 이
루어지고, 상기 커버(120)의 개방작동은 도시된 예와 같은 링크기구(262)(263)들의 조합작동을 통해 이루어지도록
되어 있다.
상술한 실시예들에 있어서 코일수용부(100)의 내부 바닥에는 도4 또는 도5, 도6을 통해 설명된 바와 같은 구성의 코
일받침대(130)가 공통적으로 설치구비되며, 코일수용부 커버(120)의 서로 마주 보는 접촉부위에는 적정의 실링수단
이 부가제공될 수 있다.
또, 프레임부(200)의 적소에는 코일수용부 커버(120)를 개폐작동시키는 구동원에 전원을 연결하기 위한 전원연결부
와 상기 구동원의 조작을 위한 조작수단들이 마련될 수 있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은 상술한 바와 같은 구성, 작용에 의해 다음과 같은 효과들을 제공한다.
첫째, 커버(120)를 개폐시켜 코일을 코일수용부(100)내에 안전하게 수납시키거나 코일수용부(100)로부터 인출시킬
수 있으므로 코일의 수납 인출 취급이 단순하고 신속히 이루어진다.
둘째, 상술한 코일수용부(100)의 사용으로 종전과 같은 방수용 종이포장 및 금속박판포장의 이중포장이 필요없고 방
수용 종이포장만으로 코일 포장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으므로 코일 포장에 소요되는 작업공정 및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셋째, 코일이 코일수용부(100)내에 안정적으로 수납된 상태로 선적, 하역, 운송이 이루어지므로 우천시에도 코일에
녹이 발생하지 않고 또 운송중 손상발생의 염려가 적다.
넷째, 종래에 코일 적재시 사용되어온 별도의 스토퍼나 로프의 설치가 필요없어 작업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화물선을 사용한 코일의 선적 운송도중 거친 파도에 의한 롤링 및 피칭 등의 조건하에서도 코일의 적치상태
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 코일 손상이나 안전사고 발생의 문제가 없는 효과가 있다.
여섯째, 코일 운송을 위하여 특별하게 제작된 운송장비가 필요없이 일상적으로 쓰이는 컨테이너 취급용 장비만으로
코일의 적재 및 이송이 가능하고 또 코일의 적재효율 및 운송능률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57) 청구의 범위
등록특허 10-040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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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내부에 운반대상 금속 스트립 코일을 수용하는 함체(110)와, 상기 함체(110)의 상부를 개폐하도록 함체(110) 상부에
설치된 커버(120)와, 상기 함체(110)의 내부바닥상에 코일을 전후좌우 유동없이 받쳐 지지하도록 설치된 코일받침대
(130)로 이루어진 코일수용부(100)와,
상기 코일수용부(100)를 내측에 설치지지하고, 상기 코일수용부(100)의 커버(120)를 개폐하기 위한 수단들이 그 적
소에 마련되어 있으며, 서로 전후좌우방향으로 연접배치되거나 상하방향으로 유동없이 적치고정될 수 있는 사각 틀체
형태의 몸체를 가진 프레임부(200)를 포함하는 구성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횡방향으로 슬라이드 이동되어 개폐되도록 설치되어 있고, 이 커버(1
20)의 개폐작동을 위한 수단들이 프레임부(200)에 설치된 실린더로드(231)를 가진 유압실린더(230)와, 상기 유압실
린더(230)에 의해 안내축(233)을 따라 상하로 승강작동되는 승강 플레이트(234)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234)를 하향
탄발시키도록 상기 안내축(233)상에 배치된 스프링(235)과, 상기 승강 플레이트(234)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
트(234) 및 상기 커버(120)사이에 연결설치된 커버작동 아암(140)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
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횡방향으로 슬라이드 이동되어 개폐되도록 설치되어 있고, 이 커버(1
20)의 개폐작동을 위한 수단들이 프레임부(200)에 설치된 전기 모터(240)와, 상기 모터(240)에 의해 회전작동되는
피니언기어(241)와, 상기 피니언기어(241)에 치합설치된 래크기어(242)와, 상기 래크기어(242)에 의해 안내축(245)
을 따라 상하로 승강작동되도록 설치된 승강 플레이트(244)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244)를 하향 탄발시키도록 상기
안내축(245)상에 설치된 스프링(243)과, 상기 승강 플레이트(244)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트(244) 및 상기 커
버(120) 사이에 연결설치된 커버작동 아암(246)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
테이너 장치.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코일수용부 커버(120)가 원호상의 방향을 따라 이동되어 개폐되도록 설치되어 있고, 이 커버(1
20)의 개폐작동을 위한 수단들이 프레임부(200)에 설치된 전기 모터(256)와, 상기 모터(256)에 의해 회전작동되는
피니언기어(257)와, 상기 피니언기어(257)에 치합설치된 래크기어(258)와, 상기 래크기어(258)에 의해 안내축(250)
을 따라 상하로 승강작동되도록 설치된 승강 플레이트(251)와, 상기 승강 플레이트(251)를 하향 탄발시키도록 안내
축(250)상에 설치된 스프링(252)과, 상기 승강 플레이트(251)와 연동되도록 이 승강 플레이트(251) 및 상기 커버(12
0)사이에 연결설치된 커버작동 아암(254)들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코일받침대(130)가 고정판(131)과, 상기 고정판(131)상에 각각 상하방향으로 탄성변위가 가능
하게 하여 코일의 폭방향으로 서로 연접배치되어 설치된 복수의 받침구(132)들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는
것을 특 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청구항 6.
제5항에 있어서, 상기 받침구(132)에 코일이 받쳐져 지지되는 받침부(133)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받침부(133)에 코
일의 눌러 붙음을 방지하는 표면재(139)가 부착제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금속 스트립 코일 운반용 컨테이너
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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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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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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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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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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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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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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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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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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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9
도면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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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1
도면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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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3
등록특허 10-040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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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4
등록특허 10-04062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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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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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