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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A ENGINE MOTOR CONTROL SYSTEM FOR ELECTRICAL DRIVING CRAN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28. 17:05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0년05월17일
(11) 등록번호 10-0958217
(24) 등록일자 2010년05월07일
(51) Int. Cl.

B66C 13/22 (2006.01) B66C 13/18 (2006.01)
(21) 출원번호 10-2008-0037730
(22) 출원일자 2008년04월23일
심사청구일자 2008년04월23일
(65) 공개번호 10-2009-0112054
(43) 공개일자 2009년10월2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KR100822816 B1
JP2006246631 A
KR1020040080170 A
KR1020080024889 A
(73) 특허권자
황대연
인천 계양구 작전동 72-2 한아름아파트 915
(72) 발명자
황대연
인천 계양구 작전동 72-2 한아름아파트 915
(74) 대리인
배용철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심사관 : 박영근
(54)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
(57) 요 약
본 발명은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에 관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하면, 전원공급부(110); 상기 전원공급
부(110)에 연결되어서 전원공급을 단속하는 전원스위치(112);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1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switching on)하는 제1 마그넷스위치(121);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에 연결되
어서, 엔진모터(150)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리액터(130);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2 제어
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하는 제2 마그넷스위치(122);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의 스위칭 온(switching on)
동작 후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절체되는 시간을 설정하는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 상기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에 의해서 설정된 시간을 계수하여 설정된 시간에 도달하면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출력하는 타이
머(172); 전원이 공급되면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제1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
의 스위칭을 제어하고, 상기 타이머(172)로부터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에는 제1 제어신호의 출력을
차단함과 동시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제2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제2 마그넷스위치(122)의 스위칭을 제
어하는 마이컴(140); 및 상기 리액터(130) 및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 연결되고,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상기 리액터(130)를 통과한 전류에 의해서 저속회전하고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정상회전하여 유압펌프(160)를 구동하는 엔진모터(15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
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하면, 유압의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제어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는 이점이 있
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095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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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전기에 의해서 구동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에 있어서:
전원공급부(110);
상기 전원공급부(110)에 연결되어서 전원공급을 단속하는 전원스위치(112);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1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switching on)하는 제1 마그넷스
위치(121);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에 연결되어서, 엔진모터(150)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리액터(130);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2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하는 제2 마그넷스위치(122);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의 스위칭 온(switching on) 동작 후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절체되는 시
간을 설정하는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
상기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에 의해서 설정된 시간을 계수하여 설정된 시간에 도달하면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출력하는 타이머(172);
전원이 공급되면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제1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의 스위칭
을 제어하고, 상기 타이머(172)로부터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에는 제1 제어신호의 출력을 차단함과
동시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제2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제2 마그넷스위치(122)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마
이컴(140); 및
상기 리액터(130) 및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 연결되고,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
는 상기 리액터(130)를 통과한 전류에 의해서 저속회전하고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
에는 정상회전하여 유압펌프(160)를 구동하는 엔진모터(15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 크
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유압펌프(160)에 연결된 유압라인(161)에 구비되어서 유압라인의 온도를 검출하는 유압온도센서(162); 및
상기 유압펌프(160)에 연결된 유압라인(161)의 기준유압온도를 설정하는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가 더 포함
되어서 구성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에 의해서 설정된 기준유압온도를 내부 저장부에
저장하며, 상기 유압온도센서(162)로부터 수신한 현재의 유압라인의 온도와 상기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에
의해서 설정된 기준유압온도를 비교하여, 현재의 유압라인의 온도가 기준유압온도보다 큰 경우에는 상기 제2 마
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
장치.
청구항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엔진모터(150)가 저속회전 상태에 있는 경우에 정상회전으로 구동하기 위한 가속명령을 입력하는 가속스위
치(192); 및
상기 엔진모터(150)가 정상회전 상태에 있는 경우에 저속회전으로 구동하기 위한 감속명령을 입력하는 감속스위
등록특허 10-095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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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191)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가속스위치(192)로부터 가속명령을 수신하는 경우에는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에
서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절체 제어하고, 상기 감속스위치(191)로부터 감속명령을 수신하는 경우에는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
터 제어장치.
청구항 4
청구항 3에 있어서,
전동 크레인의 운전석에 운전자의 착석 유무를 감지하여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이탈한 경우에는 운전자이탈신호
를 출력하고 운전자가 다시 운전석으로 복귀한 경우에는 운전자복귀신호를 출력하는 운전자감지센서(185)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이탈신호를 수신한 경우에는 상기 제2 마그넷스위
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
청구항 5
청구항 4에 있어서,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이탈한 후 운전석으로 복귀하기 위한 운전자 복귀시간을 설정하는 복귀시간설정부(182)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이탈신호를 수신한 경우 상기 복귀시간설정부(18
2)에 의해서 설정된 운전자 복귀시간 경과시점까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복귀신호의 출력이
없는 경우에는 상기 전원스위치를 스위칭 오프(switching off)하기 위한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전원스위치(112)
로 출력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전동 크레인에 관한 것으로, 특히 엔진모터의 초기 구동에서 정상 구동으로 변환하는 시간을 사용자[0001]
가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유압의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제어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건축 작업이나 건축물의 분쇄 작업 그리고 기계장치를 통한 처리 작업을 수행함에 있어서는 필연적[0002]
으로 불필요한 폐기물이 발생된다.
이러한 폐기물들은 환경 오염을 초래하는 것은 물론이고, 분리 수거의 필요성으로 인하여 일정한 장소에 다량으[0003]
로 집하(集荷) 시킨뒤, 어느정도 저장된 상태에서 폐기물 처리장치를 통해 운반수단 예컨대 트럭등에 옮겨 실은
뒤 후 처리공정인 분리 수거를 위한 장소 또는 매립(埋立) 시키기 위한 장소로 운반하는 것이 통상적인 폐기물
처리 방법이다.
상술한 운반수단으로 폐기물을 옮겨 실기 위한 처리장치로써는 통상적으로 크레인(crane)이 사용되어지는 바,[0004]
즉, 크레인 상에 문어발 형태의 척을 마련한뒤, 크레인의 회동 동작과 척의 반복적인 동작을 통해 폐기물을 운
반수단 즉, 트럭에 옮겨 싣는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크레인을 통한 폐기물의 처리 방법에 있어서는 크레인을 작동시키고, 문어발 형상의 척을 연동[0005]
시키기 위한 작동원 즉, 동력원이 경유에 의해 구동되는 엔진을 사용하게 되는바, 환경오염을 초래할 뿐만 아니
등록특허 10-095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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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 경유값 상승에 따른 폐기물 처리 비용의 상승을 초래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발명으로서, 한정된 지역에 적합한 크레인의 사용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동력원[0006]
을 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모터를 사용함으로써 폐기물 처리 비용의 절감을 도모할 수 있고, 환경오염의 문제점
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장치가 본원발명의 출원인에 의해서 출원되어 특허된 등록특허 제0730310호의 "폐기
물 처리장치"가 있다.
도 1에는 종래기술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전체적인 구성도가 도시되어 있다.[0007]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기술에 의한 전동 크레인은, 다리부(11)를 중심으로 하여 회동 가능한[0008]
본체(12)와, 이 본체(12)를 중심으로 관절 연결되어 소정각도 경사조절 가능하게 설치된 축부(13)와, 이 축부
(13)의 일단에 문어발 형상으로 마련되어 내측으로 오므려지는 동작을 통해 폐기물(1)을 감싸는 척부(14)로 이
루어진 크레인(10)과, 상기 크레인(10)의 일측에 마련되며, 전기에 의해 구동되는 엔진모터(20)와, 상기 엔진모
터(20) 상에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구동원 전기 공급수단(30)을 포함하여 구성되고, 상기 전기 공급수단(30)에
는 송전소로부터의 전압을 변압하여 공급하기 위한 변압기(31)가 구비되어 있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 기술에 의한 전동 크레인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었다.[0009]
전원이 공급되면 엔진모터(20)가 급가속으로 회전하고 그로 인하여 엔진모터(20)의 소손의 문제가 발생하고, 유[0010]
압펌프가 급가속으로 인하여 슬리브(미도시)와 피스톤(미도시)에 스크레치가 생기고 그로 인하여 유압펌프의 수
명이 급속도로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또한 엔진모터의 급가속으로 인하여 유압펌프의 압력이 급상승하면 유량의 순환계통에서 호스가 약해져 절곡된[0011]
부분이 쉽게 소손이 되고 또한 스틸 파이프와 스틸 파이프 사이를 연결하여 주는 일반 고압 호스가 쉽게 이탈을
하게 되어 순간적으로 유량이 밖으로 유출되어 토양을 오염시키는 사고가 발생한다.
그리고, 이러한 엔진모터(20)의 급가속으로 인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서 리액터를 이용한 모터기동을 고려할[0012]
수 있으나, 기존의 리액터를 이용한 모터기동장치는, 모터회전을 위해서 힘을 보상해주는 역할에 머물러 있는
실정이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종래 기술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창작된 것으로 본 발명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0013]
진모터 제어장치의 목적은, 엔진모터의 초기 구동 회전수를 제어하여 부드럽게 시작하여 정상회전으로 도달할
수 있도록 하되, 엔진모터의 초기 구동에서 정상 구동으로 변환하는 시간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도록 하여 유
압의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제어시스템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
어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다른 목적은, 유압펌프에 연결된 유압라인의 유압온도에 연[0014]
동하여 엔진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할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를 제공
하는 데 있다.
본 발명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또 다른 목적은, 가속스위치와 감속스위치의 구성에 의해서[0015]
현재의 엔진모터의 동작상태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원하는 회전수로 즉각 엔진모터를 구동할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또 다른 목적은, 운전자감지센서의 구성에 의해서 운전자가[0016]
운전석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엔진모터의 회전을 감속시킬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
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본 발명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또 다른 목적은, 운전자감지센서와 복귀시간설정부의 구성[0017]
에 의해서, 운전자가 운전석을 이탈한 경우 설정 시간이 경과하여도 복귀하지 않는 경우에는 전체의 운전을 종
료할 수 있도록 하기에 적당하도록 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를 제공하는 데 있다.
등록특허 10-095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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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제 해결수단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인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전기에 의해서 구동되는 전[0018]
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에 있어서, 전원공급부; 상기 전원공급부에 연결되어서 전원공급을 단속하는 전
원스위치; 상기 전원스위치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1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switching on)하는 제1 마
그넷스위치;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에 연결되어서, 엔진모터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리액터; 상기 전원스위치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2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위칭 온하는 제2 마그넷스위치;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의 스위칭
온(switching on) 동작 후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로 절체되는 시간을 설정하는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 상기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에 의해서 설정된 시간을 계수하여 설정된 시간에 도달하면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출력하는
타이머; 전원이 공급되면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로 제1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의 스위칭을
제어하고, 상기 타이머로부터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수신하는 경우에는 제1 제어신호의 출력을 차단함과 동시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로 제2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제2 마그넷스위치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마이컴; 및 상기 리
액터 및 제2 마그넷스위치에 연결되고,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상기 리액터를 통과한
전류에 의해서 저속회전하고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정상회전하여 유압펌프를 구동하
는 엔진모터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효 과
상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인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다음과 같은 효과가 있다.[0019]
첫째, 리액터와 복수의 마그넷스위치와 마이컴과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와 타이머의 구성에 의해서, 엔진모터의[0020]
초기 구동 회전수를 제어하여 부드럽게 시작하여 정상회전으로 도달할 수 있으며, 엔진모터의 초기 구동에서 정
상 구동으로 변환하는 시간을 사용자가 설정할 수 있어서 유압의 조건에 부합하는 최적의 엔진모터 제어시스템
을 제공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그 결과 에너지를 절감하고 동시에 엔진모터 기타 전동 크레인의 구성 부품을 보호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0021]
둘째, 유압펌프에 구비된 유압온도센서의 구성에 의해서, 유압펌프에 연결된 유압라인의 유압온도에 연동하여[0022]
엔진모터의 회전수를 제어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셋째, 가속스위치와 감속스위치의 구성에 의해서 현재의 엔진모터의 동작상태에 관계없이 운전자가 원하는 회전[0023]
수로 즉각적으로 엔진모터를 구동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넷째, 운전자감지센서의 구성에 의해서 운전자가 운전석을 이탈하는 경우에는 자동으로 엔진모터의 회전을 감속[0024]
시킬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다섯째, 운전자감지센서와 복귀시간설정부의 구성에 의해서, 운전자가 운전석을 이탈하고 설정 시간이 경과하여[0025]
도 복귀하지 않는 경우에는 시스템 전체의 운전을 중단할 수 있어서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다음은 본 발명인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을 기초로 상세하게 설명[0026]
한다.
도 2에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블록 구성도가 도시되어 있다.[0027]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전기에 의해서 구[0028]
동되는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에 있어서, 전원공급부(110)와, 상기 전원공급부(110)에 연결되어서 전
원공급을 단속하는 전원스위치(112)와,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1 제어신호에 의해서 스
위칭 온(switching on)하는 제1 마그넷스위치(121)와,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에 연결되어서, 엔진모터
(150)의 회전수를 감소시키는 리액터(130)와, 상기 전원스위치(112)에 연결되고, 인가되는 제2 제어신호에 의해
서 스위칭 온하는 제2 마그넷스위치(122)와,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의 스위칭 온(switching on) 동작 후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절체되는 시간(즉, 엔진모터(150)가 초기에 저속회전하는 시간으로, 제1 마그넷
스위치(121)가 초기에 스위칭 온(switching on) 상태를 유지하는 시간을 의미한다)을 설정하는 저속회전 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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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정부(171)와, 상기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에 의해서 설정된 시간을 계수하여 설정된 시간에 도달하면 설
정시간완료신호를 출력하는 타이머(172)와, 전원이 공급되면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제1 제어신호를 출
력하여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의 스위칭을 제어하고, 상기 타이머(172)로부터 설정시간완료신호를 수신하
는 경우에는 제1 제어신호의 출력을 차단함과 동시에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제2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제2 마그넷스위치(122)의 스위칭을 제어하는 마이컴(140)과, 상기 리액터(130) 및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 연
결되고,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상기 리액터(130)를 통과한 전류에 의해서 저속
회전하고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가 스위칭 온되는 경우에는 정상회전하여 유압펌프(160)를 구동하는 엔진
모터(150)를 포함하여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그리고,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상기 유압펌프(160)에 연결된 유압라[0029]
인(161)에 구비되어서 유압라인의 온도를 검출하는 유압온도센서(162)와, 상기 유압펌프(160)에 연결된 유압라
인(161)의 기준유압온도를 설정하는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에 의해서 설정된 기준유압온도를 내부 저장부에
저장하며, 상기 유압온도센서(162)로부터 수신한 현재의 유압라인의 온도와 상기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에
의해서 설정된 기준유압온도를 비교하여, 현재의 유압라인의 온도가 기준유압온도보다 높은 경우에는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상기 엔진모터(150)가 저속회전 상태에 있는[0030]
경우에 정상회전으로 구동하기 위한 가속명령을 입력하는 가속스위치(192)와, 상기 엔진모터(150)가 정상회전
상태에 있는 경우에 저속회전으로 구동하기 위한 감속명령을 입력하는 감속스위치(191)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
는 것을 특징으로 하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가속스위치(192)로부터 가속명령을 수신하는 경우에는 상기
제1 마그넷스위치(121)에서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절체 제어하고, 상기 감속스위치(191)로부터 감속명령을
수신하는 경우에는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
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전동 크레인의 운전석에 운전자의 착석 유무[0031]
를 감지하여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이탈한 경우에는 운전자이탈신호를 출력하고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이탈한 후
에 다시 운전석으로 복귀한 경우에는 운전자복귀신호를 출력하는 운전자감지센서(185)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
고, 상기 마이컴(140)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이탈신호를 수신한 경우에는 상기 제2 마그넷
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는, 운전자가 운전석에서 이탈한 후 다시 운전석[0032]
으로 복귀하기 위한 운전자 복귀시간을 설정하는 복귀시간설정부(182)가 더 포함되어서 구성되고, 상기 마이컴
(140)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이탈신호를 수신한 경우 상기 복귀시간설정부(182)에 의해서
설정된 운전자 복귀시간 경과시점까지 상기 운전자감지센서(185)로부터 운전자복귀신호의 출력이 없는 경우에는
상기 전원스위치를 스위칭 오프(switching off)하기 위한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전원스위치(112)로 출력하여 운
전을 중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다음은 상기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인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동작과정에 대하여 기술한다.[0033]
먼저 운전자가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를 통해서 저속회전시간(예컨대 8초)을 입력하고, 복귀시간설정부[0034]
(182)를 통해서 운전자 복귀시간(예컨대 5분)을 입력하면, 마이컴(140)은 상기와 같이 입력되는 값을 내부 저장
부에 저장한다.
이제 전원이 공급되면, 마이컴(140)은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제1 제어신호를 출력하여 제1 마그넷스위치[0035]
(121)를 스위칭 온하여 리액터(130)로 전류가 인가되고 리액터(130)를 통과한 전류는 엔진모터(150)를 저속회전
(예컨대 750rpm)한다.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171)를 통해서 저속회전시간(예컨대 8초)이 경과하면 타이머(172)로부터 설정시간완료신[0036]
호를 수신한 마이컴(140)은 제2 마그넷스위치(122)로 제2 제어신호를 출력하고, 이때 전원공급부(110)에서 공급
된 전류는 제2 마그넷스위치(122)를 거쳐서 곧 바로 엔진모터(150)로 인가되고, 엔진모터(150)는 정상회전(예컨
대 1750rpm)하여 유압펌프(160)를 정상구동시킨다.
유압펌프(160)의 구동중에 유압라인(161)의 온도가 상승하여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181)에 의해서 설정된 온도[0037]
보다 높은 경우, 마이컴(140)은 상기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여 엔진
모터(150)를 저속회전시킨다.
등록특허 10-09582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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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운전자가 운전석으로부터 이탈하면 운전자감지센서(185)는 마이컴(140)으로 운전자이탈신호를[0038]
출력하고, 이를 수신한 마이컴(140)은 제2 마그넷스위치(122)에서 제1 마그넷스위치(121)로 절체 제어하여 엔진
모터(150)를 저속회전시킨다.
또한, 운전자가 이탈한 시간이 복귀시간설정부(182)에 의해서 설정된 시간을 초과하는 경우, 상기 마이컴(140)[0039]
은 제3 제어신호를 상기 전원스위치(112)로 출력하여 전원스위치(112)를 스위칭 오프하여 전체 시스템의 운전을
중단한다.
한편, 운전자는 현재의 엔진모터(150)의 회전상태가 저속회전을 하고 있는 중이라도 정상회전으로 구동하고자[0040]
하는 경우에는 가속스위치(192)에 의해서 엔진모터(150)를 정상회전으로 구동시킬 수 있다.
마찬가지로, 운전자는 감속스위치(191)를 이용하여, 현재 엔진모터(150)가 정상회전 상태에 있는 경우라도 저속[0041]
회전으로 구동할 수 있다.
상기의 본 발명의 실시예는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의 일실시예에 불과하며, 동업계의 통상의 기술자에[0042]
있어서는, 본 발명의 기술적인 사상 내에서 다른 변형된 실시가 가능함은 물론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기술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전체적인 구성도이다.[0043]
도 2는, 본 발명의 일 실시예에 의한 전동 크레인의 엔진모터 제어장치의 블록 구성도이다.[0044]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0045]
110 ; 전원공급부 112 ; 전원스위치[0046]
121 ; 제1 마그넷스위치 122 ; 제2 마그넷스위치[0047]
130 ; 리액터 140 ; 마이컴[0048]
150 ; 엔진모터 160 ; 유압펌프[0049]
161 ; 유압라인 162 ; 유압온도센서[0050]
171 ; 저속회전 시간 설정부 172 ; 타이머[0051]
181 ; 유압라인 온도 설정부 182 ; 복귀시간설정부[0052]
185 ; 운전자감지센서 191 ; 감속스위치[0053]
192 ; 가속스위치[00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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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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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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