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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COVER JIG FOR VEHICLE FUEL FILTER)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3. 31. 13:47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08년08월01일
(11) 등록번호 10-0849704
(24) 등록일자 2008년07월25일
(51) Int. Cl.

F02M 37/22 (2006.01) F02M 37/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94487
(22) 출원일자 2007년09월18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9월18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11037010 A
JP58014916 A
KR100743429 B1
KR1020020016957 A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디엔에이치
충남 아산시 염치읍 염성리 162-10번지
(72) 발명자
강상선
충남 아산시 인주면 밀두리 148번지
(74) 대리인
정회환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심사관 : 유보영
(54)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57) 요 약
본 발명은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관한 것으로, 상세하게는 연료필터의 커버와 버(BURR) 일정 부분을 삽
설하는 것은 통상적인 기술이나, 상기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와 동일 형상화하여 상기 흡입 표출구가 삽설될 수
있게 형성한 개구부와 평면부를 포함하는 커버잡이 및 상기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와 케이스를 가압시 상기 버
(BURR)가 생성되며, 상기 커버잡이와 상기 연료필터의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해 중공부를 형성하고, 상기 버가 일
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TAP)을 포함한 버잡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관한 것이다.
대표도 - 도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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등록특허 10-0849704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연료탱크(Tank)에 넣어둔 연료가 커버와 버 및 케이스로 구성된 연료필터를 통해 연료펌프로 이송함에 있어 연
료필터를 브라켓 내부에 탑재시키며, 상기 브라켓의 상부에 돌출된 후크와 체결하여 상기 연료필터를 고정 장착
하기 위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있어서,
상기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와 동일 형상화하여 상기 흡입 표출구가 삽설될 수 있게 형성한 개구부와 평면부를
포함하는 커버잡이; 및
커버와 케이스를 가압시 상기 버(BURR)가 생성하여 상기 커버와 생성 버를 상기 커버잡이에 삽설하고, 상기 버
생성시 가압 온도의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현의 일단과 타단을 이은 호를 관통시킨 중공부를 형성하고, 상기 버
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TAP)을 형성하는 버잡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탭은,
상기 버 상부가 결합할 수 있게 상기 버잡이의 상부에 라운드 골을 형성하고, 상기 라운드 골에 소정 넓이로 돌
출시킨 돌기부를 포함한 제1 탭; 및
상기 버잡이의 상부에서 관통 중공 홀을 따라 하부까지 "ㄷ" 자형 골을 형성하여 냉각 공기의 순환한 통로 사용
하는 제2 탭;을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청구항 3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중공부는,
상기 커버잡이와 커버가 결합할 수 있게 "D" 자형의 내부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 제1 중공홀부; 및
상기 현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켜 중공 홀로 형성된 제2 중공홀부;로 구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청구항 4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돌기부는,
상기 후크와 상기 버잡이를 체결 고정하기 위해 2 내지 3개의 돌출부를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
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청구항 5
제 2 항 또는 제 4 항에 있어서,
상기 돌기부는,
폭 10mm와 너비 0.8mm로 형성된 돌출부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청구항 6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제1 탭은 상기 라운드 골의 깊이를 1.5mm인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
명 세 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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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명의 상세한 설명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관한 것으로, 자동차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와 동일하게 형상화하여<1>
상기 흡입 표출구가 삽설될 수 있게 형성한 개구부와 평면부를 포함하는 커버잡이 및 상기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와 케이스를 가압시 상기 버(BURR) 가 생성되며, 상기 커버잡이와 상기 연료필터의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해
중공부를 형성하고, 상기 버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TAP)을 포함한 버잡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엔진이 작동하는 데에는 실린더 내에 혼합기를 흡입하거나, 연소 후의 가스를 배출하여야 하는 것으<2>
로, 이러한 것을 흡배기장치라 한다. 특히, 흡기장치는 실린더에 흡입하는 공기중의 먼지 등을 제거하는 에어클
리너 및 각 실린더에 혼합기를 분재하는 흡기 매니폴드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연료탱크(Tank)에 넣어둔 연료가 연료필터를 통해 연료펌프로 이송함에 있어, 종래의 연료필터 커버 지그<3>
는 상기 연료필터의 커버와 버(BURR) 일정 부분을 삽설하여 아구 맞게 형성되므로 냉각 공기가 이동할 수 있는
통로가 없으며, 이로 인하여 커버잡이와 버잡이의 온도 상승을 초래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종래의 연료필터 커버와 케이스를 결합하면서 생기는 버(burr)에 의하여 외부 브라켓이 결합될 때 상기<4>
브라켓의 후크가 밀려 결합되어 완전한 결합이 이루어지지 못하는 문제점이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 하고자하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이와 같은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커버와 케이스의 가압으로 인해 형성<5>
되는 버의 길이를 일정하게 형성하거나 유지시킬 수 있는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를 제공함에 있다.
본 발명의 또 다른 목적은 연료필터의 커버 형상을 유지하므로 인해 연료의 용융 량을 최소화할 수 있는 자동차<6>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를 제공함에 있다.
과제 해결수단
이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는,<7>
연료탱크(Tank)에 넣어둔 연료가 커버와 버 및 케이스로 구성된 연료필터를 통해 연료펌프로 이송함에 있어 연<8>
료필터를 브라켓 내부에 탑재시키며, 상기 브라켓의 상부에 돌출된 후크와 체결하여 상기 연료필터를 고정 장착
하기 위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있어서,
상기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와 동일 형상화하여 상기 흡입 표출구가 삽설될 수 있게 형성한 개구부와 평면부를<9>
포함하는 커버잡이; 및
커버와 케이스를 가압시 상기 버(BURR)가 생성하여 상기 커버와 생성 버를 상기 커버잡이에 삽설하고, 상기 버<10>
생성시 가압 온도의 상승을 방지하기 위해 현의 일단과 타단을 이은 호를 관통시킨 중공부를 형성하고, 상기 버
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TAP)을 형성하는 버잡이;로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탭은, 상기 버 상부가 결합할 수 있게 상기 버잡이의 상부에 라운드 골을 형성하고, 상기 라운드 골에 소<11>
정 넓이로 돌출시킨 돌기부를 포함한 제1 탭; 및
상기 버잡이의 상부에서 관통 중공 홀을 따라 하부까지 "ㄷ" 자형 골을 형성하여 냉각 공기의 순환한 통로 사용<12>
하는 제2 탭을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 중공부는, 상기 커버잡이와 커버가 결합할 수 있게 "D"자형의 내부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 제1 중공홀부;<13>

상기 현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켜 중공 홀로 형성된 제2 중공홀부;로 구성되는 것을<14>
특징으로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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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돌기부는 상기 후크와 상기 버잡이를 체결 고정하기 위해 2 내지 3개의 돌출부를 형성한 것을 특징으로 한<15>
다.
상기 돌기부는 폭 10mm와 너비 0.8mm로 형성된 돌출부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16>
상기 제1 탭은 상기 라운드 골의 깊이를 1.5mm인 것을 특징으로 한다.<17>
효 과
이상의 설명에서 알 수 있듯이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의하면, 연료필터의 커버잡이와<18>
버잡이의 온도 상승을 억제하여 상기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의 변형을 막을 수 있는 효과가 있다.
또한, 본 발명은 상기 버잡이의 불필요한 부분을 중공 홀로 형성하여 냉각 공기의 이동 통로를 확보하고 상기<19>
버잡이의 무게를 최소화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
발명의 실시를 위한 구체적인 내용
이하, 본 발명을 첨부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20>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를 나타낸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21>
필터의 커버 지그를 나타낸 평면도이고,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삽설되는 연료
필터를 나타낸 도면이고,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의 연료필터를 삽설하기 위한 브
라켓를 나타낸 도면이다.
도 3 및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의 연료필터(900)는, 연료펌프(미도<22>
시)에 의해 연료가 이동하기 위한 흡입 표출구(91)와 상기 흡입 표출구(91)를 포함한 커버(920)와 플라스틱의
원통인 케이스(930) 및 상기 커버(920)와 케이스(930)의 가압으로 인해 형성되는 버(920)로 구성된다. 이때, 상
기 가압으로부터 연료필터의 커버(920)와 케이스(930)의 형상을 그대로 유지하며 버(920)을 형성하여야 한다.
이런 상기 버(920)의 길이를 일정하게 형성하거나 유지시킬 수 있는 커버잡이와 버잡이가 필요하다.
여기서, 상기 연료필터(900)를 브라켓(310) 내부에 탑재시키며, 상기 브라켓(310)의 상부에 돌출된 후크(31)와<23>
상기 버잡이를 체결하여 상기 연료필터(900)를 고정 장착한다.
도 1 및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의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는, 커버잡이(700)와 버잡이(1000)로<24>
구성된다.
여기서, 상기 커버잡이(700)는 도 3에 도시된 연료필터의 흡입 표출구(91)와 동일 형상으로 형성하여 상기 흡입<25>
표출구(91)가 삽설될 수 있게 형성한 개구부(71)와 평면부(72)로 구성된다.
여기서, 상기 버잡이(1000)는 현(600)을 중심으로 하여 2개의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다. 이때, 상기 상기 버잡<26>
이(1000)는 상기 2개의 관통 중공 홀 중, 하나의 관통 중공 홀은 중공부와 탭(Tap)을 형성하고 도 3에 도시된
커버(910)와 상기 버(920)의 일부를 덮어 상기 버(920) 제조시 발생하는 온도 상승을 억제시킨다. 또한 나머지
하나의 관통 중공 홀은 상기 현(600)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켜 중공 홀로 형성한다. 또한, 상
기 중공 홀은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와 케이스를 가압시 상기 커버잡이와 상기 연료필터의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해 중공부를 형성한다. 아울러, 상기 버(920)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82,83)을 형성한
다.
여기서, 상기 탭은, 제1 탭(82)과 제2 탭(83)으로 구성되며, 상기 중공부는 제1 중공홀부(800)와 제2<27>
중공홀부(500)로 구성된다.
여기서, 상기 제1 탭(82)은, 상기 버(920) 상부가 결합할 수 있게 상기 버잡이(1000)의 상부에 라운드 골을 형<28>
성한다. 이때, 상기 라운드 골에 소정 넓이로 돌출시킨 돌기부를 포함한다. 이때, 상기 돌기부(81)는 도 4에 도
시된 후크(31)와 상기 버잡이(1000)를 체결 고정하기 위해 2 내지 3개의 돌출부를 형성한다. 또한, 상기 돌기부
(81)는 폭(C) 10mm와 너비(A) 0.8mm로 형성된 돌출부인 것이다. 아울러, 상기 제1 탭(82)은 상기 라운드 골의
깊이(B)를 1.5mm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또한, 상기 제1 탭(82)은 상기 버(920)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한다.
여기서, 제2 탭(83)은, 상기 버잡이(1000)의 상부에서 관통 중공 홀을 따라 하부까지 "ㄷ" 자형 골을 형성한다.<29>
이때, 상기 "ㄷ" 자형 골은 냉각 공기의 순환 통로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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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상기 제1 중공홀부(800)는, 상기 커버잡이(700)와 도 3에 도시된 커버(910)가 결합할 수 있게 "D" 자형<30>
의 내부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다.
그리고, 상기 제2 중공홀부(500)는, 상기 현(600)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켜 중공 홀로 형성된<31>
다.
전술한 구성에 의한 본 발명의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는, 연료탱크(Tank)에 넣어둔 연료가 커버(910)와<32>
버(920) 및 케이스(930)로 구성된 연료필터(900)를 통해 연료펌프로 이송한다.
여기서, 상기 연료필터(900)를 브라켓(310) 내부에 탑재시키며, 상기 브라켓(310)의 상부에 돌출된 후크(31)와<33>
체결하여 상기 연료필터(900)를 고정 장착한다. 이때, 도 3에 도시된 커버(910)와 케이스(930)를 결합하면서 생
기는 버(920)에 의하여 외부 브라켓(310)이 결합될 때 상기 브라켓의 후크(31)를 밀지 않아 완전한 결합이 이루
어진다.
여기서, 상기 브라켓(310)에 상기 연료필터(900)를 삽설하여 커버잡이(700)을 제1 중공홀부(800)에 삽설한 버잡<34>
이(1000)를 덮어 후크(31)를 체결한다. 이때, 상기 연료 필터(900)는 연료 탱크(미도시), 연료 펌프(미도시)와
계기판을 포함한 연료 센서(미도시) 및 이 모두를 덮고 있는 브라켓(310)에 연계 삽설된다. 또한, 상기 브라켓
(310)은, 상기 케이스(930)를 탑재하여 상기 연료 필터(900)을 고정한다.
여기서, 상기 버잡이(1000)는, 탭(Tap) 및 관통 중공부을 형성한 제1,2 탭(82,83)과 제1,2 중공홀부(800,500)<35>
로 구성된다. 이때, 상기 제1 중공홀부(800)와 상기 제2 중공홀부(500) 사이에 일정 넓이의 직선을 갖는 현
(600)을 포함한다. 또한, 상기 버잡이(1000)는, 상기 현(600)을 중심으로하여 2개의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다.
이때, 상기 상기 버잡이(1000)는 상기 2개의 관통 중공 홀 중, 하나의 관통 중공 홀은 중공부와 상기 버가 일정
크기로 생성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82,83)을 형성하고 상기 커버(910)와 상기 버(920)의 일부를 덮어 온도
상승을 억제시킨다. 또한 나머지 하나의 관통 중공 홀은 상기 현(600)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
켜 중공 홀로 형성한다. 또한, 상기 중공 홀은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910)와 케이스(930)를 가압시 상기 커버
잡이와 상기 연료필터의 온도 상승 방지를 위해 중공부를 형성한다. 아울러, 상기 버(920)가 일정 크기로 생성
될 수 있도록 지지하는 탭(82,83)을 형성한다.
여기서, 상기 탭은, 제1 탭(82)과 제2 탭(83)으로 구성되며, 상기 중공부는 제1 중공홀부(800)와 제2<36>
중공홀부(500)로 구성된다.
여기서, 상기 제1 탭(82)은, 상기 버(920) 상부가 결합할 수 있게 상기 버잡이(1000)의 상부에 라운드<37>
골을 형성한다. 이때, 상기 라운드 골에 소정 넓이로 돌출시킨 돌기부(81)를 포함한다. 이때, 상기 돌기부(81)
는 도 4에 도시된 후크(31)와 상기 버잡이(1000)를 체결 고정하기 위해 2 내지 3개의 돌출부를 형성한다. 또한,
상기 돌기부(81)는 폭 10mm와 너비 0.8mm로 형성된 돌출부인 것이다. 아울러, 상기 제1 탭(82)은 상기 라운드
골의 깊이를 1.5mm인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서, 상기 라운드 골은 상기 제1 중공홀부(800)의 상부 소정 부분을 계단식이나 "ㄴ" 자 또는 아치형으로 제<38>
거하여 형성한 것이다. 또한, 상기 돌기부(81)은 상기 제1 탭(82)의 특정 위치를 제1 중공홀부(800)의 상단부
면과 동일하게 소정 넓이로 돌출시켜 형성한다.
여기서, 제2 탭(83)은, 상기 버잡이(1000)의 상부에서 관통 중공 홀을 따라 하부까지 "ㄷ" 자형 골을 형성한다.<39>
이때, 상기 "ㄷ" 자형 골은 냉각 공기의 순환 통로 사용한다.
여기서, 상기 제1 중공홀부(800)는, 상기 커버잡이(700)와 도 3에 도시된 커버(910)가 결합할 수 있게 "D" 자형<40>
의 내부 관통 중공 홀을 형성한다.
그리고, 상기 제2 중공홀부(500)는, 상기 현(600)의 일단과 타단을 서로 이은 호를 관통시켜 중공 홀로 형성된<41>
다.
전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는, 커버(910)와 케이스(930)의 가압으로 인해 형성<42>
되는 버(920)의 길이를 일정하게 형성하거나 유지시킬 수 있다. 또한, 상기 커버(910) 형상을 유지하므로 인해
연료의 용융 량을 최소화할 수 있다.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은 비록 한정된 실시예와 도면에 의해 설명되었으나, 본 발명은 이것에 의해 한정되지 않<43>
으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사상과 아래에 기재될 특허
청구범위의 균등 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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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를 나타낸 사시도이다. <44>
도 2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를 나타낸 평면도이다. <45>
도 3은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에 삽설되는 연료필터를 나타낸 도면이다.<46>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자동차 연료필터의 커버 지그의 연료필터를 삽설하기 위한 브라켓를 나타낸 도면이다.<47>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48>
31 : 돌기 후크 71 : 개구부<49>
72 : 평면부 81 : 돌기부<50>
82 : 제1 탭 83 : 제2 탭<51>
91 : 흡입 표출구 92 : 연료필터의 평면<52>
310 : 브라켓 500 : 제2 중공홀부<53>
600 : 현 700 : 커버 잡이<54>
800 : 제1 중공홀부 900 : 연료필터<55>
910 : 커버 920 : 버(BURR)<56>
930 : 케이스 1000 : 버(BURR) 잡이<57>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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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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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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