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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Removing a cause of moisture generation of Vehicle head lamp)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4. 10. 09:0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45) 공고일자 2013년03월11일
(11) 등록번호 10-1241579
(24) 등록일자 2013년03월04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F21S 8/10 (2006.01) F21V 29/00 (2006.01)
F21W 101/1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042773
(22) 출원일자 2011년05월06일
심사청구일자 2011년05월06일
(65) 공개번호 10-2012-0124873
(43) 공개일자 2012년11월14일
(56) 선행기술조사문헌
JP10289602 A*
JP2009021245 A*
*는 심사관에 의하여 인용된 문헌
(73) 특허권자
기아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
현대자동차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서초구 헌릉로 12 (양재동)
(72) 발명자
고광민
경기도 화성시 현대연구소로 150, 현대기아자동차
남양연구소 (장덕동)
(74) 대리인
특허법인태평양
전체 청구항 수 : 총 3 항 심사관 : 황성범
(54) 발명의 명칭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
(57) 요 약
본 발명은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차량용 헤드램프의 렌즈(10) 내측면에
설치되되, 상기 헤드램프 작동 시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렌즈(10) 하단부와 베젤(20) 사이에 열 발생이 가능한
열원시트(100)가 구비되어, 헤드램프의 렌즈에 발생하는 습기 발생 억제로 인해 차량의 상품성과 차량 주행 시
안전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도록 하는 것이다.
대 표 도 - 도2
등록특허 10-124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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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차량용 헤드램프의 렌즈 내측면에 설치되되, 상기 헤드램프 작동 시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렌즈 하단부와 베젤
사이에 열 발생이 가능한 열원시트가 구비되며,
상기 열원시트는 후면에 이형지가 부착된 테이프 타입으로 성형되고,
상기 열원시트가 장착된 렌즈 하단부에는 순환홀이 형성된 베젤이 구비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헤드램
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
청구항 2
삭제
청구항 3
삭제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원시트는 베젤 하부에 평행하게 구비되어 열원시트와 베젤 사이에 터널부가 형성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
청구항 5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열원시트는 차실 내부에 구비되는 작동스위치와 연동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
생 방지 구조.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차량의 전방 좌우 양측의 헤드램프[0001]
하우징에 설치되는 헤드램프 작동 시에 상기 헤드램프 전면에 설치된 헤드램프 렌즈의 내측면에 발생하는 습기
를 제거하기 위한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헤드램프는 야간에 안전하게 주행할 수 있도록 차체의 전방 좌/우 양측으로 장착되어 램프[0002]
로부터 나오는 빛을 전방을 향해 조사하여 야간에 어두운 도로를 주행하거나 우천 시에 차량 전방의 시야 확보
를 위해 차량 전방으로 빛을 조사하여 사용하게 된다.
도 1은 종래의 차량용 헤드램프를 도시하는 도면이다.[0003]
종래의 차량용 헤드램프는 도 1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량에 설치된 헤드램프(2)는 양호한 시계확보를 위하여 습[0004]
기 등이 헤드램프 렌즈 커버에 응결되지 않은 깨끗한 상태로 유지되는 것이 바람직하나, 상기 헤드램프(2)의 내
/외부 온도차에 의하여 헤드램프 렌즈의 내측면에 습기가 발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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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헤드램프 렌즈의 내측면에 발생하는 습기를 제거하기 위해 종래에는 다양한 방법을 통해 실시되었는데, 상[0005]
기 헤드램프가 설치된 내부 공간의 공기 순환을 원활히 하여 대류에 의한 열전달에 의해 습기를 증발시키거나,
내부공기의 온도가 상승하는 것을 방지하여 외부의 온도와 내부의 온도 차이를 최소화 하여 헤드램프 렌즈 커버
내면의 온도가 내부 공기에 의한 이슬점 온도보다 저하되지 않도록 하는 다양한 방법이 실시되었다.
그러나, 종래의 차량용 헤드램프에서 대류에 의한 열전달에 의해 습기를 증발 시키는 것은 상기 헤드램프가 설[0006]
치된 내부 공기를 유동 시킬 수 있는 에너지원이 전구에서 발생되는 열밖에 없기 때문에 내부 유동은 자연대류
에 의한 유동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므로 강제적으로 유동 시킬 수 있는 별도의 장치가 필요하며, 외부의 공기를
유입시킬 경우 먼지와 같은 이물질이 유입되어 헤드램프의 조사능력을 저감시키는 문제점을 유발하였고, 외부
공기를 필터링 하는 별도의 필터 장치를 필요로 하는 문제점이 있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은 상기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한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서, 특히 차량[0007]
의 전방 좌우 양측의 헤드램프 하우징에 설치되는 헤드램프 작동 시에 상기 헤드램프 전면에 설치된 헤드램프
렌즈의 내측면에 발생하는 습기를 제거하기 위한 것을 목적으로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이러한 본 발명은 차량용 헤드램프의 렌즈 내측면에 설치되되, 상기 헤드램프 작동 시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렌[0008]
즈 하단부와 베젤 사이에 열 발생이 가능한 열원시트가 구비됨으로써 달성된다.
발명의 효과
이상과 같은 본 발명은 헤드램프의 렌즈에 발생하는 습기 발생 억제로 인해 차량의 상품성과 차량 주행 시 안전[0009]
성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 발명인 것이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의 차량용 헤드램프를 도시하는 도면,[0010]
도 2의 (a)는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를 도시하는 도면,
도 2의 (b)는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서 열원시트를 도시하는 도면,
도 3은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서 베젤과 열원시트의 결합관계를 도시하는 도면,
도 4는 차량용 헤드램프 내에서 습기가 발생되는 포화점을 나타내는 그래프,
도 5는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를 헤드램프에 적용하기 이전 상태와 적용한 이후 상
태를 비교하는 도면.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도 2 내지 도 5는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관한 것으로, 도 2는 본 발명의 차량용[0011]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를 도시하는 도면이고, 도 3은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
조에서 베젤과 열원시트의 결합관계를 도시하는 도면이고, 도 4는 차량용 헤드램프 내에서 습기가 발생되는 포
화점을 나타내는 그래프이고, 도 5는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를 헤드램프에 적용하기
이전 상태와 적용한 이후 상태를 비교하는 도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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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의 실시예를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12]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는 도 2 내지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량용 헤드램프의[0013]
렌즈(10) 하단부와 베젤(20) 사이에 열 발생이 가능한 열원시트(100)가 구비되어 헤드램프 작동 시 렌즈(10) 내
측의 습기 발생을 방지하여 상품성과 안전성을 향상시키게 되는 것을 그 기술상의 기본 특징으로 한다.
이하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에 대한 각 구성요소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하나씩[0014]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우선 본 발명은 헤드램프의 렌즈(10) 내측부에 열원시트(100)가 구비되는 것을 기본으로 한다.[0015]
도 2에 도시된 바와 같이, 열원시트(100)는 열 발생이 가능한 것으로, 차량용 헤드램프 작동 시 내부와 외부 온[0016]
도 차이에 의해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렌즈(10)와, 상기 렌즈(10)와 결합되는 베젤(20)이 구비되되, 상기 렌즈
(10)와 베젤(20) 사이에 상기 열원시트(100)가 구비되도록 한다.
이때, 열원시트(100)는 후면에 이형지가 부착된 테이프 타입으로 성형되어 헤드램프의 렌즈(10) 내부에 부착이[0017]
용이하게 하여 작업성과 램프 디자인 성능을 향상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렌즈(10) 하단부에는 순환홀(21)이 형성된 베젤(20)이 구비되도록 하되, 이때[0018]
열원시트(100)가 베젤(20) 하부에 평행하게 구비되도록 함으로써, 상기 열원시트(100)와 베젤(20) 사이에 터널
부(T)가 형성되도록 한다.
또한, 열원시트(100)는 차실 내부에 구비되는 작동스위치(미도시)와 연동되어 탑승자에 의한 상기 작동스위치[0019]
조작에 따라 상기 열원시트(100)의 동작을 ON / OFF 시킬 수 있게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하, 본 발명의 작용 및 효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0020]
도 2 및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차량용 헤드램프의 렌즈(10) 하단부와 베젤(20) 사이에 열 발생이[0021]
가능한 열원시트(100)가 구비되어 헤드램프 작동 시 렌즈(10) 내측에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것을 방지한다.
이처럼, 렌즈(10) 내측에 열원시트(100)를 장착시킴으로써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렌즈(10)에 습기가 발생되[0022]
는 포화점의 환경을 조절하여 습기 발생을 방지하고, 그 결과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렌즈(10)의 습기 발생
취약부에서 상기 열원시트(100)에 의한 열 발생으로 인해 주변 온도가 상승하게 되어 상기 렌즈(10)에 발생된
습기를 방지하거나 제거할 수 있게 한다.
또한, 열원시트(100)가 차실 내부의 작동스위치와 연동되도록 하여 탑승자가 열원시트(100)의 동작을 ON / OFF[0023]
시키는 동시에 헤드램프 소등 후 엔진열과 렌즈(10) 외부의 찬 공기 영향으로 습기 발생 가능 시점까지 일정 시
간동안 상기 열원시트(100)를 ON시켜 습기 발생을 방지할 수 있게 한다.
한편, 도 3에 도시된 바와 같이 순환홀(21)이 형성된 베젤(20)이 구비되며, 상기 베젤(20) 하부에 열원시트[0024]
(100)가 평행하게 구비되도록 하고, 상기 베젤(20)과 열원시트(100) 사이에 터널부(T)가 형성되도록 함으로써
상기 터널부(T)를 통해 공기 순환이 가능하게 한다.
이때, 베젤(20)에 형성된 순환홀(21)은 상기 베젤(20) 상단 및 하단부의 공기 이동이 가능하게 하되, 베젤(20)[0025]
하단의 찬 공기를 끌어서 열원시트(100)를 통해 히팅 시킨 후 베젤(20) 상단으로 이동시켜 공기 순환이 가능하
게 하는 것으로, 베젤(20) 상단의 공기만 순환시키는 것이 아니라 베젤(20) 하단의 찬 공기까지 함께 유동시켜
헤드램프의 렌즈(10)에서 습기가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게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의 차량용 헤드램프의 습기 발생 방지 구조는 차량용 헤드램프의 렌즈 내측면에 설[0026]
치되되, 상기 헤드램프 작동 시 습기가 발생하게 되는 렌즈 하단부와 베젤 사이에 열 발생이 가능한 열원시트가
구비되어 헤드램프의 렌즈에 발생하는 습기 발생 억제로 인해 차량의 상품성과 차량 주행 시 안전성을 향상시키
는데 탁월한 이점을 가진 발명인 것이다.
이상과 같이, 본 발명은 비록 한정된 실시예와 도면에 의해 설명되었으나, 본 발명은 이것에 의해 한정되지 않[0027]
등록특허 10-124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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으며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의해 본 발명의 기술사상과 아래에 기재될 특허
청구범위 내에서 다양한 수정 및 변형이 가능함은 물론이다.
부호의 설명
10 : 렌즈 20 : 베젤[0028]
21 : 순환홀 100 : 열원시트
T : 터널부
도면
도면1
도면2
등록특허 10-124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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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등록특허 10-124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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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등록특허 10-124157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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