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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Electronic device and control method for electronic device)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16. 17:41(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3-0039396
(43) 공개일자 2013년04월22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G06F 3/048 (2006.01) G06F 1/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11-0103910
(22) 출원일자 2011년10월12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엘지전자 주식회사
서울특별시 영등포구 여의대로 128 (여의도동)
(72) 발명자
임채민
서울특별시 금천구 디지털로10길 22, LG전자 가산
사업장 (가산동)
(74) 대리인
특허법인로얄
전체 청구항 수 : 총 5 항
(54) 발명의 명칭 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
(57) 요 약
본 발명은 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 전자 기기는 복수의 코어(core)가 구비된 멀티 프로세서를 포함하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제공하고, 사용자 인터페이스 화면을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
대로,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한다.
대 표 도 - 도6
공개특허 10-2013-0039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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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복수의 코어(core)가 구비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에 있어서,
디스플레이 모듈; 및
상기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해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고,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는 제어
부
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메뉴 화면
을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메뉴 화면을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특정 어플리케이션/기능 수행 시의 상
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설정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 기기.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제어부는, 각 코어의 동작 주파수를 제어하여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전자 기기.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동작 상태를 설정하기 위한 메뉴 화면을 포함하며,
상기 제어부는 상기 메뉴 화면을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중 적어도 일부가 액
티브 상태로 동작하도록 제어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전자 기기.
청구항 5
복수의 코어(core)가 구비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에 있어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표시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설정하는 단
계; 및
상기 설정된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동작 주파수를 제어하는 단계
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
명 세 서
공개특허 10-2013-0039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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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에 관한 것이다. [0001]
배 경 기 술
최근 전자 기기에서 고속 연산을 요구하는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가 증가하면서, 하나의 프로세서 내에 복수의[0002]
코어를 구비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구비하는 전자 기기의 보급이 증가하고 있다.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사
용할 경우 복수의 코어들이 작업을 분담하여 처리하므로 처리 성능이 향상된다.
한편, 이러한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사용은 싱글-코어 프로세서를 사용하는 경우에 비해 소비 전력이 증가하는[0003]
문제점이 있다. 특히, 전자 기기의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사용으로 인해 경우 배터리의 사용 시간이 단축되는
문제점이 발생한다. 이에 따라,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사용으로 인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복수의 코어를 최적의
상태로 동작시키기 위한 기술의 개발이 요구되고 있다.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과제는, 멀티-코어 프로세서의 사용으로 인한 전력 소모를 줄이고 복수의 코어를 최적의 상태로 동작[0004]
시키기 위한 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을 제공하는 것이다.
과제의 해결 수단
본 발명의 양상에 따른 복수의 코어(core)가 구비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는, 디스플레이[0005]
모듈; 및 상기 디스플레이 모듈을 통해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
공하고,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
하는 제어부를 포함한다.
또한, 본 발명의 양상에 따른 복수의 코어(core)가 구비된 멀티 코어 프로세서를 포함하는 전자 기기의 제어 방[0006]
법은,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표시하는 단계; 상기 사용자 인터페
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설정하는 단계; 및 상기 설정된
복수의 코어 각각의 성능을 토대로, 상기 복수의 코어 각각의 동작 주파수를 제어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발명의 효과
본 발명에 따른 전자 기기 및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은, 각 코어의 동작 상태 또는 성능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0007]
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원하는 상태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을 제어할
수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실시 예들과 관련된 전자 기기의 블록 구성도(block diagram)이다. [0008]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 예들과 관련된 제어부(180)를 도시한 상세 블록도이다.
도 3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전자 기기(100)의 제어 방법을 도시한 흐름도이다.
도 4 내지 도 7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전자 기기(100)에서 각 코어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
터페이스의 예들을 도시한 것이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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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발명의 상술한 목적, 특징들 및 장점은 첨부된 도면과 관련된 다음의 상세한 설명을 통해 보다 분명해질 것[0009]
이다. 다만, 본 발명은 다양한 변경을 가할 수 있고 여러 가지 실시 예들을 가질 수 있는 바, 이하에서는 특정
실시 예들을 도면에 예시하고 이를 상세히 설명하고자 한다. 명세서 전체에 걸쳐서 동일한 참조번호들은 원칙적
으로 동일한 구성요소들을 나타낸다. 또한, 본 발명과 관련된 공지 기능 혹은 구성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이 본
발명의 요지를 불필요하게 흐릴 수 있다고 판단되는 경우 그 상세한 설명을 생략한다. 또한, 본 명세서의 설명
과정에서 이용되는 숫자(예를 들어, 일, 일 등)는 하나의 구성요소를 다른 구성요소와 구분하기 위한 식별기호
에 불과하다
어떤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에 "접속되어" 있다거나 "연결되어" 있다고 언급된 때에는, 그 다른 구성요소에[0010]
직접적으로 접속되어 있거나 또는 연결되어 있을 수도 있지만, 중간에 다른 구성요소가 존재할 수도 있다고 이
해되어야 한다. 반면에, 어떤 구성요소가 다른 구성요소에 "직접 접속되어" 있다거나 "직접 연결되어" 있다고
언급된 때에는, 중간에 다른 구성요소가 존재하지 않는 것으로 이해되어야 할 것이다.
또한, 이하의 설명에서 사용되는 구성요소에 대한 접미사 "모듈" 및 "부"는 명세서 작성의 용이함만이 고려되어[0011]
부여되거나 혼용되는 것으로서, 그 자체로 서로 구별되는 의미 또는 역할을 갖는 것은 아니다.
이하, 첨부된 도면들을 참조하여 본 발명에 대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0012]
도 1은 본 발명의 실시 예들과 관련된 전자 기기의 블록 구성도(block diagram)이다. [0013]
상기 전자 기기(100)는 무선 통신부(110), A/V(Audio/Video) 입력부(120), 사용자 입력부(130), 센싱부(140),[0014]
출력부(150), 메모리(160), 인터페이스부(170), 제어부(180) 및 전원 공급부(190)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도 1에
도시된 구성요소들이 필수적인 것은 아니어서, 그보다 많은 구성요소들을 갖거나 그보다 적은 구성요소들을 갖
는 전자 기기를 구현될 수도 있다.
이하, 상기 구성요소들에 대해 차례로 살펴본다.[0015]
무선 통신부(110)는 전자 기기(100)와 통신 시스템 사이 또는 전자 기기(100)와 전자 기기(100)가 위치한 네트[0016]
워크 사이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는 하나 이상의 모듈을 포함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무선 통신부(110)는 방송
수신 모듈(111), 이동통신 모듈(112), 무선 인터넷 모듈(113), 근거리 통신 모듈(114) 및 위치정보 모듈(115)
등을 포함할 수 있다.
방송 수신 모듈(111)은 방송 채널을 통하여 외부의 방송 관리 서버로부터 방송 신호 및/또는 방송 관련된 정보[0017]
를 수신한다.
상기 방송 채널은 위성 채널, 지상파 채널을 포함할 수 있다. 상기 방송 관리 서버는, 방송 신호 및/또는 방송[0018]
관련 정보를 생성하여 송신하는 서버 또는 기 생성된 방송 신호 및/또는 방송 관련 정보를 제공받아 단말기에
송신하는 서버를 의미할 수 있다. 상기 방송 신호는, TV 방송 신호, 라디오 방송 신호, 데이터 방송 신호를 포
함할 뿐만 아니라, TV 방송 신호 또는 라디오 방송 신호에 데이터 방송 신호가 결합한 형태의 방송 신호도 포함
할 수 있다.
상기 방송 관련 정보는, 방송 채널, 방송 프로그램 또는 방송 서비스 제공자에 관련한 정보를 의미할 수 있다.[0019]
상기 방송 관련 정보는, 이동통신망을 통하여도 제공될 수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상기 이동통신 모듈(112)에
의해 수신될 수 있다.
상기 방송 관련 정보는 다양한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DMB(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의[0020]
EPG(Electronic Program Guide) 또는 DVBH(Digital Video BroadcastHandheld)의 ESG(Electronic Service
Guide) 등의 형태로 존재할 수 있다.
상기 방송 수신 모듈(111)은, 각종 방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방송 신호를 수신하는데, 특히, DMBT(Digital[0021]
Multimedia BroadcastingTerrestrial), DMBS(Digital Multimedia BroadcastingSatellite), MediaFLO(Media
Forward Link Only), DVBH(Digital Video BroadcastHandheld), ISDBT(Integrated Services Digital
BroadcastTerrestrial) 등의 디지털 방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디지털 방송 신호를 수신할 수 있다. 물론, 상기
방송 수신 모듈(111)은, 상술한 디지털 방송 시스템뿐만 아니라 방송 신호를 제공하는 다른 방송 시스템에 적합
하도록 구성될 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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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 수신 모듈(111)을 통해 수신된 방송 신호 및/또는 방송 관련 정보는 메모리(160)에 저장될 수 있다.[0022]
이동통신 모듈(112)은, 이동 통신망 상에서 기지국, 외부의 단말, 서버 중 적어도 하나와 무선 신호를 송수신한[0023]
다. 상기 무선 신호는, 음성 호 신호, 화상 통화 호 신호 또는 문자/멀티미디어 메시지 송수신에 따른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포함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모듈(113)은 무선 인터넷 접속을 위한 모듈을 말하는 것으로, 무선 인터넷 모듈(113)은 전자 기기[0024]
(100)에 내장되거나 외장될 수 있다. 무선 인터넷 기술로는 WLAN(Wireless LAN)(WiFi), Wibro(Wireless
broadband), Wimax(World Interoperability for Microwave Access), HSDPA(High Speed Downlink Packet
Access) 등이 이용될 수 있다.
근거리 통신 모듈(114)은 근거리 통신을 위한 모듈을 말한다. 근거리 통신 기술로 블루투스(Bluetooth),[0025]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적외선 통신(IrDA, infrared Data Association), UWB(Ultra
Wideband), ZigBee 등이 이용될 수 있다.
위치정보 모듈(115)은 전자 기기의 위치를 확인하거나 얻기 위한 모듈이다. 상기 위치정보 모듈의 대표적인 예[0026]
로는 GPS(Global Position System) 모듈이 있다. 현재 기술에 의하면, 상기 GPS모듈(115)은, 일 지점(개체)이
3개 이상의 위성으로부터 떨어진 거리에 관한 정보와, 상기 거리 정보가 측정된 시간에 관한 정보를 산출한 다
음 상기 산출된 거리 정보에 삼각법을 적용함으로써, 일 시간에 일 지점(개체)에 대한 위도, 경도, 및 고도에
따른 3차원의 위치 정보를 산출할 수 있다. 나아가, 3개의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 및 시간 정보를 산출하고, 또
다른 1개의 위성을 이용하여 상기 산출된 위치 및 시간 정보의 오차를 수정하는 방법 또한 사용되고 있다. GPS
모듈(115)은 현 위치를 실시간으로 계속 산출하고 그를 이용하여 속도 정보를 산출하기도 한다.
도 1을 참조하면, A/V(Audio/Video) 입력부(120)는 오디오 신호 또는 비디오 신호 입력을 위한 것으로, 이에는[0027]
카메라(121)와 마이크(122)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카메라(121)는 화상 통화모드 또는 촬영 모드에서 이미지 센
서에 의해 얻어지는 정지영상 또는 동영상 등의 화상 프레임을 처리한다. 처리된 화상 프레임은 디스플레이 모
듈(151)에 표시될 수 있다.
카메라(121)에서 처리된 화상 프레임은 메모리(160)에 저장되거나 무선 통신부(110)를 통하여 외부로 전송될 수[0028]
있다. 카메라(121)는 단말기의 구성 태양에 따라 2개 이상이 구비될 수도 있다.
마이크(122)는 통화모드 또는 녹음모드, 음성인식 모드 등에서 마이크로폰(Microphone)에 의해 외부의 음향 신[0029]
호를 입력받아 전기적인 음성 데이터로 처리한다. 처리된 음성 데이터는 통화 모드인 경우 이동통신 모듈(112)
을 통하여 이동통신 기지국으로 송신 가능한 형태로 변환되어 출력될 수 있다. 마이크(122)에는 외부의 음향 신
호를 입력받는 과정에서 발생되는 잡음(noise)을 제거하기 위한 다양한 잡음 제거 알고리즘이 구현될 수 있다.
사용자 입력부(130)는 사용자가 단말기의 동작 제어를 위한 입력 데이터를 발생시킨다. 사용자 입력부(130)는[0030]
키 패드(key pad) 돔 스위치 (dome switch), 터치 패드(정압/정전), 조그 휠, 조그 스위치 등으로 구성될 수 있
다.
센싱부(140)는 전자 기기(100)의 개폐 상태, 전자 기기(100)의 위치, 사용자 접촉 유무, 전자 기기의 방위, 전[0031]
자 기기의 가속/감속 등과 같이 전자 기기(100)의 현 상태를 감지하여 전자 기기(100)의 동작을 제어하기 위한
센싱 신호를 발생시킨다. 예를 들어 전자 기기(100)가 슬라이드 폰 형태인 경우 슬라이드 폰의 개폐 여부를 센
싱할 수 있다. 또한, 전원 공급부(190)의 전원 공급 여부, 인터페이스부(170)의 외부 기기 결합 여부 등과 관련
된 센싱 기능을 담당할 수도 있다. 한편, 상기 센싱부(140)는 근접센서를 포함할 수 있다.
출력부(150)는 시각, 청각 또는 촉각 등과 관련된 출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것으로, 이에는 디스플레이 모듈[0032]
(151), 음향 출력 모듈(152), 알람부(153), 및 햅틱 모듈(154) 등이 포함될 수 있다.
디스플레이 모듈(151)은 전자 기기(100)에서 처리되는 정보를 표시한다. 예를 들어, 전자 기기(100)가 통화 모[0033]
드인 경우 통화와 관련된 UI(User Interface) 또는 GUI(Graphic User Interface)를 표시한다. 전자 기기(100)
가 화상 통화 모드 또는 촬영 모드인 경우에는 촬영 또는/및 수신된 영상 또는 UI, GUI를 표시한다.
디스플레이 모듈(151)은 액정 디스플레이(liquid crystal display), 박막 트랜지스터 액정 디스플레이(thin[0034]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 유기 발광 다이오드(organic lightemitting diode), 플렉시블 디스
플레이(flexible display), 3차원 디스플레이(3D display) 중에서 적어도 하나를 포함할 수 있다.
이들 중 일부 디스플레이는 그를 통해 외부를 볼 수 있도록 투명형 또는 광투과형으로 구성될 수 있다. 이는 투[00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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명 디스플레이라 호칭될 수 있는데, 상기 투명 디스플레이의 대표적인 예로는 투명 LCD 등이 있다. 디스플레이
모듈(151)의 후방 구조 또한 광 투과형 구조로 구성될 수 있다. 이러한 구조에 의하여, 사용자는 단말기 바디의
디스플레이 모듈(151)이 차지하는 영역을 통해 단말기 바디의 후방에 위치한 사물을 볼 수 있다.
전자 기기(100)의 구현 형태에 따라 디스플레이 모듈(151)이 2개 이상 존재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전자 기기[0036]
(100)에는 복수의 디스플레이 모듈들이 하나의 면에 이격되거나 일체로 배치될 수 있고, 또한 서로 다른 면에
각각 배치될 수도 있다.
디스플레이 모듈(151)과 터치 동작을 감지하는 센서(이하, '터치 센서'라 함)가 상호 레이어 구조를 이루는 경[0037]
우(이하, '터치 스크린'이라 약칭함)에, 디스플레이 모듈(151)은 출력 장치 이외에 입력 장치로도 사용될 수 있
다. 터치 센서는, 예를 들어, 터치 필름, 터치 시트, 터치 패드 등의 형태를 가질 수 있다.
터치 센서는 디스플레이 모듈(151)의 특정 부위에 가해진 압력 또는 디스플레이 모듈(151)의 특정 부위에 발생[0038]
하는 정전 용량 등의 변화를 전기적인 입력신호로 변환하도록 구성될 수 있다. 터치 센서는 터치 되는 위치 및
면적뿐만 아니라, 터치 시의 압력까지도 검출할 수 있도록 구성될 수 있다.
터치 센서에 대한 터치 입력이 있는 경우, 그에 대응하는 신호(들)는 터치 제어기로 보내진다. 터치 제어기는[0039]
그 신호(들)를 처리한 다음 대응하는 데이터를 제어부(180)로 전송한다. 이로써, 제어부(180)는 디스플레이 모
듈(151)의 어느 영역이 터치 되었는지 여부 등을 알 수 있게 된다.
도 1을 참조하면, 상기 터치스크린에 의해 감싸지는 전자 기기의 내부 영역 또는 상기 터치 스크린의 근처에 근[0040]
접센서가 배치될 수 있다. 상기 근접센서는 소정의 검출면에 접근하는 물체, 혹은 근방에 존재하는 물체의 유무
를 전자계의 힘 또는 적외선을 이용하여 기계적 접촉이 없이 검출하는 센서를 말한다. 근접센서는 접촉식 센서
보다는 그 수명이 길며 그 활용도 또한 높다.
상기 근접센서의 예로는 투과형 광전 센서, 직접 반사형 광전 센서, 미러 반사형 광전 센서, 고주파 발진형 근[0041]
접센서, 정전용량형 근접센서, 자기형 근접센서, 적외선 근접센서 등이 있다.
상기 터치스크린이 정전식인 경우에는 상기 포인터의 근접에 따른 전계의 변화로 상기 포인터의 근접을 검출하[0042]
도록 구성된다. 이 경우 상기 터치 스크린(터치 센서)은 근접센서로 분류될 수도 있다.
이하에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상기 터치스크린 상에 포인터가 접촉되지 않으면서 근접되어 상기 포인터가 상[0043]
기 터치스크린 상에 위치함이 인식되도록 하는 행위를 "근접 터치(proximity touch)"라고 칭하고, 상기 터치스
크린 상에 포인터가 실제로 접촉되는 행위를 "접촉 터치(contact touch)"라고 칭한다. 상기 터치스크린 상에서
포인터로 근접 터치가 되는 위치라 함은, 상기 포인터가 근접 터치될 때 상기 포인터가 상기 터치스크린에 대해
수직으로 대응되는 위치를 의미한다.
상기 근접센서는, 근접 터치 및 근접 터치 패턴(예를 들어, 근접 터치 거리, 근접 터치 방향, 근접 터치 속도,[0044]
근접 터치 시간, 근접 터치 위치, 근접 터치 이동 상태 등)을 감지한다. 상기 감지된 근접 터치 동작 및 근접
터치 패턴에 상응하는 정보는 터치 스크린상에 출력될 수 있다.
음향 출력 모듈(152)은 호신호 수신, 통화모드 또는 녹음 모드, 음성인식 모드, 방송수신 모드 등에서 무선 통[0045]
신부(110)로부터 수신되거나 메모리(160)에 저장된 오디오 데이터를 출력할 수도 있다. 음향 출력 모듈(152)은
전자 기기(100)에서 수행되는 기능(예를 들어, 호신호 수신음, 메시지 수신음 등)과 관련된 음향 신호를 출력한
다. 이러한 음향 출력 모듈(152)에는 리시버(Receiver), 스피커(speaker), 버저(Buzzer) 등이 포함될 수 있다.
알람부(153)는 전자 기기(100)의 이벤트 발생을 알리기 위한 신호를 출력한다. 전자 기기에서 발생 되는 이벤트[0046]
의 예로는 호 신호 수신, 메시지 수신, 키 신호 입력, 터치 입력 등이 있다. 알람부(153)는 비디오 신호나 오디
오 신호 이외에 다른 형태, 예를 들어 진동으로 이벤트 발생을 알리기 위한 신호를 출력할 수도 있다. 비디오
신호나 오디오 신호는 디스플레이 모듈(151)이나 음성 출력 모듈(152)을 통해서도 출력될 수 있다.
햅틱 모듈(haptic module)(154)은 사용자가 느낄 수 있는 다양한 촉각 효과를 발생시킨다. 햅틱 모듈(154)이[0047]
발생시키는 촉각 효과의 대표적인 예로는 진동이 있다. 햅택 모듈(154)이 발생하는 진동의 세기와 패턴 등은 제
어가능하다. 예를 들어, 서로 다른 진동을 합성하여 출력하거나 순차적으로 출력할 수도 있다.
햅틱 모듈(154)은, 진동 외에도, 접촉 피부면에 대해 수직 운동하는 핀 배열에 의한 자극에 의한 효과, 분사구[0048]
나 흡입구를 통한 공기의 분사력이나 흡입력을 통한 자극에 의한 효과, 피부 표면을 스치는 자극에 의한 효과,
전극(eletrode)의 접촉을 통한 자극에 의한 효과, 정전기력을 이용한 자극에 의한 효과, 흡열이나 발열 가능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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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자를 이용한 냉온감 재현에 의한 효과 등 다양한 촉각 효과를 발생시킬 수 있다.
햅틱 모듈(154)은 직접적인 접촉을 통해 촉각 효과의 전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의 손가락이나 팔 등[0049]
의 근 감각을 통해 촉각 효과를 느낄 수 있도록 구현할 수도 있다. 햅틱 모듈(154)은 휴대 단말기(100)의 구성
태양에 따라 2개 이상이 구비될 수 있다.
메모리(160)는 제어부(180)의 동작을 위한 프로그램을 저장할 수 있고, 입/출력되는 데이터들(예를 들어, 폰북,[0050]
메시지, 정지영상, 동영상 등)을 임시 저장할 수도 있다. 상기 메모리(160)는 상기 터치스크린 상의 터치 입력
시 출력되는 다양한 패턴의 진동 및 음향에 관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메모리(160)는 플래시 메모리 타입(flash memory type), 하드디스크 타입(hard disk type), 멀티미디어 카드[0051]
마이크로 타입(multimedia card micro type), 카드 타입의 메모리(예를 들어 SD 또는 XD 메모리 등), 램
(Random Access Memory, RAM), SRAM(Static Random Access Memory), 롬(ReadOnly Memory, ROM),
EEPROM(Electrically Erasable Programmable ReadOnly Memory), PROM(Programmable ReadOnly Memory) 자기 메
모리, 자기 디스크, 광디스크 중 적어도 하나의 타입의 저장매체를 포함할 수 있다. 전자 기기(100)는 인터넷
(internet)상에서 상기 메모리(160)의 저장 기능을 수행하는 웹 스토리지(web storage)와 관련되어 동작할 수도
있다.
인터페이스부(170)는 전자 기기(100)에 연결되는 모든 외부기기와의 통로 역할을 한다. 인터페이스부(170)는 외[0052]
부 기기로부터 데이터를 전송받거나 전원을 공급받아 전자 기기(100) 내부의 각 구성 요소에 전달하거나 전자
기기(100) 내부의 데이터가 외부 기기로 전송되도록 한다. 예를 들어, 유/무선 헤드셋 포트, 외부 충전기 포트,
유/무선 데이터 포트, 메모리 카드(memory card) 포트, 식별 모듈이 구비된 장치를 연결하는 포트, 오디오
I/O(Input/Output) 포트, 비디오 I/O(Input/Output) 포트, 이어폰 포트 등이 인터페이스부(170)에 포함될 수
있다.
상기 식별 모듈은 전자 기기(100)의 사용 권한을 인증하기 위한 각종 정보를 저장한 칩으로서, 사용자 인증 모[0053]
듈(User Identify Module, UIM), 가입자 인증 모듈(Subscriber Identify Module, SIM), 범용 사용자 인증 모듈
(Universal Subscriber Identity Module, USIM) 등을 포함할 수 있다. 식별 모듈이 구비된 장치(이하 '식별 장
치')는, 스마트 카드(smart card) 형식으로 제작될 수 있다. 따라서 식별 장치는 포트를 통하여 단말기(100)와
연결될 수 있다.
상기 인터페이스부는 전자 기기(100)가 외부 크래들(cradle)과 연결될 때 상기 크래들로부터의 전원이 상기 전[0054]
자 기기(100)에 공급되는 통로가 되거나, 사용자에 의해 상기 크래들에서 입력되는 각종 명령 신호가 상기 전자
기기로 전달되는 통로가 될 수 있다. 상기 크래들로부터 입력되는 각종 명령 신호 또는 상기 전원은 상기 전자
기기가 상기 크래들에 정확히 장착되었음을 인지하기 위한 신호로 동작될 수도 있다.
제어부(180)는 통상적으로 전자 기기의 전반적인 동작을 제어한다. 예를 들어 음성 통화, 데이터 통신, 화상 통[0055]
화 등을 위한 관련된 제어 및 처리를 수행한다. 제어부(180)는 멀티 미디어 재생을 위한 멀티미디어 모듈(181)
을 구비할 수도 있다. 멀티미디어 모듈(181)은 제어부(180) 내에 구현될 수도 있고, 제어부(180)와 별도로 구현
될 수도 있다.
상기 제어부(180)는 상기 터치스크린 상에서 행해지는 필기 입력 또는 그림 그리기 입력을 각각 문자 및 이미지[0056]
로 인식할 수 있는 패턴 인식 처리를 행할 수 있다.
전원 공급부(190)는 제어부(180)의 제어에 의해 외부의 전원, 내부의 전원을 인가받아 각 구성요소들의 동작에[0057]
필요한 전원을 공급한다.
여기에 설명되는 다양한 실시 예는 예를 들어, 소프트웨어, 하드웨어 또는 이들의 조합된 것을 이용하여 컴퓨터[0058]
또는 이와 유사한 장치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내에서 구현될 수 있다.
하드웨어적인 구현에 의하면, 여기에 설명되는 실시 예는 ASICs (application specific integrated circuits),[0059]
DSPs (digital signal processors), DSPDs (digital signal processing devices), PLDs (programmable logic
devices), FPGAs (field programmable gate arrays, 프로세서(processors), 제어기(controllers), 마이크로 컨
트롤러(microcontrollers), 마이크로 프로세서(microprocessors), 기능 수행을 위한 전기적인 유닛 중 적어도
하나를 이용하여 구현될 수 있다. 일부의 경우에 그러한 실시 예들이 제어부(180)에 의해 구현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적인 구현에 의하면, 절차나 기능과 같은 실시 예들은 적어도 하나의 기능 또는 작동을 수행하게 하[0060]
는 별개의 소프트웨어 모듈과 함께 구현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코드는 적절한 프로그램 언어로 쓰여진 소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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웨어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구현될 수 있다. 또한, 소프트웨어 코드는 메모리(160)에 저장되고, 제어부(180)에
의해 실행될 수 있다.
도 2는 본 발명의 실시 예들과 관련된 제어부(180)를 도시한 상세 블록도이다. [0061]
도 2를 참조하면, 제어부(180)는 복수의 코어(182, 183, 184, 185)를 구비할 수 있다. [0062]
본 문서에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제어부(180)가 쿼드 코어(Quad core)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경우를[0063]
예로 들어 설명한다. 즉, 4개의 코어를 구비하는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
명한다. 그러나, 본 발명은 이에 한정되지 않음을 분명히 밝혀둔다. 본 발명의 기술적 사상은, 제어부(180)가
멀티-코어 프로세서를 이용하여 구현되는 모든 경우에 적용이 가능하다.
상기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로 입력되는 클럭 또는 전압을 제어하여, 각 코어(182, 183,[0064]
184, 185) 별로 온(ON)/오프(OFF)를 제어하거나,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상태를 슬립(active) 상태 또
는 액티브(active) 상태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상기 제어부(180)는 액티브 상태인 각 코어에 대해서는 동작 주파수를 제어하여 성능(performance)을 제[0065]
어할 수 있다.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은 코어의 동작 주파수에 의해 결정될 수 있다. 즉, 코어의 동작 주파수가[0066]
높을수록 코어의 동작 속도가 증가하여 성능이 향상되며, 코어의 동작 주파수가 낮을수록 코어의 동작 속도가
감소하여 성능이 감소된다.
또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주파수는 각 코어로 입력되는 클럭(clock)의 클럭 주파수에 의해 제[0067]
어될 수 있다.
예를 들어, 각 코어(182, 183, 184, 185)로 입력되는 클럭의 클럭 주파수가 높을수록 코어의 동작 주파수가 증[0068]
가하고, 클럭 주파수가 낮을수록 코어의 동작 주파수가 감소할 수 있다.
또한, 각 코어(182, 183, 184, 185)는 동작 주파수에 따라 서로 다른 전압을 공급받아 사용한다. 따라서, 제어[0069]
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주파수에 따라, 각 코어(182, 183, 184, 185)로 입력되는 전압
의 전압 레벨을 제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코어의 동작 주파수가 낮아지면 코어로 입력되는 전압의 레벨을 하향 조정하고, 코어의 동작 주파수[0070]
가 높아지면 코어로 입력되는 전압의 레벨을 상향 조정할 수 있다.
본 문서에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주파수는 복수 개의 단계로 구별될 수 있으며, 제어부(180)[0071]
는 코어의 동작 주파수를 제어하여 원하는 성능을 내도록 제어할 수 있다.
한편, 제어부(180)는 코어의 오동작을 방지하기 위해, 각 코어(182, 183, 184, 185) 별로 기 설정된 주파수 범[0072]
위 내에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주파수를 제어할 필요가 있다.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주파수 범위는 코어 별로 다르게 설정될 수도 있다.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상태에 따라, 각 코어(182, 183, 184, 185)로 할당되는 작[0073]
업을 제어할 수 있다. 여기서, 각 코어(182, 183, 184, 185)로 할당되는 작업은 태스크(task), 쓰레드(thread)
단위로 할당될 수 있다.
본 문서에서 개시되는 일 실시 예는, 도 1을 참조하여 설명한 상기 전자 기기(100)에서 구현될 수 있다. 이하,[0074]
본 문서에서 개시되는 일 실시 예의 구현을 위한 전자 기기(100)의 동작을 좀 더 상세하게 설명하기로 한다.
상기 디스플레이 모듈(151)은 각 코어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user interfac[0075]
e)를 제공한다.
본 문서에서는, 각 코어의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가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 그래픽 형태로[0076]
제공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명한다.
또한, 아래에서는 설명의 편의를 위해 디스플레이 모듈(151)이 터치 스크린으로 구현되는 경우를 예로 들어 설[0077]
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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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제어부(180)는 상기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입력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각 코어(182, 183, 184,[0078]
185)의 동작 상태를 제어할 수 있다. 즉,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온/오프 상태를 제어하거나, 각 코어
(182, 183, 184, 185)를 슬립 상태/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도록 제어할 수 있다. 또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제어할 수도 있다.
아래에서는, 필요한 도면들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전자 기기(100)의 제어 방법 및 이를 구현[0079]
하기 위한 전자 기기(100)의 동작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도 3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른 전자 기기(100)의 제어 방법을 도시한 흐름도이다. 또한, 도 4 내지 도 7[0080]
은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다른 전자 기기(100)의 제어 방법을 설명하기 위한 도면들이다.
도 3을 참조하면, 제어부(180)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0081]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표시한다(S101).
이후, 제어부(180)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통해 수신되는 사용자 입력을 토대로, 각 코어(182, 183, 184, 185)[0082]
의 성능을 제어한다(S102).
상기 S101 단계에서,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 다양한 방식으[0083]
로 출력될 수 있다.
도 4 내지 도 7은 각 코어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의 예들을 도시한 것이다. [0084]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스는,[0085]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메뉴를 포함할 수 있다.
여기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는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에 따라 결정될 수 있다. 또한,[0086]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가 설정되면, 제어부(180)는 해당 개수의 코어만이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고, 나머지 코어는 슬립 상태 또는 오프 상태가 되도록 멀티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제어할 수 있다.
도 4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 것이다. [0087]
도 4를 참조하면, 제어부(180)는 사용자가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도록 지원하는 메뉴 화면[0088]
(4)을 표시한다. 또한, 사용자가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기를 원하는 코어의 개수를 선택하면, 선택된 개수를 토
대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제어한다.
한편, 도 4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 것으로서, 멀티 코[0089]
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기 위한 메뉴 화면은 도 4에 도시된 바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출력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를 사용자로부터 직접 입력 받기 위한 입력창을 표시하거나, 디[0090]
폴트(default)로 설정된 숫자들을 업/다운시켜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기를 원하는 코어의 개수를 설정하는 방식
으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선택하도록 메뉴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제어부(180)는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0091]
를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메뉴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기능을
선택하고, 선택된 어플리케이션/기능에 대해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를 선택함으로써 멀티 코어 프
로세스의 동작 모드를 선택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180)는 이를 토대로 해당 어플리케이션/기능 실행 시에는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동작 모드로 멀티 코어 프로세스를 동작시킨다.
도 5는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설정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0092]
것이다.
도 5의 (a)를 참조하면, 제어부(180)는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개별적으로 설정하는 것이 가능한 어[0093]
플리케이션/기능들의 리스트를 표시한다.
또한, 리스트에서 '3D 영상 재생' 항목(5a)이 선택되면, 도 5의 (b)에 도시된 바와 같이, 3D 영상 재생 시 액티[0094]
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를 설정하기 위한 메뉴 화면(5b)을 표시한다.
이후, 메뉴 화면(5b)을 통해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 개수가 설정되면, 제어부(180)는 설정된 코어 개수[0095]
를 3D 영상 재생 기능에 대응하여 메모리(160)에 저장한다. 그리고, 이후 3D 영상 재생 시에는 메모리(160)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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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장된 코어 개수를 토대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 모드를 제어한다.
예를 들어, 사용자에 의해 3D 영상 재생 시에는 쿼드 코어 모드로 동작하도록 설정되면, 이후 제어부(180)는 3D[0096]
영상 재생이 요청되면 멀티 프로세서가 쿼드 코어 모드로 동작하도록 제어한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사용자 인터페이[0097]
스는,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메뉴를 포함할 수 있다.
도 6은 복수의 코어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 것이다. [0098]
도 6을 참조하면,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 별로 성능을 제어하기 위한 메뉴 화면(6)을 표시[0099]
한다.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 별로 액티브 상태 여부를 제어하기 위한 선택 버튼(6a)들을 메뉴[0100]
화면(6)에 표시한다. 사용자는 선택 버튼(6a)을 태핑하여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동작 상태를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 별로 성능을 제어할 수 있는 바(bar)(6a)를 메뉴 화면(6)[0101]
에 표시한다. 사용자는 바(6a)를 스크롤하여 각 코어(182, 183, 184, 185)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180)는 바(6a)의 스크롤에 따라 가변되는 코어 성능을 백분율(6d)(예를 들어, 80%)로 표시
할 수 있다. 제어부(180)는 각 코어의 최저 성능(예를 들어, 오프 또는 슬립 상태)을 0%에 대응시키고, 각 코어
가 낼 수 있는 최고 성능(예를 들어, 최고 동작 주파수)을 100%에 대응시킨 뒤, 바(6b)의 높이에 대응되는 코어
성능을 백분율(6d)로 표시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180)는 각 코어(182, 183, 184, 185) 별로 동작 주파수 범위/최대 동작 주파수(6c)를 메뉴 화면[0102]
(6)에 표시할 수도 있다. 코어 별 동작 주파수 범위/최대 동작 주파수(6c)는, 코어 별로 동작 주파수 범위가 서
로 다른 경우, 사용자가 어느 코어를 사용할지를 선택하기 위한 참고 자료로 사용될 수 있다.
한편, 도 6은 복수의 코어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 것으로서, 복수의[0103]
코어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메뉴 화면은 도 6에 도시된 바 외에도, 다양한 방식으로 출력될 수 있
다.
예를 들어, 코어 별 성능을 사용자로부터 직접 입력 받기 위한 입력창을 표시하거나, 코어 별로 디폴트[0104]
(default)로 설정된 숫자들을 업/다운시켜 원하는 성능을 설정하는 방식으로 복수의 코어의 성능을 개별적으로
제어하도록 메뉴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제어부(180)는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코어 별 성능을 제어하는 것이[0105]
가능하도록 메뉴 화면을 구성할 수도 있다. 이 경우,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기능을 선택하고, 선택된 어플리케
이션/기능에 대해 코어 별 성능을 설정할 수 있다. 또한, 제어부(180)는 이를 토대로 해당 어플리케이션/기능
실행 시에는 사용자에 의해 설정된 코어 별 성능을 토대로 각 코어의 성능을 제어한다.
도 7은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코어 별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 화면의 일 예를 도시한 것이다. [0106]
도 7은 3D 영상 재생 기능 실행 시의 코어 별 성능을 설정하기 위한 메뉴 화면(7)을 도시한 것이다. [0107]
메뉴 화면(7)을 통해 각 코어의 성능이 설정되면, 제어부(180)는 설정된 코어 별 성능을 3D 영상 재생 기능에[0108]
대응하여 메모리(160)에 저장한다.
이후, 3D 영상 재생이 요청되면, 제어부(180)는 3D 영상 재생 기능에 대응하여 메모리(160)에 저장된 코어 별[0109]
성능을 토대로, 각 코어의 동작 상태를 제어한다.
전술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전자 기기(100)는 각 코어의 동작 상태 또는 성능을 사용자가 직접 제[0110]
어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는 자신이 원하는 상태로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을
제어할 수가 있다.
예를 들어, 동작 속도보다는 전력 소모가 낮은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사용자는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의[0111]
개수를 줄이거나 각 코어의 성능을 낮추는 방법으로 전력 소모를 줄일 수 있다.
반면에, 전력 소모는 높더라도 동작 속도가 빠른 상태를 유지하고 싶은 사용자는 액티브 상태로 동작하는 코어[0112]
의 개수를 늘리거나 각 코어의 성능을 높이는 방법으로 동작 속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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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본 발명의 일 실시 예에 따르면, 전자 기기(100)는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각 코어의 동작 상태 또는 성[0113]
능을 사용자가 직접 제어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기능 별로 자신
이 원하는 품질로 동작하도록 멀티 프로세서의 동작을 설정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지원한다. 따라서, 사용자는
자신이 생각하는 우선순위에 따라 각 기능/어플리케이션 실행 시의 멀티 코어 프로세서의 동작을 제어하는 것이
가능하다.
상기에서 설명한 본 발명에 의한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은, 컴퓨터에서 실행시키기 위한 프로그램으로 컴퓨터로[0114]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에 기록하여 제공될 수 있다.
본 발명에 의한 전자 기기의 제어 방법은 소프트웨어를 통해 실행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로 실행될 때, 본 발명[0115]
의 구성 수단들은 필요한 작업을 실행하는 코드 세그먼트들이다. 프로그램 또는 코드 세그먼트들은 프로세서 판
독 기능 매체에 저장되거나 전송 매체 또는 통신 망에서 반송파와 결합된 컴퓨터 데이터 신호에 의하여 전송될
수 있다.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는 컴퓨터 시스템에 의하여 읽혀질 수 있는 데이터가 저장되는 모드 종류의 기[0116]
록 장치를 포함한다.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기록 장치의 예로는, ROM, RAM, CD-ROM, DVDㅁROM, DVD-RAM, 자기
테이프, 플로피 디스크, 하드 디스크(hard disk), 광 데이터 저장장치 등이 있다. 또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컴퓨터 장치에 분산되어 분산방식으로 컴퓨터가 읽을 수 있는 코드가 저장되고
실행될 수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본 발명은, 본 발명이 속하는 기술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 자에 있어 본 발명의 기술적[0117]
사상을 벗어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러 가지 치환, 변형 및 변경이 가능하므로 전술한 실시 예 및 첨부된 도면
에 의해 한정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변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각 실시 예들의 전부 또는 일부가 선택적으
로 조합되어 구성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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