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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15-0015494
(43) 공개일자 2015년02월10일
(51) 국제특허분류(Int. Cl.)
F01N 13/08 (2010.01) F01N 3/20 (2006.01)
F01N 11/00 (2006.01) G01N 1/22 (2006.01)
(21) 출원번호 10-2014-7033946
(22) 출원일자(국제) 2013년04월08일
심사청구일자 2014년12월02일
(85) 번역문제출일자 2014년12월02일
(86) 국제출원번호 PCT/SE2013/050376
(87) 국제공개번호 WO 2013/165296
국제공개일자 2013년11월07일
(30) 우선권주장
1250447-8 2012년05월04일 스웨덴(SE)
(71) 출원인
스카니아 씨브이 악티에볼라그
스웨덴공화국 쇠데르텔리에 151 87
(72) 발명자
맥칼데네르 매그너스
스웨덴 에스-147 31 툼바 바사배겐 26
(74) 대리인
박장원
전체 청구항 수 : 총 8 항
(54) 발명의 명칭 배기 가스 내의 함량 측정 장치
(57) 요 약
연소 엔진으로부터의 배기 라인(6) 내의 배기 흐름(4) 내의 배기 가스의 함량 측정과 관련하여 채취를 위하여 사
용되도록 구성된 장치는 측정 체임버(10) 내에 배치된 센서(8)를 포함한다. 장치(2)는, 배기 파이프(6) 내에 위
치하고 개구부(14)가 제공된 적어도 2개의 수집 튜브(12)를 또한 포함하며, 이 개구부는 배기 흐름(4)에 대향하
고 배기 흐름(4)의 방향에 실질적으로 수직한 평면(C-C) 내에 위치한다. 수집 튜브(12)는, 예를 들면 센서(8)가
배기 가스의 NOx 함량을 나타내는 평균 값을 감시하는 것을 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배기 흐름의 여러 부분을 측
정 체임버(10)로 전향시키도록 구성된다. 배기 가스의 NOx 함량에 대한 대표 평균 값을 이용함으로써, SCR 기술
에 기초하는 배기 정화 시스템은 양호한 정확도로 조정될 수 있다.
대 표 도 - 도1
공개특허 10-2015-001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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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연소 엔진으로부터의 배기 흐름(4) 내의 배기 가스를 채취하고 배기 가스의 함량 측정과 관련하여 사용되도록
구성되고,
배기 라인(6)에 인접하게 배치되고, 측정 체임버(10) 내에 배치된 센서(8)를 포함하고, 배기 흐름의 일부를 전
향하여 상기 배기 라인(6)을 포위하도록 구성된 환형 혼합 체임버(20)를 통하여 그 배기 흐름의 일부를 상기 측
정 체임버(10)로 안내하기 위하여, 배기 흐름(4)과 대향하는 적어도 2개의 개구부(14)를 구비하고,
개구부(14)의 하류의 위치에서 배기 가스를 상기 측정 체임버(10)로부터 배기 라인(4)으로 다시 안내하도록 구
성된 장치(2)에 있어서,
개구부는 적어도 2개의 수집 튜브의 형태를 취하고 각각의 수집 튜브는 배기 파이프(6) 내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배치되고,
벤투리 효과를 활용하여 센서(8)를 지나는 흐름을 개선하기 위하여, 측정 체임버(10)로부터 배기 가스가 배기
파이프(6)로 다시 안내되는 배기 파이프(6) 내의 위치에 인접하게 수축부(22)가 제공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14)들은 배기 흐름(4)의 주 방향에 실질적으로 수직한 평면(C-C) 내에 위치하고 상기 평면(C-C) 내
에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3
청구항 2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14)들은 배기 흐름의 방향에 직각인 적어도 하나의 원(16) 위에 균등하게 분포됨으로써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고, 원의 중심은 배기 파이프(6)의 종방향 축선(18)에 위치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4
청구항 2 또는 청구항 3에 있어서,
상기 개구부(14)들은 배기 파이프(6)의 종방향 축선(18)으로부터 반경을 따라 미리 설정된 거리에 위치함으로써
균일하게 분포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5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4 중 어느 한 청구항에 있어서,
2개, 3개 또는 4개의 동종 수집 튜브(12)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6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5 중 어느 한 청구항에 있어서,
각각의 수집 튜브(12)는 반경 방향 외측 단부로부터 반경 방향 내측 단부를 향하여 반경 방향으로 뻗어 있고,
반경 방향 내측 단부는 절곡되어 배기 흐름(4)으로 향하는 방향으로 연장되어 있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7
청구항 1 내지 청구항 6 중 어느 한 청구항에 있어서,
배기 가스를 상기 측정 체임버(10)로부터 배기 라인(6)으로 다시 안내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회송 파이프
공개특허 10-2015-001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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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청구항 8
선행 청구항들 중 어느 한 청구항에 있어서,
센서(8)는 배기 가스의 NOx 함량을 측정하도록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장치.
명 세 서
기 술 분 야
본 발명은 청구범위 독립항의 전제부에 따른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더욱 구체적으로는, 배기 후-처리[0001]
시스템(exhaust post-treatment system)의 더욱 정확한 조정을 가능하게 하기 위한 목적으로, 주로 연소 엔진으
로부터의 배기 가스 내의 NOx 함량의 측정을 개선하도록 의도된 장치에 관한 것이다.
배 경 기 술
연소 엔진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물을 연소시키고, 특히 질소산화물(NOx), 이산화탄소(CO2), 일산화탄소(CO) 및[0002]
입자(particle)를 함유하는 배기 가스를 발생시킨다. NOx는 주로 산화질소(NO) 및 이산화질소(NO2)를 포괄하기
위하여 사용되는 총칭적 용어(composite term)이다. 유해 성분의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엔진으로부터의 배
기 라인 내에 배기 후-처리 시스템을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NOx 함량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디젤 엔진의 경
우에, 배기 후-처리 시스템은, SCR 촉매와 함께, 촉매의 상류에서 환원제(reducing agent)를 주입하기 위한 시
스템을 포함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환원제는 촉매 내에서 산화질소와 반응하여 대기 내로 방출되는 NOx의 양을
감소시킨다. 더욱 구체적으로는, 환원제는 분해되어 암모니아(NH3)를 형성하며, 암모니아는 NOx와 반응하여 물과
질소 가스(N2)를 형성한다.
설명된 NOx 환원을 달성하기 위하여, NH3는 SCR 촉매 내에 저장되어야 한다. 촉매가 효과적으로 작용하기 위해서[0003]
는 저장 수준(storage level)이 적절하여야 한다. 더욱 상세하게는, NOx 환원 또는 변환 효율(conversion
efficiency)은 저장 수준에 의존한다. 여러 작동 상황에서 높은 변환 효율을 유지하기 위하여 NH3 수준이 유지
되어야 한다. 그러나, 촉매의 온도가 증가함에 따라, 촉매의 변환 효율을 감소시킬 수도 있는 NH3 배출(즉, 촉
매로부터 방출되는 과잉 NH3)을 방지하기 위하여, NH3 수준은 점진적으로 감소하여야 한다.
따라서, 배기 정화 전략(exhaust cleaning strategy)은, 환경적 이유 및 작동에 있어서 경제적 이유에서, 충분[0004]
한 NOx를 변환시키고 그와 동시에 너무 많은 환원제를 주입하지 않도록 계획될 필요가 있다.
SCR 촉매로부터의 배기 가스는, 촉매의 상류에서의 환원제의 불균일한 분포로 인하여, 촉매의 단면 표면에 걸쳐[0005]
서 NOx 농도가 상이하다. 이로 인하여, 촉매의 하류에서 NOx 함량 측정이 실시되는 경우에, 촉매 하류의 배기 흐
름(exhaust flow) 내에 경사형(skewed) NOx 농도 분포가 발생한다. NOx 농도와 관련하여 첨가되는 환원제 양의
정확한 제어 및 피드백을 위하여 NOx 센서를 사용함에 있어서, 배기 흐름 내의 한 지점에서만 측정이 흔히 실시
되는 경우에는, 센서가 배기 흐름 내의 NOx 함량의 평균 값을 측정하는 것이 곤란하다.
가스 내의 함량의 측정을 위한 일반적인 여러 기술이 존재한다. [0006]
독일 공개 특허 공보 DD-249096호는 파이프를 통해 흐르는 다양한 가스, 예를 들면 호흡 공기(respiratory ai[0007]
r)의 측정을 위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이 장치의 3개의 측정 튜브는 흐름 저항(flow resistance)이 모두 동일
하지만, 가스는 파이프 내의 여러 지점으로부터 측정 튜브를 통하여 측정 체임버(measuring chamber)로 흐르며,
이 체임버 내에서 가스가 혼합되고 측정이 실시된다. 가스는 그 후에 유출 파이프를 통하여 파이프로 다시 안내
된다.
독일 공개 실용신안 공보 DE-1931170U호는 가스를 혼합 하우징으로 안내하는 여러 길이의 측정 튜브들을 구비하[0008]
는 측정 장치에 관한 것이며, 혼합 하우징에는 파이프를 통하여 가스를 센서로 안내하는 필터가 제공된다. 가스
는 그 후에 유출 파이프를 통하여 다시 안내된다.
공개특허 10-2015-001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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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럽 공개 특허 공보 EP-0658756호는 에어로솔(aerosol)이 5개의 도관을 통하여 측정 체임버 내로 안내되는 측[0009]
정 장치에 관한 것이다.
영국 공개 특허 공보 GB 2 135 462호는 배기 흐름 내의 배기 가스를 센서로 안내하기 위하여 피토 튜브(pitot[0010]
tube)를 이용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미국 특허 공보 US-6,843,104호는, 여러 반경의 위치에서 배기 가스를 추출하고 혼합한 후에 센서로 안내하기[0011]
위한 목적으로, 배기 도관 내의 횡단 파이프(transverse pipe)에 다수의 유입구를 제공하는 방안에 관한
것이다. 배기 가스는 그 후에 배기 파이프로 다시 안내된다.
미국 특허 공보 US 7,497,138호는 미국 특허 공보 US-6,843,104호의 시스템과 거의 유사한 방안에 관한 것이다. [0012]
발명의 내용
해결하려는 과제
본 발명의 목적은, 배기 가스 내의 물질의 함량을 측정함에 있어서, 배기 가스 내의 물질의 함량에 대한 평균[0013]
값에 실질적으로 대응하는 측정 값이 얻어지도록, 배기 가스를 채취(sampling)하기 위한 개량 장치를 제안하는
것이다. 이는 배기 정화 시스템이 향상된 정확도로 조정되는 것을 가능하게 한다.
과제의 해결 수단
위의 목적은 청구범위 독립항에 기재된 발명에 의해 달성된다. 바람직한 실시 형태는 청구범위 종속항에 기재되[0014]
어 있다.
본 발명에 따른 채취용 장치에 있어서, 배기 가스는 배기 흐름의 단면에 걸쳐서 다수의 지점으로부터 수집되고[0015]
혼합된 후에, 센서에 의해 측정이 실시된다. 그 결과는, 단지 하나의 측정 지점으로부터의 값에만 기초하는 측
정에 비하여, 측정되어야 하는 가스 성분의 더욱 대표적인 평균 값이다.
본 발명에 따른 장치는 연소 엔진으로부터의 배기 가스의 NOx 함량의 측정과 관련하여 사용되기에 특히[0016]
적합하다. 본 장치는, 바람직하게는 피토 튜브로 형성된 적어도 2개의 수집 튜브(gathering tube)들을
포함하며, 이 튜브들은 배기 흐름에 대향하는 개구부(aperture)들을 구비하고, 배기 흐름의 일부를 NOx 센서로
전향시키기 위하여 배기 라인에 인접(close proximity)하게 배치되도록 구성된다. 상기 수집 튜브들 모두는 배
기 흐름의 주 방향(main direction)에 직각인 동일 평면 내에 배치되고, 상기 개구부들은 바람직하게는 상기 평
면 내에서 배기 라인의 종방향 축선(longitudinal axis)으로부터 반경을 따라서 미리 설정된 거리에 균일하게
분포된다.
본 발명의 장치는 배기 가스가 흐르는 배기 라인을 포위하도록 배치된 혼합 체임버(mixing chamber)를[0017]
포함한다. 그와 같은 혼합 체임버의 장점에 의하면, 혼합 체임버는 넓은 공간을 차지하지 않으며, 수집 튜브가
배기 라인의 외곽 표면까지 반경 방향으로 연장될 수 있다는 점에 의하여, 여러 측정 지점에서부터 혼합 체임버
까지의 거리는 최소가 된다. 이에 따라, 배기 흐름 내의 라인의 길이가 감소하고 결과적으로 흐름 저항이 감소
한다.
본 발명에 따르면, 측정 체임버로부터 가스를 배기 라인으로 안내하기 위하여, 이른바 벤투리 효과(venturi[0018]
effect)가 이용된다. 이 효과는 배기 가스가 다시 안내되는 위치에 근접하게 수축부(constriction)를 구비하는
배기 라인을 제공함으로써 달성된다. 그에 따라 흐름이 개선되고 결과적으로 전향된 가스의 혼합이 향상된다.
다른 특징 및 장점은 본 발명의 다수의 다른 실시 형태들을 예시하는 이하의 설명에 기재되어 있다. [0019]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제1 실시 형태에 따른 장치가 제공된 배기 라인의 종방향으로의 개략적 단면도를 나타낸다. [0020]
도 2 내지 도 5는, 도 1에서 선 B-B를 따르는 개략적 단면도로서, 본 발명의 제1, 제2, 제3 및 제4 실시 형태의
각각의 단면도를 나타낸다.
발명을 실시하기 위한 구체적인 내용
공개특허 10-2015-001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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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내에서 동일하거나 유사한 품목에 대해서는 동일한 도면 부호가 사용된다. [0021]
도 1 및 도 2는 본 발명의 제1 실시 형태를 나타내며, 도 1에는 도 2에 따른 단면 A-A가 도시되어 있고, 도 2에[0022]
는 도 1에 따른 단면 B-B가 도시되어 있다.
도 1 및 도 2는 배기 흐름(4) 내의 배기 가스의 함량 측정과 관련하여 사용되기에 적합한 채취 장치(2)를 나타[0023]
낸다. 한 실시 형태에서, 센서는 배기 가스의 NOx 함량을 측정하도록 구성된다. 연소 엔진, 예를 들면 디젤 엔
진으로부터의 배기 가스는, 장치(2)가 배치된 배기 파이프(6)로 예시되어 있는 배기 라인을 통해 안내된다. 장
치(2)는 측정 체임버(10) 내에 배치된 센서를 포함한다.
장치(2)는 2개의 수집 튜브를 또한 포함하며, 각각의 튜브는 배기 파이프 내에 부분적으로 배치되고 배기 흐름[0024]
(4)과 대향하는 적어도 하나의 개구부(14)를 포함한다. 도 1에서, 배기 흐름은 화살표로 표현되어 있다. 개구부
(14)는 바람직하게는 모두 동일한 크기이고, 배기 흐름의 주 방향에 실질적으로 수직인 평면 C-C 내에
위치한다. 개구부는 바람직하게는 상기 평면 C-C 내에 균일하게 분포한다. 수집 튜브(12)는 배기 가스의 일부를
상기 측정 체임버(10)로 전향시키도록 구성되며, 측정 체임버 내에서 센서(8)는 측정 체임버로 전향된 배기 가
스 내의 함량, 예를 들면 NOx의 함량을 측정한다. 센서는 SCR 기술(도시 생략)에 기초하는 배기 정화 시스템에
연결되어 그 일부를 형성하며, 그에 따라 센서로부터의 측정 값은 특히 환원제의 투입(dosing)을 위하여 사용된
다.
배기 가스의 흐름 방향에 수직인 평면 C-C 내에 개구부(14)들이 균일하게 분포한다는 것은, 다양한 여러 실시[0025]
형태에 있어서, 배기 흐름의 방향에 직각인 적어도 하나의 원(16) 위에 균등하게 분포하고 그 원의 중심이 배기
파이프(6)의 종방향 축선(18)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도 2, 도 3, 도 4 및 도 5에 도시된 실
시 형태가 참조될 수 있다.
도 2에 도시된 제1 실시 형태는 2개의 유사한 수집 튜브(12)를 구비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0026]
도 3 및 도 4에 도시된 대안적 실시 형태는, 단지 수집 튜브(12)의 개수에 있어서, 도 2에서의 실시 형태와 다[0027]
를 뿐이다. 도 3에 도시된 실시 형태는 그와 같이 3개의 수집 튜브를 구비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고, 도에 도시
된 실시 형태는 4개의 수집 튜브를 구비하는 장치에 관한 것이다. 적어도 2개의 수집 튜브가 존재하여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며, 개수가 증가할수록 측정 정확도가 향상되지만 그와 동시에 방법이 더욱 복잡해진다. 튜브가 4
개 이상이더라도 정확도는 단지 약간 향상될 뿐이며, 더욱 향상된 정확도가 요구될 경우에는, 튜브는 도 5와 관
련하여 이하에 기재된 바와 같이 구성될 수도 있다.
각각의 이러한 수집 튜브의 개구부(14)는 배기 파이프(6)의 축선(18)으로부터 미리 설정된 거리에 위치한다. 도[0028]
면에서 이 거리는 파이프 반경의 절반 정도이다. 개구부들은 원주 방향으로 또한 균일하게 분포된다.
도 5는 각 수집 튜브(12)의 반경을 따라서 각 튜브에 2개의 개구부(14)가 제공되어 있는 실시 형태를 나타낸다.[0029]
도시된 실시 형태는 4개의 수집 튜브를 포함한다. 일부 부품들, 예를 들면 센서를 구비하는 측정 체임버는 도 5
에 도시되어 있지 않다. 다른 실시 형태에서, 개구부(14)들은 마찬가지로 배기 파이프(6)의 종방향 축(18)으로
부터 반경을 따라 미리 설정된 거리에 위치함으로써 균일하게 분포되며, 원주 방향으로도 균일하게 분포된다.
도 1 내지 도 4에 도시된 실시 형태에서, 장치(2)는 혼합 체임버(20)를 포함하며, 이를 통하여 수집 튜브(12)는[0030]
전향된 배기 흐름(4)을 측정 체임버(10)로 안내하도록 구성된다. 혼합 체임버는 배기 파이프(6)의 단면 내에서
환형이고 배기 파이프를 포위하도록 구성된다. 각 개구부(14)로부터의 배기 가스는 모든 수집 튜브들이 공용하
는 혼합 체임버(20)로 그와 같이 안내되며, 혼합 체임버 내에서는 상이한 함량의 NOx를 함유하는 배기 가스들이
혼합된다. 상이한 농도의 NOx를 함유하는 이러한 배기 가스들은 혼합된 후에 센서(8)에 의해 감시되며, 배기 라
인의 여러 부분에서 여러 NOx 함량에 기초하여 배기 라인 내의 배기 가스의 NOx 함량을 대표하는 평균 값에 도
달한다.
수집 튜브(12)들은 길이가 실질적으로 모두 동일하며, 배기 파이프(6) 내에서 배기 파이프에 대하여 실질적으로[0031]
하나의 반경 방향의 크기를 갖는다. 이는, 각각의 수집 튜브(12)로부터의 흐름이 대략 동일한 시간에 혼합 체임
버(20)에 도달한다는 것을 의미하며, 정확한 측정 값을 얻는 데에 유리하다.
도 1로부터 알 수 있는 바와 같이, 각각의 수집 튜브(12)들은 90도 절곡부에 의해 축 방향으로 변경되는 반경[0032]
방향 부분의 형태로 배기 파이프 내에 부분적으로 삽입되어 있으며, 반경 방향 외측 부분은 혼합 체임버(20)에
연결되고, 반경 방향 내측의 축방향 부분은 배기 흐름과 대향하는 개구부(14)를 단부에 구비한다.
공개특허 10-2015-00154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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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집 튜브(12)를 통해 혼합 체임버(20)로 전향되고 이어서 측정 체임버(10)에 도달한 배기 가스는, 그 후에 배[0033]
기 파이프(6)로 다시 안내되어야 하며, 이는 배기 가스를 측정 체임버로부터 배기 파이프(6)로 다시 안내하도록
구성된 적어도 하나의 회송 파이프(return pipe)(24)를 통하여 일어난다. 도 1에서, 회송 파이프는 측정 체임버
(10)로부터의 연결부(connection)의 형태를 취하며, 단순히 배기 파이프의 벽을 관통하는 개구부(24)이다. 회송
파이프/개구부(24)는 배기 파이프 내에서 수집 튜브의 각각의 개구부(14)의 하류의 위치에 배치된다.
배기 파이프(6)에는, 바람직하게는, 측정 체임버(10)로부터 배기 가스가 다시 안내되는 위치에 근접하게 수축부[0034]
(22)가 제공된다. 수축부는 바람직하게는, 배기 가스가 다시 안내되는 개구부(24)의 위치에, 배기 파이프의 내
측 팽출부(internal bulge)의 형태를 취할 수 있다. 수축부의 목적은 이른바 벤투리 효과를 활용하는 것이며,
그 효과에 의하여 수축부에서의 압력은 수축부 상류의 압력보다 작고, 따라서 센서(8)를 지나는 배기 가스의 양
호한 흐름에 기여하는 흡인 효과(suction effect)가 발생한다. 수축부는 배기 가스가 다시 안내되는 개구부(2
4)에 존재할 필요는 없으며, 예를 들면 개구부(24)가 위치하는 단면에서 배기 파이프의 내측 표면을 따라서 어
디든지 존재할 수 있다.
트럭과 같은 대형 차량의 디젤 엔진용으로 본 발명을 적용함에 있어서, 배기 파이프의 전형적인 직경은 120mm[0035]
내지 130mm 정도, 예를 들면 127mm이다. 수집 튜브(12)의 크기는, 엔진으로부터의 배기 가스에 방해가 되는 것
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가능한 한 작을 필요가 있다. 그 직경은 예를 들면 2mm 내지 10mm의 범위 내일 수 있다.
개구부(14)는 바람직하게는 크기가 모두 동일하다.
수집 튜브(12)들은 실질적으로 전체 길이를 따라서 내측 직경이 동일하고, 개구부(14) 근방의 형상은 피토 튜브[0036]
와 유사하며, 이는, 개구부 내로 안내되지 않는 배기 가스가 흐름의 관점에서 바람직한 방식으로 지나갈 수 있
도록, 개구부 주위의 영역에서 외측 직경이 축경되어 점감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수집 튜브(12)는, 바람직하게는, 배기 파이프를 따라서 배기 가스의 온도가 150
o
C 내지 450
o
C 범위 내인 위치에[0037]
배치될 수 있다.
본 발명의 사상의 범위 내에서, 혼합 체임버(20)를 생략하고, 배기 가스가 수집 튜브로부터 측정 체임버(10)로[0038]
직접 안내되게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는, 위에 기재된 수축부(22)와 조합되어, 센서(8)를 지나는 양호한 흐름
을 일으키고 결과적으로 양호한 측정 결과가 나타나게 한다.
본 발명은 위에 기재된 바람직한 실시 형태로 제한되지는 않는다. 다양한 대안 형태, 변경 형태 및 균등 형태가[0039]
이용될 수 있다.
장치가 배기 정화용 SCR 시스템의 일부이고 측정된 NOx 함량이 환원제의 주입을 조정하기 위한 파라미터로서 이[0040]
용되는 일례로서 본 발명이 위에 기재되어 있다. 그와 같은 환원제의 일례는 애드블루(AdBlue)®로서 상용화되
어 있는 액상 요소 수용액이다. 이 액체는 특히 디젤 엔진이 설치된 대형 차량으로부터 산화질소(NOx)의 배출을
화학적으로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비-독성 요소 용액이다.
다른 목적을 위한 대안적 실시 형태에 있어서, 장치는 배기 라인 내에서 SCR 촉매 전방 또는 후방에 배치될 수[0041]
있고, 배기 라인 내에서 장치의 전후에 다른 구성요소가 존재할 수도 있다.
다른 용도에 있어서, 장치는 연소 엔진으로부터의 배기 흐름 내의 NOx 이외의 성분을 측정하기 위하여 사용될 수[0042]
있다. 더욱이, 센서는 NOx의 농도를 직접 감시하는 NOx 센서일 필요는 없으며, NOx의 농도를 간접적으로 감시하
는 다른 유형의 센서일 수도 있다. 센서는, 예를 들면 NO 또는 NO2의 농도를 감시하는 센서일 수도 있다. 센서
는 배기 가스 내의 탄화수소(HC)의 함량을 측정하도록 의도될 수도 있다.
본 발명 장치는, 대안적 실시 형태에 있어서, 배기 파이프에 의해 예시되어 있는 원형 이외의 단면 형상, 예를[0043]
들면 임의의 소망 단면 형상을 구비하는 배기 라인 내에서 유사하게 이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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