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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17. 10:16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A63F 9/02
(11) 공개번호 실1999-0015922
(43) 공개일자 1999년05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7-0029281
(22) 출원일자 1997년10월22일
(71) 출원인 김재철
부산광역시문현3동141-16(30/2)전원주택102호
(72) 고안자 김재철
부산광역시문현3동141-16(30/2)전원주택102호
심사청구 : 있음
(54)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요약
본 발명은 장난감인 링 던지기 놀이 기구를 자동화시켜 오락 유기구화한 장치에 관한 것이다.
표적물(1)은 투척된 링들이 걸리어 적재될때 링이 흩어지지 않고 가지런히 밑에서 부터 위로 적재되게끔
표적물(1)의 하부 형상이 원통형으로 제작되고, 이와 같이 가지런히 정렬된 링들은 적외선 센서를 이용
하여 그 갯수를 파악하고, 갯수가 일정량에 도달하였을 시 링들을 낙하시키고 복귀하는 구동부와
회전축(6)을 제작한다.
표적물(1)은 센서홈(27)을 형성하고, 회전축(6)은 센서캡(28)을 형성하여 그 내부에 발신센서부(31) 및
수신센서부(32)가 장착되는데 이것은 서로 마주보며 적외선의 유무로 링들을 인식하게 한다.
표적물(1)로부터 낙하된 링들은 링 낙하홈(20)에 도달하기 까지 경사진 미끄럼틀(4)의 중력을 이용하였
다.
낙하홈(20)에서 수집된 링들을 게임자가 반복 투척하게 하였다.
전면 케이스는 개패기(23)가 설치되어 링 낙하홈(20)에 이르는 링들을 통제한다.
본체(2)에는 타이머(17)와 점수기(16)가 설치된다.
이렇게 제작된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15)는 일반 링 던지기 놀이기구와는 달리 내부의 효과음과 링
투척의 연속성등으로 인하여 박진감 넘치는 게임기구에 관한 것.
대표도
도1
명세서
[고안의 명칭]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도면의 간단한 설명]
제1도 : 조립된 전체 사시도.
제2도 : 작동상태 단면도.
제3도(가),(나),(다) : 링 갯수 인식부에 대한 설명도.
제5도 : 표적물 회전도.
* 도면의 주요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 표적물2 : 본체
3 : 전면케이스4 : 미끄럼틀
5 : 보호철망6 : 회전축
7 : 지지판8,8' : 베어링
9 : 감지봉10,10' : 체인기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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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15922
11 : 체인벨트12,12' : 감속모터
13 : 프로그램 회로부14 : 위치센서
15 :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16 : 점수기
17 : 타이머18 : 아크릴판
19 : 연결케이블20 : 낙하홈
21 : 코인기22 : 코인통
23 : 개패기24 : 링대기실
25 : 보호캡26 : 센서회로
27 : 센서홈28 : 센서캡
29 : 적외선 발광다이오드30 : 적외선 수광다이오드
32 : 발신센서부32 : 수신센서부
33,33' : 케이블홀34 : 데이터케이블
35 : 표적물고정홀36,36',36' : 링
37 : 스피커
[고안의 상세한 설명]
본 고안은 다수의 사람들이 즐기는 링 던지기 놀이기구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투척된 링의 개수를 인식
하고 사용자가 투척된 링을 회수하는데 편리한 구동장치를 개발함으로서 한정된 시간안에 얼마만큼의 링
을 던져 표적물에 걸 수 있느냐는 득점을 경쟁하는 오락기구에 관한 것이다.
종래의 링 던지기 놀이기구는 어린이용 장난감이다.
이러한 장난감 놀이기구는 링이 걸리게끔 수직으로 형성된 막대와 그 밑을 지지하는 받침대가 ┸형상으
로 결합하여 평탄한 바닥위에 배치하고 링을 던지는 사람이 이격 거리를 두고 링을 막대위에 걸게끔 하
여 즐기는 놀이기구인데 이것은 예나 지금이나 형태의 변형된 모습만 있었을 뿐 그 기본 골조는 아직도
유지되고 있다.
따라서, 링 던지기 놀이기구는 단지 막대에 링을 던져 넣는다는 이유만으로 단순한 수준에 그쳤으며 던
진 링이 아니라 흩어져 그것을 다시 회수하여 던지는 번거로운 과정과 표준화된 이격거리가 없어 대충
떨어진 지점에서 링을 던진다는 모호한 점이 많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집중력과 실력차가 정직하게 나타나는 이 놀이기구의 흡인력과 될듯 말듯 하는 쉽고
도 어려운 특성으로 인한 탁월한 재미로 인하여 일부 해수욕장이나 유흥가에서 경품을 걸어놓고 그 옆에
사람이 지켜서서 던진 링을 되돌려주는 원시성과 사행성을 깨뜨리지 못했던 바 어떻게 하면 좀 더 운동
적이고 건전하며 누구나 흥미롭게 즐길 수 없을 까 하는데서 안출된 것으로 그 요지를 첨부 도면에 의하
여 상세히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본 고안은 투척된 링이 걸리는 표적물(1)의 모형을 형으로 성형 가공하여 제작하고, 표적물(1) 외
주에 센서홈(27)을 형성하여 발신 센서부(31)를 센서홈(27)에 설치하고, 장착된 표적물(1)을 돌리기 위
한 회전축(6)을 쇠파이프로 제작하여 그 회전축(6)에 표적물(1)을 고정시키는 지지판(7), 수신센서부를
설치하는 센서캡(28), 회전위치를 알리는 감지봉(9), 회전을 용이하게 하는 베어링(8,8'), 동력을 전달
받는 체인기어(10)와 축설 결합하고, 회전축(6) 센서캡(28)에 수신센서부(32)를 설치하여 표적물(1)에
설치된 발신센서부(31)와 서로 마주보며 투척에 성공된 각 링의 갯수를 인식케 하고, 인식된 데이터가
케이블홀(33,33')을 통하여 프로그램 회로부(13)에 전달되고 일정한 량의 링 갯수가 수신센서부(32)에
인식되면 감속모터(12)가 작동되어 그 힘이 체인밸트(11)를 통하여 회전축(6)을 회전시켜 지지판(7)위의
링을 낙하시키고, 위치센서(14,14')에 의하여 켈릭터(1)가 회전하여 정지한 후 원위치로 복귀토록 하고,
낙하된 링(36')이 본체(2)와 전면 케이스(3)간에 경사진 미끄럼틀(4)을 형성하여 중력을 이용한 링의 낙
하를 유도하며, 전면케이스(3)의 개폐기(23)가 감속모터(12')의 동력으로 열렸을 때 링대기실(24)의
링(37)이 전면 케이스(3)에 설치된 낙하홈(20)에 수집되게 하고, 링 낙하홈(20)에서 수거한 링을
표적물(1)에 투척할 수있게 하고 링을 투척하여 탄성력이 발생된 링이 외부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보호철망(5)과 전면 케이스(3)의 형체가 미끄럼틀(4)쪽으로 경사진 모양을 취하며, 본체(2)의 아크
릴판(18)에 타이머(17)와 점수기(16)가 시야에 드러나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15)이다.
이하 도면에 기초하여 실시예를 설명한다.
제1도는 링 던지기 게임기 전체 사시도이다.
링 던지기 게임기는 외부에서 투척된 링이 표적물에 걸리는 상황을 흥미있게 볼 수 있도록 보호철망(5)
이 있는데 이 보호철망(5) 내부의 링이 외부로 이탈하는 것을 방지하는 역활도 공유한다.
제2도는 작동상태 단면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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표적물(1)은 본체(2)의 정면에 돌출되어 있다.
표적물(1)을 회전시키는 동력전달부 기어모터(12)와 회전축(6)일부는 본체에 내장되어 있다.
본체는 프로그램 회로부(13)와 점수기(16), 타이머(17)도 내장되어 있다.
전면 케이스(3)는 개패기(23)를 구동하기 위한 기어모터(12')와 코인기(21), 코인통(22) 스피커(37), 낙
하홈(20)이 내장되어 있다.
본체(2)와 전면 케이스(3) 사이에는 경사진 미끄럼틀(4)이 있다.
미끄럼틀(4)의 목적은 링의 낙하를 유도하여 링 낙하홈(20)에 이르도록 하기 위한 장치다. 게임의 정지
상태에서는 링들이 링대기실(24)에 축적되어 있다.
링대기실(24)은 경사진 전면 케이스(3)와 미끄럼틀(4) 아랫부분 사이에 형성된 공간을 이용한다.
주화가 코인기(21)에 주입되어 코인통(22)에 삽입되면 게임이 시작된다.
게임의 시작과 동시에 발신 센서부(31)와 수신센서부(32)가 작동하여 표적물(1)의 링 존재 유무를 판독
하고 링이 회전축(6) 지지판(7) 위에 존재하면 회전하여 링을 떨어뜨린 후 복귀하는 초기화 작동을 한
다.
다음, 스피커(37)의 효과음이 나오고 전면 케이스(3)에 설치된 개패기(23)가 열린다.
이 개패기(23)는 게임이 종료될때까지 열려있다.
열린 개패기(23)로 링대기실(24)의 링(37)들이 링 낙하홈(20)에 수집되면서 본체(2)에 부착된
타이머(17)의 카운터가 시작된다.
게임자는 전면 케이스(3) 앞에 서서 링 낙하홈(20)에서 수집한 링을 표적물(1)을 향하여 투척한다.
게임자에 의해 투척된 링은 표적물(1)에 걸리어 지지판(7)위에 적게되는 성공된 링(36)과 표적물(1)에
걸리지 못하여 미끄럼틀로 떨어지는 실패된 링(36')으로 나뉜다.
상기 투척한 성공된 링(36)은 표적물(1)과 회전축(6)에 장치된 발신센서부(31)와 수신센서부(32)의 마주
보는 위치에 존재하여 인식된 링의 갯수가 점수기(16)에 의하여 카운터된다. 그리고, 투척에 실패한
링(36')은 미끄럼틀(4)을 통한 링 낙하홈(20)에 원상복귀된다.
게임자는, 투척하여 성공되지 못한 링(36')을 링 낙하홈(20)에서 수거하여 계속 반복 투척한다. 반복된
링 투척으로 인하여 투척에 성공된 링(36)이 표적물(1)에 걸리어 지지판(7)위로 일정한 수량이 쌓이면
회전축(6)이 회전하여 링들을 미끄럼틀(4)로 떨어뜨린다.
본체(2)에 부착되 타이머(17) 시간이 종료되지 않으며 계속하여 링을 투척할 수있고 점수기(16)는 성공
딘 링(36)을 가산하여 디스플레이한다.
게임중 타이머(17)의 시간이 종료되면 개패기(23)의 닫힘이 이뤄지고 게임은 종료된다.
제3도(가), (나), (다)는 링 갯수 인식부에 대한 설명도이다.
제3도(가)의 링을 인식하기 위한 센서는 발신센서부(31)와 수신센서부(32)로 구분된다.
발신센서부(31)는 적외선 발광다이오드(29)를 사용한 회로도와 보호캡(25)으로 결합되어 있다.
수신센서부(32)는 적외선 수광다이오드(30)를 사용한 회로도와 보호캡(25)으로 결합되어 있다.
발신 센서부(31)의 발광 다이오드(29)와 수신 센서부(32)의 수광 다이오드(30)는 개체센서로써 여러개가
설치되고, 개체센서 하나 하나 사이 이격된 간격은 서로 비례하여 같게 설계 8되어 있는데 그것은 지지
판(7) 위에 쌓이는 링 하나의 두께만큼 이격된 거리이며 정확한 링 갯수를 인식하기 위함이다.
발신센서부(31)는 표적물(1)의 센서홈(27)에 장착된다.
수신센서부(32)는 회전축(6)의 센서캡(28)에 장착된다.
장착된 센서가 데이터를 프로그램 회로부(13)와 교류하게끔 케이블홀(33,33')이 회전축(6)에 형성되어
있다.
제3도(나)는 발신센서부(31)와 수신센서부(32)를 장착한 표적물(1)과 회전축(6)을 위에서 바라본 모양이
다.
표적물(1)의 센서홈(27)에 설치된 발신센서부(31)는 링이 미끄러져 내려오는 표적물(1) 외주에 돌출되지
않고 센서홈(27) 내부에 있어서 링과 접촉하지 않도록 설계되어 있다.
회전축(6)에 설치된 수신센서부(32)는 투척한 링에 영향을 받지 않도록 센서캡(28)에 의하여 보호받고
있다.
제3도(다)는 표적물(1)과 회전축(6)이 결합된 장치에 링이 존재하여 그 링의 유무를 판단하는 단면도이
다.
표적물(1)에 설치된 발신센서부(31)와 회전축(6)에 설치된 수신센서부(32)는 적외선 발광 다이오드(29),
적외선 수광다이오드(30)의 여러개 개체 센서가 1 : 1 서로 마주보고 있다.
발신센서부(31)와 수신센서부(32)의 마주보는 개체센서 사이에 링이 존재치 않으면 발신센서부(31)의 신
호가 바로 수신센서부(32)로 전달되고, 마주보는 개체센서 사이로 링이 유입되면 발신부(31)의 신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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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1999-0015922
링이 가로막혀 수신 센서부(32)에 그 신호를 전달하지 못하게 된다. 이것은 유무로 링의 갯수를 인식케
된다.
제4도는 표적물(1)을 장착한 회전축의 확대도이다.
회전축(6)에 위치를 알리는 위치 감지봉(9), 회전축을 지지하는 두개의 베어링(8,8')동력을 전달받는 체
인기어(10), 표적물(1)을 안착하는 지지판(7), 수신부를 보호하는 센서캡(28)이 결합되어 있다.
제5도는 표적물(1)의 회전도이다.
베어링(8,8')이 지지하는 회전축(6)을 중심으로 표적물(1)이 회전하여 링을 떨어뜨린 후 다시 복귀한다.
이때, 회전하여 움직일시 회전축(6) 쇠 파이프 내부 데이터 케이블(34)의 꼬임현상을 피하기 위해 회전
을 하여 링을 떨어뜨린 후 다시 내려온 방향으로 돌아서 복귀하도록 하였다.
이와 같이, 본 고안은 게임자가 링을 투척하고 그 투척상황이 바로 디스플레이 점수기에 나타나며 표적
물(1)에 걸리지 못해 떨어진 링을 회수하는 일없이 링이 다시 앞으로 돌아와 투척할 수 있는 게임기구이
다.
이 게임기의 연속성은 장난감 수준인 기존의 원시성을 깨어버린 자동화 오락기구인 것이다.
본 오락을 하게 되면 그 재미 또한 배증하게 되는데 타이머가 동작하는 가운데 천천히 투척하여 정확성
을 기할 것인가?
빨리 투척하여 점수를 올릴 것인가?
급한 마음은 집중력의 감소와 관계되어 미묘한 흥분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본체(2)에 타이머(17)와 점수기(16)가 설치되고, 본체(2) 내부에는 감속모터(12)가 체인밸트(11)를 통하
여 회전축(6)에 동력을 전달하고, 표적물(1)은 회전축(6)에 고착된 지지판(7) 상부에 형으로 성
형 제작되고, 전방에는 전면케이스(3)가 설치되는데 있어서, 그 내부에는 개패기(23)와 개패기(23)의 동
력을 전달하는 감속모터(12')가 설치되고, 링을 수집함에 있어 낙하홈(20)을 형성시키며, 스피커(37)와
코인통(22)이 부착되고, 본체(2)와 전면케이스(3) 사이에는 경사진 미끄럼틀(4)이 설치되어서 그 외부에
보호철망(5)으로 고정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구기.
청구항 2
제1항에 있어서, 표적물(1)은 외주에 센서홈(27)을 구축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
구.
청구항 3
제1항에 있어서, 회전축(6)은 파이프를 형으로 형강 제작함을 특징으로 하며, 지지판(7)
과 센서캡(25)이 고착되고 케이블홀(33,33')을 형성시킨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청구항 4
제1항에 있어서 표적물(1)에 걸리는 링의 인식 유무를 판단하는 센서는 적외선 발광다이오드(29)와 적외
선 수광다이오드(30)의 적외선을 활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청구항 5
제1항에 있어서, 미끄럼틀(4)은 경사도의 중력을 이용하여 낙하된 링의 수거에 활용한 것을 특징으로 하
는 자동 링 던지기 게임기구.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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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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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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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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