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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B60T 17/04
(11) 공개번호 실1999-0015464
(43) 공개일자 1999년05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7-0028762
(22) 출원일자 1997년10월16일
(71) 출원인 대우중공업 주식회사 추호석
인천광역시 동구 만석동 6번지
(72) 고안자 황춘화
전라북도 군산시 나운2동 주공5차(아) 505-1503
(74) 대리인 강철중, 석혜선, 윤창일, 진천웅
심사청구 : 있음
(54)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
요약
본 고안은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에 관한 것으로, 외측으로 속이빈 원통형의 몸체부(1)와
수나사부(2)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몸체부(1)의 내측에는 나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3)를 고정
할 수 있도록 된 고정홀(4)이 개공되고, 상기 수나사부(2)의 내측으로 브레이크 호스(3)의 선단이 끼워
질 수 있는 삽입홀(5)이 개공됨과 더불어 상기 삽입홀(5)에 설치된 브레이크 호스(3)를 고정하기 위해
수나사부(2)의 외측에 너트(6)가 삽입설치되는 한편, 상기 몸체부(1)와 수나사부(2)가 연결되는 부위에
ㄴ자형의 연결부재(7)가 설치되어, 몸체부(1)와 수나사부(2)의 연결부가 소정각도로 절곡형성되게 함으
로써 상기 연결부재(7)의 내측에 삽입고정되는 브레이크 호스(3)의 선단이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
될 수 있는 구조로 되어, 휠의 회동에도 브레이크 호스가 급격히 꺾이는 것이 아니라 완만한 경사를 유
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브레이크 호스의 급격한 꺾임에 따른 호스의 내구성 저하나 제동력의 불완전한
전달을 막아 줄 수 있는 것이다.
대표도
도1a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a는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가 설치된 상태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정면
도,
도 1b는 도 1a의 평면도,
도 1c는 도 1a의 커넥터를 확대하여 나타낸 개략도,
도 2a는 종래의 기술에 따른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가 설치된 상태를 개략적으로 나타낸
정면도,
도 2b는 도 2a의 평면도,
도 2c는 도 2a의 커넥터를 확대하여 나타낸 개략도이다.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 몸체부 2 : 수나사부
3 : 브레이크 호스 4 : 고정홀
5 : 삽입홀 6 : 너트
7 : 연결부재 8 : 커넥터
9 : 차체 프레임 10 : 차축
11 : 휠 12 : 브레이크 체임버
고안의 상세한 설명
5-1
공개실용신안실1999-0015464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브레이크 호스를 설치하기 위한 커넥터에 관한 것으로, 특히 브레이크 호스가 급격한 꺾임부
위 없이 자연스러운 위치를 가질 수 있게하여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을 증대시킴과 더불어 브레이크 호
스의 제동력 전달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차량에 설치되는 공기 브레이크는 서보 브레이크와 같이 유압식 브레이크의 작용을 보조하는
기구가 아니라 모든 바퀴의 브레이크 슈를 압축공기의 압력을 이용하여 드럼에 밀어 붙여서 제동하는 것
으로 브레이크 페달은 밸브를 개폐하며, 압축공기의 유량을 조절하는 것뿐이므로 조작력이 극히 적고 또
큰 제동력을 얻을 수 있는 특징이 있으며, 대형 트럭이나 버스 등에 주로 사용되고 있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 공기 브레이크를 구성하면서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휠에 전달하도록 하는 연결수단 중의 하
나인 브레이크 호스는 프레임에 결합된 브레이크 파이프와 차축이나 휠 등을 연결하는 것으로, 플렉시블
호스(flexible hose)라고도 하며, 그 구조는 유압에 견딜 수 있도록 명주실 등의 직물층과 내유성 고무
로 형성되고, 양단에 고정하는 커넥터가 구비되어 있는 것이다.
즉, 상기 브레이크 호스를 커넥터를 사용하여 차체와 휠 사이에 고정시키는 종래의 구조는 도 2a와 도
2b에 도시된 바와 같이, 차체 프레임(101)의 일측에 고정수단에 의해 속이빈 원통형의 커넥터(102)가 설
치되고, 상기 커넥터(102)의 내측에 브레이크 호스(103)의 일측 선단이 삽입되어 고정설치되며, 상기 브
레이크 호스(103)의 타측 선단은 차축(104)과 휠(105) 사이에 설치된 브레이크 체임버(106)의 상부 선단
에 고정설치되도록 된 구조이다.
그리고, 도 2c에 도시된 바와 같이 종래의 커넥터(102)는 외측으로 몸체부(107)와 수나사부(108)가 일체
로 된 일자형으로 되어, 상기 몸체부(107)의 내측에는 나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103)를 고정할 수
있도록 된 고정홀(109)이 개공되고, 상기 수나사부(108)의 내측으로 브레이크 호스(103)의 선단이 끼워
질 수 있는 삽입홀(110)이 개공됨과 더불어 상기 삽입홀(110)에 설치된 브레이크 호스(103)를 고정하기
위해 수나사부(108)의 외측에 너트 등을 끼울 수 있도록 된 구조이다.
그런데, 상기 브레이크 호스(103)의 장착구조가 차체 프레임(101)에서는 일자형의 커넥터(102)에 의해
수평방향으로 연결되고, 휠(105) 쪽의 타측은 브레이크 체임버(106)에 수직으로 연결되기 때문에 그 사
이의 브레이크 호스(103)가 급격히 꺾인 상태로 위치하게 되는 문제가 생기게 되고, 이에 따라 꺾인 부
분의 내구성이 현저히 저하되어 파손이 생기거나 휠(105)의 조향상태에 따라 브레이크 호스(103)가 제동
력을 충분히 전달할 수 없는 문제점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이에 본 고안은 상기한 바의 문제점을 해소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 브레이크 호스가 급격한 꺾임부위
없이 자연스러운 위치를 가질 수 있게하여 브레이크 호스의 내구성을 증대시킴과 더불어 브레이크 호스
의 제동력 전달을 보다 향상시킬 수 있도록 한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를 제공함에 그 목적
이 있는 것이다.
상기한 바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은, 외측으로 속이빈 원통형의 몸체부와 수나사부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몸체부의 내측에는 나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를 고정할 수 있도록 된 고정홀이 개
공되고, 상기 수나사부의 내측으로 브레이크 호스의 선단이 끼워질 수 있는 삽입홀이 개공됨과 더불어
상기 삽입홀에 설치된 브레이크 호스를 고정하기 위해 수나사부의 외측에 너트 등을 끼울 수 있도록 된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에 있어서, 상기 몸체부와 수나사부가 연결되는 부위에 ㄴ자형의
연결부재가 설치되어, 몸체부와 수나사부의 연결부가 소정각도로 절곡형성되게 함으로써 상기 연결부재
의 내측에 삽입고정되는 브레이크 호스의 선단이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될 수 있도록 된 구조이
다.
즉, 상기와 같이 소정각도로 절곡된 커넥터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를 차체 프레임에 연결설치하게 되
면, 브레이크 호스가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되기 때문에 휠의 회동에도 그 꺾임이 자연스럽게 유
지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기와 같이 휠의 회동에도 브레이크 호스가 급격히 꺾이는 것이 아니라 완만한 경사를 유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브레이크 호스의 급격한 꺾임에 따른 호스의 내구성 저하나 제동력의 불완전한 전달
을 막아 줄 수 있도록 된 것이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을 첨부된 예시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한다.
도 1a는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가 설치된 상태를 개략적으로 도시한 정면
도 및 도 1b는 도 1a의 평면도이고, 도 1c는 도 1a의 커넥터를 확대하여 도시한 개략도로서, 외측으로
속이빈 원통형의 몸체부(1)와 수나사부(2)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몸체부(1)의 내측에는 나사를 이용
하여 브레이크 호스(3)를 고정할 수 있도록 된 고정홀(4)이 개공되고, 상기 수나사부(2)의 내측으로 브
레이크 호스(3)의 선단이 끼워질 수 있는 삽입홀(5)이 개공됨과 더불어 상기 삽입홀(5)에 설치된 브레이
크 호스(3)를 고정하기 위해 수나사부(2)의 외측에 너트(6)가 삽입설치되는 한편, 상기 몸체부(1)와 수
나사부(2)가 연결되는 부위에 ㄴ자형의 연결부재(7)가 설치되어, 몸체부(1)와 수나사부(2)의 연결부가
소정각도로 절곡형성되게 함으로써 상기 연결부재(7)의 내측에 삽입고정되는 브레이크 호스(3)의 선단이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될 수 있도록 된 구조이다.
5-2
공개실용신안실1999-0015464
여기서, 상기의 구조로 이루어진 커넥터(8)는 차체 프레임(9)의 일측에 체결구멍을 관통시켜 삽입시킨
후, 커넥터(8)의 선단부에 너트(6)를 체결함으로써 차체 프레임(9)에 고정시키게 되고, 상기 커넥터(8)
의 절곡된 연결부재(7)를 통해 브레이크 호스(3)의 일단이 삽입고정되며, 상기 브레이크 호스(3)의 타측
선단은 차축(10)과 휠(11) 사이에 설치된 브레이크 체임버(12)의 상부 선단에 고정설치되는 것이다.
즉, 상기와 같이 차체 프레임(9)과 브레이크 체임버(12)의 위치가 서로 수직되게 설치되기 때문에 이를
연결하는 브레이크 호스(3)가 꺾인 상태로 설치되고, 상기 브레이크 호스(3)의 꺾임을 급격히 하지 않으
면서도 일정각도를 유지할 수 있게 상기 커넥터(8)가 브레이크 호스(3)의 일단을 고정하고 있는 것이다.
다시말하자면, 상기와 같이 소정각도로 절곡된 커넥터(8)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3)를 차체
프레임(9)에 연결설치하게 되면, 브레이크 호스(3)가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되기 때문에 휠(11)의
회동에도 그 꺾임이 자연스럽게 유지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상기의 커넥터(8)에 의해 브레이크 호스(3)의 급격한 꺾임이 없어지게 되어, 브레이크 호스(3)
의 내구성을 보다 장시간 유지할 수 있음과 더불어 브레이크 호스(3)의 내구성 향상에 따라 제동 능력
또한 향상될 수 있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이상에서 설명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에 의하면, 휠의 회동에
도 브레이크 호스가 급격히 꺾이는 것이 아니라 완만한 경사를 유지할 수 있게 됨으로써, 브레이크 호스
의 급격한 꺾임에 따른 호스의 내구성 저하나 제동력의 불완전한 전달을 막아 줄 수 있는 효과가 있는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외측으로 속이빈 원통형의 몸체부(1)와 수나사부(2)가 일체로 형성되어, 상기 몸체부(1)의 내측에는 나
사를 이용하여 브레이크 호스(3)를 고정할 수 있도록 된 고정홀(4)이 개공되고, 상기 수나사부(2)의 내
측으로 브레이크 호스(3)의 선단이 끼워질 수 있는 삽입홀(5)이 개공됨과 더불어 상기 삽입홀(5)에 설치
된 브레이크 호스(3)를 고정하기 위해 수나사부(2)의 외측에 너트(6) 등을 끼울 수 있도록 된 차량의 브
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에 있어서,
상기 몸체부(1)와 수나사부(2)가 연결되는 부위에 ㄴ자형의 연결부재(7)가 설치되어, 몸체부(1)와 수나
사부(2)의 연결부가 소정각도로 절곡형성되게 함으로써 상기 연결부재(7)의 내측에 삽입고정되는 브레이
크 호스(3)의 선단이 완만한 경사를 가지면서 설치될 수 있도록 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차량의 브레이크
호스 장착용 커넥터.
도면
도면1a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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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b
도면1c
도면2a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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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b
도면2c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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