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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51) 。Int. Cl.
G09B 19/06 (2006.01)
(11) 공개번호
(43) 공개일자
10-2007-0065859
2007년06월25일
(21) 출원번호 10-2007-0054729
(22) 출원일자 2007년06월05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6월05일
(30) 우선권주장 1020060088314 2006년09월13일 대한민국(KR)
(71) 출원인 김주형
서울 성북구 돈암동 636 돈암 브라운스톤아파트 105동 1504호
(72) 발명자 김주형
서울 성북구 돈암동 636 돈암 브라운스톤아파트 105동 1504호
전체 청구항 수 : 총 11 항
(54)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57) 요약
본 발명은 영어문장의 원리를 학습하는 데이터베이스의 구성방법과 이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
법 및 상기 방법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관한 것이다.
이를 위해 본 발명은 학습자의 로그인 단계(S100) 이후 영어문장의 원리를 학습하는 절차 및 방법에 대하여 설명을 제공하
는 예비학습 단계(S101); 이후 학습을 시작하되, 명사의 수와 격으로써 문장의 기본적인 표현구조에 대한 학습을 제공하는
단계(S102); 동사의 수와 격으로써 동사의 기본적인 표현구조를 학습하는 과정을 제공하는 단계(S103); 형용사, 부사, 전
치사로써 문장을 부연하는 학습과정을 제공하는 단계(S104); to부정사, 동명사, 분사 등 동사의 전환에 의해 문장에서 동
사가 복합되는 과정의 학습을 제공하는 단계(S105); 선행사 및 관계사 등에 의해 문장이 복합되는 과정의 학습을 제공하는
단계(S106); 상관접속사 및 등위접속사 등에 의해 문장이 확장되는 과정의 학습을 제공하는 단계(S107); 일반구문 및 특
수구문 등으로 문장의 어순에 의해 문장이 활용되는 과정의 학습을 제공하는 단계(S108); 및 학습이 끝나면 복습여부를 묻
는 단계(S109)와 복습을 하지 않을 경우 배운 내용의 범위를 데이타베이스(10)에 저장하고 학습을 종료하는 로그아웃 단
계(S110);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은 인터넷을 통하거나 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매체를 통하여 사용자
로 하여금 영어문장의 구조와 구성원리를 충분히 이해하게 하고 영어문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문장의미에 따른 문법적 요소의 맹목적 이해를 통해 영어문장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문법적 요소들이 문장의 표
현구조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고 부연하며 확장해 가는 과정을 통하여 영어문장을 학습함으로써 영어문장의 구사능력과 학
습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대표도
도 2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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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데이타베이스(10)에 명사의 수와 격으로써 문장의 표현구조를 구분하고, 동사의 수와 격으로써 동사의 표현구조를 구분하
는 것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의 구성방법.
청구항 2.
제 1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표현구조와 동사의 표현구조를 바탕으로 기본적 문장의 표현을 완성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상기 기본적 문장의 표현에서 형용사, 부사, 전치사 등으로 문장을 부연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상기 기본적 문장의 표현에서 동사의 전환 등으로 동사를 복합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상기 기본적 문장의 표현에서 관계사 등으로 문장을 복합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상기 기본적 문장의 표현에서 접속사 등으로 문장을 확장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상기 기본적 문장의 표현에서 문장의 어순 등으로 문장을 활용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의 구성방법.
청구항 3.
인터넷 웹사이트를 통해 원하는 홈페이지에 접속하고, 로그인으로 회원 여부를 확인받은 후 영어문장의 원리를 학습하는
방법에 있어서,
상기 로그인 단계(S100) 이후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할 곳을 클릭하여 시작하고, 만약 새 학습자이면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설명을 확인하는 예비학습 단계(S101);
이후 학습을 시작하되, 명사의 수와 격으로써 문장의 표현구조를 학습하는 단계(S102);
동사의 수와 격으로써 동사의 표현구조를 학습하는 단계(S103);
형용사, 부사, 전치사로써 문장을 부연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4);
to부정사, 분사, 동명사 등 동사가 전환됨으로써 상태나 동작이 복합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5);
관계사에 의해 종속절이 주절에 복합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6);
접속사에 의해 구나 절이 연결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7);
일반구문 및 특수구문으로 문장의 어순이 도치되거나 생략 또는 삽입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8);
이후 각 학습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갈 것인지 이전 단계로 갈 것인지를 묻는 복습단계(S109);를 거치고, 학습을 종료
할 경우 배운 내용의 범위를 데이타베이스(10)에 저장하고 종료하는 로그아웃 단계(S110);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
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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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4.
제 3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구조 학습(S102)은,
명사의 수와 격에 따른 문장의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고(S200), 데이타베이스(10)에
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명사(N)의 수를 설명하는 단계(S201);
1형식 문장의 학습을 위해 명사가 1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202);
2형식 문장과 3형식 문장의 학습을 위해 명사가 2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203);와 2개의 명사가 같은 것인지를 묻는 단
계(S204);
4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의 학습을 위해 명사가 3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205);와 3개의 명사 중 주격명사를 제외한 2
개의 명사가 같은 것인지를 묻는 단계(S206);
명사의 수를 잘 모를 경우 명사의 격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207);와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208);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
리 학습 방법.
청구항 5.
제 3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동사의 구조 학습(S103)은,
동사의 수와 격에 따른 동사의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고(S300), 데이타베이스(10)에
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동사(V)의 수를 설명하는 단계(S301);
1형식 (동작)동사를 학습하기 위하여 동사가 1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2);
2형식 동사를 학습하기 위하여 동사가 2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3);와 2개의 동사가 조동사 동사원형인지를 묻는 단
계(S304);
3형식 동사를 학습하기 위하여 2개의 동사가 have동사 과거분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5);
동사의 진행형 표현구조와 수동태 표현구조를 학습하기 위하여 2개의 동사가 be동사 형용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
(S306);와 be동사 분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7);
1형식 (상태)동사를 학습하기 위하여 2개의 동사가 be동사 형용사일 경우와 동사 형용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8);
4형식 동사 또는 동사의 진행형 표현구조와 수동태 표현구조를 학습하기 위하여 동사가 3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9);
와 3개의 동사가 조동사 have동사 과거분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10);
동사의 진행형 표현구조나 수동태 표현구조를 학습하기 위하여 동사가 4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11);
동사의 수를 잘 모를 경우 동사의 격에 대해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312);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313);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
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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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6.
제 3 청구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부연 학습(S104)은,
형용사, 부사, 전치사의 역할에 따른 문장의 부연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고(S400), 데
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문장을 수식하는 구성요소의 역할을 설명하는 단계(S401);
문장의 부연요소가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구성요소의 형용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402);
문장의 부연요소가 동사를 수식하는 경우 구성요소의 부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403);
문장의 부연요소가 명사를 수식하는지 동사를 수식하는지 잘 모를 경우 구성요소의 기능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
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404);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405);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
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청구항 7.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동사의 복합 학습(S105)은,
부정사, 분사, 동명사 등 동사의 전환에 따라 동사가 복합되는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
고(S500),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동사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501);
전환된 동사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일 경우 전환동사의 명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502);
전환된 동사가 목적어의 상태를 나타내거나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전환동사의 형용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503);
전환된 동사가 주어동작과 동시에 일어나는 목적어의 동작을 나타낼 경우 원형부정사를 학습하는 단계(S504);
전환된 동사가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수식하는 또 다른 상태나 동작을 나타낼 경우 to부정사의 부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
계(S505);
동사의 전환을 잘 모를 경우 전환동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506); 이후 복습 여
부를 묻는 단계(S507);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
의 원리 학습 방법.
청구항 8.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복합 학습(S106)은,
선행사 및 관계사에 따라 문장이 복합되는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고(S600), 데이타베
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종속절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601);
종속절이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역할할 경우 종속명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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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속절이 주절의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종속형용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3);
종속절이 주절의 동사를 수식하는 경우 종속부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4);
종속절을 이끄는 관계사가 주절의 선행사를 포함할 경우 복합관계사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5);
선행사와 관계사를 잘 모를 경우 관계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606);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607);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
장의 원리 학습 방법.
청구항 9.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확장 학습(S107)은,
구와 절의 연결에 의해 문장이 확장되는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5)에 표현하고(S700), 데이타베이
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구와 절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701);
구가 접속사에 의해 연결될 경우 일반접속사 및 상관접속사를 학습하는 단계(S702);
절이 접속사에 의해 연결될 경우 등위접속사를 학습하는 단계(S703);
구나 절이 기호에 의해 나열될 경우 기호접속사를 학습하는 단계(S704);
구나 절이 2개 이상 결합될 경우 혼합문과 비교문을 학습하는 단계(S705);
구나 절의 연결 또는 결합을 잘 모를 경우 접속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706);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707);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
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청구항 10.
제 3 항에 있어서
상기 문장의 활용 학습(S108)은,
문장의 의미나 화법, 도치, 생략, 삽입 등에 따라 문장의 어순이 바뀌어 활용되는 구조를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
로그램(5)에 표현하고(S800),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문장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801);
문장이 의미에 따라 분류될 경우 일반구문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802);
문장이 화법에 따라 분류될 경우 법과 일치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803);
문장구성에 따라 어순이 도치, 생략, 삽입 등이 될 경우 특수구문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804);
어순에 따라 문장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잘 모를 경우 문장의 어순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805);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806);가 포함됨을 특징으로 하는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를 이용해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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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1.
데이타베이스(10)에 명사의 수와 격으로써 문장의 표현구조를 구분하고, 동사의 수와 격으로써 동사의 표현구조를 구분하
며, 상기 문장의 표현구조와 동사의 표현구조를 바탕으로 기본적 문장의 표현을 완성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형용
사, 부사, 전치사 등으로 문장을 부연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동사의 전환 등으로 동사를 복합하는 과정의 데이타
를 저장하고, 관계사 등으로 문장을 복합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접속사 등으로 문장을 확장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하고, 문장의 어순 등으로 문장을 활용하는 과정의 데이타를 저장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
명세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베이스의 구성방법과 이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방법 및 상
기 방법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에 관한 것으로서, 보다 상세하게는 인터넷
을 통하거나 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프로그램이 저장된 기록매체를 통하여 사용자로 하여금 영어문장의 구조와 구성원
리를 충분히 이해하게 하고 영어문장을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문장의미에 따른 문법적 요소의 맹
목적 이해를 통해 영어문장을 학습하는 것이 아니라, 각각의 문법적 요소들이 문장의 표현구조에 따라 문장을 구성하고 부
연하며 확장해 가는 과정을 통하여 영어문장을 학습함으로써 영어문장의 구사능력과 학습능률을 향상시키기 위한 것이다.
종래에는 영어문장을 동사의 종류에 따라 예 1 과 같이 5가지 문장형식으로 구분하였다.
(예 1)
1형식 문장: 주어(S) 완전자동사(V)
2형식 문장: 주어(S) 불완전자동사(V) 보어(C)
3형식 문장: 주어(S) 완전타동사(V) 목적어(O)
4형식 문장: 주어(S) 수여동사(V) 간접목적어(I/O) 직접목적어(D/O)
5형식 문장: 주어(S) 불완전타동사(V) 목적어(O) 목적보어(O/C)
또한 동사의 시제는 예 2 와 같이 현재, 과거, 미래를 기본으로 12시제로 구분하였다.
(예 2)
현재 과거 미래
기본형 현재시제 과거시제 미래시제
진행형 현재진행시제 과거진행시제 미래진행시제
완료형 현재완료시제 과거완료시제 미래완료시제
완료진행형 현재완료진행시제 과거완료진행시제 미래완료진행시제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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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의 영어문장 5형식은 문장구성요소를 표시함에 있어서, 문장표현의 구성요소인 명사, 동사, 형용사 등의 '품사'가 아니
라, 문장의미의 구성요소인 주어, 목적어, 보어 등의 '문장성분'을 위주로 표시함으로써, 주어로 구성되는 문장의 요소가 무
엇인지, 목적어로 구성되는 문장의 요소가 무엇인지, 보어를 구성하는 문장의 요소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알 수 없었다.
특히 상태를 나타내는 형용사를 문장구성의 중요한 요소인 보어로 간주함으로써 영어문장의 표현구조를 근본적으로 알 수
없게 만드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또한 동사의 종류만을 기준으로 문장의 형식을 구분하였을 뿐 아니라, 동사의 시제에 있어서도 문장의 의미에 따라 현재시
제, 과거시제 및 미래시제를 기본형으로, 진행시제 및 완료시제, 완료진행시제 등 12시제로 구분하여 학습함으로써 문장의
표현에 따른 동사의 구조가 왜곡되어 학습되는 원인을 제공하였다.
'나는 너를 사랑한다', '너를 나는 사랑한다'. '사랑한다 나는 너를'에서와 같이 표현의 순서가 바뀌더라도 의미의 변화가 없
는 우리말과 달리, 'I love you'. 'You I love', 'Love I you'에서 처럼 영어는 표현의 순서가 바뀔 경우 의미가 성립되지 않
는다. 즉, 의미를 중심으로 표현하는 우리말과 달리, 표현을 중심으로 의미를 나타내는 영어는, 그 문장의 구조를 학습하는
방법에 있어 문장의 의미가 아니라 문장의 표현구조를 중심으로 학습하여야함에도 불구하고, 영어문장을 의미에 따라 문
법적으로 해석하여 구분함으로써 영어문장의 표현구조를 알 수 없게 만드는 폐해를 가져왔다.
이러한 영어문장 구조의 학습방법은 영어문장에서 가장 애매한 요소인 전치사가 전치사구인지 명사구인지도 알 수 없고,
문장의 구성요소가 어떻게 구성되는지,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 명확하게 파악할 수 없는 애로점이 있었다. 그리하여 수많은
관용어와 숙어를 남발한 것도 결국 영어문장이 무엇으로 구성되고, 구성된 그것이 어떻게 작용하는지를 정확하게 설명하
고 이해할 수 있는 방법이 없는 까닭에 '원어민들이 그렇게 사용하기 때문'이라는 것이 영어문장의 구성원리가 되었던 것이
다.
'숙어(熟語)'의 한자어에서도 알 수 있듯이 무조건 암기해야만 하는 관용어들과 논리적으로 설명되어 지지않는 문장들로
인해 많은 사람이 많은 시간을 들여 영어를 접하면서도 영어를 쉽게 구사하지 못하는 웃지못할 상황이 만들어졌다고 해도
과언은 아니다. 수많은 종류의 책과 수많은 학원과 수많은 사람의 셀 수 없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이처럼 이해할 수 없는 상
황이 오랫동안 계속된다는 것은 무엇인가가 분명 잘못된 것이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근본적 원인은 바로 상기 문장의 형식과 동사의 시제에서 알 수 있듯이, 문장을 구성하는 요소가 어떤 역할과 기능
을 가진 품사인지를 모르고 오직 동사만으로 모든 문장을 이해하고 파악하려 함과, 문장의 표현구조가 아니라 문장의 의미
를 위주로 문법적 요소들을 다루려 함으로써, 다양한 종류의 동사를 맹목적으로 암기해야 하는 의미 없는 노력과, 문장의
기본적 구성원리는 알지못한 채 나무(문법적 요소)만 보고 숲(문장)은 보지못하는 영어학습 결과를 가져왔다.
이에 본 출원인은 "명사의 수와 격으로 구분하는 문장의 구조와 동사의 수와 격으로 구분하는 동사의 구조에 따른 영어문
장의 원리 (출원번호: 10-2006-0088314)"를 출원한 바 있으며, 이는 영어문장의 구성요소를 단어의 주요기능인 품사를
위주로 표시하고, 문장의 구조를 명사의 수와 격에 따라 예 3 과 같이 구분한 것이다. 또한 예 4 와 같이 문장의 형식에 따
라 문장이 표현하고자 하는 바를 구체적으로 서술함으로써 문장형식의 이해만으로도 문장이 표현되는 구조를 알게 하였
다.
(예 3)
1형식문장: 주격명사(N1) 동사(V)
2형식문장: 주격명사(N1) 동사(V) 주보격명사(N2)
3형식문장: 주격명사(N1) 동사(V) 목적격명사(N2)
4형식문장: 주격명사(N1) 동사(V) 간접목적격명사(N2) 직접목적격명사(N3)
5형식문장: 주격명사(N1) 동사(V) 목적격명사(N2) 목적보격명사(N3)
(예 4)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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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형식문장: 주격(N1)은 어떠하다(V).
ex) I know.(N1, ∴1형식)
2형식문장: 주격(N1)은 주보격(N2)이 (되)다(V).
ex) He is a doctor.(N1=N2,∴2형식)
He is happy.(N1 , ∴1형식, is happy = 동사구(V))
3형식문장: 주격(N1)은 목적격(N2)을 어떠하다(V).
ex) I know him.(N1≠N2, ∴3형식)
4형식문장: 주격(N1)은 간접목적격(N2)에게 직접목적격(N3)을 어떠하다(V).
ex) I send him a mail.(N1≠N2≠N3, ∴4형식)
5형식문장: 주격(N1)은 목적격(N2)을 목적보격(N3)으로 어떠하다(V).
ex) I know him a doctor.(N1≠N2=N3, ∴5형식)
I know him happy.(N1≠N2, ∴3형식, him happy = N2)
또한 문장에서 명사와 함께 중요한 요소인 동사에 대해서도 예 5와 같이 동사의 구조를 동사의 수와 격을 기준으로 4가지
형식으로 구분하였다.
(예 5)
1형식동사: (서술격)동사
2형식동사: 조(격)동사 (서술격)동사
3형식동사: (지속격)have동사 (서술격)동사
4형식동사: 조(격)동사 (지속격)have동사 (서술격)동사
상기와 같이 본 발명은 문장의 구조를 명사의 수와 격으로, 동사의 구조를 동사의 수와 격으로 구분하고, 문장의 주요구성
요소를 품사위주로 표시함으로써 기본적인 문장구성의 이해가 가능하게 하고, 또한 문장을 완성해 가는 과정에 있어서도
문장의 구성요소, 즉 품사를 중심으로 품사의 기능과 위치, 품사의 결합과 전환, 품사의 이동 등 영어문장 구성의 기본적
원리를 제시함으로써 품사를 통해 문장의 분석이 가능한 영어문장생성의 이론적 배경을 바탕으로 영어문장의 원리를 쉽게
학습할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상기한 바와 같이 종래에는 영어문장의 문법적 요소를 문장의 의미에 따라 구분하여 표시함으로써 문장의 의미는 의미대
로, 표현은 표현대로 제각각 학습하게 되고, 문장의 기본구조를 동사중심으로만 파악함으로써 기형적인 문장의 구조가 생
겼으며, 이로 인한 영어문장의 구성원리는 이해를 바탕으로 하는 학습이 아니라 불필요한 암기만을 강요하는 습득이 됨으
로써 쉽게 영어를 구사하지 못하는 어려움이 있었다.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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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본 발명은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하여 안출한 것으로서, 그 목적은 영어문장의 구성요소를 일관되게 표
시하고, 문장구성의 기본원리를 알기 쉽게 전개함으로써 영어문장의 원리에 대한 기본적 이해를 증진시키고, 이를 통한 반
복적 학습으로 영어구사의 능률을 향상시키는 효과적인 학습방법을 제공하는 데 있다.
발명의 구성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의 구성방법과 이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
및 상기 방법을 실현하기 위한 프로그램이 기록된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 매체는 도 1 내지 도 11 에 도시된 바와 같
이 구성되는 것이다.
먼저, 도 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의 전체 구성을 살펴보면, PC본체(1)
가 구비되는 것으로, 이 본체(1)에는 주메모리와 CPU 그리고 그래픽카드가 구성된다. 이때 상기 CPU는 PCI버스를 통해
'PCI to PCI Bridge'와 연결되고 다시 'PCI to PCI Bridge'는 PCI버스를 통해 하드디스크와 연결된다. 또한 상기 그래픽카
드는 PCI버스를 통해 'PCI to ISA Bridge'와 연결되고 다시 상기 'PCI to ISA Bridge'는 ISA버스를 통해 UART(범용 비동
기화 송수신기)와 연결되는 한편, 상기 그래픽카드는 모니터(2)와 연결되고, UART는 키보드(3), 마우스(4) 및 모니터 화
면상의 데이타 프로그램(5)과 연결되게 구성된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베이스(10)는 도 3 의 (a) 내지 (f)에 도시된 바와 같이 영어문장
의 원리 학습에 필요한 문장구조의 전개, 명사의 수와 격에 따른 문장 5형식, 동사의 수와 격에 따른 동사 4형식, 동사의 진
행형 구조와 수동태 구조, 동사의 복합구조, 구와 절의 문장구조 등 과정별 세부적인 내용의 데이타를 저장하게 되고, 학습
에 필요한 사용자(회원)의 간단한 정보를 관리하게 된다.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구조와 동사의 구조 및 동사의 복합구조를 데이타베이스(10)에 순차적으로 프로그램
화한 명사와 동사의 수와 격에 대한 구성도로써,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의 기본적인 틀을 상세히 도시한
것이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발명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베이스의 구성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
리 학습 방법의 적용을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4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로그인 단계(S100); 이후 학습자가 자신이 학습할 곳을 클릭하여 시작하고, 만약 새 학습자이면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방법 및 절차에 대하여 설명을 확인하는 예비학습 단계(S101);를 거치게 된다.
이후 학습을 시작하되, 명사의 수와 격으로써 문장의 구조를 학습하는 단계(S102); 동사의 수와 격으로써 동사의 구조를
학습하는 단계(S103); 형용사, 부사, 전치사로써 문장을 부연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4); to부정사, 분사, 동명사 등
동사가 전환됨으로써 상태나 동작이 복합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5); 관계사에 의해 종속절이 주절에 복합되는 과
정을 학습하는 단계(S106); 접속사에 의해 구나 절이 연결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7); 일반구문 및 특수구문으로
문장의 어순이 도치되거나 생략 또는 삽입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108);를 거치게 된다.
이후 각 학습단계가 끝나면 다음 단계로 갈 것인지 이전 단계로 갈 것인지를 묻는 복습단계(S109);를 거치고, 학습을 종료
할 경우 배운 내용의 범위를 데이타베이스(10)에 저장하고 종료하는 로그아웃 단계(S110);를 거친다.
또한 본 발명의 문장구조 학습(S102)은 도 5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명사의 수와 격에 따라 문장의 형식을 학습하는 단계
(S200);를 거치게 된다.
문장구조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명사(N)의 수를 설명하는 단계(S201); 명사가 1개인지
를 확인하는 단계(S202)를 거쳐 1형식 문장을 학습하는 과정, 명사가 2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203);와 2개의 명사가 같
은 것인지를 묻는 단계(S204);를 거쳐 2형식 문장과 3형식 문장을 학습하는 과정, 명사가 3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205)
;와 3개의 명사 중 주격명사를 제외한 2개의 명사가 같은 것인지를 묻는 단계(S206);를 거쳐 4형식 문장과 5형식 문장을
학습하는 과정, 명사의 수를 모를 경우 명사의 격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207); 이후 복
습 여부를 묻는 단계(S208);를 거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동사구조 학습(S103)은 도 6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동사의 수와 격에 따라 동사의 형식을 학습하는 단계
(S300);를 거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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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구조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동사(V)의 수를 설명하는 단계(S301); 동사가 1개인지
를 확인하는 단계(S302);를 거쳐 1형식 (동작)동사를 학습하는 과정, 동사가 2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3);와 2개의 동
사가 조동사 동사원형인지를 묻는 단계(S304);를 거쳐 2형식 동사를 학습하는 과정, 2개의 동사가 have동사 과거분사
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5);를 거쳐 3형식 동사를 학습하는 과정, 2개의 동사가 be동사 형용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
(S306);와 be동사 분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7);를 거쳐 동사의 진행형 구조나 수동태 구조를 학습하는 과정, 2개의
동사가 be동사 형용사일 경우와 동사 형용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8);를 거쳐 1형식 (상태)동사를 학습하는 과정,
동사가 3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09);와 3개의 동사가 조동사 have동사 과거분사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10);를 거
쳐 4형식 동사 또는 동사의 진행형 구조나 수동태 구조를 학습하는 과정, 동사가 4개인지를 확인하는 단계(S311);를 거쳐
동사의 진행형 구조나 수동태 구조를 학습하는 과정, 동사의 수를 모를 경우 동사의 격에 대해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312);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313);를 거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문장부연 학습(S104)은 도 7 에 도시된 바와 같이 형용사, 부사, 전치사의 역할에 따라 문장의 부연을 학습
하는 단계(S400);를 거치게 된다.
문장부연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문장을 수식하는 구성요소의 역할을 설명하는 단계
(S401);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구성요소의 형용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402); 동사를 수식하는 경우 구성요소의 부사
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403);와 명사를 수식하는지 동사를 수식하는지 잘 모를 경우 구성요소의 기능에 대하여 데이타
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404);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405);를 거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동사복합 학습(S105)은 도 8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부정사, 분사, 동명사 등 동사의 전환에 따라 동사가 복
합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500);를 거치게 된다.
동사복합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동사의 전환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501); 전환된 동
사가 문장에서 주어, 목적어, 보어일 경우 전환동사의 명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502); 전환된 동사가 목적어의 상태
를 나타내거나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전환동사의 형용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503); 전환된 동사가 주어동작과 동시
에 일어나는 목적어의 동작을 나타낼 경우 원형부정사를 학습하는 단계(S504); 전환된 동사가 주어의 상태나 동작을 수식
하는 또 다른 상태나 동작을 나타낼 경우 to부정사의 부사적 역할을 학습하는 단계(S505); 동사의 전환을 잘 모를 경우 전
환동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506);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507);를 거치
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문장복합 학습(S106)은 도 9 에 도시된 바와 같이 선행사 및 관계사에 따라 문장이 복합되는 과정을 학습
하는 단계(S600);를 거치게 된다.
문장복합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종속절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601); 종속절이 문장에
서 주어, 목적어, 보어로 역할할 경우 종속명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2); 종속절이 주절의 명사를 수식하는 경우
종속형용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3); 종속절이 주절의 동사를 수식하는 경우 종속부사절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
계(S604); 종속절을 이끄는 관계사가 주절의 선행사를 포함할 경우 복합관계사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605); 선행사와
관계사를 잘 모를 경우 관계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606); 이후 복습 여부를 묻
는 단계(S607);를 거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문장확장 학습(S107)은 도 10 에 도시된 바와 같이 구와 절의 연결에 의해 문장이 확장되는 과정을 학습하
는 단계(S700);를 거치게 된다.
문장확장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구와 절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701); 구가 접속사에
의해 연결될 경우 일반접속사 및 상관접속사를 학습하는 단계(S702); 절이 접속사에 의해 연결될 경우 등위접속사를 학습
하는 단계(S703); 구나 절이 기호에 의해 나열될 경우 기호접속사를 학습하는 단계(S704); 절이나 구가 2개 이상 결합될
경우 혼합문과 비교문을 학습하는 단계(S705); 구나 절의 연결 또는 결합을 잘 모를 경우 접속사의 역할에 대하여 데이타
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계(S706);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707);를 거치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의 문장활용 학습(S108)은 도 11 에 도시된 바와 같이 문장의 의미나 화법, 도치, 생략, 삽입 등에 따라 문장의
어순이 바뀌어 활용되는 과정을 학습하는 단계(S800)를 거치게 된다.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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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장활용의 학습은 데이타베이스(10)에서 학습 내용을 로드한 후 문장의 종류에 대하여 설명하는 단계(S801); 문장이 의
미에 따라 분류될 경우 일반구문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802); 문장이 화법에 따라 분류될 경우 법과 일치에 대하여 학
습하는 단계(S803); 문장구성에 따라 어순이 도치, 생략, 삽입 등이 될 경우 특수구문에 대하여 학습하는 단계(S804); 어
순에 따라 문장이 다양하게 활용되는 것을 잘 모를 경우 문장의 어순에 대하여 데이타베이스(10)를 통해 다시 학습하는 단
계(S805); 이후 복습 여부를 묻는 단계(S806);를 거치게 된다.
상기와 같이 본 발명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베이스의 구성방법 및 이를 이용한 인터넷을 통한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방법은 영어문장이 명사의 수와 격 및 동사의 수와 격에 의해 기본적으로 표현된 후, 형용사, 부사, 전치사에 의해 부연되
고, 동사의 전환 및 관계사에 의해 문장이 복합되며, 접속사에 의해 문장이 확장되고, 어순에 따라 문장이 다양하게 활용되
는 과정의 학습을 통하여 영어문장의 구성원리를 보다 쉽게 학습할 수 있게 된다.
또한 본 발명은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 프로그램을 CD에 담아 제작한 후 컴퓨터로 읽을 수 있는 기록매체로 제공할
수 있음은 물론이다.
발명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발명은 명사와 동사의 수와 격에 따른 문장의 구조와 동사의 구조에 의해 영어문장의 구성원리를 알
기 쉽게 이해시킴으로써 영어학습능률을 향상시키게 되고, 어렵게만 느껴졌던 영어가 쉽게 구사할 수 있는 영어로 자리매
김함으로써 영어의 학습을 위해 소요되는 필요 이상의 지나친 사회적 비용과 시간을 크게 줄이는 효과가 있다.
또한 이는 영어의 학습을 위해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줄일 뿐 아니라 그 시간과 비용을 보다 실용적인 학습에 투자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기형적인 영어교육산업의 폐해를 줄임과 동시에 다른 교육산업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연쇄
반응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 은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베이스의 전체 구성도.
도 2 는 본 발명에 따른 명사의 수와 격 및 동사의 수와 격.
도 3 의 (a) 내지 (f)는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터베이스 저장 프로그램의 과정별 데이타 구성도.
도 4 는 본 발명에 따른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방법의 전체 흐름도.
도 5 는 본 발명에 따른 문장구조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6 은 본 발명에 따른 동사구조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7 은 본 발명에 따른 문장부연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8 은 본 발명에 따른 동사복합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9 는 본 발명에 따른 문장복합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10 은 본 발명에 따른 문장확장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 11 은 본 발명에 따른 문장활용의 학습과정 흐름도.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 본체 2: 모니터 3: 키보드 4: 마우스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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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어문장의 원리 학습 데이타 프로그램
10: 데이터베이스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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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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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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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b
도면3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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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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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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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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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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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5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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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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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7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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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8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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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9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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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0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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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1
공개특허 10-2007-00658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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