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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특허공보(A)
(11) 공개번호 10-2008-0101971
(43) 공개일자 2008년11월24일
(51) Int. Cl.
E01F 8/00 (2006.01)
(21) 출원번호 10-2007-0048179
(22) 출원일자 2007년05월17일
심사청구일자 없음
(71) 출원인
김원주
경기 광명시 철산동 367 철산한신아파트 110-2202
(주)이알코리아개발
서울 금천구 가산동 대륭테크노타워5차 708호
(72) 발명자
김원주
경기 광명시 철산동 367 철산한신아파트 110-2202
(74) 대리인
박희섭, 장훈
전체 청구항 수 : 총 6 항
(54)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57) 요 약
본 발명은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에 관한 것으로서, 방음벽을 각각의 용도에 맞춰 분할된 부재
를 하나의 벽체로 형성시킴으로서 차도 등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두 번에 걸쳐 상쇄시켜 소음을 방지함은 물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파손되는 방음벽의 해당 부분만을 교체 가능하여 교체비용이 절감되고, 먼지 등에 의해 훼
손된 흡음재 또한 교체가 용이하다. 본 발명의 방음벽은 전방으로 돌출형성되어 방음부재(4)의 결속구(43)와 결
합되는 결속부(11)를 가지는 고정플레이트(1)와, 상기 결속부(11)가 관통되는 다수의 통공(21)을 형성시켜 고정
플레이트(1) 전면에 설치되는 흡음부재(2)와, 상기 고정플레이트(1) 후면에 설치되고, 고정플레이트(1)와 흡음재
(2)가 일체로 결합되는 베이스플레이트(3)와, 지주(200)의 내면의 형상과 동일하게 절곡시켜 후면 외측에 고정플
레이트가(1) 체결되고 전면 외측에 방음부재(2)가 고정 결합되는 결속구(61)를 가지고 내측면에 지주(200)가 설
치되는 지주커버플레이트(6)와 결합되는 측면커버(5)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대 표 도 - 도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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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101971
특허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지주(200)와, 상기 지주(200)와 지주(200)사이에 적층되게 설치시켜 차량 등에서 발생
하는 소음을 흡수하는 방음벽(100)을 구성함에 있어서;
전방으로 돌출형성되어 방음부재(4)의 결속구(43)와 결합되는 결속부(11)를 가지는 고정플레이트(1)와;
상기 결속부(11)가 관통되는 다수의 통공(21)을 형성시켜 고정플레이트(1) 전면에 설치되는 흡음부재(2)와;
상기 고정플레이트(1) 후면에 설치되고, 고정플레이트(1)와 흡음재(2)가 일체로 결합되는 베이스플레이트(3)와;
지주(200)의 내면의 형상과 동일하게 절곡시켜, 후면 외측에 고정플레이트가(1) 체결되고, 전면 외측에 방음부
재(2)가 고정 결합되는 결속구(61)를 가지고, 내측면에 지주(200)가 설치되는 지주커버플레이트(6)와 결합되는
측면커버(5)를 포함하여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플레이트(1)의 전면부에 형성되어 흡음부재(2)와 사이에 공간을 가지도록 하는 이격구(12)가 더 포함
되어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적층된 방음벽(100)중 최상층에 설치된 방음벽(100)의 상측면에 외부로부터 유입되는 오염된 빗물이나 먼지 등
으로부터 보호하는 상부커버(7)가 더 포함되어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
음벽.
청구항 4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고정플레이트(1)의 상부면에는 돌기부(13)를 형성시키고 하부면에는 요홈부(14)를 형성시켜 적층된 고정플
레이트(1)가 서로 고정되게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청구항 5
제 1항 있어서;
상기 방음부재(4)는 몸통(42)의 끝단부에 결속부(11)와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탄성결합되는 결속구(43)를 형성시
키고 선단부는 곡면으로 형성된 소음상쇄부(41)가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청구항 6
제 5항 있어서;
상기 소음상쇄부(41)는 단면형상이 외측으로 돌출된 곡면을 가지는 버섯모양(411)의 소음상쇄부(41)와 외측으로
돌출된 중심부에서 사방 내측으로 곡면을 가지는 우산모양(412)의 소음상쇄부(41)가 순차적으로 구성된 것을 특
징으로 하는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명 세 서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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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101971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에 관한 것으로서, 더욱 상세하게는 도로변 등에서 발생되는<13>
소음을 1차적으로 형상이 다른 방음부재를 통해 소음을 상쇄시키고 이를 통과하는 미세 소음은 2차적으로 흡음
부재를 통해 소음을 완전 상쇄시킴은 물론, 방음부재를 방음벽으로부터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하여 차량 등에 의
해 파손된 방음벽 외측부를 쉽게 교체할 수 있어 미관상 효과가 높은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
에 관한 것이다
산업이 발달하고 생활이 풍요로워짐에 따라 여러가지 환경공해를 줄임으로써 인간생활의 편의성과 함께 쾌적성<14>
을 보장하는 문제가 매우 중요한 개발정책의 하나로 대두되어 시행되고 있다. 특히 소음공해를 줄이기 위해 도
로 및 공장지대 등에는 방음벽이나 방음터널 및 방음둑과 같은 방음시설물들이 설치되고 있는데, 경제성 및 설
치의 용이성 등을 고려하여 방음벽이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다.
특히 차량용 방음벽은 차도나 철도와 인접한 주택등과 같은 주거시설에 차량으로부터 발생되는 소음을 차단시켜<15>
방음효과를 높여 쾌적하고 조용한 주거공간이 되도록 설치된다.
종래에는 지주와 지주 사이에 프레임에 판체를 설치하여 적층시켜 사용하였으나 이는 외부로부터 전달되는 소음<16>
이 판체에 부딪치면서 발생되는 진동음이 더해져 효과가 떨어지는 문제점이 있었다.
이에 상기와 같은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방음벽 판체에 다수의 장공을 형성시키고, 이에 돌출된 커버를 설치하<17>
여 전달되어온 소음이 진동음으로 변화하는 것을 방지하는 판체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방음벽은 타공부를 돌출커버로 보완을 했다고는 하나 장공을 통해서 새어나오는 미세 소음과 미<18>
세 진동음 및 먼지등을 완벽하게 차단할 수 없었으며, 많은 양의 돌출커버와 장공을 판체에 일체형으로 형성시
키는 제작이 어려운 것은 물론, 판체를 생산하는데 장시간이 소요되어 제조원가가 상승되고, 또한 외부의 충격
으로부터 파손되는 방음벽은 일체로 형성이 되어 있어서 교체가 어려워 보기 흉한 상태로 방치되는 문제점이 있
는 것이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본 발명은 전술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안출된 것으로서, 본 발명은 방음벽을 각각의 용도에 맞춰 분할된 부<19>
재를 하나의 벽체로 형성시킴으로서, 차도 등에서 발생되는 소음을 두 번에 걸쳐 상쇄시켜 소음을 방지함은 물
론,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파손되는 방음벽의 해당부분만을 교체 가능하여 교체비용이 절감되고, 먼지 등에 의해
훼손된 흡음재 또한 교체가 용이하게 하여 쾌적하고 조용한 주거공간을 제공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이하에서는 첨부 도면을 참조하여 본 발명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20>
첨부된 도면 도 1은 본 발명의 방음벽이 지주에 적층된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이고,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방음<21>
벽을 분리 도시한 사시도이며, 도 3은 도 2의 요부를 발췌 도시한 확대 분리사시도이다. 아울러 도 4는 본 발명
의 우산형 방음부재 부위를 나타내는 횡단면도이며, 도 5는 본 발명의 버섯형 방음부재 부위를 나타내는 횡단면
도이고, 도 6은 본 발명의 사용상태를 도시한 종단면도이다.
도면에서 보는 것처럼 본 발명은, 차도나 철도와 인접한 주택 등과 같은 주거시설에 차량으로부터 발생되는 소<22>
음을 차단시키기 위하여 일정한 간격으로 설치된 지주(200)와, 상기 지주(200)와 지주(200) 사이에 적층되게 설
치시켜 차량 등에서 발생하는 소음 등을 흡수하는 방음벽(100)의 기본적인 구성관계를 포함한다.
그리고 방음벽(100)은 전방으로 돌출형성되어 방음부재(4)의 결속구(43)와 결합되는 결속부(11)를 가지는 고정<23>
플레이트(1)와, 상기 결속부(11)가 관통되는 다수의 통공(21)을 형성시켜 고정플레이트(1)의 전면에 설치되는
흡음부재(2)를 포함한다.
특히 상기 고정플레이트(1)의 후면에 설치되고 고정플레이트(1)와 흡음재(2)가 일체로 결합되는 베이스플레이트<24>
(3)와, 지주(200)의 내면의 형상과 동일하게 절곡시켜 후면 외측에 고정플레이트(1)가 체결되고, 전면 외측에
방음부재(2)가 고정 결합되는 고정플레이트에 형성된 결속부의 길이가 비교적 짧은 결속부(61)를 가지고, 내측
면에 지주(200)가 설치되는 지주커버플레이트(6)와 결합되는 측면커버(5)를 포함하여 구성된다.
그리고 고정플레이트(1)의 전면부에는 흡음부재(2)와 사이에 소음이 가둬지는 공간을 구성시키는 볼트구멍이 관<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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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특허 10-2008-0101971
통된 이격구(12)를 형성시킨다.
이렇게 설치되는 방음벽은 최상층에 설치된 방음벽(100)면이 외부로 노출되어 소음이나 오염물질 등이 내부로<26>
흡입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상부커버(7)를 설치하고, 설치된 상부커버를 방음벽에 형성된 볼트공에 결합시
켜 하나의 방음벽을 형성시킨다. 여기서 상기 고정플레이트(1)의 상부면에는 돌기부(13)를 형성시키고 하부면에
는 요홈부(14)를 형성시켜 적층된 고정플레이트(1)가 서로 맞물려 고정되게 구성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상기 방음부재(4)는 몸통(42)의 끝단부에 결속부(11)와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탄성결합되는 결속구(43)를 형성시<27>
키고, 선단부는 곡면으로 형성된 소음상쇄부(41)를 형성시키되, 소음상쇄부의 형상이 다른 두 개의 방음부재가
순차적으로 번갈아 가며 설치된다.
이는 전면에서 바라보면 마치 네 개의 동일한 지름을 가지는 원을 맞닿으면 중간에는 마름모꼴의 공간부가 형성<28>
되는데, 이 부분에 마름모꼴 형상의 방음부재를 설치하여 소음을 차단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이를 위해서는 소음상쇄부의 단면 형상은 외측으로 돌출된 곡면을 가지는 버섯모양(411)으로 형성시키고, 중간<29>
부분에 설치되는 마름모형상의 소음상쇄부는 중심부에서 사방 내측으로 곡면을 가지는 우산모양(412)으로 구성
시키는 것이 바람직하다. 본 발명은 전술한 실시 예에 국한되지 않고 본 발명의 기술사상이 허용하는 범위 내에
서 다양하게 변형하여 실시할 수가 있다.
발명의 효과
이상에서와 같이 본 발명의 부분 교체 및 유지 보수가 용이한 방음벽은, 차도나 철도 등에서 발생하는 형상이<30>
다른 방음부재에 도달하는 거리에 차이와 도달한 소음이 방음부재의 형상에 따라 이동되면서 서로가 간섭으로
인해 소음이 기본적으로 상쇄되며, 이를 통과한 소음과 먼지는 흡음부재의 한번 더 걸러지고 흡음부재의 공극을
통과한 미세소음은 흡음재와 고정플레이트 사이에 공간부에 가둬져 서서히 소멸될 수 있다.
또한 방음벽으로부터 방음부재를 탈부착이 가능하도록 설치하여 파손된 방음부재는 손쉽게 교체할 수 있어 교체<31>
비용이 절감될 수 있으며, 장기간 설치되는 방음벽은 외부의 먼지 등에 의해 오염으로부터 본 발명은 흡음재가
걸러주는 필터효과가 있어, 먼지 등이 주거공간으로 침투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오염된 흡음부
재만 분리하여 교체할 수 있는 등의 효과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발명의 방음벽이 지주에 적층된 상태를 도시한 사시도.<1>
도 2는 본 발명에 따른 방음벽을 분리 도시한 사시도.<2>
도 3은 도 2의 요부를 발췌하여 확대 도시한 분리사시도.<3>
도 4는 본 발명의 우산형 방음부재 부위를 나타내는 횡단면도. <4>
도 5는 본 발명의 버섯형 방음부재 부위를 나타내는 횡단면도.<5>
도 6은 본 발명의 사용상태를 도시한 종단면도.<6>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7>
100 : 방음벽 200 : 지주<8>
1 : 고정플레이트 2 : 흡음부재<9>
3 : 베이스플레이트 4 : 방음부재<10>
5 : 측면커버 6 : 지주커버플레이트<11>
7 : 상부커버<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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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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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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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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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4
도면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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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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