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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

갈때까지가는거야 2018. 1. 22. 19:00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11B 20/04
(11) 공개번호 실2000-0000692
(43) 공개일자 2000년01월15일
(21) 출원번호 20-1998-0010223
(22) 출원일자 1998년06월15일
(71) 출원인 현대전자산업 주식회사 김영환
경기도 이천시 부발읍 아미리 산 136-1
(72) 고안자 강봉구
경기도 이천시 대월면 사동리 현대아파트 148동 1208호
염고선
경기도 이천시 대월면 사동리 현대아파트 103동 601호
(74) 대리인 백건수
심사청구 : 없음
(54)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
요약
본 고안은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오디오를 정상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압 이하
로 떨어질 때 발생하여 카오디오의 스피커(21)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를 제거하도록 된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에 관한 것이다.
본 고안은 카오디오에 정상적으로 전원이 공급될 때는 파워 앰프(20)의 전원 공급 라인에 하이 상태의
전원을 공급하여 FM/AM 라디오, 테이프 덱, CD 덱 등과 같은 음발생 소자(10)의 오디오 신호가 파워 앰
프(20)와 스피커(21)를 통해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하며, 카오디오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오디오
를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져 제1트랜지스터(Q1)의 베이스 전압이 이미
터에 인가되는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 이하로 되면 음발생 소자(10)로 공급되는 전원이 차단
되기 직전에 제1트랜지스터(Q1)와 제2트랜지스터(Q2)가 먼저 온되어 파워 앰프(20)의 전원 공급 라인을
통해 파워 앰프(20)로 공급되는 전원을 접지시켜 차단하므로써 스피커(21)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를
제거하도록 되어 있다.
대표도
도1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를 도시한 구성도이다.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10: 음발생 소자 20: 파워 앰프
21: 스피커 Q1: 제1트랜지스터
Q2: 제2트랜지스터 ZD1: 제1제너다이오드
ZD2: 제2제너다이오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에 관한 것이며, 보다 상세히는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오디오를 정상적으로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압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하여 카오디오의 스피
커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를 제거하도록 된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으로 카오디오는 FM/AM 라디오, 테이프 덱, CD 덱 등의 음발생 소자들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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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들이 동작하고 있는 도중에 운전자가 시동을 걸거나 차량의 다른 전장품을 동
작시키면 차량의 배터리로부터 상기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변동하며, 이로
인해 카오디오에 팝 노이즈가 발생한다.
따라서, 카오디오에는 상기 음발생 소자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변동함에 따라서 팝 노이즈가 발생하
면 이 팝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한 소프트웨어가 구비된 마이컴이 뮤트(Mute) 신호를 출력하여 상기 음발
생 소자들로 공급되는 전원을 차단하므로써 팝 노이즈를 제거하도록 되어 있다.
하지만, 상기와 같이 카오디오의 마이컴으로부터 출력되는 뮤트 신호에 의해 상기 음발생 소자들로 공급
되는 전원을 차단하여 팝 노이즈를 제거하더라도 운전자가 시동을 걸거나 차량의 다른 전장품을 동작시
킴에 따라서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불규칙하고 급작스럽게 변동하여 카오디오를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원 전압(국제 규격에 의하면, 10.8V로 지정되어 있슴) 이하로 떨어지면 상기 음발생 소
자들의 전원이 차단되는 순간 카오디오의 최종 출력단인 파워 앰프와 스피커를 통해 팝 노이즈가 출력되
는 문제점이 있다.
즉,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이 급작스럽게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떨어질 경우에는 상기 마이컴에 의
해 음발생 소자와 파워 앰프 및 스피커의 전원이 거의 동시에 차단되며, 이때 스피커를 통해 팝 노이즈
가 순간적으로 출력되는 문제점이 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고안은 상술한 종래의 문제점을 극복하기 위한 것으로서, 본 고안의 목적은 카오디오에 공급
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오디오를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의 전원이 차단되기 직전에 카오디오의 파워 앰프와 스피커의 전원이 먼저 차단되도록 하므로써 카
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하여 카오디오의 스피커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를 제거하도록 된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를 제공하는데 있다.
상기 본 고안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는 음발생 소자로부터 출력되는 오
디오 신호를 파워 앰프에 의해 최종적으로 증폭하고 스피커를 통해 출력하도록 된 카오디오에 있어서,
상기 파워 앰프의 스탠바이 포트에 연결되어 상기 파워 앰프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공급 라인과 접지
단 사이에 병렬로 접속되어 있고 애노드가 접지단에 접속되어 있는 정전압용 제1제너다이오드와, 이미
터가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의 캐소드에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배터리의 양극 전원측과 역방향으로 접
속되어 있는 전압 강하용 제2제너다이오드의 애노드와 접속되어 있으며 베이스 전압이 상기 제1제너다이
오드의 제너전압 이하로 되면 온되는 제1트랜지스터 및, 컬렉터가 상기 파워 앰프의 전원 공급 라인과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상기 제1트랜지스터의 컬렉터와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가 온되면
같이 온되어 상기 파워 앰프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는 전원을 접지시켜 차단하는 제2트랜지스터로 구
성된 것을 특징으로 한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따른 본 고안의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는 카오디오에 정상적으로 전원이 공
급될 때는 상기 파워 앰프의 전원 공급 라인에 하이 상태의 전원을 공급하여 상기 음발생 소자의 오디오
신호가 파워 앰프와 스피커를 통해 정상적으로 출력되도록 하며, 카오디오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
오디오를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급격하게 떨어져 상기 제1트랜지스터의 베이스 전압
이 컬렉터에 인가되는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의 제너전압 이하로 되면 상기 음발생 소자로 공급되는 전원
이 차단되기 직전에 상기 제1트랜지스터와 제2트랜지스터가 먼저 온되어 상기 파워 앰프의 전원 공급 라
인을 통해 파워 앰프로 공급되는 전원을 접지시켜 차단하므로써 스피커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를 제
거하도록 되어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이하, 본 고안의 실시예를 첨부한 도면을 참조하여 상세히 설명하기로 한다.
도 1은 본 고안에 따른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를 도시한 구성도이다.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10)로는 FM/AM 라디오, 테이프 덱, CD 덱 등이 있으며, 이 음발생 소자(10)는
오디오 신호를 출력한다.
파워 앰프(20)는 상기 음발생 소자(10)로부터 출력되는 오디오 신호를 최종적으로 증폭하여 스피커(21)
를 통해 출력한다.
상기 파워 앰프(20)는 카오디오 전원 공급 라인을 통해 스탠바이(STAND-BY) 포트로 하이 상태의 전원이
인가될 경우에만 상기 음발생 소자(10)의 오디오 신호를 증폭하도록 되어 있다.
이때,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공급되는 하이 상태의 전원은 차량의 배터리 정격 전원과
동일한 값으로써 "14V" 정도이다.
제1제너다이오드(ZD1)는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STAND-BY) 포트에 연결되어 상기 파워 앰프(20)
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공급 라인과 접지단 사이에 병렬로 접속되어 있다.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는 애노드가 접지단에 접속되어 있으며 정전압용 소자로서 동작함과 동시에,
아래의 제1트랜지스터(Q1)을 과전압으로부터 보호하는 소자로서 동작한다.
즉,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을 초과하는 고압이 캐소드로 인가되면 곧바로 도통되어 과전
압을 접지시키므로써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을 보호한다. 이때,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
은 "5.1V"로 설정하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상기 제1트랜지스터(Q1)는 이미터가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캐소드에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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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리의 양극 전원측(B )과 역방향으로 접속되어 있는 전압 강하용 제2제너다이오드(ZD2)의 애노드와 접
속되어 있으며 베이스 전압이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 이하로 되면 온된다.
여기서, 상기 배터리의 양극 전원측(B )으로부터 공급되는 전원, 즉 상기 배터리 정격 전원 "14V"는 상
기 제2제너다이오드(ZD2)의 제너전압 만큼 전압 강하되어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베이스에 인가되며,
이때 상기 제2제너다이오드(ZD2)의 제너전압은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 "5.1V"와 동일하
게 설정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제2트랜지스터(Q2)는 컬렉터가 상기 파워 앰프(20)의 전원 공급 라인과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컬렉터와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온되면 같이 온되어 상기 파
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는 전원을 접지시키므로써 종래의 상기 마이컴에 의해 상기 음발
생 소자(10)의 전원이 차단되기 직전에 상기 파워 앰프(20)의 전원을 먼저 차단시킨다.
상기와 같은 구성에 의해서 본 고안에 따른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는 다음과 같이 작동한다.
여기서,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는 전원의 전압은 14V로 설정되어 있고, 상기 제1
제너다이오드(ZD1)과 제2제너다이오드(ZD2)의 제너전압은 각각 5.1V로 설정되어 있다고 가정한다.
카오디오로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변동없이 정상적으로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
면 상기 파워 앰프(20)는 상기 음발생 소자(10)로부터 출력되는 오디오 신호를 정상적으로 증폭하여 스
피커(21)를 통해 출력한다.
이때, 도 1의 A지점의 전압은 하이 상태가 되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와 제2트랜지스터(Q2)는 모두
오프된다.
즉,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베이스 전압(14V-5.1V=8.9V)이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이미터로 인가
되는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5.1V) 보다 큰 값을 나타내므로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오프되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오프됨에 따라서 상기 제2트랜지스터(Q2)의 베이스로 로우 신호가
인가되므로 상기 제2트랜지스터(Q2)도 오프되는 것이다.
한편, 운전자가 상기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10)가 동작하고 있는 도중에 시동을 걸거나 차량의 다른
전장품을 동작시킴에 따라서 배터리로부터 카오디오로 공급되는 14V의 전압이 급격히 변동하여 카오디오
가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상기 국제 규격의 최소 전원 전압인 10.8V로 떨어지더라도,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베이스 전압(10.8V-5.1V=5.7V)이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이미터로 인가되
는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5.1V) 보다 큰 값을 나타내므로 상기 파워 앰프(20)는 정상적
으로 동작한다.
그러나, 상기 배터리로부터 카오디오로 공급되는 14V의 전압이 급격히 변동하여 10V 이하로 떨어지면 상
기 제1트랜지스터(Q1)의 베이스 전압(10V-5.1V=4.9V)이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이미터로 인가되는 상
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5.1V) 보다 작은 값을 나타내므로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온되
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온됨에 따라서 상기 제2트랜지스터(Q2)의 베이스로 하이 신호가 인가되므
로 상기 제2트랜지스터(Q2)도 온된다.
따라서, 상기 제2트랜지스터(Q2)가 온되면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는 전원이 접지
되어 A지점의 전압이 로우 상태로 되므로 상기 파워 앰프(20)는 동작하지 않게 되며, 결국 종래의 상기
마이컴에 의해 상기 음발생 소자(10)의 전원이 차단되기 직전에 상기 파워 앰프(20)의 전원이 먼저 차단
되므로 상기 음발생 소자(10)의 전원이 차단될 때 스피커(21)를 통해 출력되던 팝 노이즈를 완벽하게 제
거하게 되는 것이다.
고안의 효과
상술한 바와 같이 본 고안에 따른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는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원의 전압이
카오디오를 동작시킬 수 있는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떨어지면 카오디오의 음발생 소자의 전원이 차단되
기 직전에 카오디오의 파워 앰프와 스피커의 전원이 먼저 차단되도록 하므로써 카오디오에 공급되는 전
원의 전압이 최소 전원 전압 이하로 떨어질 때 발생하여 카오디오의 스피커를 통해 출력되는 팝 노이즈
를 제거하도록 되어 있기 때문에, 카오디오의 마이컴에 의해 음발생 소자와 파워 앰프 및 스피커의 전원
이 거의 동시에 차단될 때 스피커를 통해 순간적으로 출력되던 팝 노이즈를 완벽하게 제거하는 효과가
있다.
이상에서 설명한 것은 본 고안에 따른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를 실시하기 위한 하나의 실시예에
불과한 것으로서, 본 고안은 상기한 실시예에 한정되지 않고, 이하의 실용신안등록청구의 범위에서 청구
하는 본 고안의 요지를 벗어남이 없이 당해 고안이 속하는 분야에서 통상의 지식을 가진자라면 누구든지
다양한 변경 실시가 가능할 것이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음발생 소자(10)로부터 출력되는 오디오 신호를 파워 앰프(20)에 의해 최종적으로 증폭하고 스피커(21)
를 통해 출력하도록 된 카오디오에 있어서,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STAND-BY) 포트에 연결되어 상기 파워 앰프(20)에 전원을 공급하는 전원
공급 라인과 접지단 사이에 병렬로 접속되어 있고 애노드가 접지단에 접속되어 있는 정전압용 제1제너다
이오드(ZD1)와,
이미터가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캐소드에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배터리의 양극 전원측(B )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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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2000-0000692
역방향으로 접속되어 있는 전압 강하용 제2제너다이오드(ZD2)의 애노드와 접속되어 있으며 베이스 전압
이 상기 제1제너다이오드(ZD1)의 제너전압 이하로 되면 온되는 제1트랜지스터(Q1) 및,
컬렉터가 상기 파워 앰프(20)의 전원 공급 라인과 접속되어 있고 베이스가 상기 제1트랜지스터(Q1)의 컬
렉터와 접속되어 있으며 상기 제1트랜지스터(Q1)가 온되면 같이 온되어 상기 파워 앰프(20)의 스탠바이
포트로 인가되는 전원을 접지시켜 차단하는 제2트랜지스터(Q2)
구성된 것을 특징으로 하는 카오디오의 팝 노이즈 제거회로.
도면
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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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실2000-00006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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