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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51) Int. Cl.
6
G11B 15/675
(11) 공개번호 실1999-0041971
(43) 공개일자 1999년12월27일
(21) 출원번호 20-1998-0009051
(22) 출원일자 1998년05월29일
(71) 출원인 대우전자 주식회사 전주범
서울시 중구 남대문로5가 541
(72) 고안자 양구용
서울특별시 노원구 상계10동 692 주공아파트17-1204
(74) 대리인 손원, 이성동, 전준항
심사청구 : 없음
(54)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
요약
본 고안은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텔레비젼용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관
한 것으로 그 기술적인 요지는, 캐비넷(1)의 전면 하측에는 내측으로 설치된 브이시알 본체(10)의 전방
으로 도어개구부(2)가 형성되고, 상기 도어 개구부(2)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는 제 1 고정편(21)
의 중앙 및 선단 상부에는 일정직경(D1)을 갖는 제 1 힌지홈(21a)과 개구홈(21b)이 연이어 형성되고, 상
기 도어 개구부(2)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는 제 2 고정편(22)의 중앙에는 제 2 힌지홈(22a)이 형
성되며,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는 제 1 힌지축(23)의 선단 돌기(23a)는
일정직경(D2)으로 형성되고,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는 제 2 힌지축(24)의 선단 돌
기(24a)에는 스프링(25)이 탄설됨을 특징으로 한다.
이에따라서,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조립작업이
가일층 용이하게 수행되어 조립 작업성이 향상됨은 물론, 조립시 프론트-로딩 도어 파손이 방지되어 부
품파손으로 인한 제조원가의 싱승요인이 없게 되는 것이다.
대표도
도2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도 2는 종래의 복합텔레비젼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설치상태를 도시한 개략도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를 도시한 개략 도
도 3의 (a) 및 (b)는 본 고안인 프론트-로딩 도어용 제 1 고정편 및 제 1 힌지축의 직경을 도시한 요부
도
도 4는 본 고안인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있어서, 각 고정편과 힌지축간의 폭길이를 도
시한 정면도
*도면의주요부분에대한부호의설명*
1.... 캐비넷 10.... 브이시알 본체
20.... 프론트-로딩 도어 21,22.... 제 1,2 고정편
21a,22a.... 제 1,2 힌지홈 21b.... 개구홈
23,24.... 제 1,2 힌지축 25.... 스프링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텔레비젼용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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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것으로 보다 상세하게 설명하면,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의 프론트-로딩 도
어를 캐비넷에 보다 용이하게 조립토록 하여 프론트-로딩 도어의 조립성을 향상시킴과 함께, 프론트-로
딩 도어를 강제적으로 조립하지 않게 되어 조립시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할 수 있도
록 한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관한 것이다.
일반적인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에 있어서는, 도 1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캐
비넷(51)의 하부 일측으로 형성된 도어 개구부(52)의 후방으로 설치된 브이시알 본체(60)의
프레임샤시(61) 내부 하측으로 테이프(미도시)를 지지 이동시토록 설치된 트레이(62)가 프레임샤시(61)
일측면의 지지홈(63a)을 따라 이동하는 지지봉(63)과 연설되고, 상기 트레이(62)의 상승시 일체로 작동
토록 오프너(64)가 프레임샤시(61)의 타측면에 연설되고, 상기 프레임샤시(61)의 전방으로 프론트-로딩
도어(70)가 설치된다.
따라서, 사용자가 프론트-로딩 도어(70)가 오프너(64)로서 개방되면 상기 트레이(62)에 비디오 테이프를
넣고, 상기 트레이(62)가 프레임샤시(61) 내측으로 지지봉(63)이 지지되면서 일체로 이동하여 사용자는
비디오 또는 복합텔레비젼을 사용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기술과 관련된 종래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구조에 있어서는, 도 1 에서 도시한 바
와 같이, 캐비넷(51)에 형성된 도어 개구부(52)의 후방 상측으로 상기 캐비넷(51)의 내측면 일측 및 타
측에 중앙에 고정홈(71a)(72a)이 형성된 제 1,2 고정편(71)(72)이 각각 설치되고, 상기 제 1 고정편(71)
에는 도어(70)의 내부 상측으로 착설된 제 1힌지축(73)이 삽입되며, 상기 타측의 제 2 고정편(72)에는
상기 도어(20)의 상부 타측으로 설치되고, 외측으로 스프링(75)이 탄설되는 제 2 힌지축(74)이 삽입되어
상기 도어(70)는 개폐토록 되는 구조로 이루어 진다.
상기와 같은 구조로 된 종래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구조에 있어서는, 작업자는 도어(70)의
캐비넷(51) 조립작업시, 먼저 도어(70)의 제 2힌지축(74)을 제 2 고정편(72)에 삽입시킨후, 상기 제 2
고정편(74)의 스프링(25)을 압축시키면서, 반대편의 제 1 힌지축(73)을 제 1 고정편(71)에 삽입토록 하
여 상기 도어(70)를 캐비넷(51)의 도어 개구부(52)에 개폐토록 조립하는 것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은 종래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구조에 있어서는, 도 1 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도어 제 1 힌지축(73)과 제 2 힌지축(74)의 압축된 스프링(75)까지의 길이가 상기 도어 제 1,2 고
정편(71)(72)간의 거리보다 크게 형성되는데, 이는 도어(70)의 조립후 이탈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며, 따
라서 작업자는 도어(70)의 제 2 힌지축(74)을 제 2 고정편 고정홈(72a)에 삽입 고정한후, 제 1
힌지축(73)을 제 1고정편(71)의 고정홈(71a)에 삽입 고정하기 위해서는, 상기 제 1 힌지축(73)이 설치된
도어(70)를 휘도록 힘을 가하면서 억지끼워 맞춤으로 조립하게 됨으로써, 상기 제 1,2 힌지축(73)(74)이
조립시 손쉽게 파손되는 단점이 있었다.
또한, 힘을 가하여 강제 조립하는 조립구조로 인하여 조립작업성이 극히 저히되는 한편, 필요시 상기 프
론트-로딩 도어(70)의 캐비넷(51) 분리작업 또한 어렵게 되는 등의 여러 문제점들이 있었다.
고안이 이루고자하는 기술적 과제
본 고안은 상기와 같은 종래의 여러 문제점들을 개선시키기 위하여 안출된 것으로서 그 목적은, 브이시
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의 프론트-로딩 도어를 캐비넷에 보다 용이하게 조립토록 하여
프론트-로딩 도어의 조립성을 향상시킴과 함께, 프론트-로딩 도어를 강제적으로 조립하지 않게 되어 조
립시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하며, 이에따라 부품파손으로 인한 원가상승을 방지하는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를 제공하는 데에 있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상기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고안의 기술적인 수단은, 캐비넷의 전면 하측으로 형성된 도어 개
구부의 내측으로 브이시알본체가 착설되고, 그 전방으로 설치되는 프론트-로딩 도어에 있어서, 상기 캐
비넷의 도어 개구부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고, 내부 중앙에는 제 1 힌지홈이 형성되며, 선단부 외
주연에는 상기 힌지홈의 직경(D1)과 일치토록 연이어 절개된 개구홈이 형성되는 제 1 고정편과, 상기
캐비넷의 도어 개구부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며, 중앙에 제 2 힌지홈이 형성되는 제 2 고정편과,
상기 제 1 고정편의 힌지홈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가 일정직경(D2)으로 형성되고, 상기 도어의 내측면 상
부 일측에 설치되는 제 1 힌지축과, 상기 제 2 고정편의 힌지홈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에 스프링이 탄
설되고, 상기 도어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는 제 2 힌지축을 포함하는 구성으로 된 프론트-로딩 도
어의 캐비넷 결합장치를 마련함에 의한다.
이하, 첨부된 도면에 의거하여 본 고안의 실시예를 상세하게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는 본 고안에 따른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를 도시한 개략 도이고, 도 3의 (a) 및 (b)
는 본 고안인 프론트-로딩 도어용 제 1 고정편 및 제 1 힌지축의 직경을 도시한 요부도이며, 도 4는 본
고안인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있어서, 각 고정편과 힌지축간의 폭길이를 도시한 정면도
로서, 본 고안은 제 1,2 고정편(21)(22)과 제 1,2 힌지축(23)(24)로서 구성된다.
캐비넷(1)의 전면 하측으로 형성된 도어 개구부(2)의 내측에는 프레임샤시(11)와, 그 내부에서 이동하는
지지봉(12)과 연설되어 상하 이동토록 착설되는 트레이(13)와, 상기 샤시 타측면에 트레이(13)와 일체로
작동토록 연설된 오프너(14)를 구비하는 브이시알 본체(10)가 착설되고, 상기 프레임샤시(2)의 전방으로
도어 개구부(2)에 설치되는 브이시알용 프론트-로딩 도어(20)가 마련된다.
또한, 상기 제 1 고정편(21)은, 상기 캐비넷(1)의 도어 개구부(2)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고, 내부
중앙에는 제 1 힌지홈(21a)이 형성되며, 선단부 외주연에는 상기 힌지홈(21a)의 직경(D1)과 일치되고 일
체로 연이어 절개되는 개구홈(21b)이 형성되고, 상기 제 2 고정편(22)은, 상기 캐비넷(1)의 도어 개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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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2)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며, 중앙에 제 2 힌지홈(22a)이 형성된다.
또한, 상기 제 1힌지축(23)은, 상기 제 1 고정편(21)의 힌지홈(21a)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23a)가 일정
직경(D2)으로 형성되고,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며, 상기 제 2힌지축(24)은, 상기
제 2 고정편(22)의 힌지홈(22a)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24a)에 스프링(25)이 탄설되고,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된다.
한편, 상기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을 통하여 힌지홈(21a)에 삽입되는 제 1 힌지축(23)의
선단돌기(23a) 직경(D2)은, 제 1 힌지홈(21a) 및 개구홈(21b)의 직경(D1)보다 작게 형성되며, 상기 제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에서 부터 제 2 고정편(22) 까지의 폭길이(W1)는, 상기 제 1 힌지축(23) 돌
기(23a)에서 부터 제 2 힌지축(24)의 압축된 스프링(25)까지의 폭길이(W2)보다 크게 형성되는 구성으로
이루어 진다.
상기와 같이 구성된 본 고안의 작용 및 효과를 설명하면 다음과 같다.
도 2 내지 도 3에서 도시한 바와 같이, 사용자가 브이시알 또는 상기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
의 캐비넷(1)의 전면에 설치된 프론트-로딩 도어(20)를 통하여 테이프(미도시)를 삽입시키면, 브이시알
프레임샤시(11)의 내측으로 설치된 트레이(13)에 테이프가 안착되면서 트레이(13)가 브이시알의 헤드쪽
으로 로딩하여 브이시알은 작동된다.
반대로, 상기 브이시알의 동작을 테이프 방출로 전환하면 트레이(13)가 상승하고 상기 프레임샤시(11)의
일측면에 설치된 오프너(14)가 당겨지고, 따라서 상기 오프너(14)와 연설된 프론트-로딩 도어(20)가 후
방으로 당겨짐으로써 개방되어 테이프는 외부로 인출되며, 상기 프레임샤시(11)의 타측면에 형성된 지지
홈(12a)을 따라 이동하는 지지봉(12)이 상기 트레이(13)와 일체로 작동토록 연설되어 상기 트레이(13)의
이동시 지지봉(12)으로서 지지되면서 이동한다.
특히, 상기 테이프의 인출 및 삽입시 개폐되는 프론트- 로딩 도어(20)의 캐비넷 조립작업을 보다 용이하
게 하는 프론트 로딩 도어(20)의 캐비넷(1) 결합장치는 다음과 같다.
먼저, 상기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텔레비젼의 캐비넷(1)의 전면 하측에는 사각형 형상인
도어 개구부(2)가 형성됨으로써, 프론트-로딩 도어(20)가 설치되고, 이를 통하여 테이프(미도시)가 인출
및 삽입되는 것이다.
이때, 상기 캐비넷(1)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는 중앙에 제 2 힌지홈(22a)이 형성되는 제 2 고정편(22)이
설치되며,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는 선단 돌기(24a)에 스프링(25)이 탄설된 제 2
힌지축(24)이 설치되고, 따라서, 프론트-로딩 도어(20)의 조립작업시, 작업자는 제 2 고정편(22)의 제 2
힌지홈(22a)에 도어(20)의 제 2 힌지축(24)의 선단돌기(24a)를 삽입시키는데, 그 외측으로 탄설된 스프
링(25)이 제 2 힌지축(24)과 제 2 고정편(22) 사이에서 압축된 상태로 유지된다.
한편, 상기 도어 개구부(2)의 내측으로 캐비넷(1)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는 내부 중앙에 제 1
힌지홈(21a)이 형성된 제 1 고정편(21)이 설치되어 그 선단부 외주연에는 상기 힌지홈(21a)의 직경(D1)
과 일치되는 개구홈(21b)이 일체로 연이어 절개 형성되며,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는 선단
돌기(23a)가 일정직경(D2)으로 형성된 제 1 힌지축(23)이 착설되며, 따라서, 프론트- 로딩 도어(20)의
설치작업시, 작업자는 제 2 고정편(22)에 제 2 힌지축(24)을 삽입시킨 상태 즉, 스프링(25)이 압축된 상
태에서, 제 1 힌지축(23)의 선단 돌기(23a)를 상기 제 1 고정편(21)의 선단 상측으로 형성된
개구홈(21b)에 먼저 삽입시킨후 중앙의 제 1힌지홈(21a)에 연이어 삽입시키면, 상기 스프링(25)의 탄성
으로 제 1 고정편(21)에 고정된 제 1 힌지축(23)을 밀게 되고, 이에따라 제 1,2 힌지축(23)(24)이 제
1,2 고정편(21)(22)에 이탈이 방지되면서 용이하게 삽입 고정되는 것이다.
계속해서, 상기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은 제 1 힌지홈(21a)의 직경(D1)과 같이 형성되고, 제 1 힌
지축(23)의 선단돌기(23a) 직경(D2)은 상기 제 1힌지홈(21a)의 직경(D1)보다 작게 구성되는데, 이는 개
구홈(21b) 및 제 1 힌지홈(21a)내의 제 1 힌지축(23) 삽입동작을 용이하게 하여 도어(20)의 조립작업을
원활하게 되는 것이다.
한편, 상기 제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에서 부터 제 2 고정편(22) 까지의 폭길이(W1)는, 상기 제 1
힌지축(23) 돌기(23a)에서 부터 제 2 힌지축(24)의 압축된 스프링(25)까지의 폭길이(W2)보다 크게 형성
되는데, 이는 제 2 고정편(22)에 제 2 힌지축(24)을 삽입한 상태에서 스프링(25)을 압축시키어 제 1 힌
지축(23)을 제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의 삽입 작업을 용이하게 하고, 일단 개구홈(21b) 을 통한 제
1 힌지축(23)이 제 1 힌지홈(21a)내에 삽입되면, 스프링(25)의 탄성으로 제 1 힌지홈(21a)의 내측으로
밀리면서 이탈이 방지되는 것이다.
이에따라서, 프론트-로딩 도어(20)의 캐비넷(1) 조립시 힘을 가하는 강제 조립이 아니라 제 1
고정편(21)에 개구홈(21b)을 형성시키고 각 힌지축(23)(24)의 길이폭을 조정하여 보다 용이하면서 조립
후의 힌지축(23)(24)이탈을 방지하여 조립성도 향상키고, 조립시의 도어(20) 파손이 미연에 방지되는 것
이다.
고안의 효과
이와 같이 본 고안인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에 의하면, 브이시알 또는 브이시알이 내장된
복합 텔레비젼의 프론트-로딩 도어를 캐비넷에 보다 용이하게 조립토록 하여 프론트-로딩 도어의 조립성
을 향상시킴과 함께, 프론트-로딩 도어를 강제적으로 조립하지 않게 되어 조립시의 프론트-로딩 도어의
파손을 미연에 방지하며, 이에따라 부품파손으로 인한 원가상승을 방지하는 우수한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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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구항 1
캐비넷(1)의 전면 하측으로 형성된 도어 개구부(2)의 내측으로 브이시알본체(10)가 착설되고, 그 전방으
로 설치되는 프론트-로딩 도어(20)에 있어서,
상기 캐비넷(1)의 도어 개구부(2)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고, 내부 중앙에는 제 1 힌지홈(21a)이
형성되며, 선단부 외주연에는 상기 힌지홈(21a)의 직경(D1)과 일치토록 연이어 절개된 개구홈(21b)이 형
성되는 제 1 고정편(21)과,
상기 캐비넷(1)의 도어 개구부(2)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며, 중앙에 제 2 힌지홈(22a)이 형성되
는 제 2 고정편(22)과,
상기 제 1 고정편(21)의 힌지홈(21a)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23a)가 일정직경(D2)으로 형성되고, 상기 도
어(20)의 내측면 상부 일측에 설치되는 제 1 힌지축(23) 및,
상기 제 2 고정편(22)의 힌지홈(22a)에 삽입되는 선단 돌기(24a)에 스프링(25)이 탄설되고, 상기
도어(20)의 내측면 상부 타측에 설치되는 제 2 힌지축(24)으로서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
청구항 2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고정편(21)의 힌지홈(21a) 및 개구홈(21b)의 직경(D1)은, 그 내측으로 삽입
되는 제 1 힌지축(23)의 선단 직경(D2)보다 크게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
합장치
청구항 3
제 1항에 있어서, 상기 제 1 고정편(21)의 개구홈(21b)에서 부터 제 2 고정편(22) 까지의 폭길이(W1)는,
상기 제 1 힌지축(23) 선단돌기(23a)에서 부터 제 2 힌지축(24)의 압축된 스프링(25)까지의 폭길이(W2)
보다 크게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프론트-로딩 도어의 캐비넷 결합장치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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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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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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